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과업참여진
목차
이용자를 위하여 46
제1장 조사개요 47
제1절 조사목적 및 범위 48
1. 조사배경 및 목적 48
2. 조사 범위 49
제2절 조사방법 52
1.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52
2.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80
제3절 자료 분석 방법 94
1.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94
2.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분석 98
제2장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분석 106
제1절 지역내 대중교통 이용실태 분석 108
1. 대중교통 이용지표 108
2. 대중교통 요금지표 162
3. 대중교통 통행지표 174
4. 대중교통 환승지표 191
5. 수도권 상세분석 207
제2절 지역내 대중교통 운행실태 분석 222
1. 대중교통 거리지표 222
2. 대중교통 시간지표 224
3. 대중교통 속도지표 228
4. 대중교통 정시성 231
5. 대중교통 혼잡도 233
제3절 지역내 대중교통 관측조사 237
1. 대중교통 이용량 237
2. 대중교통 운행속도 241
3. 차내 혼잡도 245
제4절 지역간 대중교통 이용실태 분석 251
1. 고속·시외버스 이용실태 분석 251
2. 일반철도 이용실태 분석 283
제3장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분석 318
제1절 대중교통 환승실태 320
1. 전체 이용자 특성 및 이용/환승실태 분석 320
2. 지역별 주요 이용자 특성 및 대중교통 이용/환승실태 324
3. 개선 요구사항 342
제2절 대중교통 이용자 만족도 347
1. 2016년 대중교통 이용자 만족도 347
2. 지역별 대중교통 만족도 367
3. 광역버스 좌석제 만족도 설문조사 435
4. 만족도 특이사항 440
제3절 시계열 분석 444
1. 분석목적 444
2. 분석방법 444
3. 분석결과 448
제4절 대중교통 이용자 만족도 모형 분석 494
1. 이용자 만족도 MIMIC 모형 분석 494
2. 이용자 만족도 MIMIC 모형 분석 결과 498
3. 대중교통 서비스 만족도 IPA 분석 527
제5절 서비스 질과 만족도 관계분석 549
1. 연구 배경 및 목적 549
2. 정량적 지표를 위한 자료 조사 549
3. 분석방법 552
4. 분석결과 553
제4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594
제1절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결과 594
1. 결론 594
2. 정책적 시사점 599
3. 분석의 한계 및 제언 606
제2절 대중교통 만족도 분석 결과 및 정책제언 608
1.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증가 608
2. 지역별 만족도 특성 609
3. MIMIC 모형을 통한 만족도에 미치는 서비스별 영향 분석 610
4. 고령인구에 대한 만족도 분석 610
5. 광역버스 좌석제 조사 재시행 611
6. 표본수 적정성에 대한 검토 611
7. 정량적 지표 분석을 위한 새로운 방법론 제시 612
부록 614
판권기 690
〈표 1-1〉 과업의 범위 50
〈표 1-2〉 2015년 대비 2016년 주요 변경 사항 비교 52
〈표 1-3〉 교통카드시스템 구축 주요 연혁 54
〈표 1-4〉 교통카드 사업자별 관할 정산 지역 56
〈표 1-5〉 교통카드 자료 수집대상 57
〈표 1-6〉 교통카드 자료 구조(예시) 59
〈표 1-7〉 교통카드 자료의 문제점 유형 61
〈표 1-8〉 교통카드 자료의 표준화 형태 62
〈표 1-9〉 BIS/BMS 자료 수집대상 64
〈표 l-10〉 BIS/BMS 자료 구조 66
〈표 1-11〉 BIS/BMS 자료의 오류 유형 67
〈표 1-12〉 표준화된 BIS 자료구조 68
〈표 1-13〉 매표자료 제공 정산사 구분 71
〈표 1-14〉 버스 매표자료 구조 72
〈표 1-15〉 철도 매표자료 구조 73
〈표 1-16〉 매표자료의 오류 유형 74
〈표 1-17〉 버스 매표자료 버스등급 표준화 74
〈표 1-18〉 버스 매표자료 이용자 유형 표준화 75
〈표 1-19〉 표준화된 버스 매표자료 구조 76
〈표 1-20〉 관측조사 지역과 사유 77
〈표 1-21〉 관측조사의 범위 78
〈표 1-22〉 관측조사 자료 수집절차 79
〈표 1-23〉 조사내용 80
〈표 1-24〉 조사지역 82
〈표 1-25〉 행정구역별 모집단 수 : 보정된 2015년도 통근통학인구 83
〈표 1-26〉 행정구역별 표본수 설계 84
〈표 1-27〉 기존 만족도 모형 및 점수 산정 방법 연혁 89
〈표 1-28〉 설문조사 항목별 주요내용 90
〈표 1-29〉 2015년 대비 대중교통 서비스 항목 설문조사 변화 91
〈표 1-30〉 광역버스 좌석제 추가 설문문항 92
〈표 1-31〉 대중교통 서비스 만족도 조사 세부항목 92
〈표 1-32〉 대중교통이용 현황조사 세부항목 93
〈표 1-33〉 지역내 대중교통 관련지표 94
〈표 1-34〉 지역간 대중교통 관련지표 95
〈표 1-35〉 세부 분석 단위 96
〈표 1-36〉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차이 비교 99
〈표 1-37〉 행정구역별 평균 가중치 100
〈표 1-38〉 본조사 표본과 resampling한 표본간의 평균 비교 101
〈표 1-39〉 resampling한 표본간의 평균 비교 102
〈표 1-40〉 정보제공 및 환승경험 유무에 따른 유형구분 104
〈표 2-1〉 평일/토/일 평균 이용인원/목적통행량/수단통행량 109
〈표 2-2〉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량 112
〈표 2-3〉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수단통행량 113
〈표 2-4〉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이용인원/목적통행량/수단통행량 115
〈표 2-5〉 기상상태별 이용인원/목적통행량/수단통행량 116
〈표 2-6〉 주민등록인구 대비 교통카드 이용률 117
〈표 2-7〉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이용인원/목적통행량/수단통행량 118
〈표 2-8〉 평일 인당 통행량 및 수단목적비 비교 120
〈표 2-9〉 평일 이용자유형별 인당 통행량 및 수단목적비 비교 121
〈표 2-10〉 평일 이용자유형별 인당 통행량 및 수단목적비 비교 122
〈표 2-11〉 전국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23
〈표 2-12〉 서울특별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24
〈표 2-13〉 부산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25
〈표 2-14〉 대구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26
〈표 2-15〉 인천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27
〈표 2-16〉 광주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28
〈표 2-17〉 대전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29
〈표 2-18〉 울산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30
〈표 2-19〉 세종특별자치시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31
〈표 2-20〉 경기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32
〈표 2-21〉 강원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33
〈표 2-22〉 충청북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34
〈표 2-23〉 충청남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35
〈표 2-24〉 전라북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36
〈표 2-25〉 전라남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37
〈표 2-26〉 경상북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38
〈표 2-27〉 경상남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39
〈표 2-28〉 제주특별자치도 평일 최다 이용 노선 140
〈표 2-29〉 전국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41
〈표 2-30〉 서울특별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42
〈표 2-31〉 부산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42
〈표 2-32〉 대구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43
〈표 2-33〉 인천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43
〈표 2-34〉 광주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44
〈표 2-35〉 대전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44
〈표 2-36〉 울산광역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45
