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연구(기획)의 목적 및 필요성
장애를 가진 개인이 사회에서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하고 비장애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능력이 필수적임. 최근 구어로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이들을 위한 보완대체의사소통 접근이 세계적으로 강조되고 있음. 외국(미국, 영국 등)의 경우, 잠재적 AAC 사용자가 의뢰되면 언어치료와 특수교육 분야에서 초기 진단과 함께 전체적인 중재 서비스 전달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AAC 사용자가 건강보험과 교육지원 등의 공적공급체계 안에 자동으로 편입되나, 국내의 경우 AAC의 다양한 잠재적 사용자를 포괄할 수 있는 평가 및 중재 프로토콜이 부재하고 서비스 전달 모델이 전무하여 해결이 필요함.
II. 연구(기획)의 내용 및 범위
1. AAC 평가 및 중재 매뉴얼 개발 연구
2. AAC 중재 서비스 시범 적용 사례 연구
3. AAC 서비스 전문가 온라인 교육 사례 연구
4. AAC 중재 사회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구축
III. 연구결과
1. 국내 실정에 맞추어 장애유형별 AAC 평가 매뉴얼과 연령별 AAC 중재 매뉴얼을 개발하여 전체 서비스 제공 방안을 제안함.
2. 본 연구에서 개발된 AAC 평가 및 중재 매뉴얼을 다양한 장애군에 실제 적용하여 의사소통기능 향상 여부를 분석함.
3. 현직 특수교사와 언어치료사를 대상으로 AAC에 대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효과와 현장 적용 가능성을 확인함.
4. 국내 실정에 맞는 AAC 중재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함.
IV. 연구(기획)결과의 활용계획
1. 장애유형별 특화된 AAC 서비스 제공 매뉴얼
? 예비 AAC 전문가 양성과정에 삽입하여 활용
? 기존 AAC 전문가 보완과정에 삽입하여 활용
? AAC 사용자 및 부모 지원에 삽입하여 활용
2. AAC 중재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개발
? 국내 실정에 맞는 'AAC 중재 사회서비스' 의 합리적 제공 모델을 구축
? 교육 및 복지체계 안에서의 서비스 전달체계의 기초 자료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