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머리말 / 김재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2. 5개년 연구 설계(2013~2017) 30
가. 연구 기본 방향 30
나. 연차별 연구 설계 31
3. 4차년도(2016) 연구 내용 34
가. 교수·학습과정 조사도구 타당화 작업 34
나. 2016 대학의 교수·학습과정 조사 실행 34
다. 대학의 교수·학습 현황 및 변화 추이 분석 35
라. 교수·학습과정 분석 결과(NASEL) 활용 방안 모색 36
4. 4차년도(2016) 연구 방법 37
가. 문헌 및 선행연구 분석 37
나. 대학 내 교수·학습개발 유관 부서와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교육정책포럼 개최 37
다. 설문조사 38
라. 대학 출장 및 면담 40
마. 전문가 협의회 41
바. 대학의 교수·학습과정 데이터 활용 제고를 위한 세미나 개최 41
II. 이론적 배경 42
1. 교수·학습과정의 개념 44
2. 대학효과 관련 선행연구 분석 48
가. 4년제 대학생 설문조사를 활용한 선행연구 50
나. 전문대학생 설문조사를 활용한 대학효과 선행연구 55
다. 교수 설문조사를 활용한 교수·학습 관련 선행연구 60
3. 요약 및 시사점 62
III. 4년제 대학생 교수·학습과정 조사 및 분석 68
1. 4년제 대학생 교수·학습과정 조사 실행 개요 70
가. 4년제 대학생 교수·학습과정 조사도구 문항 수정 및 보완 70
나. 4년제 대학생 대상 조사 실행준비 74
다. 4년제 대학생 대상 조사 실행 76
2. 4년제 대학생 교수·학습과정 현황 분석 83
가. 2016년 한국 대학의 교수·학습과정 현황 분석 83
나. 교수·학습과정에 관한 주요 문항 분석 90
다. 집단 간 교수·학습과정 차이 99
라. 교수·학습경험 시계열 분석(2011~2016) 116
3. 4년제 대학생 교수·학습과정 및 성과 영향요인 분석 121
가. 분석 방법 121
나. 분석 결과 130
4. 요약 및 시사점 141
가. 4년제 대학생 교수·학습 성과의 특징 및 문제점 141
나. 능동적·협력적 학습 활성화를 위한 지원 141
다. 학내 교수·학습 경험의 스펙트럼 확대를 위한 노력 필요 142
라. 개인 특성을 고려한 학습지원책 구축의 필요 143
마. 학생이 체감하는 학자금 부담 경감을 위한 노력 필요 143
바. 교수·학습과정 실제 개선을 위한 학내 지원 체제 내실화 143
사. 교수개발 및 교수역량 강화를 통한 교수·학습 질 개선 144
IV. 4년제 대학교수 교수·학습과정 조사 및 분석 146
1. 4년제 대학교수 교수·학습과정 조사 실행 개요 148
가. 4년제 대학교수 대상 교수·학습과정 조사도구 문항 수정 및 보완 148
나. 4년제 대학교수 대상 조사 실행 준비 150
다. 4년제 대학교수 대상 조사 실시 151
2. 4년제 대학교수 교수·학습과정 인식 및 활동 분석 156
가. 교수·학습 역량진단기준별 현황 156
나. 교수 활동 일반 현황 162
다. 대학 및 교수 배경 특성에 따른 교수 인식 및 활동 차이 168
3.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교수-학생 간 인식 차이 분석 184
가. 능동적·협력적 학습 185
나. 전공 교수·학습 구성 187
다. 교양 교수·학습 구성 189
라. 교수-학생 상호작용 192
마. 학생 지원의 질 193
바. 교수·학습 성과 196
4. 교수 직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대학 특성 탐색 199
가. 분석 개요 199
나. 교수 직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특성 200
다. 분석 방법 201
라. 분석 결과 207
5. 요약 및 시사점 210
가. 4년제 대학교수 교수·학습과정 인식 및 활동 현황 분석 210
나.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교수-학생 간 인식 차이 분석 211
다. 4년제 대학교수 직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대학 특성 탐색 212
V. 전문대학생 교수·학습과정 조사 및 분석 216
1. 전문대학생 조사 실행 개요 219
가. 조사도구 수정 및 보완 219
나. 조사 실행 준비 223
다. 전문대학 학생 대상 조사 실시 224
2. 전문대학생 교수·학습과정 현황 분석 229
가. 교수·학습 역량진단기준 개발을 위한 요인분석 229
나. 교수·학습과정의 주요 문항 빈도분석 236
다. 집단 간 교수·학습과정 차이 255
