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부 총론 5
Ⅰ. 탐구 교수 학습 자료의 기본 특성 6
1.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정의 및 특성 6
2. 탐구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배경 7
3. 탐구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 목적 8
Ⅱ. 탐구 교수·학습 자료의 편성과 이해 9
1. 편성 9
2. 내용의 구성 9
Ⅲ. 탐구의 교수·학습 방향 및 방법 14
1. 교수·학습 방향 14
2. 교수·학습 방법 15
Ⅳ. 탐구의 평가 20
1. 평가의 방향 20
2. 평가 목표 20
3. 평가 방법 21
4. 평가 방법의 모색 21
V. 탐구 교수·학습 자료의 구성 26
1. 편찬 방향 26
2. 편찬 과정 27
3. 자료의 구성 29
4. 전자 저작물의 활용 33
참고문헌 35
제2부 유치 37
관심-응시 및 주시 40
Ⅰ. 여기를 보세요 40
관심-자극에 반응하기 50
Ⅱ. 느끼고 반응해요 50
탐색-오감으로 탐색하기 56
Ⅲ. 다양한 맛과 냄새가 있어요 56
Ⅳ. 다양한 소리를 들어요 63
V. 손으로 느껴요 84
Ⅵ. 눈으로 보아요 102
탐구-눈과 손의 협응 137
Ⅶ. 눈으로 보고 손으로 잡아요 137
참고자료 151
제3부 초등 157
탐색-눈과 손의 협응 161
Ⅰ. 손으로 잡아 보아요 161
탐색-조작 활동하기 188
Ⅱ. 만들어 보고, 사용해 보아요 188
기억-주의 집중하기 211
Ⅲ. 주의를 기울여 바라보아요 211
기억-대상영 속상 234
Ⅳ. 보이지 않아도 알아요 234
기억-기억하기 257
V. 보고 듣고 기억해요 257
참고자료 266
제4부 중·고등 273
기억- 주의 집중하기 277
Ⅰ. 멀리멀리 간다 277
기억-대상영 속성 286
Ⅱ. 보아지 않아도 있다 286
기억-기억하기 295
Ⅲ. 기억하기 295
기억-보존 개념 알기 318
Ⅳ. 그대로 있다 318
변별-같은 것끼리 묶기 331
V. 같은 것끼리 모으기 331
변별-같은 것과 다른 것 변별하기 363
Ⅵ. 같은 것과 다른 것 찾기 363
참고자료 397
판권기 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