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2. 연구방법 및 내용 22
3. 선행연구 25
4. 기대효과 27
Ⅱ. 초등학생 현황 및 자녀돌봄 정책실태 28
1. 초등학생 현황과 일가정 양립 현황 29
가. 초등학생 현황 29
나. 대구시 일가정양립 실태 31
2. 초등학생 자녀돌봄 정책 35
가. 아이돌봄 서비스 36
나. 공동육아 나눔터 39
다.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40
라. 지역아동센터 43
마. 초등돌봄교실 46
바. 방과후학교 49
사. 초등학생 자녀돌봄 정책의 시사점 51
3. 선진국의 자녀돌봄 정책 및 프로그램 53
가. 스웨덴의 방과후돌봄 53
나. 호주 56
다. 독일 57
4. 시사점 58
Ⅲ. 마을기반 초등학생 대상 돌봄 프로그램 60
1. 대구시 현황 및 프로그램 내용 61
가. 대구시 공동육아 방과후 프로그램 현황 63
나. 공동육아 방과후 프로그램 내용 66
2. 타시도 및 외국의 마을기반 돌봄프로그램 69
가. 외국의 마을기반 돌봄프로그램 69
나. 춘천여성협동조합 마더센터 70
3. 시사점 71
Ⅳ. 자녀돌봄 실태조사 73
1. 조사설계 74
2. 조사결과 분석 78
가. 돌봄프로그램 이용자 현황 분석 78
나. 초등학생 돌봄프로그램 유형별 현황 분석 85
다. 마을기반 돌봄프로그램 요구 분석 95
3. 소결 117
Ⅴ. 자녀돌봄 FGI 분석 120
1. 조사개요 121
2. 분석결과 122
가. 초등학생 자녀를 둔 입장에서의 돌봄 공백 122
나. 현재 제공되는 돌봄프로그램에 대한 장ㆍ단점 126
다. 돌봄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및 제안 129
3. 소결 131
Ⅵ. 연구결과 요약 및 정책제안 133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134
2. 대구형 마을기반 돌봄프로그램 모델 140
3. 돌봄정책과 지역사회와의 연계방안 제안 146
참고문헌 153
[부록 1] 설문지 156
[부록 2] FGI 질문지 164
판권기 166
〈표 Ⅱ-1-1〉 대구광역시 초등학생 인구 30
〈표 Ⅱ-1-2〉 대구 연도별 성별 경제활동참가율 추이 31
〈표 Ⅱ-1-3〉 7대 광역시 성별 여성취업의 장애요인 32
〈표 Ⅱ-1-4〉 7대 광역시 기혼여성의 가사분담률(2014) 33
〈표 Ⅱ-1-5〉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현황 34
〈표 Ⅱ-2-1〉 초등학생 대상 자녀돌봄 프로그램 35
〈표 Ⅱ-2-2〉 초등학생 아이돌봄 지원사업 종류 37
〈표 Ⅱ-2-3〉 지역별 아이돌보미 현황 38
〈표 Ⅱ-2-4〉 공동육아나눔터 프로그램 39
〈표 Ⅱ-2-5〉 청소년 방과후 프로그램 41
〈표 Ⅱ-2-6〉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지원유형 및 기관현황 42
〈표 Ⅱ-2-7〉 2015년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이용현황 42
〈표 Ⅱ-2-8〉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현 44
〈표 Ⅱ-2-9〉 대구지역 아동센터 지역별 현황(2015) 45
〈표 Ⅱ-2-10〉 초등돌봄교실 유형 47
〈표 Ⅱ-2-11〉 초등돌봄교실 프로그램 47
〈표 Ⅱ-2-12〉 초등돌봄교실 설치 초등학교 수 48
〈표 Ⅱ-2-13〉 2015년 초등돌봄교실 학년별 이용현황 48
〈표 Ⅱ-2-14〉 가구유형별 초등 돌봄교실 참여현황 49
〈표 Ⅱ-2-15〉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예시 50
〈표 Ⅱ-2-16〉 초등학생 방과후학교 이용 현황 51
〈표 Ⅱ-2-17〉 초등학생 자녀돌봄 서비스 요약 및 한계 51
〈표 Ⅱ-3-1〉 학교 내 돌봄서비스의 하루 일과 54
〈표 Ⅱ-3-2〉 아동 연령별 스웨덴 학교내 돌봄서비스 이용률 55
〈표 Ⅱ-3-3〉 부모 육아비용 상한제 55
〈표 Ⅲ-1-1〉 공동육아 방과후 현황 63
〈표 Ⅲ-1-2〉 사이좋은해바라기 연혁 64
〈표 Ⅲ-1-3〉 사이좋은해바라기 운영 방식 65
〈표 Ⅲ-1-4〉 공동육아 방과후 구성 현황 66
