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30
1. 조사 배경 및 목적 30
1.1. 조사 배경 30
1.2. 조사 목적 32
1.3. 기대 효과 32
2. 조사 내용 및 방법 33
2.1. 조사 범위 33
2.2. 조사 방법 34
2.3. 조사 내용 35
2.4. 조사 절차 37
제2장 한국어교원 교육기관의 운영 실태 조사 39
1. 한국어교원 운영기관 일반 현황 39
2. 분석 대상 기관 43
2.1. 학위과정 43
2.1.1. 학부과정 43
1) 기관 운영 형태 및 개설 연도 44
2) 교육기관의 교원 현황 44
3) 교육기관의 수강자 현황 50
2.1.2. 대학원과정 57
1) 기관 운영 형태 및 개설 연도 57
2) 교육기관의 교원 현황 59
3) 교육기관의 수강자 현황 65
2.1.3. 학점은행제과정 73
1) 기관 운영 형태 및 개설 연도 74
2) 교육기관의 교원 현황 74
3) 교육기관의 수강자 현황 85
2.2. 비학위과정 91
1) 기관 운영 형태 및 개설 연도 91
2) 교육기관의 교원 현황 93
3) 교육기관의 수강자 현황 105
3. 교육과정 운영 현황 110
3.1. 학위과정 110
3.1.1. 학부과정 110
1) 학기 기간 110
2) 전공과정 개설 형태 111
3) 영역별 개설 교과목 현황 111
4) 교원 자격 취득 조건/방법 등의 안내 유무 118
3.1.2. 대학원과정 119
1) 학기 기간 119
2) 영역별 개설 교과목 현황 120
3) 교원 자격 취득 조건/방법 등의 안내 유무 128
3.1.3. 학점은행제 과정 129
1) 연간 개강 횟수 129
2) 연간 개강 시기 129
3) 학기 기간 130
4) 영역별 개설 교과목 현황 130
5) 교원 자격 취득 조건/방법 등의 안내 유무 133
6)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실습' 개설 여부 134
3.2. 비학위과정 134
1) 연간 개강 횟수 134
2) 수강 기간 135
3) 영역별 개설 교과목 현황 136
4) 교원 자격 취득 조건/방법 등의 안내 유무 141
5) 이수 기준 141
4. 교육실습 교과목 운영 실태 142
4.1. 학위과정 142
4.1.1. 학부과정 142
1) 실습교과목 개설 현황 142
2) 실습교과목 교원 현황 146
3) 실습교과목의 실습 기관 147
4) 실습교과목의 운영 방식 148
5) 실습교과목의 평가 159
4.1.2. 대학원과정 160
1) 실습교과목 개설 현황 160
2) 실습교과목 교원 현황 162
3) 실습교과목의 실습 기관 163
4) 실습교과목의 운영 방식 164
5) 실습교과목의 평가 175
4.1.3. 학점은행제과정 177
1) 실습교과목 개설 현황 177
2) 실습교과목 교원 현황 179
3) 실습교과목의 실습 기관 180
4) 실습교과목의 운영 방식 181
5) 실습교과목의 평가 방식 189
4.2. 비학위과정 191
1) 실습교과목 개설 현황 191
2) 실습교과목 교원 현황 193
3) 실습교과목의 실습 기관 194
4) 실습교과목의 운영 방식 195
5) 실습교과목의 평가 방식 205
5. 기타 208
6. 설문 분석 요약 222
6.1. 운영 기관 일반 현황 요약 222
6.1.1. 학위과정 222
1) 학부과정 222
2) 대학원과정 222
3) 학점은행제과정 223
6.1.2. 비학위과정 225
6.2. 교육과정 운영 현황 요약 226
6.2.1. 학위과정 226
1) 학부과정 226
2) 대학원과정 227
3) 학점은행제과정 228
6.2.2. 비학위과정 230
6.3. 교육실습 교과목 운영 실태 요약 231
6.3.1. 학위과정 231
1) 학부과정 231
2) 대학원과정 236
3) 학점은행제과정 241
6.3.2. 비학위과정 245
7. 기관별 비교표 251
제3장 한국어교육실습 교과목 운영 지침(안) 259
1. 개요 259
1.1. 목적 259
1.2. 적용 범위 259
1.3. 용어 정리 259
2. 공통 운영 기준 260
2.1. 교과목 개설 기준 260
2.2. 실습교과목 구성 및 운영기준 261
2.3. 운영 절차 265
2.4. 기관별 주요 운영 기준 268
제4장 한국어교원 자격제도 개선 방안을 위한 제언 273
1. 교육과정 관련 개선 방안을 위한 제언 273
2. 교육실습 관련 개선 방안을 위한 제언 276
3. 제도 개선 관련 개선 방안을 위한 제언 279
참고문헌 282
[양식 1] 현장실습 협약서 283
[양식 2] 실습의뢰서 286
[양식 3] 현장실습 방문지도 의뢰서 287
[양식 4] 한국어교육 현장실습 확인서 288
[양식 5] 강의참관일지 289
[양식 6] 강의실습일지 290
[양식 7] 실습의뢰 결과 회보서 291
[양식 8] 실습지도기록서 292
[양식 9] 실습생 평가서 293
[양식 10] 한국어교육 현장실습 평가서 294
한국어교원 교육기관 실태 조사 295
학부과정 교육기관용 295
