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6
3. 연구 방법 17
4. 선행연구 및 연구문제 19
가. 국내의 창의 인재 육성을 위한 고등교육 체제 혁신방안 연구 19
나. 국외의 창의 인재 육성을 위한 고등교육 체제 혁신방안 연구 22
다. 해외의 고등교육 체제 혁신 정책 동향 24
라. 연구 문제 27
Ⅱ. 고등교육 정책과 창의 인재 양성 28
1. 고등교육 환경 변화 29
가. 저출산ㆍ고령화로 인한 학령인구의 감소 29
나. 인력수급의 미스매치 31
다. 재정 지원 투자 34
2. 고등교육 정책 동향 36
가. 정책 방향 36
나. 주요 정책 개요 38
다. 고등교육 정책의 특징 47
3. 고등교육에서 양성할 창의 인재 역량 49
가. 국내외 창의 인재 역량 정의 49
나. 창의 인재의 구성요소 53
다. 고등교육에서 양성해야 할 창의 인재 63
4. 소결 64
Ⅲ. 대학의 창의 인재 양성 현황 66
1. 국제 비교 현황 67
가. 고등교육 이수율 67
나. 전공계열별 고등교육 이수율 72
다. 과학계열 및 공학ㆍ제조ㆍ건설계열 고등교육 이수율 74
라. 고등교육에 대한 재정 지출 75
마. 고등교육 이수자의 고용률 79
바. 고등교육 이수자의 숙련(skill) 81
2. 고등교육 운영 현황 85
가. 조사 대상 학교의 일반적 특성 85
나. 대학 유형별 설립 유형, 지역, 재학생 규모에 따른 차이 86
다. 입학 유형별 등록률의 차이 95
3. 창의 인재 양성 현황 97
가. 분석개요 97
나. 대학유형별 창의성 수준 분석 99
다. 창의성 지표에 대한 영향 요인 분석 105
라. 시사점 109
4. 소결 110
Ⅳ. 주요국의 고등교육 혁신 사례 분석 113
1. 일본 114
가. 고등교육 체제 개요 114
나. 고등교육 체제 혁신 배경 116
다. 창의 인재 개념 120
라. 고등교육 체제 혁신 동향 123
마. 성과와 문제 128
2. 호주 129
가. 호주 고등교육 제도 개요 129
나. 고등교육 환경의 변화와 도전과제 132
다. 고등교육에서 육성해야 할 창의 인재 134
라. 고등교육 체제 혁신 동향 136
마. 성과 및 과제 144
3. 소결 145
Ⅴ. 국내 고등교육 혁신 사례 분석 148
1. X대학 149
가. 대학 연혁 149
나. 대학 현황 150
다. 체제 혁신 사례 160
라. 특징 및 시사점 163
2. Y대학 166
가. 대학 연혁 166
나. 대학 현황 166
다. 체제 혁신 사례 171
라. 특징 및 시사점 179
3. Z대학 180
가. 대학 연혁 180
나. 대학 현황 181
다. 체제 혁신 사례 187
라. 특징 191
4. 소결 192
Ⅵ. 면담 조사 분석 194
1. 고등교육 체제 혁신 방향 196
2. 고등교육에서 육성해야 할 창의 인재 개념 201
3. 고등교육 체제의 문제점 207
가. 학생 선발 207
나. 대학 교육과정 210
다. 인재의 사회 배출 213
라. 거버넌스 운영 216
4. 고등교육 체제 혁신 방안 220
가. 학생 선발 220
나. 교육과정 개혁 223
다. 산학 연계 강화 226
라. 거버넌스의 재구조화 229
5. 소결 235
Ⅶ. 고등교육 체제 혁신 방안 237
1. 비전 및 목표 239
2. 기본 방향 240
3. 체제 혁신 방안 244
가. 인재상의 수립 244
나. 대학 기능별 교육 특성화 248
다. 관리ㆍ운영의 효율성 제고 253
4. 정책 로드맵 257
가. 고등교육 발전을 위한 중ㆍ장기 계획의 수립 259
나. 관련 법ㆍ규정의 정비 260
다. 정부 지원 규모 및 방식의 명확화 260
라. 국가 차원의 성과 관리 시스템 구축 262
마. 사회적 공감대 형성 263
