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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든 사람들
머리말 / 전을석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과 방법 14
II. 교육문화회관 운영 현황 17
1. 교육문화회관 일반 현황 17
가. 설치와 기능 17
나. 조직 구성 18
다. 인력 배치 21
라. 시설 22
마. 예산 23
2. 교육문화회관 프로그램 운영 현황 23
가. 전북교육문화회관의 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 25
나. 남원교육문화회관의 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 38
3. 타 시·도의 교육문화회관 운영 현황 53
가. 시·도별 현황비교 53
나. 인천학생교육문화회관의 운영 특징 55
III. 학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실태 59
1. 방과후 특기·적성 프로그램 위주 운영 59
2. 교육과정 연계 프로그램 운영의 한계 60
가. 교육과정 연계 프로그램 개설 요구 60
나. 교육과정 연계 프로그램 직접 운영의 어려움 60
다. 학교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으로 대체 운영 61
라. 체험처를 통한 프로그램 운영 62
3. 교육청 및 학교와의 연계 미흡 62
가. 도교육청과의 연계 62
나. 교육지원청과의 연계 62
다. 학교와의 연계 63
IV. 기관 운영의 현실적 한계 67
1. 평생학습관 및 공공도서관의 기능 수행 67
2. 프로그램 전문인력 부족 69
V. 학생교육 기능 강화 방안(정책 제언) 75
1. '학생교육문화회관'으로 명칭 변경 76
2. 교육청 및 학교와 유기적 협조 시스템 구축 77
3. 교육문화과(문화예술과) 인력 보강 78
4. 학생자치회 구성 및 지원 79
5. 차별화된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80
6. 교육문화회관 중장기 발전방안 마련 80
〈표 II-1〉 6개 교육문화회관의 보직자 직급 20
〈표 II-2〉 6개 교육문화회관의 직원 현황 21
〈표 II-3〉 6개 교육문화회관의 과별 직원 배치 현황 22
〈표 II-4〉 6개 교육문화회관의 시설 22
〈표 II-5〉 6개 교육문화회관의 예산(2016년도) 23
〈표 II-6〉 6개 교육문화회관의 프로그램 유형 구분(2016년도) 24
〈표 II-7〉 시·도별 교육문화회관 설치 현황 비교 54
〈표 II-8〉 인천교육문화회관 프로그램 운영 현황 56
〈그림 II-1〉 전북교육문화회관의 조직 현황 19
〈그림 II-2〉 마한, 군산, 남원, 김제, 부안교육문화회관의 조직 현황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