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20
3. 연구 방법 23
4. 선행연구 분석 27
가. '2030 지속가능개발의제(SDGs)' 의제 개발 및 실천 방안 연구 28
나. 교육개발협력 현황 및 인식조사 연구 34
Ⅱ.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및 교육 목표 특징 분석 40
1. MDGs와 SDGs의 구조 및 내용의 특징 분석 41
가.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의 수립과정 41
나. MDGs와 SDGs의 비교 42
다.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의 특징 44
라. MDG 2 와 SDG 4 비교 46
마. 우리나라 개발협력에 주는 시사점 49
2. EFA와 SDG 4 구조 및 내용의 특징 분석 52
가. SDG 4 의제 형성 과정: EFA와의 연계 및 차별성을 중심으로 52
나. EFA와 SDG 4 비교 55
다. 우리나라 교육분야 개발협력에 주는 시사점 61
Ⅲ. 국내외 SDG 교육 목표 이행 전략 파악 64
1. 한국의 교육개발협력 현황 및 SDG 교육 목표 이행 전략 65
가. 교육개발협력 거버넌스 65
나. 교육분야 지원 현황 66
다. 2000-2015 한국의 교육개발협력 전략 84
라. SDGs 시대 한국의 교육개발협력 전략 90
2. 일본의 교육개발협력 현황 및 SDG 교육 목표 이행 전략 95
가. 일본의 개발 협력 거버넌스 95
나. MDGs 및 EFA 시대에 일본의 중기적 개발 협력 정책(2001~2015) 100
다. SDGs 시대에 일본의 교육 개발 협력 전략 106
라. 논의 및 향후 과제 114
3. 노르웨이의 교육개발협력 현황 및 SDG 교육 목표 이행 전략 118
가. 노르웨이 개발협력 및 MDGs와 SDGs 118
나. 개발을 위한 교육 123
다. 개발 협력 및 교육: MDGs에서 SDGs까지 127
라. SDGs 달성 129
4. 중국의 교육개발협력 현황 및 SDG 교육 목표 이행 전략 133
가. 중국의 개발협력 거버넌스 133
나. MDGs/EFA 시대(2001~2015)의 개발협력을 위한 중국의 전략 및 중장기 정책 135
다. SDG 시대 교육 개발 협력을 위한 중국의 전략 152
Ⅳ. 교육개발협력 사업 현황 분석 157
1. 교육개발협력 사업 분석 틀 개발 158
가. SDG 4 분석 틀 개발 158
나. 설문 문항 및 면담 질문지 개발 165
2. 교육개발협력 사업 현황 분석 결과(2013-14년 사업) 166
3. 사업 실시기관별 분석 결과 176
가. 공공-민간 파트너십 (PPP) 179
나. 공여국내 NGO 180
다. 대학교ㆍ교육/연구기관 181
라. 정부부처/공공기관 182
마. 기타 (UN 기구, 수원국내 NGO 포함) 184
Ⅴ. 교육개발협력 사업 현황 및 사업 주체의 인식 조사ㆍ분석 185
1. 설문조사 개요 186
2. 사업 수행 역량 및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분석 결과 188
가. 사업 수행 담당자의 수행 역량 및 중요성 인식 188
나. 사업 수행 기관의 수행 역량 및 중요성 인식 191
다. SDG 교육목표 (SDG 4) 실천 방안 193
3. 전문가 면담 조사(FGI) 분석 결과 199
가. 전문가 면담 조사(FGI) 개요 및 절차 199
나. 사업주체별 조사 결과 200
Ⅵ. 결론 및 정책제언 251
1. 연구 요약 및 결론 252
2. 정책제언 256
가. 세부목표에 대한 포괄적, 전략적 접근 및 정책의 연계성 강화 256
나. 국가ㆍ지역 수준별 접근 260
다. 교육개발협력사업 주체의 파트너십ㆍ네트워크 강화 264
라. 교육개발협력 모니터링 및 평가 (M&E) 체계 확립 271
마. 향후 과제 278
3/2. SDG 4 실천방안 284