Ⅷ. 결론 265
1. 연구 요약 266
2. 연구의 한계 및 과제 268
참고문헌 270
Abstract 281
[부록] 고등교육 체제 혁신을 위한 면담지 284
판권기 290
〈표 Ⅰ-1〉 면담 대상자 18
〈표 Ⅱ-1〉 취업자 전망에 따른 학력별 취업자 증감률 31
〈표 Ⅱ-2〉 대학교 전공 계열별 노동시장 격차 전망: 2014-2024 32
〈표 Ⅱ-3〉 전문대학 전공 계열별 노동시장 격차 전망: 2014-2024 33
〈표 Ⅱ-4〉 산업계 요구와 교육과정 운영 간의 격차가 큰 교과목 33
〈표 Ⅱ-5〉 GDP 대비 실질 고등교육 예산 추이 34
〈표 Ⅱ-6〉 교육부의 고등교육 재정지원 추이 35
〈표 Ⅱ-7〉 2016년 교육부 주요 대학재정지원사업 현황 36
〈표 Ⅱ-8〉 2016년도 고등교육 중점 추진 방향 38
〈표 Ⅱ-9〉 사회 수요 맞춤형 사업 구분 38
〈표 Ⅱ-10〉 고교 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39
〈표 Ⅱ-11〉 2016년 평생교육 단과대학 1차 선정대학 현황 40
〈표 Ⅱ-12〉 2016년 그룹 2 재정지원 제한 범위 47
〈표 Ⅱ-13〉 창의 융합인재의 국내외 다양한 명칭 50
〈표 Ⅱ-14〉 OECD의 업무 필요 스킬 51
〈표 Ⅱ-15〉 EUA 및 OECD의 고등교육에서의 창의 인재 52
〈표 Ⅱ-16〉 대학에서 육성해야 할 창의 인재 53
〈표 Ⅱ-17〉 국내 창의 인재 핵심 역량 54
〈표 Ⅱ-18〉 고등교육에서 육성해야 할 창의 인재 핵심 역량(안) 64
〈표 Ⅲ-1〉 연령대별 고등교육 이수율 (2000, 2005, 2010, 2014년도) 68
〈표 Ⅲ-2〉 25-34세 연령집단 고등교육 이수율 비교 71
〈표 Ⅲ-3〉 25-64세 연령집단 고등교육 이수율 비교 71
〈표 Ⅲ-4〉 55-64세 연령집단 고등교육 이수율 비교 71
〈표 Ⅲ-5〉 전공계열별 고등교육 이수율 (2013) 73
〈표 Ⅲ-6〉 고등교육 단계별 과학 및 공학계열 이수율 (2013) 75
〈표 Ⅲ-7〉 고등교육기관의 교육 단계별 연간 학생당 지출액 (2012) 77
〈표 Ⅲ-8〉 교육핵심서비스, 보조서비스 그리고 R&D에 대한 고등교육기관의 연간 학생당 지출액(2012) 78
〈표 Ⅲ-9〉 고등교육 이수자 연령 집단별 고용률(2000, 2005, 2010, 2014) 81
〈표 Ⅲ-10〉 국가별 역량 수준(16-24세) 82
〈표 Ⅲ-11〉 테크놀로지 기반 문제 해결 능력(16-24세) 83
〈표 Ⅲ-12〉 대상 교육 수준별 평균 수리 능력(16-29세) 84
〈표 Ⅲ-13〉 조사 대상 학교의 일반적 특성 86
〈표 Ⅲ-14〉 기술통계 결과(일반대학) 87
〈표 Ⅲ-15〉 설립 유형에 따른 차이(일반대학) 88
〈표 Ⅲ-16〉 지역 규모에 따른 차이(일반대학) 89
〈표 Ⅲ-17〉 재학생 규모에 따른 차이(일반대학) 91
〈표 Ⅲ-18〉 기술통계 결과(전문대학) 92
〈표 Ⅲ-19〉 설립 유형에 따른 차이(전문대학) 93
〈표 Ⅲ-20〉 지역 규모에 따른 차이(전문대학) 94
〈표 Ⅲ-21〉 설립 유형에 따른 등록률의 차이(일반대학) 95
〈표 Ⅲ-22〉 수도권 여부에 따른 등록률의 차이(일반대학) 96
〈표 Ⅲ-23〉 재학생 규모에 따른 등록률의 차이(일반대학) 97
〈표 Ⅲ-24〉 학교급별 창의성 지표 수준 100
〈표 Ⅲ-25〉 대학의 설립 유형별 창의성 지표 수준 101
〈표 Ⅲ-26〉 대학의 규모별 창의성 지표 수준 102
〈표 Ⅲ-27〉 대학 유형별 창의성 지표 수준 103
〈표 Ⅲ-28〉 ACE사업 수혜별 창의성 지표 수준 104
〈표 Ⅲ-29〉 LINC사업 수혜별 창의성 지표 수준 105
