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2. 연구 내용 및 방법 25
가. 연구 내용 25
나. 연구 방법 26
3. TIMSS 2015 개관 28
가. TIMSS 2015 평가모형 28
나. TIMSS 2015 평가틀 및 평가도구 29
다. TIMSS 2015 시행 36
4. TIMSS 2015 문항과 교육과정의 일치도 분석 결과 37
가. 수학 37
나. 과학 42
II. 수학 성취도 분석 결과 49
1. 전체 성취도 결과 51
가. 초등학교 4학년 51
나. 중학교 2학년 55
다. 학년 간 수학 성취도 추이변화 59
2. 성취수준별 성취도 결과와 대표 문항 60
가. 초등학교 4학년 성취수준별 수학 성취도와 대표 문항 60
나. 중학교 2학년 성취수준별 수학 성취도와 대표 문항 68
3. 성별 성취도 결과 76
가. 성별 수학 성취도 76
나. 성별 수학 성취도 변화추이 77
4. 내용영역별 성취도 결과 78
가. 초등학교 4학년 내용영역별 결과 78
나. 중학교 2학년 내용영역별 결과 82
5. 인지영역별 성취도 결과 87
가. 초등학교 4학년 인지영역별 결과 87
나. 중학교 2학년 인지영역별 결과 90
III. 과학 성취도 분석 결과 93
1. 전체 성취도 결과 95
가. 초등학교 4학년 95
나. 중학교 2학년 99
다. 학년 간 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103
2. 성취수준별 성취도 결과와 대표 문항 104
가. 초등학교 4학년 성취수준별 과학 성취도와 대표 문항 105
나. 중학교 2학년 성취수준별 과학 성취도와 대표 문항 114
3. 성별 성취도 결과 125
가. 성별 과학 성취도 125
나. 성별 과학 성취도 변화추이 127
4. 내용영역별 성취도 결과 128
가. 초등학교 4학년 내용영역별 결과 128
나. 중학교 2학년 내용영역별 결과 132
5. 인지영역별 성취도 결과 137
가. 초등학교 4학년 인지영역별 결과 137
나. 중학교 2학년 인지영역별 결과 140
IV. 학생 변인과 수학·과학 성취도 145
1. 가정 배경 및 취학 전 준비도 147
가. 가정 배경 147
나. 초등학교 취학 전 준비도 158
2. 수학·과학에 대한 태도 165
가.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인식 165
나. 학생들의 수학·과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 169
V. 교수·학습 변인과 수학·과학 성취도 193
1. 교사 변인 195
가. 교직 만족도 195
나. 교사 전문성 개발 198
2. 교실 수업 변인 203
가. 수업 시간 및 활동 203
나. 수업 자원의 활용 212
3. 학생 및 학교 특성에 의한 수업 제한 220
가. 학생 특성에 의한 수업 제한 220
나. 학교 특성에 의한 수업 제한 224
VI. 학교 변인과 수학·과학 성취도 231
1. 학교 구성원 특성 및 자원 233
가. 교원 특성 233
나. 재학생 특성 249
다. 학교 환경 및 자원 256
2. 학교 특성 변인 260
가. 학교 풍토 260
나. 학생 문제 및 학교 안전 270
VII. 결론 및 정책 제언 283
1. 요약 및 결론 285
2. 정책 제언 299
가. 수학·과학 교육 활성화 방안 299
나. 수학 교육 개선 방안 309
다. 과학 교육 개선 방안 320
참고문헌 335
ABSTRACT 339
부록 343
〈표 I-1〉 TIMSS 2015 수학·과학 내용영역 평가틀 30
〈표 I-2〉 TIMSS 2015 인지영역 평가틀 30
〈표 I-3〉 TIMSS 2015 초4 수학 문항 분포 31
〈표 I-4〉 TIMSS 2015 중2 수학 문항 분포 31
〈표 I-5〉 TIMSS 2015 초4 과학 문항 분포 32
〈표 I-6〉 TIMSS 2015 중2 과학 문항 분포 32
〈표 I-7〉 TIMSS 2015 배경변인 평가틀 33
〈표 I-8〉 학교 설문지 구성 영역 및 세부 내용 34
〈표 I-9〉 교사 설문지 구성 영역 및 세부 내용 34
〈표 I-10〉 학생 설문지 구성 영역 및 세부 내용 35
〈표 I-11〉 학부모 설문지 구성 영역 및 세부 내용 35
〈표 I-12〉 TIMSS 2015 우리나라 참여 결과 36
〈표 I-13〉 TIMSS 시행 대상 학생에 적용된 수학과 교육과정 37
〈표 I-14〉 초등학교 4학년까지 가르치도록 교육과정에 의도된 TIMSS 수학 주제 수 38
〈표 I-15〉 TIMSS 2015 수학 평가문항과 교육과정과의 일치도(TCMA)에 따른 정답률(초4) 39
〈표 I-16〉 중학교 2학년까지 가르치도록 교육과정에 의도된 TIMSS 수학 주제 수 40
〈표 I-17〉 TIMSS 2015 수학 평가문항과 교육과정과의 일치도(TCMA)에 따른 정답률(중2) 41
〈표 I-18〉 TIMSS 시행 대상 학생에 적용된 과학과 교육과정 42
〈표 I-19〉 초등학교 4학년까지 가르치도록 교육과정에 의도된 TIMSS 과학 주제 수 43
