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내용 21
3. 연구방법 21
Ⅱ. 연구의 배경 24
1. 선행연구 검토 24
가. 유아 다문화 교육 관련 연구 동향 24
나. 유아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태 25
다. 유아 다문화 교육의 효과성 검증 연구 28
2. 다문화 가족과 유아 지원정책 29
가. 주요 지원정책 29
나. 지원정책의 성과와 제한점 33
3. 다문화유치원 시범사업 개요 34
가. 다문화유치원 시범사업 추진 배경 및 목적 34
나. 다문화유치원 시범사업 실시 현황 35
다. 다문화유치원 시범사업 추진 체계 37
라. 다문화유치원 시범사업 지원 내용 및 예산 38
Ⅲ. 다문화유치원 기본 현황 분석 41
1. 시범사업 참여기관 현황 41
2. 다문화유치원 교ㆍ강사 현황 47
3. 다문화 가정 부모 출신국 현황 50
Ⅳ. 다문화유치원 운영 실태 54
1. 다문화 유아 개별 언어교육 54
가. 다문화 유아 개별 언어교육 현황 54
나. 다문화 유아의 언어발달 평가 실태 58
다. 언어교육 사례 61
2. 다문화이해교육 63
가. 유아를 위한 다문화이해교육 63
나. 학부모를 위한 다문화이해교육 64
다. 교사를 위한 다문화이해교육 64
라. 다문화이해교육 사례 65
3. 가정(부모) 및 지역사회 연계 67
가.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 현황 67
나. 다문화 가정 및 부모와의 소통 70
다. 지역사회 연계 76
라. 부모 참여 및 지역사회 연계 사례 81
4. 지원비용 사용 83
Ⅴ. 다문화유치원 시범사업 평가 및 지원 요구 89
1. 시범사업 목표달성도 89
2. 시범사업 추진체계 평가 95
3. 지원요구 96
가. 다문화유치원 운영의 어려운 점 96
나. 지원 요구 99
Ⅵ. 다문화유치원 유형별 운영 방안 103
1. 다문화유치원 유형화의 취지와 기준 103
2. 유형별 운영안 106
3. 기타 지원방안 109
가. 다문화유치원 컨설팅 체계화 109
나. 다문화유치원 교사연수 강화 110
참고문헌 112
[부록 1] 원장 및 교사용 설문조사지 115
[부록 2] 다문화유치원 컨설팅위원 대상 의견조사지 122
판권기 126
〈표 Ⅰ-3-1〉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22
〈표 Ⅱ-2-1〉 다문화 가족 지원정책과 사업(2006~2016) 31
〈표 Ⅱ-3-1〉 시범사업 참여 다문화유치원 현황 36
〈표 Ⅱ-3-2〉 다문화 교육 지원 특별교부금 40
〈표 Ⅲ-1-1〉 다문화 원아수별 시범사업 참여 다문화유치원 41
〈표 Ⅲ-1-2〉 다문화 원아 비중별 시범사업 참여 다문화유치원 42
〈표 Ⅲ-1-3〉 다문화 원아 수 및 원아 비중별 시범사업 참여 다문화유치원 43
〈표 Ⅲ-1-4〉 시범사업 참여 기관의 다문화 유아 현황 44
〈표 Ⅲ-1-5〉 다문화 가정 특성 및 유아 연령별 학급별 현황 46
〈표 Ⅲ-2-1〉 시범사업 참여 다문화유치원 및 강사 현황 48
〈표 Ⅲ-2-2〉 시범사업 참여 다문화유치원 강사 현황 49
〈표 Ⅲ-3-1〉 다문화 가정 부모의 출신국 및 지역별 유아 현황 52
〈표 Ⅲ-3-2〉 다문화 원아 수 및 부모 출신국별 유아 현황 53
〈표 Ⅳ-1-1〉 다문화 가정 유아 개별 언어교육 실시 여부 55