대학원과정의 교육기관용 306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용 317
양성과정 교육기관용 329
판권기 341
〈표 1〉 조사 도구 및 방법 34
〈표 2〉 학부과정의 교육기관용 조사 영역과 내용 35
〈표 3〉 대학원과정의 교육기관용 조사 영역과 내용 36
〈표 4〉 학부과정 운영 기관 목록 39
〈표 5〉 대학원과정 운영 기관 목록 40
〈표 6〉 학점은행제과정 운영 기관 목록 41
〈표 7〉 비학위과정 운영 기관 목록 42
〈표 8〉 운영 형태 44
〈표 9〉 개설 연도 44
〈표 10〉 학과 교원 수 45
〈표 11〉 전임교원 수 45
〈표 12〉 전임교원 수-한국인 교원 45
〈표 13〉 전임교원 수-외국인 교원 45
〈표 14〉 비전임교원 수-한국인 교원 45
〈표 15〉 비전임교원 수-외국인 교원 46
〈표 16〉전임교원 최종 학위 46
〈표 17〉 전임교원 최종 학위[박사학위자] 46
〈표 18〉 전임교원 최종 학위[박사수료자] 46
〈표 19〉 전임교원 최종 학위[석사학위자] 46
〈표 20〉 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 47
〈표 21〉 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국어학국문학] 47
〈표 22〉 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국어교육학] 47
〈표 23〉 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한국어교육학] 47
〈표 24〉 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외국어학] 47
〈표 25〉 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외국어교육학] 47
〈표 26〉 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언어학] 48
〈표 27〉 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기타] 48
〈표 28〉 비전임교원 자격 조건 48
〈표 29〉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 48
〈표 30〉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국어학국문학] 48
〈표 31〉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국어교육학] 49
〈표 32〉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한국어교육학] 49
〈표 33〉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외국어학] 49
〈표 34〉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외국어교육학] 49
〈표 35〉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언어학] 49
〈표 36〉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기타] 50
〈표 37〉 2016년도 기준 수강생 정원 50
〈표 38〉 2014년도 합계 1학기-1학년 50
〈표 39〉 2014년도 합계 1학기-2학년 51
〈표 40〉 2014년도 합계 1학기-3학년 51
〈표 41〉 2014년도 합계 1학기-4학년 51
〈표 42〉 2014년도 합계 1학기 재학생 수 51
〈표 43〉 2014년도 합계 1학기 재학생 수 51
〈표 44〉 2014년도 합계 2학기 1학년 52
〈표 45〉 2014년도 합계 2학기 2학년 52
〈표 46〉 2014년도 합계 2학기 3학년 52
〈표 47〉 2014년도 합계 2학기 4학년 52
〈표 48〉 2014년도 합계 2학기 재학생 수 52
〈표 49〉 2014년도 합계 2학기 재학생 수 52
〈표 50〉 2015년도 합계 1학기 1학년 53
〈표 51〉 2015년도 합계 1학기 2학년 53
〈표 52〉 2015년도 합계 1학기 3학년 53
〈표 53〉 2015년도 합계 1학기 4학년 53
〈표 54〉 2015년도 합계 1학기 재학생 수 53
〈표 55〉 2015년도 합계 1학기 재학생 수 54
〈표 56〉 2015년도 합계 2학기 1학년 54
〈표 57〉 2015년도 합계 2학기 2학년 54
〈표 58〉 2015년도 합계 2학기 3학년 54
〈표 59〉 2015년도 합계 2학기 4학년 55
〈표 60〉 2015년도 합계 2학기 재학생 수 55
〈표 61〉 2015년도 합계 2학기 재학생 수 55
〈표 62〉 재학생 구성 비율 55
〈표 63〉 내국인 56
〈표 64〉 외국인 56
〈표 65〉 2014년도 2월 졸업생 수 56
〈표 66〉 2014년도 8월 졸업생 수 56
