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읽는 법*[Gateways to Art] 사용법 서론 미술이란 무엇인가|미술은 어디에 있는가|미술은 누가 만드는가|미술의 가치|미술 검열|왜 미술을 공부하는가 [미술을 보는 관점]로버트 위트먼: 미술 작품의 가치는 무엇인가[미술을 보는 관점]트레이시 슈발리에: 소설과 영화에 영감을 준 미술 제1부 기초 FUNDAMENTALS 1.1 2차원의 미술 선|형상|대조 [Gateways to Art] 고야의 [1808년 5월 3일]: 관람자의 시선을 안내하는 선 1.2 3차원의 미술 형태|부조와 환조의 형태|부피 | 양감|질감 [Gateways to Art] 쿠푸 왕의 대 피라미드: 기학학적 형태의 중요성 [Gateways to Art] 올메크족의 거대 두상: 양감과 권력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1.3 깊이의 암시 명도 | 공간|원근법 [Gateways to Art] 호쿠사이의 ‘가나가와 해변의 큰 파도’: 깊이를 암시하는 방법[Gateways to Art]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 원근법과 깊이의 환영 1.4 색채 빛과 색채|색채의 차원|색채의 조합|색채 지각|디자인 속의 색채|색채와 뇌 [Gateways to Art] 마티스의 [이카로스]: 색채에 매혹된 미술가 1.5 시간과 움직임 시간|움직임|자연의 과정과 시간의 흐름 [Gateways to Art] 랭의 [이주자 어머니]: 사진 속의 시간과 동작 1.6 통일성·다양성·균형 통일성|다양성|균형 [Gateways to Art] 호쿠사이의 ‘가나가와 해변의 큰 파도’: 통일성과 조화의 걸작 1.7 규모와 비례 규모|비례 [Gateways to Art]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 르네상스 시대 걸작에 사용된 규모와 비례 1.8 강조와 초점 강조와 종속|초점|강조와 초점의 작용 [Gateways to Art] 젠틸레스키의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베는 유디트]: 강조를 사용한 드라마의 창출 1.9 패턴과 리듬 패턴|리듬 [Gateways to Art] 고야의 [1808년 5월 3일]: 구성의 시각적 리듬 1.10 내용과 분석 내용|분석의 방법|모방과 개인 양식 제2부 매체 MEDIA AND PROCESSES 2.1 드로잉 드로잉의 기능|드로잉 재료: 건식매체|드로잉 재료: 습식 매체|종이|드로잉 과정 [Gateways to Art]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 디자인 과정 속의 드로잉[Gateways to Art] 마티스의 [이카로스]: 선과 형태 2.2 회화 납화 물감|템페라|프레스코|유화 물감|아크릴 물감|수채 물감과 과슈|잉크|스프레이 회화와 벽면 미술[미술을 보는 관점]멜초르 페레도: 멕시코 혁명에서 영감을 받은 프레스코화[Gateways to Art] 젠틸레스키의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베는 유디트]: 자기소개서로서의 회화 2.3 판화 판화의 배경|양각 판화 기법|음각 판화 기법|평판화 기법|에디션|모노타이프와 모노프린트[Gateways to Art] 호쿠사이의 ‘가나가와 해변의 큰 파도’: 목판화 기법을 사용한 작품[Gateways to Art] 고야의 [1808년 5월 3일]: 미술이자 창조적 도구인 판화 2.4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그래픽 미술의 초기 역사|그래픽 디자인|레이아웃 디자인|웹 디자인 2.5 사진 이미지의 기록|사진의 역사|사진의 장르|보도사진|사진 예술필름사진 암실의 