가. SDG 4 실천을 위한 기본 원칙 284
나. 세부 목표별 실천 방안 285
다. SDG 4 실천을 위한 추진 체계 및 재원 289
라. 실천 방안 로드맵 293
참고문헌 297
[부록] 305
1. 교육개발협력사업 현황 및 인식 설문 문항 306
2. 교육개발협력사업 심층 면담 질문지 311
판권기 325
〈표 Ⅰ-1〉 새천년개발목표(MDGs)와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비교 15
〈표 Ⅰ-2〉 교육개발협력 사업 현황 및 인식 조사 개요 22
〈표 Ⅰ-3〉 교육개발협력 사업 현황 조사 항목 24
〈표 Ⅰ-4〉 교육개발협력 사업에 대한 설문조사 25
〈표 Ⅰ-5〉 교육개발협력 전문가 협의회 논의 사항 26
〈표 Ⅰ-6〉 2016 국제회의 참여관찰 조사 개요 27
〈표 Ⅰ-7〉 선행연구 범위 및 조사방법 37
〈표 Ⅱ-1〉 MDGs와 SDGs의 비교 43
〈표 Ⅱ-2〉 MDG 2와 SDG 4의 비교 48
〈표 Ⅱ-3〉 다카르 행동계획에서 제시한 6개 목표 56
〈표 Ⅱ-4〉 지속가능발전 4번 교육목표 (SDG 4) 57
〈표 Ⅱ-5〉 EFA와 SDG 4 비교 58
〈표 Ⅲ-1〉 양자간 원조 분야별 현황(총 지출액 기준) 67
〈표 Ⅲ-2〉 2000-2006 연도별 ODA 추이(약정액 기준) 68
〈표 Ⅲ-3〉 2007-2014 연도별 ODA 추이(약정액 기준) 69
〈표 Ⅲ-4〉 1980-90년대 양자 ODA 대비 교육 ODA 비율(약정 기준) 70
〈표 Ⅲ-5〉 교육분야 세부영역별 ODA(약정 기준) 70
〈표 Ⅲ-6〉 KOICA 교육분야 사업유형별 지원실적 73
〈표 Ⅲ-7〉 2016년 KOICA 교육 사업 75
〈표 Ⅲ-8〉 2014년 KOICA 민관협력사업 분야별 지원 실적 77
〈표 Ⅲ-9〉 2014년도 민간단체 지원사업 단년도 사업참여 현황 78
〈표 Ⅲ-10〉 EDCF 교육분야 사업 현황 79
〈표 Ⅲ-11〉 교육부 주요 교육분야 ODA 사업(약정 기준) 81
〈표 Ⅲ-12〉 교육부 2016년도 ODA 예산 계획 82
〈표 Ⅲ-13〉 한국 교육 분야 지원전략 85
〈표 Ⅲ-14〉 한국 교육 분야 지원방향 86
〈표 Ⅲ-15〉 유네스코 교육분야 한국 신탁기금 사업 88
〈표 Ⅲ-16〉 개발협력 4대 구상 91
〈표 Ⅲ-17〉 소녀들의 보다 나은 삶 중점 지원분야 92
〈표 Ⅲ-18〉 2015 회계 연도 정부 부처별 ODA 예산 98
〈표 Ⅲ-19〉 노르웨이의 교육 개발 원조 총액 124
〈표 Ⅲ-20〉 노르웨이 교육개발협력의 목표 125
〈표 Ⅲ-21〉 SDG 4 이행을 위한 파트너십 구축 방향 132
〈표 Ⅲ-22〉 지역별 의무 교육 목표(2001-2015) 139
〈표 Ⅲ-23〉 중국 지역 별 영유아 보육 및 교육 목표 (2001-2015) 140
〈표 Ⅲ-24〉 중국 지역 별 중국 문해 교육 목표 141
〈표 Ⅲ-25〉 EFA 6개 교육 목표 기반 중국 정부 수립 정책 142
〈표 Ⅲ-26〉 중국 교육 개발 프로젝트 및 프로그램 143
〈표 Ⅲ-27〉 EFA 실행에 관한 교훈 및 정책 시사점 151
〈표 Ⅳ-1〉 SDG 4 교육 대상 구분 159
〈표 Ⅳ-2〉 세부목표별 지표전략 160
〈표 Ⅳ-3〉 SDG 4 목표별 지표 162
〈표 Ⅳ-4〉 연구의 분석 틀 164
〈표 Ⅳ-5〉 교육 ODA 사업의 세부 목표별 빈도 및 순 지출액 167
〈표 Ⅳ-6〉 교육 분야 ODA 사업의 지역별 분포 168
〈표 Ⅳ-7〉 4.1 사업의 빈도 분석 170
〈표 Ⅵ-8〉 4.2 사업의 빈도 분석 170
〈표 Ⅳ-9〉 4.3 사업의 빈도 분석 171
〈표 Ⅳ-10〉 4.4 사업의 빈도 분석 173
〈표 Ⅳ-11〉 4.5 사업의 빈도 분석 174
〈표 Ⅳ-12〉 4.6 사업의 빈도 분석 174
〈표 Ⅳ-13〉 4.7 사업의 빈도 분석 175
〈표 Ⅳ-14〉 교육 ODA 사업의 사업실시기관(중) 별 빈도 및 순지출액 176
〈표 Ⅳ-15〉 교육 분야 ODA 사업의 지역별 분포 178