〈표 67〉 2015년도 2월 졸업생 수 56
〈표 68〉 2015년도 8월 졸업생 수 57
〈표 69〉 일반대학원 운영 형태 57
〈표 70〉 교육대학원 운영 형태 58
〈표 71〉 특수/전문대학원 운영 형태 58
〈표 72〉 사이버대학원 운영 형태 58
〈표 73〉 기타대학원 운영 형태 58
〈표 74〉 대학원 개설 연도 58
〈표 75〉 교원 수 59
〈표 76〉 전임교원 수 59
〈표 77〉 전임교원 수-한국인 교원 59
〈표 78〉 전임교원 수-외국인 교원 60
〈표 79〉 비전임교원 수-한국인 교원 60
〈표 80〉 비전임교원 수-외국인 교원 60
〈표 81〉 전임교원 최종 학위 60
〈표 82〉 전임교원 교원 수[계] 60
〈표 83〉 전임교원 최종 학위별 교원 수[박사학위자] 61
〈표 84〉 전임교원 최종 학위별 교원 수[박사수료자] 61
〈표 85〉 전임교원 최종 학위별 교원 수[석사학위자] 61
〈표 86〉 전임교원 최종 학위별 교원 수[석사수료자] 61
〈표 87〉 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 62
〈표 88〉 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별 교원 수[국어학국문학] 62
〈표 89〉 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별 교원 수[국어교육학] 62
〈표 90〉 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별 교원 수[한국어교육학] 62
〈표 91〉 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별 교원 수[외국어학] 62
〈표 92〉 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별 교원 수[외국어교육학] 63
〈표 93〉 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별 교원 수[언어학] 63
〈표 94〉 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별 교원 수[기타] 63
〈표 95〉 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별 63
〈표 96〉 비전임교원 자격 조건 64
〈표 97〉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 64
〈표 98〉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별 교원 수[국어학국문학] 64
〈표 99〉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별 교원 수[국어교육학] 64
〈표 100〉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별 교원 수[한국어교육학] 64
〈표 101〉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별 교원 수[외국어학] 64
〈표 102〉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별 교원 수[외국어교육학] 65
〈표 103〉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별 교원 수[언어학] 65
〈표 104〉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별 교원 수[기타] 65
〈표 105〉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별 교원 수[계] 65
〈표 106〉 수강생 정원 66
〈표 107〉 2014년도 1학기 재학생 수 66
〈표 108〉 2014년도 1학기 재학생 수[2014-1학기-2학기 이수자] 66
〈표 109〉 2014년도 1학기 재학생 수[2014-1학기-3학기 이수자] 66
〈표 110〉 2014년도 1학기 재학생 수[2014-1학기-4학기 이수자] 67
〈표 111〉 2014년도 1학기 재학생 수[2014-1학기-5학기 이수자] 67
〈표 112〉 2014년도 1학기 재학생 수[2014-1학기-계] 67
〈표 113〉 2014년도 2학기 재학생 수 67
〈표 114〉 2014년도 2학기-1학기 이수자 67
〈표 115〉 2014년도 2학기-2학기 이수자 68
〈표 116〉 2014년도 2학기-3학기 이수자 68
〈표 117〉 2014년도 2학기-4학기 이수자 68
〈표 118〉 2014년도 2학기-5학기 이수자 68
〈표 119〉 2014년도 2학기-계 68
〈표 120〉 2015년도 1학기 재학생 수 69
〈표 121〉 2015년도 1학기-1학기 이수자 69
〈표 122〉 2015년도 1학기-2학기 이수자 69
〈표 123〉 2015년도 1학기-3학기 이수자 69