〈표 Ⅲ-30〉 영향요인 분석을 위한 기초통계량 106
〈표 Ⅲ-31〉 창의성 지수 영향요인 분석 결과 108
〈표 Ⅲ-32〉 이공계 박사학위 과정에서 '교육'과 '연구활동'의 관계 109
〈표 Ⅳ-1〉 일본 고등교육 기관 및 재학생 수 114
〈표 Ⅳ-2〉 일본의 고등교육 기관 유형 115
〈표 Ⅳ-3〉 대학 서열별 대학 진학 목적 116
〈표 Ⅳ-4〉 일본의 학사력 요소 121
〈표 Ⅳ-5〉 새로운 고등교육 기관의 방향성 127
〈표 Ⅳ-6〉 유형별 TEQSA 등록 고등교육기관 수(2014) 130
〈표 Ⅳ-7〉 호주 고등교육기관별 학생 수(2014) 131
〈표 Ⅳ-8〉 호주 고등교육기관별 국내외 학생 수(2014) 131
〈표 Ⅳ-9〉 고용가능성 증진 역량체계 135
〈표 Ⅳ-10〉 멜번대학의 '21세기 인재의 핵심 역량' 개념 체계 135
〈표 Ⅳ-11〉 구조조정기금 수혜 대학 및 사업(2010-2013) 요약 138
〈표 Ⅳ-12〉 일본과 호주의 대학 체제 혁신 동향 비교 145
〈표 Ⅴ-1〉 X대학 주요 공시항목 150
〈표 Ⅴ-2〉 X대학의 5대 인재상 151
〈표 Ⅴ-3〉 재적학생 및 재학생 현황 (2016년 공시정보) 153
〈표 Ⅴ-4〉 X대학 교직원 현황 (2016년 공시정보) 153
〈표 Ⅴ-5〉 최근 3년(2013-2015)간 중앙부처 및 지자체의 X대학 지원 현황 155
〈표 Ⅴ-6〉 졸업생의 취업 현황 155
〈표 Ⅴ-7〉 학생창업현황 156
〈표 Ⅴ-8〉 X대학 학생창업 지원 현황 156
〈표 Ⅴ-9〉 Y대학 주요 공시항목 167
〈표 Ⅴ-10〉 Y대학 재적 학생 현황(기준년도 2016년) 168
〈표 Ⅴ-11〉 Y대학 교직원 현황(기준년도 2016년) 168
〈표 Ⅴ-12〉 Y대학 재정지원사업 수혜 실적(기준년도 2014년) 168
〈표 Ⅴ-13〉 주요 재정지원사업 수혜 실적(기준년도 2015년) 169
〈표 Ⅴ-14〉 Y대학 졸업생 취업 현황 170
〈표 Ⅴ-15〉 2016년도 Y대학 학생창업현황 170
〈표 Ⅴ-16〉 2016년도 Y대학 학생창업 지원현황 170
〈표 Ⅴ-17〉 2014년도 Y대학 특성화 현황 171
〈표 Ⅴ-18〉 2008~2011년 Y대학 통합성과 결과 요약표 174
〈표 Ⅴ-19〉 Z대학 교직원 현황 183
〈표 Ⅴ-20〉 Z대학 학과 현황 (총 35개 학과) 183
〈표 Ⅴ-21〉 Z대학 재적 학생 현황(기준년도 2015년) 184
〈표 Ⅴ-22〉 2015년도 Z대학 핵심 지표별 성과 184
〈표 Ⅴ-23〉 Z대학 2016년도 예산 185
〈표 Ⅴ-24〉 Z대학 산학협력 수익 규모 185
〈표 Ⅴ-25〉 2015년도 Z대학 재정지원사업 수혜 실적 185
〈표 Ⅴ-26〉 Z대학 졸업생의 취업 현황 187
〈표 Ⅴ-27〉 Z대학 학생창업현황(기준년도 2016) 187
〈표 Ⅴ-28〉 Z대학 학생창업 지원 현황(기준년도 2016) 187
〈표 Ⅵ-1〉 면담 대상자 195
[그림 Ⅱ-1] 중장기 학령인구 변화 추이 30
[그림 Ⅱ-2] 대학 입학자원 규모 전망 30
[그림 Ⅱ-3] 국가별 교육-현장 미스매칭 정도 32
[그림 Ⅱ-4] 정부의 고등교육 정책 37
[그림 Ⅲ-1] 25-64세 고등교육 이수율 68
[그림 Ⅲ-2] 25-34세 고등교육 이수율 69
[그림 Ⅲ-3] 25-64세 연령집단 고등교육 이수율 비교 70
[그림 Ⅲ-4] 25-34세 연령집단 고등교육 이수율 비교 70
[그림 Ⅲ-5] 55-64세 연령집단 고등교육 이수율 비교 71
[그림 Ⅲ-6] 전공계열별 고등교육 이수율 (2013) 73
[그림 Ⅲ-7] 전공계열별 고등교육 이수율 OECD평균-한국 비교 (2013) 73
[그림 Ⅲ-8] 고등교육 단계별 과학계열 이수율 (2013) 74