도해[Gateways to Art] 랭의 [이주자 어머니]: 이 사진은 어떻게 찍혔는가[미술을 보는 관점]스티브 매커리: 사진가가 순간을 포착하는 방법 2.6 필름/비디오 아트와 디지털 아트 영화 이전의 동영상|무성영화와 흑백영화|유성영화와 컬러영화|애니메이션 영화와 특수효과|영화 장르|예술영화[미술을 보는 관점]빌 비올라: 비디오는 어떻게 예술이 되었나 2.7 대안 매체와 과정 대안 매체의 배경|퍼포먼스|개념미술|설치미술과 환경미술[미술을 보는 관점]멜 친: [페이더트 작전/펀드레드 달러 프로젝트] 2.8 공예의 전통 도자 공예|유리 공예|금속 공예|섬유 공예|나무 공예[미술을 보는 관점]김효인: 미술 또는 공예, 무엇이 다른가[Gateways to Art] 올메크족의 거대 두상: 돌 조각과 점토 조각|페이스 링골드, [옥상]2.9 조각 조각에서 3차원에 접근하는 방법|조각의 방법|빛 조각과 키네틱 조각|설치 [Gateways to Art] 올메크족의 거대 두상: 올메크족 조각가들은 어떻게 거대한 두상을 만들었나미켈란젤로[미술을 보는 관점]앤터니 곰리: [아시아의 땅] 2.10 건축 건축의 배경|건축의 공학과 과학|자연 재료를 이용한 전통적인 건축|현대 재료와 현대 건축의 출현|현대 건축의 대조적인 아이디어들|건축의 미래 [Gateways to Art] 쿠푸 왕의 대 피라미드: 수학과 공학현대 건축의 대조적인 아이디어들: 르 코르뷔지에의 빌라 사부아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낙수장[미술을 보는 관점]자하 하디드: 신나는 이벤트를 위한 건물 제3부 역사 HISTORY AND CONTEXT 3.1 선사시대와 고대 지중해의 미술 유럽과 지중해의 선사시대|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요람|고대 이집트|고대 그리스|로마 [Gateways to Art] 쿠푸 왕의 대 피라미드: 사후세계에 대한 믿음상형문자[미술을 보는 관점]자히 하와스: 투탕카멘 왕의 황금 가면고전주의 건축 양식|고대 그리스의 조각 3.2 중세시대의 미술 고대 후기|비잔틴|필사본과 중세시대|중세시대의 순례|중세 교회의 상징주의|고딕의 부상|고딕시대에서 초기 르네상스 이탈리아로중세시대의 세 가지 종교3.3 인도·중국·일본의 미술인도|중국|일본아시아의 철학과 종교 전통시서화 삼절: 시·서예·회화[미술을 보는 관점]사사키 소노코: 일본의 미술과 전통|자포니즘: 우키요에가 프랑스 미술가들에게 미친 영향[Gateways to Art] 호쿠사이의 ‘가나가와 해변의 큰 파도’: 후지 산―일본의 신성한 산 3.4 아메리카의 미술 아메리카: 시작은 언제인가|남아메리카|메소아메리카|북아메리카고대 아메리카 미술을 푸는 실마리털의 중요성[Gateways to Art] 올메크족의 거대 두상: 라 벤타에서 발견된 기념비적 초상 3.5 아프리카와 태평양 군도의 미술 아프리카의 미술|아프리카의 건축|태평양 군도의 미술[미술을 보는 관점]폴 테이컨: 호주의 바위그림 3.6 르네상스와 바로크시대 유럽의 미술(1400~1750) 초기 이탈리아 르네상스|이탈리아의 전성기 르네상스|북유럽의 르네상스|후기 르네상스와 매너리즘|바로크 [Gateways to Art]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 그림 속의 과거와 현재피터르 브뤼헐: 속담 몇 가지다비드의 묘사[Gateways to Art] 젠틸레스키의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베는 유디트]: 카라바조의 영향 3.7 유럽와 아메리카의 미술(1700~1900) 로코코|신고전주의|낭만주의|사실주의|인상주의|후기 인상주의와 상징주의|세기말과 아르 누보유럽과 예술 아카데미: 미술가로서 살아가기[Gateways to Art] 고야의 [1808년 5월 3일]: 미술가와 왕족현대 조각: 