〈표 124〉 2015년도 1학기-4학기 이수자 69
〈표 125〉 2015년도 1학기-5학기 이수자 70
〈표 126〉 2015년도 1학기-평균 70
〈표 127〉 2015년도 2학기 재학생 수 70
〈표 128〉 2015년도 2학기-1학기 이수자 70
〈표 129〉 2015년도 2학기-2학기 이수자 70
〈표 130〉 2015년도 2학기-3학기 이수자 71
〈표 131〉 2015년도 2학기-4학기 이수자 71
〈표 132〉 2015년도 2학기-5학기 이수자 71
〈표 133〉 2015년도 2학기-평균 71
〈표 134〉 학과 내 재학생 구성 비율[내국인] 72
〈표 135〉 학과 내 재학생 구성 비율[외국인] 72
〈표 136〉 2014년도 졸업생 72
〈표 137〉 2014년도 졸업생 수[2월 졸업] 72
〈표 138〉 2014년도 졸업생 수[8월 졸업] 72
〈표 139〉 2014년도 졸업생 수[계] 73
〈표 140〉 2015년도 졸업생 73
〈표 141〉 2015년도 졸업생 수[2월 졸업] 73
〈표 142〉 2015년도 졸업생 수[8월 졸업] 73
〈표 143〉 2015년도 졸업생 수[계] 73
〈표 144〉 운영 형태 74
〈표 145〉 개설 연도 74
〈표 146〉 교원 수 75
〈표 147〉 전임교원 수 75
〈표 148〉 비전임교원 수 75
〈표 149〉 교원 수 비율 76
〈표 150〉 전임교원 최종 학위 76
〈표 151〉 전임교원 최종 학위[박사학위자] 76
〈표 152〉 전임교원 최종 학위[박사수료자] 76
〈표 153〉 전임교원 최종 학위[석사학위자] 76
〈표 154〉 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 77
〈표 155〉 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국어학국문학] 77
〈표 156〉 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국어교육학] 77
〈표 157〉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한국어교육학] 77
〈표 158〉 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외국어학] 77
〈표 159〉 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언어학] 78
〈표 160〉 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기타] 78
〈표 161〉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78
〈표 162〉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박사학위자] 78
〈표 163〉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박사수료자] 79
〈표 164〉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석사학위자] 79
〈표 165〉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석사수료자] 79
〈표 166〉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 80
〈표 167〉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국어학국문학] 80
〈표 168〉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국어교육학] 80
〈표 169〉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한국어교육학] 80
〈표 170〉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외국어학] 81
〈표 171〉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외국어교육학] 81
〈표 172〉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언어학] 81
〈표 173〉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기타] 81
〈표 174〉 영역별 담당 교강사 수-1, 2, 4영역 담당 82
〈표 175〉 오프라인-1, 2, 4영역 교강사 82
〈표 176〉 온라인-1, 2, 4영역 교강사-촬영교수 82
〈표 177〉 온라인-1, 2, 4영역 교강사-운영교수 82
〈표 178〉 영역별 담당 교강사 수-3영역 담당 82
〈표 179〉 오프라인-3영역 교강사 83
〈표 180〉 온라인-3영역 교강사-촬영교수 83
〈표 181〉 온라인-3영역 교강사-운영교수 83
〈표 182〉 영역별 담당 교강사 수-5영역 담당 83
〈표 183〉 오프라인-5영역 교강사 84
