표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8
제2절 연구의 목적, 범위, 방법론 9
제2장 평생학습사회의 도래와 인적자원개발 10
제1절 평생학습사회의 도래 10
1. 평생학습사회의 배경 10
2. 평생학습사회의 유형과 특징 10
제2절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 HRD) 12
1. 인적자원개발의 중요성 12
2. 연구개발 전문직과 인적자원개발 14
제3절 인적자원개발과 교육훈련 체계 15
1. 교육훈련 체계의 개념 15
2. 교육훈련 체계의 효과 17
3. 기업의 교육훈련 체계 19
4. 연구개발인력을 위한 교육훈련 체계 24
제3장 출연(연)의 교육훈련 체계 현황 34
제1절 출연(연)의 인적자원개발 현황 34
1. 일반 현황 34
2. 교육훈련 관련 규정 38
제2절 우수 연구원 인터뷰 결과 40
1. 면접 대상자 일반사항 41
2. 업무 및 재교육 경험 관련 41
3. 자기개발을 위해 현재 수행하고 있는 활동 42
4. 자기개발 방법 43
5. 연구연가 44
6. 전문분야 외 교육훈련 45
7. 연구 경력경로의 세분화 46
제3절 해결되어야 할 과제 46
1. 기관의 비전·목표 실현을 위한 재교육의 필요성 인식 확산 46
2. 목적지향적 연구연가 본격 실시 47
3. 국내외 장단기 교육·연수 활성화 48
4. 국내외 전문가 교류 확대 48
5. 경영·관리 부문 직무능력 향상 교육 강화 49
6. 교육훈련을 포함하는 총체적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49
제4장 국내외 연구기관의 인적자원개발과 교육훈련 체계 51
제1절 미국 51
1. 국립보건원(NIH) 53
2. 미항공우주국(NASA) 63
제2절 일본 70
1. 이화학연구소(RIKEN) 70
2. 우주개발사업단(NASDA) 73
3. 산업기술종합연구소(AIST) 78
제3절 한국 79
1. 삼성종합기술원 79
2. LG전자(주) 82
3.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87
제5장 출연(연)의 인적자원개발 체계의 발전 방안 92
제1절 출연(연) 인적자원개발의 기본 구조 92
1. 기본 방향 92
2. 경력 경로에 따른 인적자원개발 94
제2절 전문성 강화를 위한 학습·훈련 96
1. 정보공유와 토론을 통한 학습 97
2. 우수연구자와 공동연구를 통한 학습 99
3. 전문교육 프로그램 이수를 통한 학습 102
4. 대내외 학습조직 설치, 운영 103
5. 교육을 통한 학습 : 단기집중형 교육과정 개설·운영 103
제3절 연구원의 R&D 경영·관리 역량 강화 104
1. 기본 방향 104
2. 연구원의 R&D 관리 기본소양 교육 105
3. 전문 R&D관리자/경영자 경력 경로를 위한 교육 107
4. 연구성과 홍보 및 과학기술문화 교육과정 108
제4절 출연(연) 인적자원개발 발전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 108
1. 교육훈련과 인사·평가제도 연계 108
2. 교육훈련 예산 확보 109
3. 교육훈련 프로그램 정착을 위한 인프라 구축 110
제5절 출연(연)의 인적자원개발 계획 111
1. 중장기 공통 과제 111
2. 연구소 특성별 인적자원개발 기획 113
3. 출연(연) 인적자원개발 장단기 실행계획 114
제6절 관련 주체별 역할과 과제 115
1. 연구원 115
2. 출연(연) 116
3. 소관 연구회 117
제6장 맺음말 118
참고문헌 119
부록 122
부록 1. Action Plan=milestone(이정표) 122
부록 2. 기관 조사용 설문지 124
부록 3. 개인 연구자용 설문지 129
부록 4. 대덕넷, 출연(연) 교육실적 134
1. 벤처기업 대상 교육의 성과 134
2. 출연연 연구원 교육을 하게 된 배경 135
3. 올해 사업 실적(출연연 중심으로) 135
4. 향후 교육을 위한 개선 또는 제안 136
〈표 2-1〉 평생학습사회 유형과 특징 12
〈표 2-2〉 미국의 교육훈련의 개별 효과에 대한 연구성과 정리 18
〈표 2-3〉 기업내 교육훈련 패러다임 변화 20
〈표 2-4〉 훈련으로부터 학습으로 패러다임 변환 21
〈표 2-5〉 미국내 상위 20개 기업대학 22
〈표 2-6〉 Web.상의 상위 12개 대학 22
〈표 2-7〉 교육훈련의 저해요인 24
〈표 2-8〉 과학, 기술, 공학의 상호비교 25
〈표 2-9〉 지식과 기술을 더욱 향상시켜야 하는 이유 26
〈표 2-10〉 지식과 기술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학습방법 31
〈표 2-11〉 일본 기업연구자들의 능력개발에 대한 분야별 인식 32
〈표 3-1〉 공공기술연구회 산하 연구기관 인력현황(2002년 12월 31일 기준) 35
〈표 3-2〉 기초기술연구회 산하 연구기관 인력현황(2002년 12월 31일 기준) 36
〈표 3-3〉 공공연구회 산하 연구소의 인적자원개발 제도 현황 38
〈표 3-4〉 최근 3년간(2000-2002) 공공연구회 산하 연구소의 인적자원개발 현황 40
〈표 4-1〉 NIH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62
〈표 4-2〉 전략적 인적 자본 설계(Architecture) 67
〈표 4-3〉 이화학연구소의 인원현황(2003년) 72
〈표 4-4〉 일본 우주개발사업단 교육훈련 체계 76
〈표 4-5〉 LG 전자 사업군 및 해당기술 82
〈표 4-6〉 R&D 연구원 육성체계 84
〈표 4-7〉 ETRI의 교육훈련 전략 및 운영방침 88
〈표 5-1〉 GRC와 Banbury Meeting 비교 98
〈표 5-2〉 현재 진행되고 있는 R&D 관리 관련 교육사례 106
〈표 5-3〉 출연(연)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실행계획(예시) 115
[그림 2-1] 연구개발 조직화에 따른 직급별 직무 내용변화 15
[그림 2-2] 교육훈련체계 구성 16
[그림 2-3] 연구자의 연구역량 활성화의 요소 28
[그림 4-1] NIH의 Tenure-Track 55
[그림 4-2] NASA의 조직도 64
[그림 4-3] NASA의 전략적 인적자본 계획 66
[그림 4-4] 이화학 연구소의 연구조직 71
[그림 4-5] 엔지니어링 단위 활동 75
[그림 4-6] 우주개발사업단의 경력체계도 77
[그림 4-7] 삼성종기원의 핵심역량 확보 전략 79
[그림 4-8] 삼성종기원의 경력개발 경로 81
[그림 4-9] LG 전자의 기술교육 실시현황 85
[그림 4-10] LG의 프로젝트 기반 학습법 개요 86
[그림 4-11] ETRI의 교육훈련기본방향 87
[그림 4-12] 교육훈련 이수체계도(Road-map) 89
[그림 4-13] ETRI 교육 프로그램 91
[그림 5-1] 출연(연)의 교육훈련 기본 방향 92
[그림 5-2] 개인의 경력경로에 따른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예시 96
[그림 5-3] 직무수행을 위한 R&D 관리 교육 프로그램(예시) 107
[그림 5-4] R&D 경영을 위한 전문교육과정 108
[그림 5-5] 출연(연) 인적자원개발 추진 체계도 111
[그림 5-6] 인적자원개발의 선순환 구조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