오귀스트 로댕과 카미유 클로델|파리의 미술관들 3.8 20세기와 21세기: 글로벌 미술의 시대 색과 형태의 혁명|표현주의|다다|초현실주의|입체주의의 영향|추상표현주의|팝 아트|미니멀리즘|개념미술|포스트모더니즘·정체성·다문화주의 [Gateways to Art] 마티스의 [이카로스]: 완성된 미술로서의 컷아웃 작업미술의 후원자였던 거트루드 스타인[왕좌]의 종교와 상징주의모던 건축과 포스트모던 건축|오늘날 미술의 복잡함제4부 주제 THEMES 4.1 미술과 공동체 시민과 의식의 장소|인공 산|의례: 공연, 삶의 균형과 치유|공공 영역의 미술공공장소의 예술[Gateways to Art] 쿠푸 왕의 대 피라미드: 공동체 예술로서의 피라미드[미술을 보는 관점]리처드 세라: 조각가가 자기 작품을 변호하다 4.2 영성과 미술 신적 존재들|영적 존재와 조상|신과의 소통|성소무엇이 장소를 신성하게 만드는가?[Gateways to Art] 마티스의 [이카로스]: 컷아웃 도안 4.3 미술과 삶의 순환 삶의 시작과 가족의 유대|희생·죽음·부활|자연의 힘|심판 [Gateways to Art] 쿠푸 왕의 대 피라미드: 피라미드의 수학적이고 천문학적 정렬4.4 미술과 과학미술에서의 천문학 지식|과학을 찬양하는 미술|과학을 활용하는 미술 창작|지각과 감각의 과학|마음의 과학|미술 작품의 과학적 복원[미술을 보는 관점]마르틴 라미레스: 정신 이상에서 영감을 받은 미술 4.5 미술과 환영 환영을 만들어내는 창문으로서의 미술|속임수로서의 환영주의|환영과 사상의 전환 [Gateways to Art]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 건축에서의 환영환영주의에 대한 풍자, 호가스의 그럴듯한 거짓 원근법 4.6 미술과 통치자 왕의 초상화|절대 권력을 보여주는 미술|지휘권|미술과 사회 통제 [Gateways to Art] 올메크족의 거대 두상: 강력한 통치자들의 초상프랑스 왕실의 사치 4.7 미술과 전쟁 전쟁의 기록: 편향 없는 사실인가, 아니면 편향된 판단인가?|전사들과 전투 장면|전쟁에 대한 미술가의 반응 [Gateways to Art] 고야의 [1808년 5월 3일]: 전투를 바라보는 두 관점[미술을 보는 관점]마이클 페이: 참전미술가[미술을 보는 관점]와파 빌랄: 전쟁에 반대하는 미술가의 저항4.8 미술과 사회의식사회 저항으로서의 미술|저항 대상으로서의 미술|기념과 추모[미술을 보는 관점]댄 태그: 달러 지폐로 만든 미술[Gateways to Art] 랭의 [이주자 어머니]: 다큐멘터리 사진의 영향력과 윤리성상파괴운동: 종교 이미지의 파괴4.9 미술과 몸몸의 원형 이미지|이상적 비례|미의 개념|퍼포먼스 아트: 미술 작품이 된 신체|산산이 조각난 몸|부록: 비스듬히 기댄 누드[미술을 보는 관점: 스펜서 튜닉: 설치미술로서의 인체[Gateways to Art] 마티스의 [이카로스]: 청색 누드, 컷아웃 작업과 형태의 본질4.10 미술과 젠더 젠더화된 역할|페미니즘의 비판|흐려진 경계선: 애매한 젠더들 [Gateways to Art] 랭의 [이주자 어머니]: 모성의 이미지[미술을 보는 관점]신디 셔먼: 미술가와 정체성[Gateways to Art] 젠틸레스키의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베는 유디트]: 직업 미술가이자 여성을 그린 화가 4.11 표현자화상 만들기|미술가의 목소리 찾기|이미지 빌리기 [Gateways to Art] 젠틸레스키의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베는 유디트]: '유디트' 그림들을 통한 자기표현[미술을 보는 관점]모나 하툼: 미술, 개인적 경험과 정체성 *용어설명 *더 읽어보기 *인용 출처 *도판 출처 *각 부와 장의 도판 번호 *감사의 말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