〈표 184〉 온라인-5영역 교강사-촬영교수 84
〈표 185〉 온라인-5영역 교강사-운영교수 84
〈표 186〉 1, 2, 4영역 담당 교강사의 자격[복수 응답] 85
〈표 187〉 3영역 담당 교강사의 자격[복수 응답] 85
〈표 188〉 2014년 등록자 수 85
〈표 189〉 2014년-계 85
〈표 190〉 2014년-1학기 86
〈표 191〉 2014년-2학기 86
〈표 192〉 2015년 등록자 수 86
〈표 193〉 2015년-계 87
〈표 194〉 2015년-1학기 87
〈표 195〉 2015년-2학기 87
〈표 196〉 2014년 졸업자 수 88
〈표 197〉 2014년 2월 졸업 88
〈표 198〉 2014년 8월 졸업 88
〈표 199〉 2014년 졸업생 수 89
〈표 200〉 2015년 졸업자 수 89
〈표 201〉 2015년 2월 졸업 89
〈표 202〉 2015년 8월 졸업 89
〈표 203〉 2015년 졸업생 수 89
〈표 204〉 20대 90
〈표 205〉 30대 90
〈표 206〉 40대 90
〈표 207〉 50대 90
〈표 208〉 60대 91
〈표 209〉 기타 91
〈표 210〉 대학부설기관[복수 응답] 92
〈표 211〉 대학 외 기관[복수 응답] 92
〈표 212〉 대학 외 기관-평생교육원 운영 형태[복수 응답] 92
〈표 213〉 대학 외 기관-지자체 운영 형태[복수 응답] 92
〈표 214〉 대학 외 기관-기타 기관 운영 형태[복수 응답] 92
〈표 215〉 개설 연도 93
〈표 216〉 수강료 93
〈표 217〉 2016년도 1학기 기준 교원 수[합] 93
〈표 218〉 2016년도 1학기 기준 교원 수[전임교원 수] 94
〈표 219〉 2016년도 1학기 기준 교원 수[비전임교원 수] 94
〈표 220〉 2016년도 1학기 기준 교원 수[기타] 94
〈표 221〉 2016년도 1학기 기준 교원 수[계] 94
〈표 222〉 전임교원 최종 학위별 교원 수[합] 94
〈표 223〉 전임교원 최종 학위별 교원 수[박사학위자] 95
〈표 224〉 전임교원 최종 학위별 교원 수[박사수료자] 95
〈표 225〉 전임교원 최종 학위별 교원 수[석사학위자] 95
〈표 226〉 전임교원 최종 학위별 교원 수[석사수료자] 95
〈표 227〉 전임교원 최종 학위별 교원 수[기타] 95
〈표 228〉 전임교원 최종 학위별 교원 수[계] 96
〈표 229〉 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 96
〈표 230〉 전임교원 최종 학위별 교원 수[국어학국문학] 96
〈표 231〉 전임교원 최종 학위별 교원 수[국어교육학] 96
〈표 232〉 전임교원 최종 학위별 교원 수[한국어교육학] 96
〈표 233〉 전임교원 최종 학위별 교원 수[외국어학] 97
〈표 234〉 전임교원 최종 학위별 교원 수[외국어교육학] 97
〈표 235〉 전임교원 최종 학위별 교원 수[언어학] 97
〈표 236〉 전임교원 최종 학위별 교원 수[기타] 97
〈표 237〉 전임교원 최종 학위별 교원 수[계] 97
〈표 238〉 비전임교원의 최종 학위 자격 기준 98
〈표 239〉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 98
〈표 240〉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별 교원 수[국어학국문학] 98
〈표 241〉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별 교원 수[국어교육학] 98
〈표 242〉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별 교원 수[한국어교육학] 99
〈표 243〉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별 교원 수[외국어학] 99
〈표 244〉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별 교원 수[외국어교육학] 99
〈표 245〉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별 교원 수[언어학] 99
〈표 246〉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별 교원 수[기타] 100
〈표 247〉 비전임교원 최종 학위 전공별 교원 수[계] 100
〈표 248〉 영역별 담당 교강사 수-1, 2, 4영역 교강사 100
〈표 249〉 영역별 담당 교강사 수-오프라인 1, 2, 4영역 교강사 100
〈표 250〉 영역별 담당 교강사 수-3영역 교강사 100
〈표 251〉 영역별 담당 교강사 수-오프라인 3영역 교강사 101
〈표 252〉 영역별 담당 교강사 수-5영역 교강사 101
〈표 253〉 영역별 담당 교강사 수-오프라인 5영역 교강사 101
〈표 254〉 영역별 담당 교강사 수-온라인 1, 2, 4영역 교강사 촬영교수 101
