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용역 개요 14
1.2. 선박교통관제 시설관리규정의 개정 배경 및 필요성 16
1.3. 과업 범위 및 구성 17
제2장 조사 및 분석 18
2.1. 항공관제 분야 조사 19
2.1.1. 항공관제 개요 19
2.1.2. 항공관제 사용장비 21
2.1.3. 항공관제 레이더 22
2.1.4. 기술·성능 기준 등 관련 규정 26
2.1.5. VTS 적용 가능성 검토 41
2.2. 국내·외 법령 및 기준조사 43
2.2.1. 국내 법령·행정규칙과 VTS 시설관리규정 비교 43
2.2.2. 국제항로표지협회 기준과 VTS 시설관리규정 비교 49
2.2.3. 국제항로표지협회 권고서, 지침서 한글 번역 52
2.3. VTS 장비현황 조사 53
2.3.1. VTS 센터 및 레이더 사이트 구성장비와 운영·설치형태 53
2.3.2. VTS 센터별 성능검사 현황 및 주요 구성장비 제조사별 제품의 주요 제원 조사·비교 54
2.4. VTS 연계 검토 및 규정화 방법 검토 83
2.4.1. 인근 VTS 연계 83
2.5. 시스템 보안 86
2.5.1. 관련 규정 조사 86
2.5.2. VTS 시설관리규정 보안측면 보완 필요성 검토 87
2.6. 현행 VTS 시설관리규정 검토 88
2.6.1. 구성·내용·문구 검토 및 개정 필요사항 발굴 88
제3장 선박교통관제(VTS) 시설관리규정 개정(안) 마련 91
3.1. 개정 필요사항 선정 92
3.1.1. 현행 VTS 시설관리규정의 전반적인 체계 구성 92
3.1.2. 일반규칙 조항 개정 대상 선정 93
3.1.3. VTS 장비 종류와 기술·성능 기준 항목 선정 93
3.1.4. 관련 상위 법령 및 행정규칙과 부합 또는 중복·상충 여부 검토 95
3.2. VTS 장비별 기술·성능 기준 및 검사절차 수립 96
3.2.1. VTS 장비별 기술·성능 기준 96
3.3. VTS 시설관리자 등의 의견을 반영 128
제4장 성능검사 기준 및 절차 검증 133
4.1. 이론적 검증 134
4.1.1. 탐지거리 134
4.2. 현장 검증 138
4.2.1. 레이더 성능검사 기준(안) 마련을 위한 현장실사 결과 138
4.3. 검증 결과 반영 148
제5장 결론 : 개정초안마련 150
5.1. 개정 초안 마련(신·구조문 비교) 151
제6장 선박교통관제 사업관리 지침서 마련 188
6.1. 사업 단계별 업무절차 189
6.1.1. 사업계획 입안 189
6.1.2. 용역 및 공사 설계 191
6.1.3. 발주업무 200
6.1.4. 계약(국가계약법) 210
6.1.5. 사업(계약)관리 216
6.1.6. 준공 및 사후관리 221
6.2. VTS 장비별 표준 규격서 225
6.2.1. 일반사항 225
6.2.2. 일반 요구사항 226
6.2.3. 운용 요구사항 229
6.2.4. 운용콘솔의 구성 229
6.2.5. 시스템 유효성(Availability) 230
6.2.6. 레이더 자료처리 및 전시 230
6.2.7. 시스템 운용 환경과 인터페이스 231
6.2.8. AIS와 VTS 시스템 통합 구현 232
6.2.9. 예측 및 시뮬레이션 기능 233
6.2.10. 물표 상관 관계(Target Correlation) 233
6.2.11. 시스템 운용의 전문성 233
6.2.12. 시스템 원격감시 및 조정 234
6.2.13. 레이더 자료 처리 234
6.2.14. 물표추적능력 235
6.2.15. 자료의 전시 235
6.2.16. 물표자료의 작성 235
6.2.17. 물표자료통합처리 235
6.2.18. 물표의 식별 236
6.2.19. VTS 운영시스템 236
6.2.20. 유지보수 시스템 239
6.2.21. 성능 요구조건 239
6.2.22. 레이더 송수신기 241
6.2.23. VHF 시스템 242
6.2.24. CCTV 시스템 243
6.2.25. 네트워크 시스템(Network) 244
6.2.26. 기상장비 244
6.2.27. 마이크로웨이브(M/W) 244
6.2.28. 기타 시스템과의 연계 고려 246
6.3. 시스템 기술규격 247
6.3.1. 일반사항 247
6.3.2. VTS 운영시스템 247