〈표 Ⅳ-16〉 공공-민간 파트너십 (PPP) 빈도 분석 180
〈표 Ⅳ-17〉 공여국내 NGO 빈도 분석 181
〈표 Ⅳ-18〉 대학교, 교육/연구기관 빈도 분석 182
〈표 Ⅳ-19〉 정부부처/공공기관 빈도 분석 183
〈표 Ⅳ-20〉 기타(UN 기구, 수원국내 NGO포함) 빈도 분석 184
〈표 Ⅴ-1〉 설문 조사의 영역 및 내용 186
〈표 Ⅴ-2〉 국내 교육개발협력 사업 주체별 응답자 현황 187
〈표 Ⅴ-3〉 교육개발협력(해외교육) 사업 참여 년도와 참여 경력 187
〈표 Ⅴ-4〉 사업 수행 담당자의 교육개발협력(해외교육) 사업 수행 역량 및 중요성 인식 190
〈표 Ⅴ-5〉 사업 수행 기관의 교육개발협력 사업 수행 역량 및 중요성 인식 192
〈표 Ⅴ-6〉 SDG 교육목표 (SDG 4) 실천방안에 대한 중요성 인식 194
〈표 Ⅴ-7〉 SDG 교육목표 (SDG 4) 실천방안에 대한 중요성 순위 194
〈표 Ⅴ-8〉 SDG 교육목표 (SDG 4) 이행을 위한 정부의 과제 195
〈표 Ⅴ-9〉 SDG4 이행을 위한 사업주체의 과제 197
〈표 Ⅴ-10〉 심층면담 대상자 구성 199
〈표 Ⅵ-1〉 평가의 종류 273
〈표 Ⅵ-2〉 교육개발협력사업 세부평가방법 276
〈표 Ⅵ-3〉 SDG 4 실천을 위한 기본 원칙 284
〈표 Ⅵ-4〉 SDG 4 세부 목표별 실천 방안 285
[그림 Ⅰ-1] 연구개요 20
[그림 Ⅲ-1] 교육 ODA 추진체제 66
[그림 Ⅲ-2] 양자간 원조 사회인프라 및 서비스 분야 1987-13년도 누계(약정액 기준) 68
[그림 Ⅲ-3] 한국의 전체 ODA 대비 교육 ODA 비율(약정액 기준) 69
[그림 Ⅲ-4] 교육분야 세부영역별 ODA 추이(약정 기준) 71
[그림 Ⅲ-5] KOICA 2014년 교육분야 지역별 실적 74
[그림 Ⅲ-6] KOICA 전체 사업 대비 교육분야 비율 추이 74
[그림 Ⅲ-7] 2011-2015 KOICA 교육 분야 전략 체계 87
[그림 Ⅲ-8] 제2차 국제개발협력 기본계획(2016-2020)주요내용 90
[그림 Ⅲ-9] KOICA의 교육개발협력 전략 93
[그림 Ⅲ-10] 일본의 ODA 정책 프레임워크 95
[그림 Ⅲ-11] 일본의 ODA 집행구조 및 새로운 JICA 97
[그림 Ⅲ-12] 일부 개발원조위원회(DAC)국가들의 ODA 트랜드/순 지출 98
[그림 Ⅲ-13] 하위 섹터에 따른 일본의 교육 ODA 101
[그림 Ⅲ-14] 일본교육협력의 비전과 원칙 108
[그림 Ⅲ-15] 초등학교 입학률 평균 추산치(전투 사망자) 119
[그림 Ⅲ-16] 분쟁 및 취약성 기준 중등교육 이수율(2009) 분포도(1990~2010) 128
[그림 Ⅲ-17] 중국 영유아 보육 및 교육 기관 총 입학률(2001-2014) 145
[그림 Ⅲ-18] 중국 초, 중, 고등학교 전체 입학률(2001-2014) 146
[그림 Ⅲ-19] 정규 학교 과정별 졸업생 진급률(2001-2014) 147
[그림 Ⅲ-20] 중국의 문해율 향상(2000, 2014) 147
[그림 Ⅲ-21] 중국 학교 단계별 여학생 수(2000, 2014) 148
[그림 Ⅲ-22] 학사 학위 소지 초등 교사 비율(2000, 2007, 및 2014) 149
[그림 Ⅲ-23] 학교 단계별 총 입학률(2001-2014) 149
[그림 Ⅳ-1] 사업실시 기관별 ODA 사업 빈도 177
[그림 Ⅳ-2] 사업실시 기관별 ODA 사업 1건당 평균 순지출액 177
[그림 Ⅳ-3] 사업실시 기관별 ODA 사업의 지역 분포 179
[그림 Ⅵ-1] 다양한 개발협력 주체의 참여와 연계 257
[그림 Ⅵ-2] 전통적 M&E와 성과중심 M&E의 논리모형 272
[그림 Ⅵ-3] 교육 ODA 성과중심 M&E 모델 275
[그림 Ⅵ-4] 현 국제개발협력 추진 체계 290
[그림 Ⅵ-5] 교육개발협력 추진 체계 291
[그림 Ⅵ-6] SDG 4 단계별 실천방안 로드맵 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