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2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
1.1. 연구의 필요성 27
1.2. 연구의 목적 29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1
2.1. 연구내용 31
2.2. 연구방법 32
3.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34
제2장 이론적 배경 35
1. 한국근대문학의 개요 36
1.1. 한국근대문학의 정의 36
1.2. 한국근대문학의 범위 37
1.3. 한국근대문학의 시기 구분 40
1.4. 한국근대문학사 주요사건 연표 43
2. 선행연구 46
2.1. 한국문학분야 주제가이드 개발 및 구축연구 46
2.2. 주제가이드에 대한 이용 실태조사 연구 47
2.3. 주제가이드 평가지표 관련 연구 48
3. 국내외 주제가이드 사례 52
3.1. 국내 주제가이드 사례 52
3.2. 국외 주제가이드 사례 62
4. 선행연구 및 사례분석 기반 시사점 67
4.1. 선행연구 기반 시사점 67
4.2. 사례조사 기반 시사점 68
제3장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콘텐츠 확보 및 구축절차 71
1. 콘텐츠 확보 및 주제가이드 구축 절차 72
1.1. 주제가이드 콘텐츠 확보 및 구축 73
1.2. 한국근대문학 자료유형 및 메타필드 104
2. 주제가이드 구축 과정 110
제4장 주제가이드 평가요소 개발 및 적용 112
1. 주제가이드 평가요소 개발을 위한 설계 113
1.1. 평가요소 개발의 필요성 113
2. 주제가이드 예비 평가요소 도출 116
2.1. 평가요소 사례 선정 116
2.2. 예비 평가요소 도출 126
3. 주제가이드 평가요소 개발 133
3.1. 전문가집단 조사 설계 133
3.2. 델파이조사 결과 136
3.3. 최종 평가요소 개발 148
4. 주제가이드 평가요소 적용 157
4.1. 국립중앙도서관 주제가이드 서비스 157
4.2. 국립중앙도서관 주제가이드 서비스 평가 160
5. 종합분석 및 시사점 166
5.1. 주제가이드 평가요소 개발 166
5.2. 주제별서지시스템 평가요소 적용 167
5.3. 시사점 168
제5장 주제가이드에 대한 인지도 조사 및 활성화 방안 169
1.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의견수렴과정 설계 170
1.1. 이용자 인식조사 연구 설계 170
1.2. 전문가 의견수렴 연구 설계 171
2. 주제가이드에 대한 이용자 인식 조사 결과 173
2.1. 분석결과 173
2.2. 인식조사 분석결과 및 시사점 240
3. 주제가이드에 대한 전문가 의견 분석 결과 249
3.1. 연구 설계 및 방법론 249
3.2. 분석결과 250
3.3. 전문가 의견 분석결과 및 시사점 258
4. 종합분석 및 시사점 260
5. 주제가이드 활성화 방안 264
제6장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구축 268
1.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구축결과 269
1.1. 한국근대문학 자료유형 및 메타필드 269
2. 주제가이드 작품 구축 결과 274
제7장 결론 및 제언 287
1. 결론 288
1.1.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구축 288
1.2. 주제가이드 평가요소 개발 및 적용 분석결과 289
1.3. 이용자 및 전문가 인식 조사 분석결과 290
2. 제언 295
참고문헌 297
[부록 1] 한국주제가이드 매뉴얼 301
제1장 정보자료 기입 원칙 302
1.1. 자료 구축 흐름 303
1.2. 근대문학분야 저자 및 저작물 데이터 입력 절차 304
1.3. 자료 수집 원칙 305
제2장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자료입력 기준 309
2.1. 한국근대문학 자료유형별 구축 기준 310
2.2. 한국근대문학 장르별 구축 기준 316
2.3. 한국근대문학 시기유형별 구축 기준 317
2.4. 한국 근대문학 매체유형별 구축 기준 318
제3장 한국 근대문학 주제가이드 메타필드 설계 320
3.1. 한국근대문학 1차 연구 메타필드 321
3.2. 한국 근대문학 2차 연구 메타필드 322
[부록 2] 주제가이드에 대한 이용자 인식조사 설문지 325
[부록 3] 주제가이드에 대한 전문가 의견조사 설문지 333
[부록 4] 주제가이드 평가지표 개발을 위한 델파이 설문지(1차) 337
[부록 5] 주제가이드 평가지표 개발을 위한 델파이 설문지(2차) 344
[부록 6] 주제가이드 평가지표 개발을 위한 델파이 설문지(최종) 350
판권기 357
〈표 2-1〉 백철(1983)의 한국근대문학사 시기 구분 41
〈표 2-2〉 조연현(1961)의 한국근대문학사 시기 구분 42
〈표 2-3〉 김윤식, 김현(2001)의 한국근대문학사 시기 구분 43
〈표 2-4〉 한국근대문학 10년 단위 시기 구분법 43