6.3.3. 레이더 시스템 252
6.3.4. 레이더 추적장치 254
6.3.5. 원격감시 시스템 255
6.3.6. VHF 시스템 256
6.3.7. 자동안내방송 시스템 259
6.3.8. CCTV 시스템 260
6.3.9. 네트워크 시스템 263
6.3.10. 기상장비 264
6.3.11. 마이크로웨이브(Microwave) 시스템 265
6.3.12. 음성녹음 시스템 267
6.3.13. CCTV 시스템 269
6.3.14. 기타 설비 272
6.3.15. 예비품 및 공구류 272
[부록] 레이더 카탈로그 274
[표 2-1] 항공관제와 선박교통관제 규모 비교 19
[표 2-2] 항공관제에서 사용하는 장비 목록 21
[표 2-3] 국내 공항 레이더 시설 현황 22
[표 2-4] 항공 레이더 종류별 역할 24
[표 2-5] 단파(HF) 사용주파수 24
[표 2-6] 항공레이더(ASDE) 및 VTS레이더 기술기준 비교 31
[표 2-7] 항공관제와 선박교통관제 점검의 종류 및 수행시기 34
[표 2-8] 비행점검 대상 장비 35
[표 2-9] 선박교통관제시설의 내용연수 49
[표 2-10] VTS 시설관리규정 및 IALA 지침서 1111 방위정확도 비교표 52
[표 2-11] 일반적인 VTS 센터 및 레이더 사이트 장비 구성 53
[표 2-12] VTS 센터 레이더 시설현황 및 제조사별 주요 제원 비교 54
[표 2-13] VTS 센터 마이크로웨이브 시설현황 및 제조사별 주요 제원 비교 57
[표 2-14] VTS 센터 VHF 시설현황 및 제조사별 주요 제원 비교 59
[표 2-15] VTS 센터 VHF-DF 시설현황 및 제조사별 주요 제원 비교 61
[표 2-16] VTS 센터 AIS 시설현황 및 제조사별 주요 제원 비교 62
[표 2-17] VTS 기상장비 시설현황 및 제조사별 주요 제원 비교 63
[표 2-18] VTS 센터 CCTV 시설현황 및 제조사별 주요 제원 비교 64
[표 2-19] VTS 센터 VTS 운영시스템 시설현황 및 제조사별 주요 제원 비교 66
[표 2-20] 레이더 시스템 주요 제원 비교 67
[표 2-21] 마이크로웨이브 주요 제원 비교 70
[표 2-22] 초단파무선전화(VHF)시스템 주요 제원 비교 72
[표 2-23] 선박자동식별장치(AIS) 주요 제원 비교 74
[표 2-24] 기상장비 시스템 주요 제원 비교 76
[표 2-25] 폐쇄회로텔레비전(CCTV) 시스템 주요 제원 비교 78
[표 2-26] VTS 시스템 서버의 기술규격 및 운영체제(OS) 주요 제원 비교 80
[표 2-27] 인근 VTS 연계 상황 84
[표 3-28] 장비별 성능 및 기술기준 항목 94
[표 3-29] 마그네트론과 SSPA 방식 레이더 성능비교 97
[표 3-30] 레이더 제조사로부터 입수한 시뮬레이션 결과 자료 수집 내역 105
[표 3-31] IALA 지침서 1111, [표 10] 탐지대상 물표 105
[표 3-32] IALA 지침서 1111, [표 11] 더글라스(GIT) 해면상태표 108
[표 3-33] IALA 지침서 1111, [표 8] IALA 물표형태 108
[표 3-34] VTS 시설관리규정 개정(안) 레이더 탐지거리 기준표 109
[표 3-35] 거리분해능 기준 115
[표 3-36] IALA 지침서 1111, [표 16] 대표적인 방위 분해능 116
[표 3-37] IALA 지침서, [표 17] 대표적인 물표위치 정확도 118
[표 3-38] 착수보고회 참석자 의견 128
[표 3-39] 1차 설문조사 제출 의견 129
[표 3-40] 중간보고회 참석자 의견 130
[표 3-41] 시설관리규정 개정(안) 관련 제출 의견 131
[표 3-42] 최종보고회 참석자 의견 132
[표 4-43] 탐지거리 산출 134
[표 4-44] Antenna system X-band 특성 135
[표 4-45] 레이더 성능검사 기준(안)에서 수정이 필요한 사항 138
[표 4-46] 국제항로표지협회 물표 형태(IALA 지침서 표 8) 143
[표 4-47] 탐지거리 산출(IALA 지침서 표 13) 144
[표 5-48] 개정 초안 본문 신·구조문 비교 151
[표 5-49] 개정 초안 별표 신·구조문 비교 157