3. 전문대학생의 교수·학습과정 및 성과 영향요인 분석 283
가. 분석 목적 283
나. 분석 방법, 분석 모형 283
다. 분석 결과 289
4. 요약 및 시사점 306
가. 낮은 수준의 대학 간 차이 효과, 대학교육을 통한 교수·학습 성과의 향상도 낮은 수준 306
나. 교수·학습과정 및 성과의 대학 간 차이에 영향을 주는 대학 특성 변인은 제한적, 하지만 일부 대학 특성의 영향력 확인 307
다. 4년제 대학생에게 유용했던 바람직한 교수·학습과정 요인은 대체로 전문대 학생에게도 유의미한 교육 경험 308
라. 전문대학의 특화된 장점인 현장전문성, 전공 선택 중요성 확인 309
마. 전문대학생에게 교수 요인은 교수·학습과정 및 성과의 중요한 영향 요인 310
바. 개인 특성에 따라 교수·학습과정 및 성과에 차이가 있었으며 이는 학생 관리 및 지원에 필히 활용되어야 할 정보 310
VI. 전문대학 교수 대상 교수·학습과정 조사도구 개발 및 예비조사 312
1. 전문대학 교수 대상 예비조사 실시 개요 314
가. 전문대학 교수 대상 교수·학습과정 조사도구 타당화 315
나. 예비조사 실시 목적 315
다. 예비조사 대상 표집방법 316
2. 전문대학 교수 대상 예비조사 실시 결과 316
가. 예비조사 실시 316
나. 조사 응답 현황 317
3. 전문대학 교수 대상 교수·학습과정 조사 결과 318
가. 교수·학습 역량진단 기준 개발을 위한 요인분석 319
나. 전문대학 교수 대상 교수·학습과정의 주요문항 빈도분석 324
4. 요약 및 시사점 337
가. 미흡한 조사 참여 수준 338
나. 전문대학 교수 대상 설문도구의 타당성에 대한 제한적 검증 338
다. 전문대학 교수의 교수·학습과정 인식 및 활동 현황 339
VII. 대학의 교수·학습과정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방안 342
1. 대학 차원의 NASEL 데이터 분석 모델 344
가. 개요 344
나. 대학 차원의 NASEL 분석 모델별 주요 내용 346
2. 단위 대학 차원의 NASEL 데이터 활용 사례 348
가. NASEL 도구를 활용한 대학 교양교육과정 운영 만족도 분석 349
나. 대학 교육만족도 결과와 NASEL 결과 비교 분석 376
3. 요약 및 시사점 391
가. 교육만족도 조사 도구 선택 효율화 모색 391
나. 대학 내 교육만족도 조사·분석 체계 구축 392
다. 대학 내 교육만족도 조사 분석을 위한 통합시스템 구축 392
라. 대학 내 교육만족도 조사 결과 활용도 제고 393
마. 정부(연구기관) 차원의 지원 사항 394
VIII. 요약 및 정책제언 396
1. 연구요약 398
2. 정책제언 구성의 기본 틀 405
3. 정책제언 407
가. 교수·학습 실제의 개선을 위한 정책제언 407
나. 교수·학습역량 진단 및 환류 체제 개선을 위한 정책제언 416
참고문헌 424
Abstract 432
부록 442
판권기 533
〈표 I-1〉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 5개년 연구 설계 32
〈표 I-2〉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41
〈표 III-1〉 2016 조사를 위한 4제 대학 학생용 조사도 수정·보완 사항 71
〈표 III-2〉 제92차 KEDI 교육정책포럼 : 데이터 기반 대학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과 과제 프로그램 74
〈표 III-3〉 2016년도 설문조사 참여대학의 특성에 따른 현황 76
〈표 III-4〉 2016년 4년제 대학생 교수·학습과정 설문조사 대학별 응답 결과 78
〈표 III-5〉 4년제 대학생 교수·학습과정 조사 응답자 배경별 현황 분석 80
〈표 III-6〉 교수·학습 역량진단기준 신뢰도 83
〈표 III-7〉 능동적·협력적 학습활동 현황 84
〈표 III-8〉 전공 교수·학습 만족도 현황 85
〈표 III-9〉 교양 교수·학습 만족도 현황 86
〈표 III-10〉 교수-학생 상호작용 현황 87
〈표 III-11〉 학생지원의 질 현황 88
〈표 III-12〉 교수·학습성과 현황 89
〈표 III-13〉 수업 중 활동 현황 90
〈표 III-14〉 영어강의 수업 현황 91
〈표 III-15〉 과제나 리포트 작성에 관한 글쓰기 태도 현황 91
〈표 III-16〉 읽기·쓰기 분량 현황 92
〈표 III-17〉 수업 외 활동 현황 93
〈표 III-18〉 근로활동에 할애하는 시간 현황 93
〈표 III-19〉 근로활동이 학업에 미치는 영향 94
〈표 III-20〉 대학 및 학과 추천 의사 94
〈표 III-21〉 교수 외 학내 구성원과의 관계 현황 95
〈표 III-22〉 학생 지원에 대한 강조점 현황 96
