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제1부 연구 설계 10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Ⅱ. 이론적 배경 14
1. 중학생 및 중학교 관련 선행 연구 15
2. 중학생을 위한 교육투자와 교육정책 20
3. 청소년기 계층 격차와 가족, 학교, 지역사회 22
가. 가족 23
나. 학교 25
다. 지역사회 26
라. 이 연구에의 함의 27
Ⅲ. 종단적 연구설계 29
1. 연구의 관점 및 종단연구 설계 30
가. 연구의 관점과 핵심 주제 30
나. 연차별 핵심 주제로서의 관계, 정체성, 진로 34
2. 종단적 연구 설계 37
제2부 기초분석 41
Ⅳ. 연구 방법 및 연구 사례 41
1. 연구 방법 42
가. 문헌 및 각종 자료 분석 42
나. 질적 사례 연구 42
다. 전문가 협의 및 자문 53
2. 사례의 배경 54
가. 사례 학교의 현황 54
나. 사례 학교의 지역적 특성 56
Ⅴ. 사례에 대한 기초분석 62
1. 가가중학교 입학 이전의 성장 배경 63
가. 들어가며 63
나. 성장 환경 63
다. 성장과정의 특징 78
라. 나오며 86
2. 나나중학교 입학 이전의 성장 배경 87
가. 들어가며 87
나. 성장 환경 87
다. 성장과정의 특징 102
라. 나오며 121
3. 다다중학교 입학 이전의 성장 배경 122
가. 들어가며 122
나. 성장 환경 122
다. 성장과정의 특징 131
라. 나오며 136
4. 라라중학교 입학 이전의 성장 배경 137
가. 들어가며 137
나. 성장 환경 137
다. 성장과정의 특징 146
라. 나오며 153
Ⅵ. 중학교 입학 전까지의 성장배경에 대한 논의 154
1. 가정의 의미와 부모 개입의 차이 155
2. 초등학교의 의미 158
3. 지역의 의미 162
4. 성장과정에서 드러나는 특징 165
Ⅶ. 결론 및 시사점 169
1. 결론 170
2. 시사점 171
가. 정책적 시사점 171
나. 차년도 연구에의 시사점 173
참고문헌 175
Abstract 183
판권기 186
〈표 Ⅱ-1〉 OECD국가와의 교육단계별 학생 1인당 공교육비 비교 20
〈표 Ⅱ-2〉 연도별 학급당 학생수(OECD평균 비교) 21
〈표 Ⅲ-1〉 청소년의 생활세계 구성 32
〈표 Ⅲ-2〉 성장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3
〈표 Ⅲ-3〉 종단연구 연차별 핵심질문과 연구방법 개요(예시) 37
〈표 Ⅲ-4〉 현장에서 수집할 데이터 영역과 주요 내용(종단적, 예시) 39
〈표 Ⅳ-1〉 2016년 중위소득에 의한 중산층 범위 43
〈표 Ⅳ-2〉 1차 집단 분류 기준 43
〈표 Ⅳ-3〉 이 연구에 적용한 집단 분류 기준 43
〈표 Ⅳ-4〉 연구참여자 규모 개관 48
〈표 Ⅳ-5〉 연구참여자 현황 48
〈표 Ⅳ-6〉 사례 학교의 일반 현황 54
〈표 Ⅳ-7〉 학교 주변 환경 및 구성원 특성 56
〈표 Ⅳ-8〉 사례 학교 소속 지역의 재산세와 인구수 58
〈표 Ⅳ-9〉 사례 학교 소속 지역의 주택 유형 60
〈표 Ⅳ-10〉 사례 학교 소속 지역의 입주 유형 60
〈표 Ⅳ-11〉 사례 학교 소속 지역의 행복지수 61
[그림 Ⅲ-1] 학습을 통한 사람의 성장 30
[그림 Ⅲ-2] 연차별 보고서 주제 36
[그림 Ⅳ-1] 사례 학교 소속 지역의 재정자립도 57
[그림 Ⅳ-2] 사례 학교 소속 지역의 주민 1인당 재산세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