〈표 2-37〉 세종특별자치시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45
〈표 2-38〉 경기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46
〈표 2-39〉 강원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46
〈표 2-40〉 충청북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47
〈표 2-41〉 충청남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47
〈표 2-42〉 전라북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48
〈표 2-43〉 전라남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48
〈표 2-44〉 경상북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49
〈표 2-45〉 경상남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49
〈표 2-46〉 제주특별자치도 평일 최다 이용 정류장 150
〈표 2-47〉 전국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51
〈표 2-48〉 서울특별시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52
〈표 2-49〉 부산광역시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52
〈표 2-50〉 대구광역시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53
〈표 2-51〉 인천광역시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53
〈표 2-52〉 광주광역시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54
〈표 2-53〉 대전광역시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54
〈표 2-54〉 울산광역시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55
〈표 2-55〉 세종특별자치시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55
〈표 2-56〉 경기도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56
〈표 2-57〉 강원도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56
〈표 2-58〉 충청북도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57
〈표 2-59〉 충청남도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57
〈표 2-60〉 전라북도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58
〈표 2-61〉 전라남도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58
〈표 2-62〉 경상북도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59
〈표 2-63〉 경상남도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59
〈표 2-64〉 제주특별자치도 평일 정류장당 이용인원 160
〈표 2-65〉 요일별 노선당 이용인원 161
〈표 2-66〉 평일 인당/목적통행당 이용요금 비교 163
〈표 2-67〉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165
〈표 2-68〉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인당/목적통행당 이용요금 167
〈표 2-69〉 기상상태별 인당/목적통행당 이용요금 168
〈표 2-70〉 지역별 요금제도 변화 169
〈표 2-71〉 연도별 인당/목적통행당 이용요금 비교 171
〈표 2-72〉 일주일/평일/주말 통행거리 1km당 평균 이용요금 172
〈표 2-73〉 연도별 거리당 이용요금 비교 173
〈표 2-74〉 인당통행시간/통행시간 비교 175
〈표 2-75〉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시간 178
〈표 2-76〉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수단통행시간 179
〈표 2-77〉 평일 이용자 유형별 통행시간 180
〈표 2-78〉 기상별 통행시간 181
〈표 2-79〉 연도별 통행시간 182
〈표 2-80〉 평일 인당통행거리/목적통행거리/수단통행거리 비교 183
〈표 2-81〉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거리 185
〈표 2-82〉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수단통행거리 186
〈표 2-83〉 평일 이용자 유형별 통행거리 187
〈표 2-84〉 기상별 통행거리 188
〈표 2-85〉 연도별 통행거리 비교 189
〈표 2-86〉 평일/토/일 평균 환승통행률 192
〈표 2-87〉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환승통행률 194
〈표 2-88〉 평일 이용자 유형별 환승통행률 195
〈표 2-89〉 기상상태별 환승통행량 비율 196
〈표 2-90〉 일주일/평일/주말 환승유형별 환승통행량 197
〈표 2-91〉 연도별 환승통행률 198
〈표 2-92〉 평일/토/일 환승통행시간 199
〈표 2-93〉 평일 이용자유형별 환승소요시간 200
〈표 2-94〉 기상상태별 환승소요시간 201
〈표 2-95〉 연도별 환승소요시간 202
〈표 2-96〉 평일/토/일 인당 환승요금 203
〈표 2-97〉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인당 환승요금 204
〈표 2-98〉 기상상태별 인당 환승요금 205
〈표 2-99〉 연도별 인당 환승요금 206
〈표 2-100〉 지역간 목적통행 OD 207
〈표 2-101〉 지역간 수단통행 OD 208
〈표 2-102〉 수도권 인당 수단통행수/인당 목적통행수 분포 209
〈표 2-103〉 수도권 인당/목적통행당 이용요금 분포 210
〈표 2-104〉 수도권 인당/목적통행당 통행시간 분포 211
〈표 2-105〉 수도권 인당/목적통행당 통행거리 분포 212
〈표 2-106〉 수도권 환승통행 분포 213
〈표 2-107〉 최다 환승 도시철도역 및 정류장 214
〈표 2-108〉 수도권 광역버스의 축별 노선수 및 결제건수 219
〈표 2-109〉 평일 광역버스 최다 이용 노선 220
〈표 2-110〉 광역버스 OD 221
〈표 2-111〉 요일별 총 운행거리 222
〈표 2-112〉 기상상태별 총 운행거리 223
〈표 2-113〉 요일별 평균 운행시간 224
〈표 2-114〉 기상상태별 평균 운행시간 225
〈표 2-115〉 요일별 평균 배차간격 226
〈표 2-116〉 기상상태별 평균 배차간격 227
〈표 2-117〉 요일별 평균 운행속도 228
〈표 2-118〉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운행속도 230
〈표 2-119〉 기상상태별 평균 운행속도 230
〈표 2-120〉 요일별 대중교통 정시성 232
〈표 2-121〉 기상상태별 정시성 232
〈표 2-122〉 서울특별시 차내 혼잡도 233
〈표 2-123〉 인천광역시 차내 혼잡도 234
〈표 2-124〉 경기도 차내 혼잡도 234
〈표 2-125〉 서울특별시 노선 이용밀도 235
〈표 2-126〉 인천특별시 노선 이용밀도 236
〈표 2-127〉 경기도 노선 이용밀도 236
〈표 2-128〉 2016년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이용량 238
〈표 2-129〉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이용량 연도별 비교 240
〈표 2-130〉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운행속도 242
〈표 2-131〉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이용량 연도별 비교 244
〈표 2-132〉 관측조사 노선별 차내 혼잡도 246
〈표 2-133〉 요일별 고속/시외버스 이용인원 251
〈표 2-134〉 시간대별 고속/시외버스 이용인원 253
〈표 2-135〉 이용자 유형별 고속/시외버스 이용인원 255
〈표 2-136〉 버스 유형별 이용인원 256
〈표 2-137〉 연도별 고속/시외버스 이용인원 258
〈표 2-138〉 이용자 유형별 고속/시외버스 이용인원 259
〈표 2-139〉 버스 유형별 고속/시외버스 이용인원 261
〈표 2-140〉 고속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262
〈표 2-141〉 시외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263
〈표 2-142〉 고속버스 최다 이용 노선 264
〈표 2-143〉 시외버스 최다 이용 노선 265
〈표 2-144〉 연도별 고속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266
〈표 2-145〉 연도별 시외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266
〈표 2-146〉 연도별 고속버스 최다 이용 노선 267
〈표 2-147〉 연도별 시외버스 최다 이용 노선 268
〈표 2-148〉 고속버스 최다 이용 구간 269
〈표 2-149〉 시외버스 최다 이용 구간 270
〈표 2-150〉 연도별 고속버스 최다 이용 구간 271
〈표 2-151〉 연도별 시외버스 최다 이용 구간 272
〈표 2-152〉 요일별 고속/시외버스 이용요금 273