〈표 Ⅲ-1-5〉 대구 공동육아 방과후 운영 시간 67
〈표 Ⅲ-1-6〉 해바라기 방과후 활동 프로그램 67
〈표 Ⅲ-1-7〉 둥지 활동 프로그램 68
〈표 Ⅳ-1-1〉 조사개요 74
〈표 Ⅳ-1-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6
〈표 Ⅳ-1-3〉 설문지의 구성 77
〈표 Ⅳ-2-1〉 자녀현황 79
〈표 Ⅳ-2-2〉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경제활동 유형별 자녀 수 80
〈표 Ⅳ-2-3〉 초등학생 자녀 1인당 사설교육 지원 개수 82
〈표 Ⅳ-2-4〉 초등학생 자녀 1인당 사설교육 지원 개수 83
〈표 Ⅳ-2-5〉 적정한 초등학생 자녀의 돌봄비용 85
〈표 Ⅳ-2-6〉 초등학생 학부모에게 필요한 국가지원 돌봄프로그램 87
〈표 Ⅳ-2-7〉 돌봄프로그램 참여비용 89
〈표 Ⅳ-2-8〉 돌봄 프로그램에 따른 적정비용 90
〈표 Ⅳ-2-9〉 프로그램 선택 이유 91
〈표 Ⅳ-2-10〉 프로그램 이용 후 자녀의 행동 변화 92
〈표 Ⅳ-2-11〉 프로그램 이용 후 부모의 변화 93
〈표 Ⅳ-2-12〉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평가 94
〈표 Ⅳ-2-13〉 보완해야 될 분야 95
〈표 Ⅳ-2-14〉 돌봄의 공백 중 가장 필요한 부분 97
〈표 Ⅳ-2-15〉 돌봄의 공백을 가장 많이 느끼는 시간 99
〈표 Ⅳ-2-16〉 돌봄서비스가 가장 필요한 시간대 100
〈표 Ⅳ-2-17〉 마을기반 돌봄프로그램 유형별 선호도 103
〈표 Ⅳ-2-18〉 돌보미 파견 프로그램 미참여 이유 106
〈표 Ⅳ-2-19〉 부모가 참여하여 2-3인 아이돌보는 프로그램 미참여 이유 107
〈표 Ⅳ-2-20〉 「3)의 형태」참여의향이 없는 이유 109
〈표 Ⅳ-2-21〉 돌봄담당자가 다수의 아이(10인정도) 돌봄 미참여 이유 110
〈표 Ⅳ-2-22〉 다수 돌봄 및 이동시 안전서비스 미참여 이유 112
〈표 Ⅳ-2-23〉 초등학생 자녀 교육정보 획득 경로 114
〈표 Ⅳ-2-24〉 초등학생 자녀 돌봄 및 교육정보 충분성 115
〈표 Ⅳ-2-25〉 친밀한 관계 형성 희망 집단 117
〈표 Ⅴ-1-1〉 FGI 조사 대상자 121
〈표 Ⅵ-2-1〉 돌봄프로그램 구성(가안) 142
〈표 Ⅵ-2-2〉 예시: 초롱이의 하루 144
[그림 Ⅱ-1-1] 대구 연도별 성별 경제활동참가율 추이 31
[그림 Ⅱ-1-2] 7대 광역시 여성취업의 장애요인 32
[그림 Ⅱ-1-3] 7대 광역시 기혼여성의 가사분담률(2014) 33
[그림 Ⅳ-2-1] 자녀현황 78
[그림 Ⅳ-2-2] 초등학생 자녀 1인당 사설교육 지원 갯수 80
[그림 Ⅳ-2-3] 적정한 초등학생 자녀의 돌봄비용 84
[그림 Ⅳ-2-4] 초등학생 학부모에게 필요한 국가지원 돌봄프로그램 86
[그림 Ⅳ-2-5] 초등학생 학부모에게 필요한 국가지원 돌봄프로그램 88
[그림 Ⅳ-2-6] 돌봄프로그램 참여비용 88
[그림 Ⅳ-2-7] 돌봄프로그램 적정비용 89
[그림 Ⅳ-2-8] 돌봄의 공백 중 가장 필요한 부분 96
[그림 Ⅳ-2-9] 돌봄의 공백을 가장 많이 느끼는 시간 98
[그림 Ⅳ-2-10] 돌봄서비스가 가장 필요한 시간대 100
[그림 Ⅳ-2-11] 마을기반 돌봄프로그램 유형별 선호도 101
[그림 Ⅳ-2-12] 자녀 학년별 돌봄프로그램 유형별 선호도 101
[그림 Ⅳ-2-13] 경제활동 유형별 돌봄프로그램 선호도 102
[그림 Ⅳ-2-14] 돌보미 파견 프로그램 미참여 이유 105
[그림 Ⅳ-2-15] 부모가 참여하여 2-3인 아이돌보는 프로그램 미참여 이유 107
[그림 Ⅳ-2-16] 「3)의 형태」참여의향이 없는 이유 108
[그림 Ⅳ-2-17] 돌봄담당자가 다수의 아이(10인정도) 돌봄 미참여 이유 110
[그림 Ⅳ-2-18] 다수 돌봄 및 이동시 안전서비스 미참여 이유 111
[그림 Ⅳ-2-19] 초등학생 자녀 교육정보 획득 경로 113
[그림 Ⅳ-2-20] 초등학생 자녀 돌봄 및 교육정보 충분성 115
[그림 Ⅳ-2-21] 친밀한 관계 형성 희망 집단 116
[그림 Ⅳ-2-22]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초등)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