〈표 Ⅳ-1-2〉 다문화유치원 설립유형별 개별 언어교육 실시 여부 56
〈표 Ⅳ-1-3〉 다문화 유아수별 개별 언어교육 실시 여부 56
〈표 Ⅳ-1-4〉 다문화 유아 출신국별 개별 언어교육 실시 여부 57
〈표 Ⅳ-1-5〉 개별 언어교육 실시 주체 57
〈표 Ⅳ-1-6〉 언어발달 평가 58
〈표 Ⅳ-1-7〉 다문화 유아의 언어발달 수준 점검 빈도 59
〈표 Ⅳ-1-8〉 다문화 유아 언어발달 점검결과를 부모와 공유하는 빈도 60
〈표 Ⅳ-3-1〉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 포함 여부 68
〈표 Ⅳ-3-2〉 다문화유치원 설립 유형별 지역사회 연계 포함 여부 69
〈표 Ⅳ-3-3〉 다문화 유아 수별 지역사회 연계 포함 여부 69
〈표 Ⅳ-3-4〉 다문화 가정 부모 요구 수렴 경로 70
〈표 Ⅳ-3-5〉 다문화 가정 외국인 부모와 가장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71
〈표 Ⅳ-3-6〉 다문화 가정 부모 요구사항 72
〈표 Ⅳ-3-7〉 다문화 가정 부모에게 정보를 구하는 정도 72
〈표 Ⅳ-3-8〉 다문화 가정 부모에게 제공한 정보의 종류 73
〈표 Ⅳ-4-1〉 다문화유치원 사업비 예ㆍ결산 구성 84
〈표 Ⅳ-4-2〉 다문화유치원 지역별 결산 항목별 비중(2015년) 85
〈표 Ⅳ-4-3〉 다문화유치원 설립 유형별 예ㆍ결산 항목별 비중 86
〈표 Ⅳ-4-4〉 다문화 유아수별 예ㆍ결산 항목별 비중 87
〈표 Ⅳ-4-5〉 다문화 유아 출신국가별 예ㆍ결산 항목별 비중 88
〈표 Ⅴ-1-1〉 시범사업 참여 동기 89
〈표 Ⅴ-1-2〉 강조점 변화 90
〈표 Ⅴ-1-3〉 시범사업 전과 비교한 장점/혜택(중복응답) 91
〈표 Ⅴ-1-4〉 다문화유치원 시범사업 목표달성도에 대한 자체평가 91
〈표 Ⅴ-1-5〉 시범사업의 목표 달성도 : 개별 언어교육 92
〈표 Ⅴ-1-6〉 시범사업의 목표 달성도 : 통합언어교육 93
〈표 Ⅴ-1-7〉 시범사업의 목표 달성도 : 다문화이해교육 93
〈표 Ⅴ-1-8〉 시범사업의 목표 달성도 :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및 참여 94
〈표 Ⅴ-2-1〉 시도교육청 추진체계 평가 95
〈표 Ⅴ-2-2〉 단위기관의 운영체계 평가 96
〈표 Ⅴ-3-1〉 시범사업 추진 애로사항 97
〈표 Ⅴ-3-2〉 다문화 유아 지도 시 애로사항 98
〈표 Ⅴ-3-3〉 다문화유치원 운영을 위해 필요한 지원 99
〈표 Ⅴ-3-4〉 다문화유치원 운영을 위한 구체적 지원 방법 100
〈표 Ⅴ-3-5〉 가장 필요한 교사연수 내용 101
〈표 Ⅵ-1-1〉 다문화유치원 유형화 기준 105
〈표 Ⅵ-1-2〉 다문화유치원 유형별 중점 운영 방향 및 세부전략 107
[그림 Ⅱ-3-1] 다문화유치원 시범사업 추진 체계 37
[그림 Ⅱ-3-2] 다문화유치원 시범사업 추진 과정 및 운영 일정 39
[그림 Ⅲ-1-1] 다문화 가정 특성별 유아 현황 45
[그림 Ⅲ-3-1] 다문화 가정 유아 부모의 출신국 51
[그림 Ⅳ-3-1] 2014년 지역별 다문화 가족 자녀수(만 12세 이하) 대비 건강가족지원센터 언어발달 지도사 수 배치 현황 79
[그림 Ⅳ-3-2] 2014년 지역별 다문화 가족지원센터 언어발달지원 서비스 과정 80
[그림 Ⅵ-1-1] 다문화유치원 유형화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