〈표 2-153〉 이용자 유형별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274
〈표 2-154〉 이용자 유형별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275
〈표 2-155〉 버스 유형별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276
〈표 2-156〉 버스 유형별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276
〈표 2-157〉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분포 277
〈표 2-158〉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분포 278
〈표 2-159〉 연도별 고속/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279
〈표 2-160〉 이용자 유형별 고속/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280
〈표 2-161〉 버스 유형별 고속/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282
〈표 2-162〉 요일별 철도 이용인원 283
〈표 2-163〉 시간대별 철도 이용인원 284
〈표 2-164〉 이용자 유형별 철도 이용인원 285
〈표 2-165〉 열차 유형별 이용인원 286
〈표 2-166〉 연도별 철도 이용인원 287
〈표 2-167〉 이용자 유형별 철도 이용인원(일주일) 288
〈표 2-168〉 열차 유형별 철도 이용인원(일주일) 289
〈표 2-169〉 철도 최다 승차 역사 290
〈표 2-170〉 철도 최다 하차 역사 291
〈표 2-171〉 철도 최다 이용 노선 292
〈표 2-172〉 연도별 철도 최다 승차 역사 293
〈표 2-173〉 연도별 철도 최다 하차 역사 293
〈표 2-174〉 연도별 철도 최다 이용 구간 294
〈표 2-175〉 철도 최다 승차 시군구 295
〈표 2-176〉 철도 최다 하차 시군구 296
〈표 2-177〉 철도 최다 이용 구간-시군구 297
〈표 2-178〉 연도별 철도 최다 승차 시군구 298
〈표 2-179〉 연도별 철도 최다 승차 시군구 298
〈표 2-180〉 연도별 철도 최다 이용 구간 299
〈표 2-181〉 요일별 회당 이용요금 300
〈표 2-182〉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301
〈표 2-183〉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301
〈표 2-184〉 철도 회당 이용요금 분포 302
〈표 2-185〉 연도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303
〈표 2-186〉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304
〈표 2-187〉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305
〈표 2-188〉 요일별 회당 통행거리 306
〈표 2-189〉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거리 307
〈표 2-190〉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거리 307
〈표 2-191〉 철도 회당 통행거리 분포 308
〈표 2-192〉 연도별 철도 회당 이용거리 309
〈표 2-193〉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거리 310
〈표 2-194〉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거리 311
〈표 2-195〉 요일별 회당 통행시간 312
〈표 2-196〉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313
〈표 2-197〉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313
〈표 2-198〉 철도 회당 통행시간 분포 314
〈표 2-199〉 연도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315
〈표 2-200〉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316
〈표 2-201〉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317
〈표 3-1〉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320
〈표 3-2〉 대중교통 이용실태 322
〈표 3-3〉 정보제공 이용실태 322
〈표 3-4〉 대중교통 접근통행실태 323
〈표 3-5〉 대중교통 이용자 환승실태 324
〈표 3-6〉 서울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325
〈표 3-7〉 부산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326
〈표 3-8〉 인천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327
〈표 3-9〉 대구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328
〈표 3-10〉 대전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329
〈표 3-11〉 광주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330
〈표 3-12〉 울산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331
〈표 3-13〉 세종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332
〈표 3-14〉 경기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333
〈표 3-15〉 강원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334
〈표 3-16〉 충북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335
〈표 3-17〉 충남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336
〈표 3-18〉 전북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337
〈표 3-19〉 전남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338
〈표 3-20〉 경북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339
〈표 3-21〉 경남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340
〈표 3-22〉 제주 대중교통 이용 주요 특성 341
〈표 3-23〉 지역별 개선요구사항 응답 분포 344
〈표 3-24〉 주 이용 교통수단별 개선요구사항 응답 분포 346
〈표 3-25〉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347
〈표 3-26〉 지역별 2016년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및 작년대비 만족도 349
〈표 3-27〉 수도권 및 광역시 서비스 만족도 비교 351
〈표 3-28〉 지방지역 서비스 만족도 비교 352
〈표 3-29〉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별 만족도 358
〈표 3-30〉 연령대별 만족도 360
〈표 3-31〉 주요 대중교통 이용실태별 만족도 362
〈표 3-32〉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 366
〈표 3-33〉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서울) 367
〈표 3-34〉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서울) 370
〈표 3-35〉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부산) 371
〈표 3-36〉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부산) 374
〈표 3-37〉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인천) 375
〈표 3-38〉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인천) 378
〈표 3-39〉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대구) 379
〈표 3-40〉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대구) 382
〈표 3-41〉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대전) 383
〈표 3-42〉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대전) 386
〈표 3-43〉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광주) 387
〈표 3-44〉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광주) 390
〈표 3-45〉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울산) 391
〈표 3-46〉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울산) 394
〈표 3-47〉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세종) 395
〈표 3-48〉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세종) 398