〈표 I-20〉 TIMSS 2015 과학 평가문항과 교육과정과의 일치도(TCMA)에 따른 정답률(초4) 44
〈표 I-21〉 중학교 2학년까지 가르치도록 교육과정에 의도된 TIMSS 과학 주제 수 45
〈표 I-22〉 TIMSS 2015 과학 평가문항과 교육과정과의 일치도(TCMA)에 따른 정답률(중2) 46
〈표 II-1〉 수학 성취도 결과(초4) 51
〈표 II-2〉 수학 백분위 점수(초4) 52
〈표 II-3〉 평가주기에 따른 수학 성취도 차이(초4) 54
〈표 II-4〉 수학 성취도 결과(중2) 55
〈표 II-5〉 수학 백분위 점수(중2) 56
〈표 II-6〉 평가주기에 따른 수학 성취도 차이(중2) 58
〈표 II-7〉 TIMSS 2011 초4와 TIMSS 2015 중2의 수학 성취도 59
〈표 II-8〉 TIMSS 2015 초4 수학 성취수준 요약 60
〈표 II-9〉 수학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 비율(초4) 61
〈표 II-10〉 수학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비율 추이변화(초4) 62
〈표 II-11〉 TIMSS 2015 중2 수학 성취수준 요약 68
〈표 II-12〉 수학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비율(중2) 69
〈표 II-13〉 수학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비율 추이변화(중2) 70
〈표 II-14〉 수학 성별 성취도(초4) 76
〈표 II-15〉 수학 성별 성취도(중2) 77
〈표 II-16〉 TIMSS 수학 주제를 학습한 학생 비율(초4) 79
〈표 II-17〉 수학 내용영역별 성취도(초4) 80
〈표 II-18〉 수학 내용영역에 따른 평가 주기별 평균점수 추이변화(초4) 81
〈표 II-19〉 내용영역에 따른 성별 수학 성취도(초4) 82
〈표 II-20〉 TIMSS 수학 주제를 학습한 학생 비율(중2) 83
〈표 II-21〉 수학 내용영역별 성취도(중2) 84
〈표 II-22〉 수학 내용영역에 따른 평가 주기별 평균점수 추이변화(중2) 85
〈표 II-23〉 내용영역에 따른 성별 수학 성취도(중2) 86
〈표 II-24〉 수학 인지영역별 성취도(초4) 87
〈표 II-25〉 수학 인지영역에 따른 평가 주기별 평균점수 추이변화(초4) 88
〈표 II-26〉 인지영역에 따른 성별 수학 성취도(초4) 89
〈표 II-27〉 수학 인지영역별 성취도(중2) 90
〈표 II-28〉 인지영역에 따른 평가 주기별 평균점수 추이변화(중2) 91
〈표 II-29〉 인지영역에 따른 성별 수학 성취도(중2) 92
〈표 III-1〉 과학 성취도 결과(초4) 95
〈표 III-2〉 과학 백분위 점수(초4) 96
〈표 III-3〉 평가주기에 따른 과학 성취도 차이(초4) 98
〈표 III-4〉 과학 성취도 결과(중2) 99
〈표 III-5〉 과학 백분위 점수(중2) 100
〈표 III-6〉 평가주기에 따른 과학 성취도 차이(중2) 103
〈표 III-7〉 TIMSS 2011 초4와 TIMSS 2015 중2의 과학 성취도 104
〈표 III-8〉 TIMSS 2015 초4 과학 성취수준 요약 105
〈표 III-9〉 과학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 비율(초4) 106
〈표 III-10〉 과학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비율 추이변화(초4) 107
〈표 III-11〉 TIMSS 2015 중2 과학 성취수준 요약 114
〈표 III-12〉 과학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비율(중2) 116
〈표 III-13〉 과학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비율 추이변화(중2) 116
〈표 III-14〉 과학 성별 성취도(초4) 125
〈표 III-15〉 과학 성별 성취도(중2) 126
〈표 III-16〉 TIMSS 과학 주제를 학습한 학생 비율(초4) 128
〈표 III-17〉 과학 내용영역별 성취도(초4) 129
〈표 III-18〉 과학 내용영역에 따른 평가 주기별 평균점수 추이변화(초4) 130
〈표 III-19〉 내용영역에 따른 성별 과학 성취도(초4) 131
〈표 III-20〉 TIMSS 과학 주제를 학습한 학생 비율(중2) 132
〈표 III-21〉 과학 내용영역별 성취도(중2) 133
〈표 III-22〉 과학 내용영역에 따른 평가 주기별 평균점수 추이변화(중2) 135
〈표 III-23〉 내용영역에 따른 성별 과학 성취도(중2) 136
〈표 III-24〉 과학 인지영역별 성취도(초4) 138
〈표 III-25〉 과학 인지영역에 따른 평가 주기별 평균점수 추이변화(초4) 139
〈표 III-26〉 인지영역에 따른 성별 과학 성취도(초4) 140
〈표 III-27〉 과학 인지영역별 성취도(중2) 141