〈표 III-23〉 대학 몰입 97
〈표 III-24〉 글로벌 학습 경험 현황 98
〈표 III-25〉 국내·외 대외 경험 98
〈표 III-26〉 능동적·협력적 학습활동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99
〈표 III-27〉 전공 수업 교수·학습 만족도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101
〈표 III-28〉 교양 수업 교수·학습 만족도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103
〈표 III-29〉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105
〈표 III-30〉 학생지원의 질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107
〈표 III-31〉 교수·학습성과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109
〈표 III-32〉 글로벌 학습 경험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110
〈표 III-33〉 대학 몰입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112
〈표 III-34〉 다양한 배경 학생과 교류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114
〈표 III-35〉 능동적·협력적 학습활동 '그렇다' 이상 응답률 : 2011-2016 117
〈표 III-36〉 전공 수업의 교수·학습 만족도 '만족한다' 이상 응답률 : 2011-2016 117
〈표 III-37〉 교양 교수·학습 만족도 '만족한다' 이상 응답률 : 2011-2016 118
〈표 III-38〉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친밀하다' 이상 응답률 : 2012-2016 119
〈표 III-39〉 학생지원의 질에 대해 '만족한다' 이상 응답률 결과 : 2011-2016 120
〈표 III-40〉 교수·학습성과의 '향상되었다' 이상 응답률 : 2011-2016 120
〈표 III-41〉 학생성과 측정문항, 요인부하량, 신뢰도 122
〈표 III-42〉 교수·학습과정 측정문항, 요인부하량, 신뢰도 123
〈표 III-43〉 HLM에 활용된 독립변수들의 기술통계 및 코딩방법 125
〈표 III-44〉 복합변인 측정문항, 요인부하량, 신뢰도 126
〈표 III-45〉 학생성과 분산 구성 비율 131
〈표 III-46〉 전공지식습득과 비판적·분석적 사고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분석 결과 133
〈표 III-47〉 문제해결력과 대학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분석 결과 135
〈표 III-48〉 교수·학습과정 분산 구성 비율 137
〈표 III-49〉 교수·학습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분석 결과 139
〈표 IV-1〉 2016 조사실시를 위한 4년제 교수용 조사도구 수정·보완 사항 148
〈표 IV-2〉 2016년도 설문조사 참여대학의 특성에 따른 현황 151
〈표 IV-3〉 4년제 대학교수 대상 교수·학습과정 설문조사 대학별 응답 결과 152
〈표 IV-4〉 4년제 대학교수 대상 교수·학습과정 조사 응답자 배경별 현황 154
〈표 IV-5〉 능동적·협력적 학습활동 중요도 현황 156
〈표 IV-6〉 전공교수·학습 구성 현황 158
〈표 IV-7〉 교양교수·학습 구성 현황 159
〈표 IV-8〉 교수·학생 상호작용 현황 160
〈표 IV-9〉 학생 지원의 질에 대한 강조점 현황 160
〈표 IV-10〉 교수·학습성과 현황 161
〈표 IV-11〉 소속 대학의 교수활동(연구, 교육) 지원에 대한 인식 163
〈표 IV-12〉 소속 대학의 학생에 대한 인식 164
〈표 IV-13〉 소속 학부·과 교육목표 수립 및 교육과정 개편에 대한 인식 164
〈표 IV-14〉 소속 학부·과 교육목표 수립 및 교육과정 개편에 대한 인식 165
〈표 IV-15〉 일주일의 시간 활용 166
〈표 IV-16〉 활용 교수 방법 현황 166
〈표 IV-17〉 활용 평가 방법 현황 167
〈표 IV-18〉 능동적·협력적 학습 중요도의 대학 및 교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168
〈표 IV-19〉 전공 수업 운영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170