〈표 3-49〉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경기) 399
〈표 3-50〉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경기) 402
〈표 3-51〉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강원) 403
〈표 3-52〉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강원) 406
〈표 3-53〉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충북) 407
〈표 3-54〉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충북) 410
〈표 3-55〉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충남) 411
〈표 3-56〉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충남) 414
〈표 3-57〉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전북) 415
〈표 3-58〉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전북) 418
〈표 3-59〉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전남) 419
〈표 3-60〉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전남) 422
〈표 3-61〉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경북) 423
〈표 3-62〉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경북) 426
〈표 3-63〉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경남) 427
〈표 3-64〉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경남) 430
〈표 3-65〉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만족도(제주) 431
〈표 3-66〉 주요 접근/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제주) 434
〈표 3-67〉 조사개요 435
〈표 3-68〉 조사내용 436
〈표 3-69〉 1주간 광역버스 이용횟수 436
〈표 3-70〉 광역버스 좌석제 전반적 만족도 438
〈표 3-71〉 광역버스 좌석제 서비스 요소별 만족도 438
〈표 3-72〉 지역별 광역버스 좌석제 개선방안 선호도 439
〈표 3-73〉 지역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442
〈표 3-74〉 60대이상과 나머지 연령대 이용자의 만족도 비교 443
〈표 3-75〉 조사표본 444
〈표 3-76〉 4개년도 주요 응답자 특성 비교 446
〈표 3-77〉 4개년도 설문조사 항목 변화 447
〈표 3-78〉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448
〈표 3-79〉 4개년도 운영 서비스 만족도 비교 448
〈표 3-80〉 4개년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449
〈표 3-81〉 4개년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450
〈표 3-82〉 4개년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비교 451
〈표 3-83〉 4개년도 환승 서비스 만족도 비교 452
〈표 3-84〉 4개년도 환승 서비스 만족도 비교 453
〈표 3-85〉 4개년도 지역별 전반적 만족도 비교 454
〈표 3-86〉 4개년도 지역별 운영 서비스 만족도 비교 457
〈표 3-87〉 4개년도 지역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460
〈표 3-88〉 4개년도 지역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462
〈표 3-89〉 4개년도 지역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비교 464
〈표 3-90〉 4개년도 지역별 환승 서비스 만족도 비교 466
〈표 3-91〉 4개년도 지역별 안전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468
〈표 3-92〉 응답자 특성별 4개년도 대중교통 이용자 전반적 만족도 469
〈표 3-93〉 응답자 특성별 4개년도 운영 서비스 만족도 470
〈표 3-94〉 응답자 특성별 4개년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472
〈표 3-95〉 응답자 특성별 4개년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473
〈표 3-96〉 응답자 특성별 4개년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474
〈표 3-97〉 응답자 특성별 4개년도 환승 서비스 만족도 475
〈표 3-98〉 응답자 특성별 4개년도 안전환경 서비스 만족도 476
〈표 3-99〉 대중교통 이용특성별 4개년도 대중교통 전반적 만족도 478
〈표 3-100〉 응답자 특성별 4개년도 운영 서비스 만족도 480
〈표 3-101〉 대중교통 이용 특성별 4개년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484
〈표 3-102〉 대중교통 이용 특성별 4개년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486
〈표 3-103〉 대중교통 이용 특성별 4개년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488
〈표 3-104〉 응답자 특성별 4개년도 환승 서비스 만족도 490
〈표 3-105〉 대중교통 이용 특성별 4개년도 안전환경 서비스 만족도 493
〈표 3-106〉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98
〈표 3-107〉 정보제공 서비스 이용여부 및 환승경험 유무에 따른 유형구분 499
〈표 3-108〉 지역별 정보이용 및 환승경험 비율 500
〈표 3-109〉 유형 1 지역별, 주이용수단별 모형 표본수 500
〈표 3-110〉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의 적합도 지수(전국) 501
〈표 3-111〉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전국) 502
〈표 3-112〉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전국) 502
〈표 3-113〉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의 적합도 지수(수도권) 503
〈표 3-114〉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수도권) 504
〈표 3-115〉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수도권) 504
〈표 3-116〉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의 적합도 지수(수도권_무의미항목 제거) 505
〈표 3-117〉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수도권_무의미항목 제거) 506
〈표 3-118〉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수도권_무의미제거) 506
〈표 3-119〉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의 적합도 지수(광역시) 507
〈표 3-120〉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광역시) 508
〈표 3-121〉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광역시) 508
〈표 3-122〉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의 적합도 지수(광역시_무의미항목 제거) 509
〈표 3-123〉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광역시_무의미항목 제거) 510
〈표 3-124〉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광역시_무의미제거) 510
〈표 3-125〉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의 적합도 지수(도단위) 511
〈표 3-126〉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도단위) 512
〈표 3-127〉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도단위) 512
〈표 3-128〉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의 적합도 지수(도단위_무의미항목 제거) 513
〈표 3-129〉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도단위_무의미항목 제거) 514
〈표 3-130〉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도단위_무의미제거) 514
〈표 3-131〉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의 적합도 지수(유형 4_도단위) 515
〈표 3-132〉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유형 4_도단위) 516
〈표 3-133〉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유형4_도단위) 516
