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의 문제 및 내용 17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21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28
5. 용어 정의 및 분석 모형 28
Ⅱ. 교사학습공동체의 선행연구 동향 및 운영 요건 분석 31
1. 교사학습공동체의 개념 및 운영 특성 32
2. 교사학습공동체에 관한 선행연구 동향 분석 40
3. 학교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전통적 접근과 공동체적 접근 48
4. 학교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요건 51
Ⅲ.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현황 및 성과 58
1. 분석 틀 및 분석 자료 59
2. 학교 단위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현황 61
가. 학교 안 학습공동체 61
나. 학교 밖 학습공동체 67
다. 학교급별 운영 특징 67
3. 교육부 및 시ㆍ도 교육청 운영 지원 현황 68
가. 교육부 운영 지원 현황 69
나. 시ㆍ도교육청 운영 지원 현황 73
4.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성과 및 문제 78
가. 운영 성과 78
나. 운영 문제 79
5. 지원 방안 탐색에 주는 시사점 85
Ⅳ. 교사학습공동체의 우수 운영 사례 분석 87
1. 사례 선정 기준 및 분석 내용 88
2. 분석 결과 89
가. 학교 안 학습공동체 사례 89
나. 학교 밖 학습공동체 사례 95
다. 교육청 학습공동체 지원 사례 99
3. 지원 방안 탐색에 주는 시사점 105
Ⅴ.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지원 요구 조사 108
1. 요구 조사 개요 109
2. 요구 조사 분석 결과 111
가.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경험 및 운영 실태 111
나.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성과 및 문제 120
다.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지원 과제 127
3. 지원 방안 탐색에 주는 시사점 134
Ⅵ. 외국의 교사학습공동체 지원 사례 분석 136
1. 사례 대상국 선정 기준 및 분석 내용 137
2. 스웨덴 사례 141
3. 핀란드 사례 144
4. 미국 사례 148
5. 싱가포르 사례 152
6. 지원 방안 탐색에 주는 시사점 157
Ⅶ.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지원 방안 162
1. 지원 방향 163
2. 추진 전략 및 정책 지향성 165
3. 지원 방안 166
가. 지원 방안 선정 기준 166
나. 추진 전략별 지원 방안 내용 172
4. 추진 단계 및 로드맵 192
5. 국가, 시ㆍ도교육청, 단위학교 및 전문가 집단의 역할과 지원 과제 193
Ⅷ. 요약 및 정책 제언 198
1. 요약 199
2. 정책 제언 209
참고문헌 213
Abstract 220
[부록]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실태 및 지원 요구 조사지 225
판권기 237
〈표 Ⅰ-1〉 사례 집필 과제 수 및 과제명 22
〈표 Ⅰ-2〉 설문조사 개요 24
〈표 Ⅰ-3〉 조사 영역별 내용, 문항수 및 응답 방식 25
〈표 Ⅰ-4〉 KEDI 교육정책포럼 발표 주제 26
〈표 Ⅱ-1〉 선행연구에 제시된 교사학습공동체의 정의 32
〈표 Ⅱ-2〉 전문가 학습공동체의 운영 특성 37
〈표 Ⅱ-3〉 교사학습공동체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의 제목 및 주요 내용 41
〈표 Ⅱ-4〉 교사학습공동체 지원 요구 내용별 빈도 47
〈표 Ⅱ-5〉 교사 개인주의 및 불간섭주의로 인한 폐해 사례 50
〈표 Ⅲ-1〉 현황 분석 틀 59
〈표 Ⅲ-2〉 현황 분석 방법 및 수집 자료 60
〈표 Ⅲ-3〉 교사학습공동체의 유형 61
〈표 Ⅲ-4〉 서울 목운초등학교 주제 선정 및 1교사 1연구 주제와 연계 운영 현황 62
〈표 Ⅲ-5〉 1~2학년(군) 「질문이 있는 교실」 연구 주제 현황 63
〈표 Ⅲ-6〉 서울 목운중학교 학부모 학습공동체 운영 현황 66
〈표 Ⅲ-7〉 서울 목운중학교 지역사회 인사 학습공동체 운영 사례 66
〈표 Ⅲ-8〉 교육부 수업탐구 교사공동체 운영 지원 정책 내용 70
〈표 Ⅲ-9〉 교육청별 수업탐구 교사공동체 구성 규모 74
〈표 Ⅲ-10〉 수업탐구 교사공동체 교과 및 비교과 구성 비율 75
〈표 Ⅲ-11〉 교육청별 수업탐구 교사공동체 주제별 구성 규모 75
〈표 Ⅲ-12〉 학습공동체 문제점에 대한 요인별 분석 80
〈표 Ⅳ-1〉 교사학습공동체 유형 분류 및 유형별 우수 사례 89
〈표 Ⅳ-2〉 학교 안 공동체 사례별 주요 운영 내용 89
〈표 Ⅳ-3〉 교육청 지원 사례별 주요 운영 내용 100
〈표 Ⅳ-4〉 리더 교사 양성 관련 경기도교육청 및 충청남도교육청 정책 101
〈표 Ⅳ-5〉 학교 안ㆍ학교 밖ㆍ교육청 지원 학습공동체 사례의 특징 요약 105
〈표 Ⅴ-1〉 교사학습공동체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110
〈표 Ⅴ-2〉 교사학습공동체 설문조사 내용 110
〈표 Ⅴ-3〉 교사학습공동체 참여한 총 기간 112
〈표 Ⅴ-4〉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개수 113
〈표 Ⅴ-5〉 가장 활발히 참여 중인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인원 수 114
〈표 Ⅴ-6〉 교사학습공동체 정례 모임 횟수 115