〈표 255〉 영역별 담당 교강사 수-온라인 1, 2, 4영역 교강사 운영교수 102
〈표 256〉 영역별 담당 교강사 수-오프라인 3영역 교강사 촬영교수 102
〈표 257〉 영역별 담당 교강사 수-오프라인 3영역 교강사 운영교수 102
〈표 258〉 영역별 담당 교강사 수-오프라인 5영역 교강사 촬영교수 103
〈표 259〉 영역별 담당 교강사 수-오프라인 5영역 교강사 운영교수 103
〈표 260〉 1, 2, 4영역 담당 교강사의 자격[복수 응답] 103
〈표 261〉 3영역 담당 교강사의 자격[복수 응답] 104
〈표 262〉 한국어교원자격증 소지 여부 104
〈표 263〉 급수에 대한 인원 수[합] 104
〈표 264〉 급수에 대한 인원 수[1급] 104
〈표 265〉 급수에 대한 인원 수[2급] 105
〈표 266〉 급수에 대한 인원 수[3급] 105
〈표 267〉 2016년도 기준 수강생 정원 105
〈표 268〉 수강 횟수 106
〈표 269〉 2014년 수강생 수 106
〈표 270〉 2015년 수강생 수 106
〈표 271〉 수강생 구성 107
〈표 272〉 수강생 구성[내국인] 107
〈표 273〉 수강생 구성[외국인] 107
〈표 274〉 2014년 졸업 횟수 108
〈표 275〉 2015년 졸업 횟수 108
〈표 276〉 2014년 졸업생 수 108
〈표 277〉 2015년 졸업생 수 108
〈표 278〉 수강자 연령대 비율 109
〈표 279〉 수강자 연령대 비율[20대] 109
〈표 280〉 수강자 연령대 비율[30대] 109
〈표 281〉 수강자 연령대 비율[40대] 109
〈표 282〉 수강자 연령대 비율[50대] 109
〈표 283〉 수강자 연령대 비율[60대] 109
〈표 284〉 수강자 연령대 비율[기타] 110
〈표 285〉 기관별 학기 기간 110
〈표 286〉 학부과정 개설 형태 111
〈표 287〉 학부과정 개설 교과목 수 112
〈표 288〉 학부과정 1영역 개설 교과목 수 113
〈표 289〉 학부과정 1영역 주요 개설 교과목 113
〈표 290〉 학부과정 2영역 개설 교과목 수 114
〈표 291〉 학부과정 2영역 주요 개설 교과목 115
〈표 292〉 학부과정 3영역 개설 교과목 수 115
〈표 293〉 학부과정 3영역 주요 개설 교과목 116
〈표 294〉 학부과정 4영역 개설 교과목 수 117
〈표 295〉 학부과정 4영역 주요 개설 교과목 117
〈표 296〉 학부과정 5영역 개설 교과목 수 118
〈표 297〉 학부과정 교원 자격 취득 안내 119
〈표 298〉 대학원 학기 기간 119
〈표 299〉 대학원과정 개설 교과목 수 120
〈표 300〉 대학원과정 1영역 개설 교과목 수 121
〈표 301〉 대학원과정 2영역 개설 교과목 수 121
〈표 302〉 대학원과정 3영역 개설 교과목 수 122
〈표 303〉 대학원과정 4영역 개설 교과목 수 123
〈표 304〉 대학원과정 5영역 개설 교과목 수 123
〈표 305〉 대학원과정 1영역 주요 개설 교과목 124
〈표 306〉 대학원과정 2영역 주요 개설 교과목 125
〈표 307〉 대학원과정 3영역 주요 개설 교과목 126
〈표 308〉 대학원과정 4영역 주요 개설 교과목 127
〈표 309〉 대학원과정 교원 자격 취득 안내 129
〈표 310〉 학점은행제 연간 개강 횟수 129
〈표 311〉 학점은행제 연간 개강 시기 130
〈표 312〉 학점은행제 학기 기간 130
〈표 313〉 학점은행제 개설 교과목 수 130
〈표 314〉 학점은행제 1영역 개설 교과목 수 131
〈표 315〉 학점은행제의 2영역 개설 교과목 수 131
〈표 316〉 학점은행제 3영역 개설 교과목 수 132
〈표 317〉 학점은행제 4영역 개설 교과목 수 132
〈표 318〉 학점은행제 5영역 개설 교과목 수 132
〈표 319〉 학점은행제 영역별 주요 개설 교과목 133
〈표 320〉 학점은행제 교원 자격 취득 안내 134
〈표 321〉 학점은행제 '한국어교육실습' 개설 여부 134
〈표 322〉/〈표 321〉 비학위과정 개강 횟수 135
〈표 323〉/〈표 322〉 비학위과정 주별 수강 기간 135
〈표 324〉 비학위과정 시수별 수강 기간 136
〈표 325〉 비학위과정 개설 교과목 수 136
〈표 326〉 비학위과정 1영역 개설 교과목 수 137
〈표 327〉 비학위과정 2영역 개설 교과목 수 137
〈표 328〉 비학위과정 3영역 개설 교과목 수 137
〈표 329〉 비학위과정 4영역 개설 교과목 수 138
〈표 330〉 비학위과정 개설 교과목 수 138
〈표 331〉 비학위과정 1~4영역 주요 개설 교과목 139
〈표 332〉 비학위과정 5영역 수업 시수 140
〈표 333〉 비학위과정 5영역 개설 교과목(복수 응답) 140
〈표 334〉 비학위과정 교원 자격 취득 안내 141
〈표 335〉 이수 기준 141
〈표 336〉 실습교과목 개설 형태 142
〈표 337〉 실습교과목 수강시기 자격제한 여부 143