〈표 IV-20〉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172
〈표 IV-21〉 학생 지원에 대한 강조점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174
〈표 IV-22〉 교수·학습성과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176
〈표 IV-23〉 소속 대학의 교수활동 지원에 대한 인식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177
〈표 IV-24〉 소속 대학 학생에 대한 인식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179
〈표 IV-25〉 소속 학부·과 교육목표수립 및 교육과정개편에 대한 인식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181
〈표 IV-26〉 소속 학부·과 부합도 인식에 대한 인식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183
〈표 IV-27〉 능동적·협력적 학습 중요도 및 빈도에 대한 교수-학생 간 차이 185
〈표 IV-28〉 전공 교수·학습 구성에 대한 교수와 학생 간 차이 188
〈표 IV-29〉 교양 교수·학습 구성에 대한 교수와 학생 간 차이 190
〈표 IV-30〉 교수-학생 상호작용에 대한 교수와 학생 간 차이 192
〈표 IV-31〉 학생지원의 질에 대한 교수와 학생 간 인식 차이 194
〈표 IV-32〉 학습 성과에 대한 교수와 학생 간 인식 차이 196
〈표 IV-33〉 종속변수 구성, 요인부하량, 신뢰도 202
〈표 IV-34〉 HLM 분석에 활용된 독립변수들의 기술통계 및 코딩방법 204
〈표 IV-35〉 복합변인 설명, 요인부하량, 신뢰도 205
〈표 IV-36〉 직업 만족도 분산 구성 비율 208
〈표 IV-37〉 직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분석 결과 209
〈표 V-1〉 4년제 대학생과 전문대학생 대상 교수·학습과정 조사도구 비교 219
〈표 V-2〉 2016년도 설문조사 참여대학의 특성에 따른 현황 225
〈표 V-3〉 2016년 전문대학생 교수·학습과정 설문조사 대학별 응답 결과 226
〈표 V-4〉 전문대학생 교수·학습과정 조사 응답자 배경별 현황 분석 227
〈표 V-5〉 능동적·협력적 학습활동 요인분석 결과 231
〈표 V-6〉 전공 교수·학습 만족도 요인분석 결과 231
〈표 V-7〉 실습수업 교수·학습 만족도 요인분석 결과 232
〈표 V-8〉 교수-학생 상호작용 요인분석 결과 233
〈표 V-9〉 학생지원의 질 요인분석 결과 233
〈표 V-10〉 TLO 변인에 관한 탐색적 요인분석 234
〈표 V-11〉 실습 수업 참여 요인분석 결과 235
〈표 V-12〉 전공교수의 현장중심 교육 요인분석 결과 235
〈표 V-13〉 기초학습능력 및 학습능력 강화 활동 경험 요인분석 결과 236
〈표 V-14〉 능동적·협력적 학습활동 현황 237
〈표 V-15〉 전공 교수·학습 만족도 현황 238
〈표 V-16〉 실습수업 교수·학습 만족도 현황 239
〈표 V-17〉 교수-학생 상호작용 현황 240
〈표 V-18〉 학생지원의 질 현황 241
〈표 V-19〉 교수·학습성과 현황 242
〈표 V-20〉 수업 준비 및 수업 참여 현황 245
〈표 V-21〉 수업 태도 현황 245
〈표 V-22〉 현장 중심 수업 현황 246
〈표 V-23〉 실습수업 현황 246
〈표 V-24〉 기초학습능력 및 학습능력 강화 활동 경험 현황 247
〈표 V-25〉 과제나 리포트 작성에 관한 글쓰기 태도 현황 248
〈표 V-26〉 읽기·쓰기 분량 현황 249
〈표 V-27〉 수업 외 활동 현황 249
〈표 V-28〉 근로 활동에 할애하는 시간 현황 251
〈표 V-29〉 근로 활동이 학업에 미치는 영향 251
〈표 V-30〉 대학 및 학과 추천 의사 현황 252
〈표 V-31〉 학내 구성원과의 관계 현황 252
〈표 V-32〉 학생 몰입 현황 253
〈표 V-33〉 학교의 강조점 현황 254
〈표 V-34〉 능동적·협력적 학습활동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256
〈표 V-35〉 전공교수·학습 만족도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258
〈표 V-36〉 실습수업 교수·학습 만족도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260
〈표 V-37〉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262