〈표 Ⅴ-7〉 교사학습공동체 주당 활동 시간 116
〈표 Ⅴ-8〉 교사학습공동체에서 담당하는 역할 117
〈표 Ⅴ-9〉 교사학습공동체 1인당 연회비 118
〈표 Ⅴ-10〉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클러스터 유형 119
〈표 Ⅴ-11〉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학교교육 역량 강화 기여 동의 수준 120
〈표 Ⅴ-12〉 학교교육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특성 122
〈표 Ⅴ-13〉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성과 123
〈표 Ⅴ-14〉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 저해 요인 126
〈표 Ⅴ-15〉 교사학습공동체에서 중점 개발되어야 할 교사 역량 128
〈표 Ⅴ-16〉 학교 밖 학습공동체를 학교 안으로 확산하는 데 필요한 요건 129
〈표 Ⅴ-17〉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을 위한 연간 예산 적정 규모 130
〈표 Ⅴ-18〉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을 위한 지원 과제 132
〈표 Ⅴ-19〉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을 위한 지원 과제(배경 변인별) 133
〈표 Ⅵ-1〉 교사 전문적 학습 관련 지표 주요 국가 비교(TALIS 2013) 138
〈표 Ⅵ-2〉 외국 사례 분석 대상국 선정 이유 139
〈표 Ⅵ-3〉 교사학습공동체 외국 사례 집필진 140
〈표 Ⅵ-4〉 외국의 교사학습공동체 지원 사례 분석 결과 요약 156
〈표 Ⅶ-1〉 연구 내용별 주요 분석 결과 166
〈표 Ⅶ-2〉 연구 내용별 분석 결과가 지원 방안 탐색에 주는 시사점 169
〈표 Ⅶ-3〉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지원 방안 선정 기준 171
〈표 Ⅶ-4〉 교사학습공동체 소속 교사 연수 예산 추정 액 188
〈표 Ⅶ-5〉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지원 방안의 중ㆍ장기 추진 로드맵 192
〈표 Ⅶ-6〉 국가, 시ㆍ도교육청, 단위학교, 전문기관의 지원 역할 및 과제 194
[그림 Ⅰ-1] 연구 내용별 방법과 추진 일정 27
[그림 Ⅰ-2] 연구의 분석 모형 29
[그림 Ⅱ-1] 교사학습공동체의 실천 과정 45
[그림 Ⅱ-2] 교사학습공동체의 확산 단계 및 영향 요인 46
[그림 Ⅱ-3] 학교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요소 52
[그림 Ⅱ-4] 학교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요건 53
[그림 Ⅲ-1] 교육부 수업탐구 교사공동체 지원 정책 논리 69
[그림 Ⅲ-2] 전국단위 수업탐구 교사공동체 클러스터 개념도 71
[그림 Ⅲ-3] 교육청별 수업탐구 교사공동체 구성 규모 74
[그림 Ⅲ-4] 교육청별 수업탐구 교사공동체 교과 및 비교과 구성 비율 75
[그림 Ⅲ-5] 교육청별 수업탐구 교사공동체 주제별 구성 규모 76
[그림 Ⅳ-1] 교육청 지원 사례: 학습공동체 단계별 특징 104
[그림 Ⅴ-1]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기간 111
[그림 Ⅴ-2]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개수 112
[그림 Ⅴ-3]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인원 113
[그림 Ⅴ-4] 교사학습공동체 정례 모임 횟수 114
[그림 Ⅴ-5] 교사학습공동체 주당 참여 시간 115
[그림 Ⅴ-6] 교사학습공동체에서 담당하는 역할 116
[그림 Ⅴ-7] 교사학습공동체 연회비 117
[그림 Ⅴ-8]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클러스터 유형 119
[그림 Ⅴ-9]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학교교육 역량 강화 기대 120
[그림 Ⅴ-10] 학교교육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특성 121
[그림 Ⅴ-11]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성과 123
[그림 Ⅴ-12]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 저해 요인(공동체 구성원) 124
[그림 Ⅴ-13]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 저해요인(학교 여건) 125
[그림 Ⅴ-14]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 저해요인(행ㆍ재정 인프라) 125
[그림 Ⅴ-15] 교사학습공동체에서 개발해야 할 교사 역할 127
[그림 Ⅴ-16] 학교 밖 교사학습공동체의 학교 안 확산 요건 129
[그림 Ⅴ-17] 교사학습공동체의 연간 예산 적정 규모 130
[그림 Ⅴ-18]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을 위한 지원 과제 131
[그림 Ⅵ-1] 싱가포르 교사학습공동체 모델 153
[그림 Ⅶ-1]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지원을 위한 추진 전략 및 정책 지향성 165
[그림 Ⅶ-2]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지원을 위한 정책 추진 개념도 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