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지금, 교사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Ⅰ. 부서져가는 교사의 실상 새 학교가 적응이 안돼요 : 환경이 바뀐 M교사 일이 너무 많아요 : 과도한 업무로 우울증에 걸린 F교사 조금만 더 신경 썼더라면... : 학생의 자살기도로 사면초가에 놓인 S교사 동료도 내 편도 없어요 : 인간관계에 지친 A양호교사 힘들어서 못 다니겠어요 : 걸핏하면 결근하는 Y교사 학부모회가 무서워요 : 출근이 두려운 E교사 내가 어때서? : 자기중심적 성격으로 결근을 반복하는 H교사 샌드위치증후군을 아시나요? : 교장과 교사 사이에 낀 O교감 내 편이 없어요 : 문제교사 때문에 녹초가 된 I교장Ⅱ. 학교의 정신건강을 위한 대처방안 교사의 정신건강을 위한 핵심요소‘마음이 아픈 교사가 늘어나고 있는’ 현상의 본질 교사의 ‘탈진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출근거부증후군’에 걸린 교사에 대처하는 방법 자질이 부족한 교사에 대처하는 방법 곤란한 입장에 놓인 학교의 관리직 학교 정신건강을 관리하게 될 양호교사 아이들의 정신건강―‘마음교육’의 어려움 교사를 보는 눈이 변했다―사라져버린 ‘스승의 은혜’Ⅲ. 현대사회의 병리와 인간심리 고도정보화사회의 병리―진보강박증후군 희생양 심리의 메커니즘‘마음의 시대’에 보이지 않는 이면에필로그‘자율성’을 발휘할 수 있는 사회로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