〈표 2-5〉 1894년에서 1945년까지 상징적 연도의 사건 연표 44
〈표 2-6〉 국내ㆍ외 주제가이드 관련 연구 현황 48
〈표 2-7〉 중국 대학도서관 주제가이드 운용 평가요소 49
〈표 2-8〉 중국 대학도서관 가상참고서가 평가기준 49
〈표 2-9〉 국내 대학도서관 온라인 주제가이드 평가요소 50
〈표 2-10〉 대학도서관 온라인 주제가이드 개발 가이드라인의 주제가이드 평가요소 50
〈표 2-11〉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개발 및 구축연구에서의 주제가이드 평가요소 50
〈표 2-12〉 웹기반 패스파인더(주제가이드) 구성요소 51
〈표 2-13〉 웹 2.0 환경에서의 대학도서관 주제가이드 특징 51
〈표 2-14〉 영국 대학도서관 주제가이드 분석기준 51
〈표 2-15〉 선행연구 분석결과 67
〈표 2-16〉 벤치마킹을 위한 주제가이드 분석결과 68
〈표 3-1〉 한국근대문학 구축대상 73
〈표 3-2〉 한국근대문학 원자료 및 후속자료 형태 75
〈표 3-3〉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전문가 의견조사 설계 76
〈표 3-4〉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참고문헌 목록 76
〈표 3-5〉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참고문헌에 대한 전문가 의견내용 및 반영결과 77
〈표 3-6〉 2차 연구 작가 구축 현황 78
〈표 3-7〉 한국근대문학사의 저자 수록 현황 79
〈표 3-8〉 전체 구축 대상저자의 참고문헌 빈도 현황 79
〈표 3-9〉 참고문헌별 작가 수록 현황 80
〈표 3-10〉 1차 추가 구축 대상저자 75명의 참고문헌 빈도 현황 91
〈표 3-11〉 1차 연구 대상저자 75명의 참고문헌별 수록 현황 92
〈표 3-12〉 2차 구축 대상작가 413명의 참고문헌 빈도 현황 93
〈표 3-13〉 본 연구 대상저자 413명의 참고문헌별 수록 현황 94
〈표 3-14〉 2차 구축에서 제외된 작가 사유 101
〈표 3-15〉 한국근대문학 10년 단위 시기 구분법 103
〈표 3-16〉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의 유형코드 104
〈표 3-17〉 한국근대문학 매체코드 104
〈표 3-18〉 한국근대문학 주제 가이드 자료 장르코드 105
〈표 3-19〉 한국근대문학 시기코드 105
〈표 3-20〉 1차 연구에서의 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유형별 메타필드 106
〈표 3-21〉 2차 연구에서의 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유형별 메타필드 107
〈표 3-22〉 주제가이드 데이터 입력 절차 110
〈표 4-1〉 예비평가요소 도출을 위한 사례분석 연구 116
〈표 4-2〉 홍현진 외(2014) 주제가이드 평가요소 117
〈표 4-3〉 김수정(2012) 주제가이드 분석기준 118
〈표 4-4〉 김진선(2015) 주제가이드 구성요소 118
〈표 4-5〉 함금연(2008) 주제가이드 분석기준 119
〈표 4-6〉 함금연, 박준식(2008) 가상참고서가 평가기준 120
〈표 4-7〉 Wakeham 외(2012) 주제가이드 분석 기준 120
〈표 4-8〉 Morris&Bosque(2010) 주제가이드 평가요소 121
〈표 4-9〉 Dunsmore(2002) 웹기반 패스파인더 중요 요소 122
〈표 4-10〉 Dahl(2001) 주제가이드 평가요소 122
〈표 4-11〉 Yang(2009) 주제가이드 2.0 분석 기준 123
〈표 4-12〉 Rebecca and Lorraine, Rebecca and Kristine 주제가이드 평가요소 124
〈표 4-13〉 Ouellette(2011) 주제가이드 인식조사를 통한 평가요소 125
〈표 4-14〉 평가요소 도출을 위한 선행연구 사례 126
〈표 4-15〉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평가요소 비교표 126
〈표 4-16〉 유용성 예비 평가요소 129
〈표 4-17〉 내용 예비 평가요소 130
〈표 4-18〉 형식 예비 평가요소 131
〈표 4-19〉 상호협력 예비 평가요소 132
〈표 4-20〉 델파이조사를 위한 전문가 집단 구성 133
〈표 4-21〉 전문가 집단 설문조사 일정 134
〈표 4-22〉 응답자 수에 따른 내용타당도 비율(CVR) 최소값 135
〈표 4-23〉 최종 평가요소 채택 기준 136
〈표 4-24〉 1차 델파이조사 분석 결과 136
〈표 4-25〉 1차 델파이 조사 전문가 개방형 의견 및 적용 결과 139
〈표 4-26〉 주제가이드 평가요소 2차 설문 수정사항 139
〈표 4-27〉 2차 델파이조사 분석 결과 140
〈표 4-28〉 사분위수(25~75%) 이외 의견 사유 142
〈표 4-29〉 주제가이드 평가요소 3차 설문 수정사항 144
〈표 4-30〉 3차(최종) 델파이조사 분석 결과 144
〈표 4-31〉 3차 델파이 조사 전문가 개방형 의견 및 적용 결과 147
