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및 방법 13
가. 연구 내용 13
나. 연구 방법 14
Ⅱ. 세종시 스마트교육 추진 현황 분석 16
1. 스마트교육 기자재 구축 및 활용 현황 16
가. 스마트기기 보급 현황 17
나. 스마트기기 유지ㆍ관리 현황 23
2. Smart-아이 서비스 구축 및 활용 현황 24
가. Smart-아이 서비스 구축 현황 24
나. Smart-아이 콘텐츠 현황 34
3. 정책 지원 현황 36
가. 분산된 운영 체제 36
나. 정책 추진 환경 38
다. 스마트교육 내실화 사업 추진 40
라. 스마트교육 예산 편성 현황 42
4. 교사 설문 및 초점 집단 인터뷰(FGI: Focus Group Interview) 45
가. 1차 FGI 결과 45
나. 2차 FGI 결과 47
다. 설문조사 결과 50
라. FGI 및 설문조사를 통한 시사점 54
Ⅲ. 개선 방안 57
1. 스마트기기 도입 및 관리 방안 개선 57
가. 스마트기기 도입 기준 마련 58
나. 스마트기기 구매 방식의 전환 66
다. 스마트기기 구매시 유지ㆍ관리 요건 강화 69
2. Smart-아이 서비스 개선 방안 71
가. Smart-아이 서비스 개선 방향 도출 71
나. 교수ㆍ학습 자료 확보 방안 73
다. 차별화된 서비스 요소 도출 88
3. 효과적인 정책 지원 방안 93
가. 정책 추진 의지 확산 및 신뢰성 제고 93
나. 교원 역량 강화 지원 및 자율적 참여 확산 94
다. 정책 추진체계 정비 97
라. 산학연의 전략적 파트너십에 기반한 에듀테크 클러스터 구축 100
Ⅳ. 결론 및 제언 104
1. 결론 104
2. 제언 108
참고문헌 111
판권기 114
〈표 Ⅱ-1〉 스마트교육을 위한 기자재 구축 및 활용 현황 조사 개요 16
〈표 Ⅱ-2〉 교육용 PC 보급 현황 17
〈표 Ⅱ-3〉 구입시기별 교육용 PC 비중 18
〈표 Ⅱ-4〉 무선인터넷 활용 가능 교실 현황 19
〈표 Ⅱ-5〉 스마트패드 보급 현황 20
〈표 Ⅱ-6〉 스마트기기(스마트패드 제외) 보급 현황 20
〈표 Ⅱ-7〉 스마트기기 종류별 현황 21
〈표 Ⅱ-8〉 학교별 스마트기기 구축 현황 비교 22
〈표 Ⅱ-9〉 Smart-아이 서비스 메뉴 구성 25
〈표 Ⅱ-10〉 Smart-아이 서비스 중 자기주도학습 메뉴 구성 26
〈표 Ⅱ-11〉 Smart-아이 서비스 중 대화식 콘텐츠 학습 서비스 메뉴 구성 27
〈표 Ⅱ-12〉 Smart-아이 서비스 관리자 기능 구성 27
〈표 Ⅱ-13〉 Smart-아이 개발 주요 적용 기술(솔루션) 28
〈표 Ⅱ-14〉 Smart-아이 가입 현황 31
〈표 Ⅱ-15〉 Smart-아이 활용 현황 개요 32
〈표 Ⅱ-16〉 Smart-아이의 학습자료 및 수업자료 활용 현황 32
〈표 Ⅱ-17〉 Smart-아이의 커뮤니티 활용 현황 33
〈표 Ⅱ-18〉 Smart-아이 학습자료 현황 34
〈표 Ⅱ-19〉 Smart-아이 수업자료 현황 35
〈표 Ⅱ-20〉 세종시교육청 스마트교육 담당 부서 변동 현황 37
〈표 Ⅱ-21〉 세종시교육청 교원 역량 강화 관련 주요 사업 실적 41
〈표 Ⅱ-22〉 세종시교육청 스마트교육 추진 계획 예산 42
〈표 Ⅱ-23〉 교육정보화 관련 지방교육재정 투입 현황 43