〈표 3-134〉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의 적합도 지수(유형 4_도단위_무의미항목 제거) 517
〈표 3-135〉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유형 4_도단위_무의미항목 제거) 518
〈표 3-136〉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유형4 도단위_무의미제거) 518
〈표 3-137〉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의 적합도 지수(버스) 519
〈표 3-138〉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버스) 520
〈표 3-139〉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버스) 520
〈표 3-140〉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의 적합도 지수(버스_무의미항목 제거) 521
〈표 3-141〉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버스_무의미항목 제거) 522
〈표 3-142〉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버스_무의미제거) 522
〈표 3-143〉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의 적합도 지수(지하철) 523
〈표 3-144〉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지하철) 524
〈표 3-145〉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지하철) 524
〈표 3-146〉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의 적합도 지수(지하철_무의미항목 제거) 525
〈표 3-147〉 개별서비스 만족도가 대중교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지하철_무의미항목 제거) 526
〈표 3-148〉 서비스별 만족도가 대중교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지하철_무의미제거) 526
〈표 3-149〉 지역별 IPA 매트릭스 분석결과(유형 1) 546
〈표 3-150〉 전국 기준 IPA 매트릭스 분석결과(유형 1) 547
〈표 3-151〉 유사지역별 기준 IPA 매트릭스 분석결과(유형 1) 548
〈표 3-152〉 정량적 지표 설문 내용 550
〈표 3-153〉 지역별 정량적 지표 설문현황 551
〈표 3-154〉 정량적 지표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553
〈표 3-155〉 정량적 지표 설문조사 응답자 대중교통 이용 특성 554
〈표 3-156〉 배차간격 지표 현황 555
〈표 3-157〉 이용요금 지표 현황 557
〈표 3-158〉 접근소요시간 지표 현황 559
〈표 3-159〉 대중교통 정시성 분포 561
〈표 3-160〉 대중교통 운행 정확성 지표 현황 562
〈표 3-161〉 안전운행위반 횟수 지표 현황 564
〈표 3-162〉 혼잡도 지표 현황 566
〈표 3-163〉 정량지표별 모형 추정계수의 통계적 유의성 종합 572
〈표 3-164〉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기본모형) : 배차간격 573
〈표 3-165〉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최종모형) : 배차간격 573
〈표 3-166〉 현재 만족도 수준 : 배차간격 574
〈표 3-167〉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기본모형) : 이용요금 574
〈표 3-168〉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최종모형) : 이용요금 575
〈표 3-169〉 현재 만족도 수준 : 이용요금 575
〈표 3-170〉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기본모형) : 접근시간 576
〈표 3-171〉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최종모형) : 접근시간 576
〈표 3-172〉 현재 만족도 수준 : 접근시간 576
〈표 3-173〉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기본모형) : 도착예정시간차이 577
〈표 3-174〉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최종모형) : 도착예정시간차이 578
〈표 3-175〉 현재 만족도 수준 : 도착예정시간차이 578
〈표 3-176〉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기본모형) : 안전운행위반 횟수 579
〈표 3-177〉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최종모형) : 안전운행위반 횟수 579
〈표 3-178〉 현재 만족도 수준 : 안전운행위반 횟수 579
〈표 3-179〉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기본모형) : 혼잡도 580
〈표 3-180〉 정책 및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최종모형) : 혼잡도 580
〈표 3-181〉 현재 만족도 수준 : 혼잡도 580
〈표 3-182〉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버스) 582
〈표 3-183〉 정량변수모형 추정결과(지하철) 582
〈표 3-184〉 기대대비 현재 정량차이변수모형 추정결과(버스) 583
〈표 3-185〉 기대대비 현재 정량차이변수모형 추정결과(지하철) 583
〈표 3-186〉 PCA를 통해 추출된 9개의 개인적 성향 요인 584
〈표 3-187〉 개인적 성향 변수모형 추정결과(버스) 585
〈표 3-188〉 개인적 성향 변수모형 추정결과(지하철) 586
〈표 3-189〉 기대대비 현재 정량차이변수 및 개인적 성향 모형 추정결과(버스) 587
〈표 3-190〉 기대대비 현재 정량차이변수 및 개인적 성향 모형 추정결과(지하철) 588
[그림 1-1]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조사의 배경과 추진방향 48
[그림 1-2]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조사 목적 49
[그림 1-3] 조사개요 51
[그림 1-4] 교통카드의 형태 53
[그림 1-5] 교통카드 자료 수집 과정 55
[그림 1-6] 교통카드 사용 지역 현황 58
[그림 1-7] 교통카드 자료 가공(예시) 62
[그림 1-8] BIS 시스템 63
[그림 1-9] BIS/BMS 자료 수집 과정 64
[그림 1-10] BIS/BMS 자료 구축 현황 65
[그림 1-11] 버스정류장 위치정보 구축 및 활용 69
[그림 1-12] 철도·버스 온라인 매표시스템 예시 70
[그림 1-13] 매표자료 자료 수집 과정 71
[그림 1-14] 관측조사 자료 수집절차 79
[그림 1-15] 조사 수행 프로세스 85
[그림 1-16] 모바일 조사 이미지 87
[그림 1-17] 온라인 조사 이미지 87
[그림 1-18] 자료 분석 과정 97
[그림 1-19] 전수화 개념 100
[그림 1-20]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구조모형(예시) 103
[그림 1-21]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전체) 104
[그림 2-1] 평일 이용인원/목적통행량/수단통행량 비교 109
[그림 2-2] 평일 시간대별 목적통행량 비율 110
[그림 2-3] 평일 시간대별 수단통행량 비율 111
[그림 2-4]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량 비율 112
[그림 2-5]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수단통행량 비율 113
[그림 2-6] 평일 이용자 유형별 목적통행량 비율 114
[그림 2-7] 맑은 날 대비 강우 이용인원/목적통행량/수단통행량 비율 116
[그림 2-8] 맑은 날 대비 강설 이용인원/목적통행량/수단통행량 비율 116
[그림 2-9] 연도별 이용인원 비교 119
[그림 2-10] 연도별 목적통행량 비교 119
[그림 2-11] 연도별 수단통행량 비교 119
[그림 2-12] 평일 시간대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비교 164
[그림 2-13]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165
[그림 2-14] 평일 이용자 유형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166
[그림 2-15] 기상상태별 인당 이용요금 168
[그림 2-16] 기상상태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168
[그림 2-17] 연도별 인당 이용요금 비교 171
[그림 2-18] 연도별 목적통행당 이용요금 비교 171
[그림 2-19] 일주일/평일/주말 통행거리 1km당 평균 이용요금 172
[그림 2-20] 연도별 거리당 이용요금 비교 173
[그림 2-21] 평일 시간대별 목적통행시간 비교 176
[그림 2-22] 평일 시간대별 수단통행시간 비교 177
[그림 2-23]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통행당 목적통행시간 178
[그림 2-24]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통행당 수단통행시간 179