[표 6-50] 공사원가계산 구성 표 194
[표 6-51] 공사원가계산 구성 표 196
[표 6-52] 기본설계 업무내용(공사비요율에 의한 방식) 198
[표 6-53] 실시설계 업무내용(공사비요율에 의한 방식) 198
[표 6-54] 공사감리 업무내용(공사비요율에 의한 방식) 198
[표 6-55] 설계서 작성 순서 및 작성요령 199
[표 6-56] 공사금액별 계약 방법 201
[표 6-57] 입찰공고 시기 201
[표 6-58] 현장설명 실시시간 202
[표 6-59] 공사규모별 배점기준 207
[표 6-60] 공사규모별 낙찰하한가 207
[표 6-61] 적격심사 세부기준 비교(예시 10억~3억 이상) 208
[표 6-62] 물품공급 및 기술지원 확약서에 대한 관계기관의 입장 209
[표 6-63] 계약의 종류 구분 210
[표 6-64] 공사업별 관련법령 및 주관부처 211
[표 6-65] 장기계속, 계속비, 단년도 등 계약 212
[표 6-66] 공동계약 212
[표 6-67] 실적에 의한 제한 범위 및 기준 213
[표 6-68] 시공능력에 의한 제한 범위 및 기준 214
[표 6-69] 지역 제한 범위 및 기준 214
[표 6-70] 지명경쟁입찰 범위 및 기준 214
[표 6-71] 수의계약 범위 215
[표 6-72] 협상에 의한 계약 대상 및 평가항목 215
[표 6-73] 계약 종류별 지체상금률 222
[표 6-74] (예시) 정보통신공사 하자담보책임기간 222
[표 6-75] 공사 종류에 따른 하자보수보증금율 223
[그림 1-1] VTS 시설관리규정 개정 필요성 조사 결과 16
[그림 2-2] 항공·선박교통관제 관제구역도 20
[그림 2-3] 항공교통관제 조직도 20
[그림 2-4] 단파(HF) 소출력용 송수신기 시스템 구성도 25
[그림 2-5] 항공관제 비행검사 34
[그림 2-6] 선박교통관제 근거 법령 43
[그림 2-7] 마산 VTS 센터 현장조사 사진 81
[그림 2-8] 통영연안 VTS 센터 현장조사 사진 82
[그림 2-9] IVEF 개념도 84
[그림 3-10] 무선국검사 증명서 99
[그림 3-11] Gem 레이더 안테나별 수평 수직 빔폭 101
[그림 3-12] Terma 사의 최대보존풍속(Survival Wind Speed) 예 102
[그림 3-13] 국내 설치된 레이더 실치높이 현황 104
[그림 3-14] 레이더 제조사 시뮬레이션 자료를 종합한 설치높이별 최대 탐지거리 그래프 106
[그림 3-15] 최소탐지거리 산정을 위한 닮은꼴 삼각형 106
[그림 3-16] 검사용 선박 2척 간 거리 116
[그림 3-17] 검사대상 물표의 거리 및 방위오차 118
[그림 4-18] IALA 지침서 표13을 이용한 탐지거리(물표 유형 3) 135
[그림 4-19] CARPET 프로그램을 이용한 오동도 레이더 탐지거리 시뮬레이션 결과 136
[그림 4-20] 기상청 홈페이지 바다관측자료 139
[그림 4-21] 레이더 반사기 부표 140
[그림 4-22] 레이더 방위 분해능 검사방법 141
[그림 4-23] 레이더 방위 분해능 검사 결과 141
[그림 4-24] 레이더 방위 분해능 검사 모습 141
[그림 4-25] 레이더 거리 분해능 검사방법 142
[그림 4-26] 레이더 거리 분해능 검사 결과 142
[그림 4-27] 레이더 거리 분해능 검사 모습 143
[그림 4-28] 레이더 탐지거리 검사 결과 144
[그림 4-29] 오동도레이더 사이트에서 우암등표까지 거리(전자해도) 145
[그림 4-30] 우암등표 레이더 영상 146
[그림 4-31] 성능검사용 선박 146
[그림 4-32] 성능검사용 부표와 레이더 반사기 형식승인 검정서 147
[그림 6-33] 정부계약 일반절차 200
[그림 6-34] 공사금액 구분 203
[그림 6-35] 예정가격 작성 절차 203
[그림 6-36] 적격심사 배점기준 206
[그림 6-37] 적격심사 항목 206
[그림 6-38] 적격심사 업무처리 절차 208
[그림 6-39] 국가계약 법령 체계 210
[그림 6-40] 물가변동 조정 기준일 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