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서론 5
Ⅱ. 해외진출에 대한 기존 연구 9
1. 문헌 연구 9
2. 각국 기업의 해외진출 동향 13
Ⅲ. 해외진출 우리 기업의 생산네트워크 분석 17
1. 경영활동 일반 17
2. 생산네트워크 활용 23
Ⅳ. 해외진출 우리 기업의 경영성과 분석 34
가. 분석 대상 및 방법 34
나. 경영성과 분석 36
Ⅴ.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사점 43
참고문헌 48
[부록 1] 권역별 업종 비중 51
[부록 2] 권역별 및 업종별 판매 현황 53
[부록 3] 국가별 부품 및 소재 조달 분석 54
판권기 61
표 1. 조사 대상 국가별 비중 순위 17
표 2. 성과 구분 36
표 3. 성과별 지역 구분 37
표 4. 투자형태별 성과분석 41
표 5. 판매형태별 성과 분석 42
그림 1. 한국의 대세계 해외직접투자 현황 6
그림 2. 조사 대상 업종별 비중 18
그림 3. 조사 대상 진출형태별 비중 19
그림 4. 진출형태별 투자형태 비중 19
그림 5. 현지법인의 제 3국 수출여부 현황 20
그림 6. 동반진출여부 21
그림 7. 해외/현지 조달, 본국 수입 비율(중복 응답) 22
그림 8. 공정단계별 분포 23
그림 9. 권역별 응답기업들의 공정단계별 분포 24
그림 10. 북미, 중남미, 유럽 국가별 제조업분야 부품 및 소재 조달구성 25
그림 11. 아시아 국가별 제조업분야 부품 및 소재 조달구성 26
그림 12. 북미, 중남미, 유럽 국가별 비제조업분야 부품 및 소재 조달구성 26
그림 13. 아시아 국가별 비제조업분야 부품 및 소재 조달구성 27
그림 14. 업종별 응답 기업 수 28
그림 15. 제조업 세부업종별 판매시장 구분 29
그림 16. 제조업 세부업종별 공정단계 비중 29
그림 17. 제조업 세부업종별 필요한 부품 및 소재의 조달구성 30
그림 18. 제조업 세부업종별 동반진출 여부 31
그림 19. 권역별 수출/내수 병행기업들의 수출 비중 31
그림 20. 최근 2년내 글로벌 기업에 납품 경험 보유(한국 기업은 제외) 32
그림 21. 2015년 매출액 가운데 글로벌 기업 매출 비중 빈도분석 33
그림 22. 권역별 글로벌 기업 매출 비중 33
그림 23. 분석대상 국가 35
그림 24. 분석대상 업종 35
그림 25. 경영성과별 분석 36
그림 26. 업종별 성과 분석 38
그림 27/그림 26. 공종별 성과 분석 42
그림 28/그림 27. 가치사슬 확장을 통한 부가가치 향상 개념도 46
〈그림 1〉 중국의 업종 비중 51
〈그림 2〉 일본의 업종 비중 51
〈그림 3〉 아대양주의 업종 비중 51
〈그림 4〉 서남아의 업종 비중 51
〈그림 5〉 중동의 업종 비중 51
〈그림 6〉 유럽의 업종 비중 51
〈그림 7〉 북미의 업종 비중 52
〈그림 8〉 중남미의 업종 비중 52
〈그림 9〉 CIS의 업종 비중 52
〈그림 10〉 아프리카의 업종 비중 52
〈그림 11〉 권역별 제 3국 수출여부 현황 53
〈그림 12〉 업종별 제 3국 수출여부 현황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