〈표 4-32〉 1,2,3차 델파이 조사 비교 및 평가요소 선정 148
〈표 4-33〉 유용성 영역 최종 평가요소 및 평가문항 151
〈표 4-34〉 내용 영역 최종 평가요소 및 평가문항 153
〈표 4-35〉 형식 영역 최종 평가요소 및 평가문항 154
〈표 4-36〉 상호협력 영역 최종 평가요소 및 평가문항 155
〈표 4-37〉 주제별서지시스템 유용성 영역 평가 161
〈표 4-38〉 내용 영역 최종 평가요소 및 평가문항 162
〈표 4-39〉 형식 영역 최종 평가요소 및 평가문항 163
〈표 4-40〉 상호협력 영역 최종 평가요소 및 평가문항 164
〈표 4-41〉 예비 평가요소와 최종 평가요소 비교 166
〈표 4-42〉 최종 평가요소 변경사항 166
〈표 4-43〉 주제별서지시스템 평가요소 적용 결과 167
〈표 5-1〉 국립중앙도서관의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이용자 인식 및 만족도 조사 설계 171
〈표 5-2〉 설문지 내용 및 문항 구성 171
〈표 5-3〉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전문가 의견수렴 설계내용 172
〈표 5-4〉 설문응답자의 성별 현황 173
〈표 5-5〉 설문응답자의 연령 현황 173
〈표 5-6〉 설문응답자의 최종학력 현황 174
〈표 5-7〉 설문응답자의 직업 현황 174
〈표 5-8〉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서비스 인식정도 174
〈표 5-9〉 성별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서비스 인식정도 175
〈표 5-10〉 연령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서비스 인식정도 175
〈표 5-11〉 최종학력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서비스 인식정도 175
〈표 5-12〉 직업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서비스 인식정도 176
〈표 5-13〉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서비스 이용 빈도 177
〈표 5-14〉 성별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서비스 이용 빈도 177
〈표 5-15〉 연령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서비스 이용 빈도 177
〈표 5-16〉 최종학력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서비스 이용 빈도 178
〈표 5-17〉 직업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서비스 이용 빈도 178
〈표 5-18〉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서비스 이용 목적 분석 179
〈표 5-19〉 성별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서비스 이용 목적 차이 179
〈표 5-20〉 연령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서비스 이용 목적 차이 180
〈표 5-21〉 최종학력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서비스 이용 목적 차이 181
〈표 5-22〉 직업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서비스 이용 목적 차이 182
〈표 5-23〉 서비스이용여부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서비스 이용 목적 차이 183
〈표 5-24〉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장르 구분 184
〈표 5-25〉 성별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장르 구분 184
〈표 5-26〉 연령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장르 구분 185
〈표 5-27〉 최종학력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장르 구분 185
〈표 5-28〉 직업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장르 구분 186
〈표 5-29〉 서비스 이용여부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장르 구분 187
〈표 5-30〉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시기별 구분 187
〈표 5-31〉 성별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장르 구분 187