〈표 V-38〉 학생 지원의 질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264
〈표 V-39〉 교수·학습 성과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266
〈표 V-40〉 현장 중심 수업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268
〈표 V-41〉 실습 수행 태도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270
〈표 V-42〉 기초학습 역량에 대한 개인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272
〈표 V-43〉 기초학습 역량 향상 노력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275
〈표 V-44〉 몰입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277
〈표 V-45〉 동료와의 상호작용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279
〈표 V-46〉 다양성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281
〈표 V-47〉 전문대학 회귀분석에 사용된 투입 변수명 및 변수 설명 285
〈표 V-48〉 전문대학생 회귀분석에 사용된 변수의 기술통계 288
〈표 V-49〉 대학 몰입 영향요인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 290
〈표 V-50〉 문제해결능력 영향요인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 292
〈표 V-51〉 분석적·비판적 사고력 영향요인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 293
〈표 V-52〉 전공 관련 지식 및 기술 영향요인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 295
〈표 V-53〉 능동적·협력적 학습경험 영향요인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 296
〈표 V-54〉 교수-학생 영향요인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 298
〈표 V-55〉 교수·학습 성과 분산 구성 비율 299
〈표 V-56〉 대학 몰입 및 문제해결능력 영향요인 분석 결과 : HLM 301
〈표 V-57〉 비판적·분석적 사고력 및 전공 지식-기술 영향요인 분석 결과 : HLM 303
〈표 V-58〉 교수·학습과정 분산 구성 비율 304
〈표 V-59〉 교수학생 상호작용 및 능동적·협력적 학습 영향요인 분석 결과 : HLM 305
〈표 VI-1〉 전문대학 교수 대상 주요 문항 구성 314
〈표 VI-2〉 전문가 검토를 통한 교수 대상 도구 타당화 사례 315
〈표 VI-3〉 2016년 전문대학 교수 대상 예비조사 대학별 응답 결과 317
〈표 VI-4〉 전문대학 교수 대상 예비조사 응답자 배경별 현황 분석 317
〈표 VI-5〉 능동적·협력적 학습활동 요인분석 결과 319
〈표 VI-6〉 교수-학생 상호작용 320
〈표 VI-7〉 대학교육을 통한 학습성과의 중요도 320
〈표 VI-8〉 대학의 연구·교육에 대한 지원 인식 321
〈표 VI-9〉 학부·과 교육목표 수립 및 교육과정 개편 노력 322
〈표 VI-10〉 소속대학의 학생에 대한 인식 322
〈표 VI-11〉 학생 활동 경험의 중요성 323
〈표 VI-12〉 소속대학이 강조하는 사항 323
〈표 VI-13〉 능동적·협력적 학습활동 중요도 현황 324
〈표 VI-14〉 교수·학생 상호작용 현황 326
〈표 VI-15〉 교수·학습성과 현황 326
〈표 VI-16〉 수업 설계 및 운영 현황 328
〈표 VI-17〉 소속 대학의 교수활동(연구, 교육) 지원에 대한 인식 330
〈표 VI-18〉 학과의 교육목표 수립 및 교육과정 개편 대한 인식 현황 331
〈표 VI-19〉 소속 대학 학생의 교수활동(연구, 교육) 지원에 대한 인식 332
〈표 VI-20〉 일주일의 시간 활용 332
〈표 VI-21〉 활용 교수 방법 현황 333
〈표 VI-22〉 활용 평가 방법 현황 334
〈표 VI-23〉 학생활동 경험의 중요성 335
〈표 VI-24〉 소속대학이 강조하는 사항 336
〈표 VI-25〉 직업 및 제반 환경 만족도 337
〈표 VII-1〉 KEDI-NASEL의 설문문항 중 '교양수업에 대한 만족도' 문항 350
〈표 VII-2〉 D대학 교양교육만족도 응답자 배경변인별 분포 351