[그림 2-25] 평일 시간대별 목적통행거리 184
[그림 2-26] 평일 시간대별 수단통행거리 184
[그림 2-27]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거리 185
[그림 2-28]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수단통행거리 186
[그림 2-29] 평일 이용자 유형별 목적통행거리 187
[그림 2-30] 평일 이용자 유형별 수단통행거리 187
[그림 2-31] 기상상태별 인당 통행거리 188
[그림 2-32] 기상상태별 목적 통행거리 188
[그림 2-33] 연도별 인당 통행거리 비교 189
[그림 2-34] 연도별 목적통행거리 비교 190
[그림 2-35] 연도별 수단통행거리 비교 190
[그림 2-36] 요일별 환승통행률 191
[그림 2-37] 평일 시간대별 환승통행률 193
[그림 2-38]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환승통행률 194
[그림 2-39] 평일 이용자 유형별 환승통행률 195
[그림 2-40] 기상상태별 환승통행량 비율 196
[그림 2-41] 평일 환승유형별 환승통행량 비율 197
[그림 2-42] 연도별 환승통행률 198
[그림 2-43] 요일별 환승통행시간 199
[그림 2-44] 평일 이용자 유형별 환승소요시간 200
[그림 2-45] 기상상태별 환승소요시간 201
[그림 2-46] 연도별 환승소요시간 202
[그림 2-47] 요일별 인당 환승요금 203
[그림 2-48] 평일 이용자 유형별 인당 환승요금 204
[그림 2-49] 기상상태별 인당 환승요금 205
[그림 2-50] 연도별 인당 환승요금 206
[그림 2-51] 수도권 인당 수단통행수/인당 목적통행수 분포 209
[그림 2-52] 수도권 인당/목적통행당 이용요금 분포 210
[그림 2-53] 수도권 인당/목적통행당 통행시간 분포 211
[그림 2-54] 수도권 인당/목적통행당 통행거리 분포 212
[그림 2-55] 잠실역 환승통행의 출도착지 분포 215
[그림 2-56] 수도권 지역별 목적통행 발생 분포 216
[그림 2-57] 수도권 지역별 환승통행 발생 분포 217
[그림 2-58] 수도권 광역버스 축별 이용인원 218
[그림 2-59] 수도권 광역버스 시간대별 통행 분포 219
[그림 2-60] 요일별 총 운행거리 222
[그림 8-61] 기상상태별 총 운행거리 223
[그림 2-62] 요일별 평균 운행시간 224
[그림 2 63] 기상상태별 평균 운행시간 225
[그림 2-64] 요일별 평균 배차간격 226
[그림 2-65] 기상상태별 평균 배차간격 227
[그림 2-66] 요일별 평균 운행속도 228
[그림 2-67] 평일 시간대별 운행속도 229
[그림 2-68] 평일 첨두/비첨두 시간대별 목적통행량 비율 229
[그림 2-69] 기상상태별 평균 운행속도 230
[그림 2-70] 요일별 대중교통 정시성 231
[그림 2-71] 기상상태별 정시성 232
[그림 2-72] 2016년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이용량(명) -버스 1회운행 시 237
[그림 2-73] 연도별 노선당 평균 이용량(명) 239
[그림 2-74] 연도별 노선당 평균 이용량(명)(계속) 239
[그림 2-75] 관측조사 지역별 평균 운행속도 241
[그림 2-76] 연도별 노선당 평균 운행속도(km/h) 243
[그림 2-77] 연도별 노선당 평균 운행속도(km/h)(계속) 243
[그림 2-78] 관측조사 지역별 차내 혼잡도 245
[그림 2-79] 연도별 관측조사 지역별 차내 혼잡도 250
[그림 2-80] 요일별 고속버스 이용인원 252
[그림 2-81] 요일별 시외버스 이용인원 252
[그림 2-82] 시간대별 고속버스 이용인원 253
[그림 2-83] 시간대별 시외버스 이용인원 254
[그림 2-84] 이용자 유형별 고속버스 이용인원 255
[그림 2-85] 이용자 유형별 시외버스 이용인원 255
[그림 2-86] 고속버스 유형별 이용인원 257
[그림 2-87] 시외버스 유형별 이용인원 257
[그림 2-88] 연도별 고속/시외버스 이용인원 258
[그림 2-86] 이용자 유형별 고속버스 이용인원 비율 260
[그림 2-90] 이용자 유형별 시외버스 이용인원 비율 260
[그림 2-91] 버스유형별 고속버스 이용인원 비율 261
[그림 2-92] 버스유형별 시외버스 이용인원 비율 261
[그림 2-93] 평일 고속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262
[그림 2-94] 평일 시외버스 최다 승차 터미널 263
[그림 2-95] 평일 고속버스 최다 이용 노선 264
[그림 2-96] 평일 시외버스 최다 이용 노선 265
[그림 2-97] 평일 고속버스 최다 이용 구간 269
[그림 2-98] 평일 시외버스 최다 이용 구간 270
[그림 2-99] 요일별 고속버스 이용요금 273
[그림 2-100] 요일별 시외버스 이용요금 273
[그림 2-101] 이용자 유형별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274
[그림 2-102] 이용자 유형별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275
[그림 2-103] 고속버스 유형별 회당 이용요금 276
[그림 2-104] 시외버스 유형별 회당 이용요금 276
[그림 2-105]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분포 277
[그림 2-106]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분포 278
[그림 2-107] 연도별 고속/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279
[그림 2-108] 이용자 유형별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281
[그림 2-109] 이용자 유형별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281
[그림 2-110] 버스 유형별 고속버스 회당 이용요금 282
[그림 2-111] 버스 유형별 시외버스 회당 이용요금 282
[그림 2-112] 요일별 철도 이용인원 283
[그림 2-113] 시간대별 철도 이용인원 285
[그림 2-114] 이용자 유형별 이용인원 - 어른 285
[그림 2-115] 이용자 유형별 이용인원 - 어린이 286
[그림 2-116] 열차 유형별 이용인원 287
[그림 2-117] 연도별 철도 이용인원 287
[그림 2-118] 이용자 유형별 철도 이용인원 비율 288
[그림 2-119] 열차 유형별 철도 이용인원 비율 289
[그림 2-120] 평일 철도 최다 승차 역사 290
[그림 2-121] 평일 철도 최다 하차 역사 291
[그림 2-122] 평일 철도 최다 이용 노선 292
[그림 2-123] 평일 철도 최다 승차 시군구 295
[그림 2-124] 평일 철도 최다 하차 시군구 296
[그림 2-125] 평일 철도 최다 이용 구간-시군구 297
[그림 2-126] 요일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300
[그림 2-127]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301
[그림 2-128]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302
[그림 2-129] 철도 회당 이용요금 분포 303
[그림 2-130] 연도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303
[그림 2-131]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304
[그림 2-132]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요금 305
[그림 2-133] 요일별 철도 회당 통행거리 306
[그림 2-134]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거리 307
[그림 2-135]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거리 308
[그림 2-136] 철도 회당 통행거리 분포 309
[그림 2-137] 연도별 철도 회당 이용거리 309
[그림 2-138]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거리 310
[그림 2-139]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이용거리 311
[그림 2-140] 요일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312
[그림 2-141]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313
[그림 2-142]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314
[그림 2-143] 철도 회당 통행거리 분포 315
[그림 2-144] 연도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315
[그림 2-145] 이용자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316
[그림 2-146] 열차 유형별 철도 회당 통행시간 317
[그림 3-1] 대중교통 통행목적 및 주 이용 시간대 321
[그림 3-2] 환승유형 및 환승횟수 324
[그림 3-3] 전체 이용자의 개선요구사항 응답 분포 342
[그림 3-4]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 개선요구사항 응답 비율 분포 343
[그림 3-5] 광역시(부산, 대구, 대전, 광주, 울산, 세종) 개선요구사항 응답 비율 분포 343
[그림 3-6] 도 지역(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개선요구사항 응답 비율 분포 344
[그림 3-7] 주 이용 수단별 개선요구사항 응답 분포 346
