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이상(李箱) 소설 연구방법론의 역사 ? 양문규1. 머리말2. 리얼리즘과 모더니즘론의 구도-식민지 시기3. 사회?윤리적 비평-1960∼70년대4. 심리학적?전기적 방법론-1970∼80년대 이후5. 마르크스주의와 문화연구의 방법론-1990년대 이후6. 맺음말이상(李箱) 문학의 정전화 과정에 대하여 -고등학교 ?국어???문학? 교과서의 경우 ? 최현식1. 이상(李箱)과 정전(正典), 그리고 교과서2. 이상 텍스트의 집성과 정전화의 원리 및 배경3. ?국어???문학?에서 이상 ‘정전’의 선택과 배제의 문법제2부?12월 12일(十二月十二日)? 다시 읽기-발표 매체의 특성과 문단사적 의미를 중심으로 ? 김영민1. 머리말2. 국문판 ?조선?의 서지와 문예면의 필자들3. ?12월 12일? 다시 읽기 4. 마무리이상(李箱)의 「지주회시(??會豕)」에 대한 해석-한국문학에 대한 에세이 1 ? 이현식질투의 오르가즘-이상(李箱)과 아리시마 타케오(有島武郞), 그리고 오토 바이닝거에 관하여 ? 한수영1. 이상 문학의 난해성과 상호텍스트적 접근의 필요성2. 이상 소설에 나타난 성윤리와 여성형상의 특징3. 아리시마 타케오와 한국 근대문학-이상의 전사(前史)로서의 염상섭의 경우4. 아리시마 타케오의 소설과 이상의 소설5. 맺음말이상의 근대 비판과 일본 ? 김재용1. 근대 비판으로서의 이상의 글쓰기2. 이상의 동경행과 근대의 출장소 일본3, 근대 세계체제의 바깥과 막다른 골목의 곤혹제3부최후의 모더니스트 이상(李箱)? 유성호1. 최초와 최후의 모더니즘2. 부정 정신을 통한 해체와 통합의 양가적 가능성3. 몸의 상상력으로서의 이상 시4. 아방가르디즘으로서의 이상이상(李箱) 시의 시간의식 연구? 장철환1. 서론-시간의 대칭성 문제2. 현재로부터의 탈주와 과거로의 소급운동3. 시간의식의 착종과 ‘종합된 역사의 망령’4. ‘아버지의 요구’와 미래로의 투기5. 결론-기교와 절망의 환유‘가외가(街外街)’와 ‘인외인(人外人)’-이상(李箱)의 시 「가외가전(街外街傳)」(1936)에 나타난 일제강점기의 공간 정치와 주체 분할의 이미지들 ? 신형철1. 의미심장한 누락의 역사-왜 「가외가전」인가?2. “이 세기의 곤비(困憊)와 살기(殺氣)”-「가외가전」의 역사철학적 배경3. ‘가외가(街外街)’와 ‘인외인(人外人)’-식민지 경성 도시화 정책 비판4. 결론을 대신하여-모더니즘적 ‘기법’과 리얼리즘적 ‘태도’모나드적으로 연결된 이상(李箱)의 작품 세계? 배현자1. 우주론적 원리를 담아내고자 한 이상의 작품 세계2. 모나드적 연결3. 모나드적 연결로 파생된 중층적 은유의 미로간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