[그림 Ⅲ-9] 고등교육 단계별 공학ㆍ제조업ㆍ건설계열 이수율 (2013) 75
[그림 Ⅲ-10] 고등교육 단계별 연간 학생당 지출액 (2012) 77
[그림 Ⅲ-11] 교육핵심서비스, 보조서비스 그리고 R&D에 대한 고등교육기관의 연간 학생당 지출액 (2012) 78
[그림 Ⅲ-12] 25-64세 고등교육 이수자의 고용률 80
[그림 Ⅲ-13] 25-34세 고등교육 이수자의 고용률 80
[그림 Ⅲ-14] 55-64세 고등교육 이수자의 고용률 81
[그림 Ⅲ-15] 국가별 역량 수준(16-24세) 82
[그림 Ⅲ-16] 테크놀로지 기반 문제 해결 능력(16-24세) 83
[그림 Ⅲ-17] 대상 교육 수준별 평균 수리 능력(16-29세) 84
[그림 Ⅳ-1] 일본 대학 졸업자의 산업별 취업자 수 추이 117
[그림 Ⅳ-2] 일본의 직종별 인력수요 전망 118
[그림 Ⅳ-3] 청년 무업자 및 프리터 수의 추이 118
[그림 Ⅳ-4] 일본 고등교육 기관의 사회인 재학생 수 추이 119
[그림 Ⅳ-5] 일본 사회인의 평생학습 관련 요구 120
[그림 Ⅳ-6] 일본 고등교육에서 육성해야 할 직업능력 122
[그림 Ⅳ-7] 일본의 새로운 입시 메카니즘 124
[그림 Ⅳ-8] 향후 10-15년 대학에 요구될 학생의 학업경험 132
[그림 Ⅳ-9] 호주의 GDP대비 총 연구개발 지출 추이 133
[그림 Ⅴ-1] X대학 5대 인재상과 4대 핵심 역량 152
[그림 Ⅴ-2] X대학 휴먼 ICT 인재 양성을 위한 실천계획 158
[그림 Ⅴ-3] X대학 식품안전 전문인력 양성의 비전 159
[그림 Ⅴ-4] X대학 동북아 혁신물류인재 양성 전략 160
[그림 Ⅴ-5] X대학 학부(과)제와 전공선택제 비교 161
[그림 Ⅴ-6] 커리큘럼인증센터의 교수활동 질 관리 체계 162
[그림 Ⅴ-7] 맞춤형 경력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학생자기계발통합관리시스템(Rainbow System) 163
[그림 Ⅴ-8] 「X대학 2018+」 중장기 발전계획의 비전 및 전략 164
[그림 Ⅴ-9] X대학 C-cube 모델 165
[그림 Ⅴ-10] Y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Vision 2020 PLUS 167
[그림 Ⅴ-11] 전북 4대 전략산업과 Y대학 특성화분야의 연계 172
[그림 Ⅴ-12] 학부교육 선진화 모델 176
[그림 Ⅴ-13] 학생들의 기초학력강화 프로세스 177
[그림 Ⅴ-14] 기초ㆍ교양교육과정 이수 예시 177
[그림 Ⅴ-15] 전공교육과정 선진화 모델 178
[그림 Ⅴ-16] Z대학 비전 182
[그림 Ⅴ-17] Z대학 조직현황 183
[그림 Ⅴ-18] Z대학 가디언제도 189
[그림 Ⅴ-19] Z대학 특성화 모델 190
[그림 Ⅴ-20] Z대학 특성화 전략 추진 내용 191
[그림 Ⅶ-1]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체제 혁신방안 238
[그림 Ⅶ-2]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주체 간 관계 및 역할 240
[그림 Ⅶ-3] 창의 인재 필요 역량 예시 246
[그림 Ⅶ-4] 대학별 창의 인재상 예시 247
[그림 Ⅶ-5] 대학 특성화 예시 248
[그림 Ⅶ-6] 대학 자율 선발 예시 250
[그림 Ⅶ-7] 융ㆍ복합 커리큘럼 구성 예시 253
[그림 Ⅶ-8] 대학 컨소시엄 및 지역 연계 예시 256
[그림 Ⅶ-9] 고등교육체제 혁신을 위한 정책 로드맵 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