[그림 3-8]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비교 347
[그림 3-9] 지역별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및 작년대비 만족도 비교 348
[그림 3-10] 지역별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및 작년 전반적 만족도 비교 348
[그림 3-11] 2016년 추가된 안전 환경 서비스 항목 350
[그림 3-12] (운영)노선체계 만족도 353
[그림 3-13] (운영)배차간격 만족도 353
[그림 3-14] (운영)소요시간 만족도 353
[그림 3-15] (운영) 이용요금 만족도 353
[그림 3-16] (운영)도착시간표 만족도 354
[그림 3-17] (운영)첫·막차운영시간 만족도 354
[그림 3-18] (운영)대중교통중심운영 만족도 354
[그림 3-19] (이용환경)기사/역무원 친절도 만족도 354
[그림 3-20] (이용환경)시설이용편리 만족도 355
[그림 3-21] (이용환경)교통약자시설 만족도 355
[그림 3-22] (쾌적환경)혼잡도 만족도 355
[그림 3-23] (쾌적환경)쾌적성 만족도 355
[그림 3-24] (쾌적환경) 이용시설청결 만족도 356
[그림 3-25] (정보제공) 정보제공체계 만족도 356
[그림 3-26] (정보제공)정보정확성 만족도 356
[그림 3-27] (정보제공)대중교통변경정보제공 만족도 356
[그림 3-28] (안전환경) [버스] 안전확인 만족도 357
[그림 3-29] (안전환경) [버스] 안전운행 만족도 357
[그림 3-30] (안전환경) [버스]... 357
[그림 3-31] 성별 대중교통 서비스 항목 만족도 비교 359
[그림 3-32] 연령별 대중교통 서비스 항목 만족도 비교 361
[그림 3-33] 주 이용교통 수단별 서비스 항목 만족도 363
[그림 3-34] 대중교통 접근수단별 서비스 만족도 364
[그림 3-35] 대중교통 환승실태별 서비스 만족도 365
[그림 3-36] (환승)환승체계구축 만족도 365
[그림 3-37] (환승)환승거리 및 시간 만족도 365
[그림 3-38] (환승)환승정보제공 만족도 366
[그림 3-39] (환승)환승요금 만족도 366
[그림 3-40]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서울) 368
[그림 3-41]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서울) 369
[그림 3-42] 접근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서울) 370
[그림 3-43]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서울) 370
[그림 3-44]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부산) 372
[그림 3-45]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부산) 373
[그림 3-46] 대중교통 접근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부산) 374
[그림 3-47]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부산) 374
[그림 3-48]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인천) 376
[그림 3-49]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인천) 377
[그림 3-50]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인천) 378
[그림 3-51]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인천) 378
[그림 3-52]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대구) 380
[그림 3-53]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대구) 381
[그림 3-54]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대구) 382
[그림 3-55]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대구) 382
[그림 3-56]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대전) 384
[그림 3-57]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대전) 385
[그림 3-58]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대전) 386
[그림 3-59]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대전) 386
[그림 3-60]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광주) 388
[그림 3-61]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광주) 389
[그림 3-62]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광주) 390
[그림 3-63]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광주) 390
[그림 3-64]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울산) 392
[그림 3-65]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울산) 393
[그림 3-66]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울산) 394
[그림 3-67]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울산) 394
[그림 3-68]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세종) 396
[그림 3-69]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세종) 397
[그림 3-70]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세종) 398
[그림 3-71]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세종) 398
[그림 3-72]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경기) 400
[그림 3-73]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경기) 401
[그림 3-74]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경기) 402
[그림 3-75]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경기) 402
[그림 3-76]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강원) 404
[그림 3-77]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강원) 405
[그림 3-78]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강원) 406
[그림 3-79]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강원) 406
[그림 3-80]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충북) 408
[그림 3-81]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충북) 409
[그림 3-82]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충북) 410
[그림 3-83]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충북) 410
[그림 3-84]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충남) 412
[그림 3-85]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충남) 413
[그림 3-86]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충남) 414
[그림 3-87]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충남) 414
[그림 3-88]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전북) 416
[그림 3-89]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전북) 417
[그림 3-90]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전북) 418
[그림 3-91]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전북) 418
[그림 3-92]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전남) 420
[그림 3-93]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전남) 421
[그림 3-94]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전남) 422
[그림 3-95]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전남) 422
[그림 3-96]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경북) 424
[그림 3-97]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경북) 425