〈표 5-32〉 연령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시기별 구분 188
〈표 5-33〉 최종학력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시기별 구분 188
〈표 5-34〉 직업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장르 구분 188
〈표 5-35〉 서비스 이용여부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시기별 구분 189
〈표 5-36〉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자료유형별 필요도 189
〈표 5-37〉 성별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자료유형별 필요도 190
〈표 5-38〉 연령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자료유형별 필요도 191
〈표 5-39〉 최종학력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자료유형별 필요도 193
〈표 5-40〉 직업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자료유형별 필요도 195
〈표 5-41〉 서비스 이용여부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자료유형별 필요도 197
〈표 5-42〉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전자형태 자료 유형의 중요도 198
〈표 5-43〉 성별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자료유형별 중요도 198
〈표 5-44〉 연령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전자형태 자료 유형의 중요도 199
〈표 5-45〉 최종학력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전자형태 자료 유형의 중요도 200
〈표 5-46〉 직업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전자형태 자료 유형의 중요도 201
〈표 5-47〉 서비스여부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자료유형별 중요도 202
〈표 5-48〉 한국근대문학 주제별가이드에 대한 작가 정보 요소 필요도 203
〈표 5-49〉 성별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별가이드에 대한 작가 정보 요소 필요도 204
〈표 5-50〉 연령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별가이드에 대한 작가 정보 요소 필요도 205
〈표 5-51〉 최종학력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별가이드에 대한 작가 정보 요소 필요도 207
〈표 5-52〉 직업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작가정보 요소 필요도 209
〈표 5-53〉 서비스여부에 따른 작가 정보요소 필요도 211
〈표 5-54〉 한국근대문학 주제별가이드에 대한 작품 정보 요소 필요도 212
〈표 5-55〉 성별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별가이드에 대한 작품 정보 요소 필요도 213
〈표 5-56〉 연령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별가이드에 대한 작품 정보 요소 필요도 214
〈표 5-57〉 최종학력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별가이드에 대한 작품 정보 요소 필요도 215
〈표 5-58〉 직업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별가이드에 대한 작품 정보 요소 필요도 216
〈표 5-59〉 서비스여부에 따른 작품 정보요소 필요도 217
〈표 5-60〉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활용만족도 218
〈표 5-61〉 성별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활용만족도 218
〈표 5-62〉 연령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활용만족도 219
〈표 5-63〉 최종학력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활용만족도 219
〈표 5-64〉 직업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활용만족도 220
〈표 5-65〉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만족도 평가요소의 적합성 221