〈표 338〉 실습교과목 수강 시기[주전공자/복수전공자] 143
〈표 339〉 실습교과목 수강 시기[부전공자] 144
〈표 340〉 실습교과목 수강 정원 및 분반 인원 145
〈표 341〉 실습교과목 교원의 자격 제한 여부 146
〈표 342〉 실습교과목 교원 자격 및 강의 경력 146
〈표 343〉 실습기관 선정 방법 147
〈표 344〉 실습기관의 유형 147
〈표 345〉 실습교과목 수업 구성 비율 148
〈표 346〉 실습교과목의 이론수업 운영 형태 149
〈표 347〉 실습교과목의 이론수업 비율 149
〈표 348〉 강의참관 운영 형태 150
〈표 349〉 강의참관 시간 150
〈표 350〉 강의참관 학습자 수준 151
〈표 351〉 참관기관 유형[복수 응답] 152
〈표 352〉 강의참관 수강생 수 152
〈표 353〉 강의참관을 위한 사전 준비 및 사후 평가 운영 현황 153
〈표 354〉 사전 준비에서 다루는 내용[복수 응답] 153
〈표 355〉 사후 평가에서 다루는 내용[복수 응답] 153
〈표 356〉 강의참관 후 강의참관 보고서 작성 여부 154
〈표 357〉 모의수업 운영 형태 154
〈표 358〉 수강생 1인당 모의수업 실시 횟수 154
〈표 359〉 모의수업 시 대상자 155
〈표 360〉 모의수업 시 한국어학습자 모집 방법 155
〈표 361〉 모의수업 시간[동료 수강생 대상의 경우] 155
〈표 362〉 모의수업 대상 한국어학습자의 수준[동료 수강생 대상의 경우] 156
〈표 363〉 모의수업 시간[한국어학습자 대상의 경우] 156
〈표 364〉 모의수업 대상 한국어학습자의 수준[한국어학습자 대상의 경우] 156
〈표 365〉 모의수업 진행 형태 157
〈표 366〉 모의수업 피드백의 시기 및 방법[복수 응답] 157
〈표 367〉 강의실습 운영 형태 157
〈표 368〉 강의실습 시 실습기관[복수 응답] 157
〈표 369〉 강의실습 시간 158
〈표 370〉 강의실습 대상 한국어학습자 수준 158
〈표 371〉 수강생 1인당 강의실습 횟수 158
〈표 372〉 강의실습에서 다루는 내용[복수 응답] 159
〈표 373〉 강의실습 피드백 시기 및 방법[복수 응답] 159
〈표 374〉 실습기관의 실습확인서 발급 여부 159
〈표 375〉 강의실습 평가 항목[복수 응답] 160
〈표 376〉 실습교과목에서 작성하는 보고서 유형 160
〈표 377〉 실습교과목 평가 비율 160
〈표 378〉 실습교과목 개설 형태 161
〈표 379〉 실습교과목 수강 학기 수 161
〈표 380〉 실습교과목 수강 학점 수 161
〈표 381〉 실습교과목 수강 정원 및 분반 인원 162
〈표 382〉 실습교과목 교원의 자격 제한 여부 162
〈표 383〉 실습교과목 교원 자격 및 강의 경력 163
〈표 384〉 실습기관 선정 방법 163
〈표 385〉 실습기관의 유형 164
〈표 386〉 실습교과목 수업 구성 비율 164
〈표 387〉 실습교과목의 이론수업 포함 여부 165
〈표 388〉 실습교과목의 이론수업 운영 방식 165
〈표 389〉 실습교과목의 이론수업 비율 165
〈표 390〉 실습교과목에 이론수업을 포함하지 않는 이유 166
〈표 391〉 강의참관 운영 형태 166
〈표 392〉 강의참관 시간 166
〈표 393〉 강의참관 학습자 수준 167
〈표 394〉 참관기관 유형[복수 응답] 167
〈표 395〉 강의참관 수강생 수 168
〈표 396〉 강의참관을 위한 사전 준비 및 사후 평가 운영 현황 168
〈표 397〉 사전 준비에서 다루는 내용[복수 응답] 168
〈표 398〉 사후 평가에서 다루는 내용[복수 응답] 169
〈표 399〉 참관보고서 작성 여부 169
〈표 400〉 모의수업 운영 형태 169
〈표 401〉 수강생 1인당 모의수업 실시 횟수 170
〈표 402〉 모의수업 시 대상자 170
〈표 403〉 모의수업 시 한국어학습자 모집 방법 170
〈표 404〉 수강생 1인당 모의수업 횟수 171
〈표 405〉 모의수업 시간[동료 수강생의 경우] 171
〈표 406〉 모의수업 대상 한국어학습자 수준[동료 수강생의 경우] 171
〈표 407〉 모의수업 시간[한국어학습자 대상의 경우] 171
〈표 408〉 모의수업 대상 한국어학습자 수준[한국어학습자 대상의 경우] 172
〈표 409〉 모의수업 진행 형태 172
〈표 410〉 모의수업 피드백의 시기 및 방법[복수 응답] 172
〈표 411〉 강의실습 운영 형태 173
〈표 412〉 강의실습 시 실습기관[복수 응답] 173
〈표 413〉 강의실습 시간 173
〈표 414〉 강의실습 시간과 학습자의 수준 174
〈표 415〉 수강생 1인당 강의실습 횟수 174
〈표 416〉 강의실습에서 다루는 내용[복수 응답] 174
〈표 417〉 강의실습 피드백 시기 및 방법[복수 응답] 174
〈표 418〉 실습기관의 실습확인서 발급 여부 175
〈표 419〉 강의실습 평가 항목[복수 응답] 175
〈표 420〉 실습교과목에서 작성하는 보고서 유형[복수 응답] 175