〈표 Ⅱ-24〉 세종시교육청 중기지방교육재정계획 및 예산 편성 현황 44
〈표 Ⅲ-1〉 주요 스마트기기 구분(안) 57
〈표 Ⅲ-2〉 스마트패드 보급 유형 및 특징 59
〈표 Ⅲ-3〉 스마트패드 도입 방안 60
〈표 Ⅲ-4〉 영상 장비의 특징 및 장단점 61
〈표 Ⅲ-5〉 스마트기기 도입 기준(안) 예시('16.11. 기준) 64
〈표 Ⅲ-6〉 스마트기기도입위원회(가칭) 역할(안) 67
〈표 Ⅲ-7〉 개별/통합 유지ㆍ관리 형태에 따른 특징 70
〈표 Ⅲ-8〉 Smart-아이 서비스 개선 방향 도출 71
〈표 Ⅲ-9〉 콘텐츠 수집 및 배포 개선 방안 74
〈표 Ⅲ-10〉 전국 시ㆍ도교육청 사이버학습 현황 80
〈표 Ⅲ-11〉 기존 서비스와 리포지토리 기반 서비스 비교 86
〈표 Ⅲ-12〉 세종시 스마트교육ㆍ정보센터의 부서별 업무분장 및 인력구성(안) 99
〈표 Ⅲ-13〉 에듀테크 클러스터 구축 단계(안) 103
[그림 Ⅱ-1] Smart-아이 서비스 개념도 24
[그림 Ⅱ-2] Smart-아이 자기주도학습 서비스 초기화면 26
[그림 Ⅱ-3] 스마트스쿨 통합 시스템 구성도 28
[그림 Ⅱ-4] WEB 시스템 논리 구성도 29
[그림 Ⅱ-5] Smart-아이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서비스 50
[그림 Ⅱ-6] 교사들이 주로 활용하는 수업자료 서비스 사이트 51
[그림 Ⅱ-7] 본인이 만든 자료에 대한 공유 의향 52
[그림 Ⅱ-8] 수업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자료 형식 52
[그림 Ⅱ-9] 현재 도입된 스마트기기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기 53
[그림 Ⅱ-10] 교수ㆍ학습 활동에 필요한 스마트기기에 대한 응답 53
[그림 Ⅲ-1] 스마트기기 도입 개념도 58
[그림 Ⅲ-2] 교수ㆍ학습 모형별 스마트기기 목록 62
[그림 Ⅲ-3] 설치 단위별 스마트기기 도입(안) 63
[그림 Ⅲ-4] 스마트기기 구매 사업 개념도(안) 67
[그림 Ⅲ-5] 서울시교육청 학교기본운영비 산정기준 68
[그림 Ⅲ-6] 유지ㆍ관리 발주 형태 69
[그림 Ⅲ-7] 교수ㆍ학습자료 확보를 위한 접근 방향 73
[그림 Ⅲ-8] 공공데이터 포털, LOD를 활용한 교육 서비스 사례 75
[그림 Ⅲ-9] 한국사 LOD 76
[그림 Ⅲ-10] LOD생물정보통합시스템 77
[그림 Ⅲ-11] 에듀넷 검색 API 활용 안내 화면 77
[그림 Ⅲ-12] 외부 자료 도입과 Smart-아이 이용 현황 79
[그림 Ⅲ-13] 디지털교과서 개념도 82
[그림 Ⅲ-14] 자발적 콘텐츠 공유서비스 사례(티처튜브, 인디스쿨) 84
[그림 Ⅲ-15] 사용자 자율 참여 서비스 사례(학습놀이터) 84
[그림 Ⅲ-16] 리포지토리 서비스 사례(EBS Clipbank) 87
[그림 Ⅲ-17] OAuth 회원가입 시나리오(안) 89
[그림 Ⅲ-18] 애플의 앱 사용자 지원 90
[그림 Ⅲ-19] 큐레이션 서비스 사례 91
[그림 Ⅲ-20] 에듀넷의 추천앱(큐레이션) 서비스 92
[그림 Ⅲ-21] 스마트교육 교사 연수 방향 96
[그림 Ⅲ-22] 에듀테크 기업 분류 사례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