〈표 5-66〉 성별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만족도 평가요소의 적합성 221
〈표 5-67〉 연령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만족도 평가요소의 적합성 222
〈표 5-68〉 최종학력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만족도 평가요소의 적합성 222
〈표 5-69〉 직업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만족도 평가요소의 적합성 223
〈표 5-70〉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홍보에 효과적인 매체 224
〈표 5-71〉 성별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홍보에 효과적인 매체 224
〈표 5-72〉 연령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홍보에 효과적인 매체 225
〈표 5-73〉 최종학력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홍보에 효과적인 매체 226
〈표 5-74〉 직업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홍보에 효과적인 매체 227
〈표 5-75〉 서비스여부에 따른 효과적인 홍보매체 227
〈표 5-76〉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홍보물 개선방향 228
〈표 5-77〉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홍보물 개선방향 229
〈표 5-78〉 연령에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홍보물 개선방향 229
〈표 5-79〉 최종학력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홍보물 개선방향 230
〈표 5-80〉 직업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홍보물 개선방향 230
〈표 5-81〉 서비스여부에 따른 주제가이드 홍보물이 효과를 얻기 위한 개선 방향 231
〈표 5-82〉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방안 231
〈표 5-83〉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방안 232
〈표 5-84〉 연령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방안 232
〈표 5-85〉 최종학력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방안 233
〈표 5-86〉 직업에 따른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방안 234
〈표 5-87〉 서비스여부에 따른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방안 234
〈표 5-88〉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의 이용자 맞춤형서비스 강화를 위한 서비스 중요도 235
〈표 5-89〉 성별에 따른 주제가이드의 이용자 맞춤형서비스 강화를 위한 서비스 중요도 235
〈표 5-90〉 연령에 따른 주제가이드의 이용자 맞춤형서비스 강화를 위한 서비스 중요도 236
〈표 5-91〉 최종학력에 따른 주제가이드의 이용자 맞춤형서비스 강화를 위한 서비스 중요도 237
〈표 5-92〉 직업에 따른 주제가이드의 이용자 맞춤형서비스 강화를 위한 서비스 중요도 237
〈표 5-93〉 서비스여부에 따른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 강화 238
〈표 5-94〉 기타 한국근대문학 DB에 대한 의견 239
〈표 5-95〉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에 대한 전문가 의견 조사내용 및 문항 구성 249
〈표 5-96〉 자료유형별 요소 구성 적합도 250
〈표 5-97〉 자료유형별 요소 구성 적합도 전문가 의견 250
〈표 5-98〉 장르 구분 적합도 251
〈표 5-99〉 장르 구분 적합도 전문가 의견 251
〈표 5-100〉 시기별 구분 적합도 252
〈표 5-101〉 시기별 구분 적합도 전문가 의견 252
〈표 5-102〉 작가 정보 요소 적합도 252
〈표 5-103〉 작가 정보 요소 적합도 전문가 의견 253
〈표 5-104〉 작품 정보 요소 적합도 253
〈표 5-105〉 작품 정보 요소 적합도 전문가 의견 253
〈표 5-106〉 전자형태 자료 유형 구분 적합도 254
〈표 5-107〉 분석 기분 및 평가요소 타당도 254
〈표 5-108〉 분석 기준 및 평가요소 타당도 전문가 의견 254
〈표 5-109〉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전문가 의견 255
