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 협력진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11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용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 분석 11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디지털교과서 편찬 방향 및 공통 편찬상의 유의점 개발 12
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디지털교과서 교과 편찬상의 유의점 개발 12
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디지털교과서 공통 검정기준 개발 12
마.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디지털교과서 교과 검정기준 개발 12
3. 연구 방법 12
가. 문헌 분석 12
나. 전문가 협의회 13
4. 디지털교과서 편찬 준거 개발 방향 및 대상 13
가. 디지털교과서 편찬 준거 개발 방향 13
나. 디지털교과서 편찬 준거 개발 대상 16
II. 공통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 개발 17
1. 디지털교과서 편찬 방향 19
가. 개발 방향 및 절차 19
나. 디지털교과서 편찬 방향(안) 23
2. 디지털교과서 공통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 24
가. 개발 방향 및 절차 24
나. 디지털교과서 공통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안) 31
3. 디지털교과서 교과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예시) 35
가. 개발 방향 및 절차 35
나. 디지털교과서 교과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예시) 41
III. 사회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 개발 47
1. 개발 방향 및 절차 49
가. 개발 방향 49
나. 개발 절차 59
2. 초등학교 사회 61
3. 중학교 사회 65
가. 중학교 사회 편찬상의 유의점(안) 65
나. 중학교 사회 검정기준(안) 68
IV. 과학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 개발 71
1. 개발 방향 및 절차 73
가. 개발 방향 73
나. 개발 절차 78
2. 초등학교 과학 80
가. 초등학교 과학 편찬상의 유의점(안) 80
3. 중학교 과학 84
가. 중학교 과학 편찬상의 유의점(안) 84
나. 중학교 과학 검정기준(안) 88
V. 영어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 개발 91
1. 개발 방향 및 절차 93
가. 개발 방향 93
나. 개발 절차 104
2. 초등학교 영어 106
가. 초등학교 영어 편찬상의 유의점(안) 106
나. 초등학교 영어 검정기준(안) 110
3. 중학교 영어 112
가. 중학교 영어 편찬상의 유의점(안) 112
나. 중학교 영어 검정기준(안) 115
4. 고등학교 영어 117
가. 고등학교 영어 편찬상의 유의점(안) 117
나. 고등학교 영어 I, II 편찬상의 유의점(안) 120
다. 고등학교 영어 회화 편찬상의 유의점(안) 124
라. 고등학교 영어 독해와 작문 편찬상의 유의점(안) 128
마. 고등학교 영어, 영어 I, II, 영어 회화, 영어 독해와 작문 검정기준(안) 131
VI. 요약 및 정책 제언 133
1. 요약 135
2. 정책 제언 136
참고문헌 138
판권기 139
〈표 II-1〉 '교과용도서 편찬 방향'에 대한 분석 20
〈표 II-2〉 '공통 편찬상의 유의점'에 대한 분석 25
〈표 II-3〉 '공통 검정기준'에 대한 분석 29
〈표 II-4〉 '교과 편찬상의 유의점 영역'에 대한 분석 36
〈표 II-5〉 '교과 검정기준 예시(안)'에 대한 분석 36
〈표 II-6〉 '세부 항목별 집필 방향 중 교과 편찬상의 유의점 부분'에 대한 분석 38
〈표 II-7〉 '세부 항목별 집필 방향 중 검정기준'에 대한 분석 40
〈표 III-1〉 '교과서의 개발 방향' 영역에 대한 분석 50
〈표 III-2〉 '내용의 선정과 조직' 영역에 대한 분석 51
〈표 III-3〉 '기타' 영역에 대한 분석 52
〈표 III-4〉 검정기준에 대한 분석 54
〈표 III-5〉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방향' 영역에 대한 분석 56
〈표 III-6〉 '디지털교과서의 내용 조직 및 설계' 영역에 대한 분석 57
〈표 III-7〉 기타 영역에 대한 분석 58
〈표 III-8〉 디지털교과서 검정기준에 대한 분석 58
〈표 IV-1〉 '교과서의 개발 방향' 영역에 대한 분석 74
〈표 IV-2〉 '내용의 선정과 조직' 영역에 대한 분석 75
〈표 IV-3〉 '기타' 영역에 대한 분석 76
〈표 IV-4〉 검정기준에 대한 분석 77
〈표 V-1〉 '교과서의 개발 방향' 영역에 대한 분석 94
〈표 V-3〉 '기타' 영역에 대한 분석 97
〈표 V-4〉 검정기준에 대한 분석 97
〈표 V-5〉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방향' 영역에 대한 분석 99
〈표 V-6〉 '디지털교과서의 내용 조직 및 설계' 영역에 대한 분석 100
〈표 V-7〉 기타 영역에 대한 분석 101
〈표 V-8〉 영어 디지털교과서 검정기준에 대한 분석 102
[그림 I-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디지털교과서 개발·적용의 목표 및 방향 14
[그림 I-2] 디지털교과서의 구성(안)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