〈표 VII-3〉 교육영역간 교양과목 만족도 분석 354
〈표 VII-4〉 성별에 따른 교양전체 만족도 차이 360
〈표 VII-5〉 성별에 따른 글쓰기 만족도 차이 361
〈표 VII-6〉 성별에 따른 실용영어 만족도 차이 362
〈표 VII-7〉 성별에 따른 인성교양 만족도 차이 363
〈표 VII-8〉 계열에 따른 교양전체 만족도 차이 365
〈표 VII-9〉 계열에 따른 글쓰기 만족도 차이 368
〈표 VII-10〉 계열에 따른 실용영어 만족도 차이 371
〈표 VII-11〉 계열에 따른 인성교양 만족도 차이 373
〈표 VII-12〉 D대학 교육만족도 조사 문항 및 NASEL 문항 비교 377
〈표 VII-13〉 D대학 교육만족도 조사결과와 NASEL 조사결과 평균 분석 379
〈표 VII-14〉 성별 교육만족도 차이분석 381
〈표 VII-15〉 성별 NASEL 조사 결과 분석 383
〈표 VII-16〉 학년별 교육만족도 차이분석 385
〈표 VII-17〉 학년별 NASEL 조사 결과 분석 388
〈부록 표 1〉 능동적·협력적 학습활동 요인분석 결과 482
〈부록 표 2〉 전공 교수·학습 만족도 요인분석 결과 482
〈부록 표 3〉 교양수업 교수·학습 만족도 요인분석 결과 483
〈부록 표 4〉 교수-학생 상호작용 요인분석 결과 483
〈부록 표 5〉 학생지원의 질 요인분석 결과 483
〈부록 표 6〉 교수·학습성과 요인분석 결과 484
〈부록 표 7〉 능동적·협력적 학습활동 기술 분석 : 2012-2016 485
〈부록 표 8〉 전공 교수·학습 만족도 기술 분석 : 2012-2016 485
〈부록 표 9〉 교수-학생 상호작용 기술 분석 : 2012-2016 486
〈부록 표 10〉 교양 교수·학습 만족도 기술 분석 : 2012-2016 486
〈부록 표 11〉 교수·학습성과 기술 분석 : 2012-2016 487
〈부록 표 12〉 학생지원의 질 기술 분석 : 2012-2016 487
〈부록 표 13〉 수업 중 학습활동 기술 분석 : 2012-2016 488
〈부록 표 14〉 수업 외 학습활동 기술 분석 : 2012-2016 488
〈부록 표 15〉 영어 강의 수강 경험 기술 분석 : 2012-2016 489
〈부록 표 16〉 각종 자기계발 활동 기술 분석 : 2012-2016 489
〈부록 표 17〉 다양성 경험 기술 분석 : 2012-2016 489
〈부록 표 18〉 근로(취업 및 아르바이트)활동 '주당 15시간 이상' 응답률 : 2012-2016 490
〈부록 표 19〉 대학 및 학과 추천에 대한 '긍정적' 태도 응답률 : 2012-2016 490
〈부록 표 20〉 능동적·협력적 학습 중요도 및 빈도에 대한 교수-학생 간 차이 491
〈부록 표 21〉 능동적·협력적 학습 중요도 및 빈도에 대한 교수-학생 간 차이 495
〈부록 표 22〉 능동적·협력적 학습 중요도 및 빈도에 대한 교수-학생 간 차이 498
〈부록 표 23〉 능동적·협력적 학습 중요도 및 빈도에 대한 교수-학생 간 차이 501
〈부록 표 24〉 교수-학생 상호작용에 대한 교수와 학생 간 차이 504
〈부록 표 25〉 교수-학생 상호작용에 대한 교수와 학생 간 차이 505
〈부록 표 26〉 교수-학생 상호작용에 대한 교수와 학생 간 차이 506
〈부록 표 27〉 교수-학생 상호작용에 대한 교수와 학생 간 차이 507
〈부록 표 28〉 학생지원의 질에 대한 교수와 학생 간 인식 차이 508
〈부록 표 29〉 학생지원의 질에 대한 교수와 학생 간 인식 차이 510
〈부록 표 30〉 학생지원의 질에 대한 교수와 학생 간 인식 차이 513
〈부록 표 31〉 학생지원의 질에 대한 교수와 학생 간 인식 차이 515
〈부록 표 32〉 학습 성과에 대한 교수와 학생 간 인식 차이 518
〈부록 표 33〉 학습 성과에 대한 교수와 학생 간 인식 차이 522
〈부록 표 34〉 학습 성과에 대한 교수와 학생 간 인식 차이 526
〈부록 표 35〉 학습 성과에 대한 교수와 학생 간 인식 차이 529
[그림 I-1] 연도별 대학 교수·학습과정 설문조사 도구개발 및 조사실행 설계 33
[그림 I-2] 온라인 설문조사 실시 과정 40
[그림 II-1] 교수·학습과정의 개념 47
[그림 II-2] 대학의 교수·학습 역량진단 기준 48
[그림 VII-1] 단위 대학 차원의 NASEL 데이터 분석 모델 345
[그림 VII-2]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를 위한 정책제언 기본 틀 406
[그림 VII-3]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를 위한 정책 제언 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