[그림 3-98]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경북) 426
[그림 3-99]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경북) 426
[그림 3-100]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경남) 428
[그림 3-101]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경남) 429
[그림 3-102]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경남) 430
[그림 3-103]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경남) 430
[그림 3-104] 주요 대중교통 이용자 특성 및 이용실태별 전반적 만족도(제주) 432
[그림 3-105] 서비스 항목별 전국 대비 만족도 비교(제주) 433
[그림 3-106] 대중교통 수단별 접근서비스 접근거리 및 시간항목 만족도(제주) 434
[그림 3-107] 대중교통 환승서비스 항목별 만족도(제주) 434
[그림 3-108] 2014년/2016년 완전입석금지 이전대비 광역버스 서비스 만족도 비교 437
[그림 3-109] 2014년/2016년 광역버스 좌석제 개선방안 선호도 비교 439
[그림 3-110] 안전환경 서비스 추가 440
[그림 3-111] 지역별 대중교통 이용자 전반적 만족도 441
[그림 3-112] 지역별 혼잡도 만족도 441
[그림 3-113] 지역별 쾌적성 만족도 442
[그림 3-114] 4개년도 운영 서비스 만족도 비교 449
[그림 3-115] 4개년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449
[그림 3-116] 4개년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450
[그림 3-117] 4개년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비교 451
[그림 3-118] 4개년도 환승 서비스 만족도 비교 452
[그림 3-119] 4개년도 안전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453
[그림 3-120] 4개년도 대중교통 이용 전반적 만족도 비교 454
[그림 3-121] 4개년도 노선체계 만족도 비교 455
[그림 3-122] 4개년도 배차시간간격 만족도 비교 455
[그림 3-123] 4개년도 소요시간 만족도 비교 456
[그림 3-124] 4개년도 이용요금 만족도 비교 456
[그림 3-125] 4개년도 도착시간표 만족도 비교 456
[그림 3-126] 4개년도 첫·막차 운영시간 만족도 비교 456
[그림 3-127] 4개년도 대중교통중심운영 만족도 비교 457
[그림 3-128] 4개년도 기사/역무원 친절도 만족도 비교 459
[그림 3-129] 4개년도 시설이용편리 만족도 비교 459
[그림 3-130] 4개년도 교통약자시설 만족도 비교 459
[그림 3-131] 4개년도 혼잡도 만족도 비교 461
[그림 3-132] 4개년도 쾌적성 만족도 비교 461
[그림 3-133] 4개년도 이용시설청결 만족도 비교 461
[그림 3-134] 4개년도 정보제공체계 만족도 비교 463
[그림 3-135] 4개년도 정보정확성 만족도 비교 463
[그림 3-136] 4개년도 변경정보제공 만족도 비교 463
[그림 3-137] 4개년도 환승거리 및 시간 만족도 비교 465
[그림 3-138] 4개년도 환승정보제공 만족도 비교 465
[그림 3-139] 4개년도 환승체계구축 만족도 비교 465
[그림 3-140] 4개년도 환승요금 만족도 비교 466
[그림 3-141] 4개년도 주 이용 교통수단별 전반적 만족도 비교 477
[그림 3-142] 주 이용 교통수단별 4개년도 운영 서비스 만족도 비교 479
[그림 3-143] 주 이용 교통수단별 4개년도 이용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483
[그림 3-144] 주 이용 교통수단별 4개년도 쾌적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485
[그림 3-145] 주 이용 교통수단별 4개년도 정보제공 서비스 만족도 비교 487
[그림 3-146] 주 이용 교통수단별 4개년도 환승 서비스 만족도 비교 489
[그림 3-147] 주 이용 교통수단별 4개년도 안전환경 서비스 만족도 비교 492
[그림 3-148] 기본 구조방정식 모형 496
[그림 3-149] MIMIC모형 497
[그림 3-150]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전국) 501
[그림 3-151]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수도권) 503
[그림 3-152]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수도권_무의미항목 제거) 505
[그림 3-153]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광역시) 507
[그림 3-154]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광역시_무의미항목 제거) 509
[그림 3-155]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도단위) 511
[그림 3-156]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도단위_무의미항목 제거) 513
[그림 3-157]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유형 4_도단위) 515
[그림 3-158]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유형 4_도단위_무의미항목 제거) 517
[그림 3-159]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버스) 519
[그림 3-160]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버스_무의미항목 제거) 521
[그림 3-161]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지하철) 523
[그림 3-162] 대중교통 이용자만족도 MIMIC 모형(지하철_무의미항목 제거) 525
[그림 3-163] IPA 매트릭스 분석 527
[그림 3-164]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전체) 528
[그림 3-165]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서울) 529
[그림 3-166]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부산) 530
[그림 3-167]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인천) 531
[그림 3-168]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대구) 532
[그림 3-169]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광주) 533
[그림 3-170]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대전) 534
[그림 3-171]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울산) 535
[그림 3-172]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세종) 536
[그림 3-173]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경기) 537
[그림 3-174]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강원) 538
[그림 3-175]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충북) 539
[그림 3-176]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충남) 540
[그림 3-177]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전북) 541
[그림 3-178]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전남) 542
[그림 3-179]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경북) 543
[그림 3-180]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경남) 544
[그림 3-181] 대중교통 서비스별 IPA 분석(제주) 545
[그림 3-182] 정량적 지표 설문 흐름 550
[그림 3-183] 만족도 분석 흐름도 552
[그림 3-184] 배차간격 정량조사 결과 556
[그림 3-185] 이용요금 정량조사 결과 558
[그림 3-186] 접근시간 정량조사 결과 560
[그림 3-187] 정시성 정량조사 결과 563
[그림 3-188] 안전위반횟수 정량조사 결과 565
[그림 3-189] 혼잡도 정량조사 결과 566
[그림 3-190] 순서형 로짓 모형 적용의 필요성 567
[그림 3-191] 리커트 척도와 순서형 로짓 모형의 차이 568
[그림 3-192] 정량적 지표 기존/신규 모형의 정립 568
[그림 3-193] 새로운 순서형 로짓 모형에 대한 대안설정 581
[그림 3-194] 모형 적합도(설명력)를 통한 변수의 영향 분석 589
[그림 4-1] 서울시 지하철 역사 토지이용 현황 및 환승시간 분포 602
[그림 4-2] 서울발 지역간 철도수단의 이용인원 604
[그림 4-3] 버스통행량 대비 버스사고 비율(백만건) 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