〈표 5-110〉 서비스를 위한 별도 사이트 구축의 필요성 전문가 의견 256
〈표 5-111〉 메타필드에 대한 적합성 의견 256
〈표 5-112〉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에 대한 전문가 자문 의견 및 반영 내용 257
〈표 6-1〉 한국근대문학 주제 가이드의 자료 유형코드 269
〈표 6-2〉 한국근대문학 매체코드 270
〈표 6-3〉 한국근대문학 주제 가이드 자료 장르코드 270
〈표 6-4〉 한국근대문학 시기코드 271
〈표 6-5〉 한국근대문학주제가이드 유형별 메타데이터 271
〈표 6-6〉 자료유형별 구축 현황 274
〈표 6-7〉 구축 건수 범위별 현황 275
〈표 6-8〉 저자별 구축 현황 275
〈표 6-9〉 장르별 구축 결과 285
〈표 6-10〉 시기별 구축 결과 286
〈표 6-11 국외자료 구축 현황 286
〈표 7-1〉 예비 평가요소와 최종 평가요소 비교 289
〈표 7-2〉 최종 평가요소 변경사항 289
〈표 7-3〉 주제별서지시스템 평가요소 적용 결과 290
〈그림 2-1〉 경희대학교 도서관 Research Guides 메뉴 52
〈그림 2-2〉 경희대학교 Research Guides 메인 페이지 및 메뉴 구성 53
〈그림 2-3〉 경희대학교 주제별 Research Guides 메뉴 구성 53
〈그림 2-4〉 경희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 Research Guides 국어국문학 세부 메뉴 항목 54
〈그림 2-5〉 경희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의 신착도서 구성 화면 54
〈그림 2-6〉 경희대학교 Research Guides 신간도서 제공화면 55
〈그림 2-7〉 인하대학교 도서관 Research Help 55
〈그림 2-8〉 인하대학교 도서관 Research Guides의 Tag(주제 키워드) 기능 56
〈그림 2-9〉 인하대학교 도서관 Research Help-한국어문학 57
〈그림 2-10〉 인하대학교 도서관 Research Help-한국어문학 Tag 기능 57
〈그림 2-11〉 부산대학교 도서관 메인페이지에서 나타난 학과별 주제가이드 58
〈그림 2-12〉 부산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주제가이드 메인페이지 및 메뉴 구성 59
〈그림 2-13〉 부산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주제가이드 페이지의 Books 구성 60
〈그림 2-14〉 부산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주제가이드 페이지의 학회&동향 61
〈그림 2-15〉 부산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주제가이드 페이지의 공개강의 OCW 61
〈그림 2-16〉 뉴사우스웨일스 대학교 Subject Guides 첫 화면 62
〈그림 2-17〉 뉴사우스웨일스 대학교 Subject Guides 정보제공화면 63
〈그림 2-18〉 밴쿠버 공공도서관 홈페이지 상단 메인 메뉴 64
〈그림 2-19〉 밴쿠버 공공도서관 홈페이지 하단 메인 메뉴 65
〈그림 2-20〉밴쿠버 공공도서관 Subject Guides 첫 화면 65
〈그림 2-21〉 밴쿠버 공공도서관 Subject Guides 정보제공화면 66
〈그림 2-22〉 밴쿠버 공공도서관 Subject Guides 최신 정보 및 태그 서비스 화면 66
〈그림 3-1〉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 구축 프로세스 73
〈그림 3-2〉 DB 구축 프로세스 111
〈그림 4-1〉 주제가이드 평가지표 도출 방안 115
〈그림 4-2〉 델파이조사 절차 134
〈그림 4-3〉 국립중앙도서관 주제가이드 서비스 157
〈그림 4-4〉 국립중앙도서관 근대문학 정보 제공 경로 158
〈그림 4-5〉 한국근대문학 분야 주제별서지시스템 검색경로 159
〈그림 4-6〉 한국근대문학 주제별서지시스템 검색경로(2) 160
〈표 1-1〉 참고정보원 306
〈표 2-1〉 국립중앙도서관 제안 유형코드 310
〈표 2-2〉 한국근대문학 주제가이드의 유형코드 311
〈표 2-3〉 단행자료 구축 기준 312
〈표 2-4〉 학술자료 구축 기준 314
〈표 2-5〉 기타자료 구축 기준 315
〈표 2-6〉 한국근대문학 주제 가이드 자료 장르코드 316
〈표 2-7〉 한국근대문학 시기코드 318
〈표 2-8〉 한국근대문학 매체코드 319
〈표 3-1〉 1차 연구에서의 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유형별 메타필드 321
〈표 3-2〉 2차 연구에서의 근대문학 주제가이드 유형별 메타필드 323
부그림목차
〈그림 1-1〉 자료 구축 흐름 303
〈그림 1-2〉 저자 및 저작물 데이터 입력 절차 304
〈그림 1-3〉 작가 정보 입력 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