〈표 421〉 실습교과목 평가 유형별 비율 176
〈표 422〉 실습교과목 개설 형태 177
〈표 423〉 연간 개설 횟수 177
〈표 424〉 실습교과목 수강료 178
〈표 425〉 실습교과목 수강 시기 178
〈표 426〉 선이수 학점 기준 178
〈표 427〉 실습교과목 수강 정원 178
〈표 428〉 실습교과목 분반 인원 179
〈표 429〉 실습교과목 교원의 자격 제한 여부 179
〈표 430〉 실습교과목 교원 자격 및 강의 경력[복수 응답] 179
〈표 431〉 실습기관 선정 방법 180
〈표 432〉 실습수업을 위한 협약 체결 여부 180
〈표 433〉 협약 체결 기관 수 181
〈표 434〉 협약 체결 기관의 유형 181
〈표 435〉 실습교과목 수업 구성 비율 181
〈표 436〉 실습교과목의 이론수업 운영 방식 182
〈표 437〉 실습교과목의 이론수업 비율 182
〈표 438〉 강의참관 운영 형태 183
〈표 439〉 강의참관 시간 183
〈표 440〉 강의참관 학습자 수준 184
〈표 441〉 참관기관 유형[복수 응답] 184
〈표 442〉 강의참관 수강생 수 184
〈표 443〉 강의참관을 위한 사전 준비 및 사후 평가 운영 현황 184
〈표 444〉 사전 준비에서 다루는 내용[복수 응답] 185
〈표 445〉 사후 평가에서 다루는 내용[복수 응답] 185
〈표 446〉 모의수업 운영 형태 186
〈표 447〉 수강생 1인당 모의수업 실시 횟수 186
〈표 448〉 모의수업 시 대상자 186
〈표 449〉 모의수업 시간 186
〈표 450〉 모의수업 대상 한국어학습자의 수준 187
〈표 451〉 모의수업 시 한국어학습자 모집 방법 187
〈표 452〉 모의수업 진행 형태 187
〈표 453〉 모의수업 피드백의 시기 및 방법[복수 응답] 188
〈표 454〉 강의실습 운영 형태 188
〈표 455〉 강의실습 시 실습 기관[복수 응답] 188
〈표 456〉 강의실습에서 다루는 내용[복수 응답] 188
〈표 457〉 강의실습 피드백 시기 및 방법[복수 응답] 189
〈표 458〉 실습기관의 실습확인서 발급 여부 189
〈표 459〉 강의실습 평가 항목[복수 응답] 189
〈표 460〉 실습교과목에서 작성하는 보고서 유형[복수 응답] 190
〈표 461〉 실습교과목 평가 유형별 비율 190
〈표 462〉 실습교과목 개설 형태 191
〈표 463〉 연간 개설 횟수 191
〈표 464〉 수강 자격 제한 191
〈표 465〉 실습교과목 수강 시기[일반교과목 수강의 경우] 192
〈표 466〉 실습교과목 수강 시기[시수의 경우] 192
〈표 467〉 실습교과목 수강 정원 192
〈표 468〉 실습교과목 분반 인원 193
〈표 469〉 실습교과목 교원의 자격 제한 여부 193
〈표 470〉 실습교과목 교원 자격 및 강의 경력[복수 응답] 193
〈표 471〉 실습기관 선정 방법 194
〈표 472〉 협약 체결 기관의 유형 195
〈표 473〉 실습교과목 수업 구성 비율 195
〈표 474〉 실습교과목의 이론수업 포함 여부 196
〈표 475〉 실습교과목의 이론수업 운영 방식 196
〈표 476〉 실습교과목의 이론수업 비율 196
〈표 477〉 강의참관 운영 형태 197
〈표 478〉 참관기관 유형[복수 응답] 197
〈표 479〉 강의참관 시간 198
〈표 480〉 강의참관 학습자 수준 198
〈표 481〉 강의참관 수강생 수 198
〈표 482〉 강의참관을 위한 사전 준비 및 사후 평가 운영 현황 198
〈표 483〉 사전 준비에서 다루는 내용[복수 응답] 199
〈표 484〉 사후 평가에서 다루는 내용[복수 응답] 199
〈표 485〉 참관보고서 작성 여부 199
〈표 486〉 모의수업 운영 형태 200
〈표 487〉 수강생 1인당 모의수업 실시 횟수 200
〈표 488〉 모의수업 시 대상자 200
〈표 489〉 모의수업 시간 201
〈표 490〉 모의수업 대상 한국어학습자의 수준 201
〈표 491〉 모의수업 시 한국어학습자 모집 방법 201
〈표 492〉 모의수업 진행 형태 202
〈표 493〉 모의수업 피드백의 시기 및 방법 [복수 응답] 202
〈표 494〉 강의실습 운영 형태 202
〈표 495〉 강의실습 시 실습기관 [복수 응답] 203
〈표 496〉 수강생 1인당 수행하는 강의실습 횟수 203
〈표 497〉 수강생 1인당 수행하는 강의실습 시간 203
〈표 498〉 강의실습 대상 한국어학습자 수준 204
〈표 499〉 강의실습에서 다루는 내용[복수 응답] 204
〈표 500〉 강의실습 피드백 시기 및 방법[복수 응답] 204
〈표 501〉 실습기관의 실습확인서 발급 여부 205
〈표 502〉 강의실습 평가 항목[복수 응답] 205
〈표 503〉 실습교과목에서 작성하는 보고서 유형[복수 응답] 205
〈표 504〉 실습교과목 평가 유형별 비율 206
〈그림 1〉 설문지 작성 단계 38
〈그림 2〉 설문지 회수 기관 수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