〈표 III-28〉 과학 인지영역에 따른 평가 주기별 평균점수 추이변화(중2) 142
〈표 III-29〉 인지영역에 따른 성별 과학 성취도(중2) 143
〈표 IV-1〉 학습을 위한 가정 자원과 수학 성취도(초4) 148
〈표 IV-2〉 학습을 위한 가정 자원과 과학 성취도(초4) 148
〈표 IV-3〉 가정의 교육적 자원과 수학 성취도(중2) 151
〈표 IV-4〉 가정의 교육적 자원과 과학 성취도(중2) 151
〈표 IV-5〉 가정에서 시험 언어로 대화하는 빈도와 수학 성취도(초4) 154
〈표 IV-6〉 가정에서 시험 언어로 대화하는 빈도와 과학 성취도(초4) 154
〈표 IV-7〉 가정에서 시험 언어로 대화하는 빈도와 수학 성취도(중2) 155
〈표 IV-8〉 가정에서 시험 언어로 대화하는 빈도와 과학 성취도(중2) 156
〈표 IV-9〉 수학·과학에 대한 학부모의 태도와 수학 성취도(초4) 157
〈표 IV-10〉 수학·과학에 대한 학부모의 태도와 과학 성취도(초4) 157
〈표 IV-11〉 초등학생의 조기교육 참여와 수학 성취도(초4) 158
〈표 IV-12〉 초등학생의 조기교육 참여와 과학 성취도(초4) 159
〈표 IV-13〉 취학 전 문해력과 수리력에 관한 조기 활동 경험과 수학 성취도(초4) 160
〈표 IV-14〉 취학 전 문해력과 수리력에 관한 조기 활동 경험과 과학 성취도(초4) 160
〈표 IV-15〉 취학을 위한 초기 준비와 수학 성취도(초4) 162
〈표 IV-16〉 취학을 위한 초기 준비와 과학 성취도(초4) 162
〈표 IV-17〉 취학 시 문해력과 수리력 과제 수행 수준과 수학 성취도(초4) 163
〈표 IV-18〉 취학 시 문해력과 수리력 과제 수행 수준과 과학 성취도(초4) 164
〈표 IV-19〉 수학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수학 성취도(초4) 165
〈표 IV-20〉 과학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과학 성취도(초4) 166
〈표 IV-21〉 수학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수학 성취도(중2) 167
〈표 IV-22〉 과학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과학 성취도(중2) 168
〈표 IV-23〉 수학·과학에 대한 자신감 설문 내용 170
〈표 IV-24〉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수학 성취도(초4) 170
〈표 IV-25〉 과학에 대한 자신감과 과학 성취도(초4) 173
〈표 IV-26〉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수학 성취도(중2) 175
〈표 IV-27〉 과학에 대한 자신감과 과학 성취도(중2) 177
〈표 IV-28〉 수학·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 설문 내용 180
〈표 IV-29〉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수학 성취도(초4) 180
〈표 IV-30〉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과학 성취도(초4) 182
〈표 IV-31〉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수학 성취도(중2) 184
〈표 IV-32〉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과학 성취도(중2) 186
〈표 IV-33〉 수학·과학에 대한 가치 인식 설문 내용 188
〈표 IV-34〉 수학에 대한 가치 인식과 수학 성취도(중2) 189
〈표 IV-35〉 과학에 대한 가치 인식과 과학 성취도(중2) 191
〈표 V-1〉 교사의 직업 만족도와 수학 성취도(초4) 196
〈표 V-2〉 교사의 직업 만족도와 과학 성취도(초4) 196
〈표 V-3〉 교사의 직업 만족도와 수학 성취도(중2) 197
〈표 V-4〉 교사의 직업 만족도와 과학 성취도(중2) 198
〈표 V-5〉 최근 2년 간 교사의 수학 전문성 개발 활동 참여와 수학 성취도(초4) 199
〈표 V-6〉 최근 2년 간 교사의 과학 전문성 개발 활동 참여와 과학 성취도(초4) 200
〈표 V-7〉 최근 2년 간 교사의 수학 전문성 개발 활동 참여와 수학 성취도(중2) 201
〈표 V-8〉 최근 2년 간 교사의 과학 전문성 개발 활동 참여와 과학 성취도(중2) 202
〈표 V-9〉 수학 수업 시간(초4) 203
〈표 V-10〉 과학 수업 시간(초4) 204
〈표 V-11〉 우리나라 초등학교 4학년(3~4학년군) 연간 수업 시수 변화 205
〈표 V-12〉 수학 수업 시간(중2) 206
〈표 V-13〉 과학 수업 시간(중2) 207
〈표 V-14〉 우리나라 중학교 2학년(1~3학년군) 연간 수업 시수 변화 208
〈표 V-15〉 주간 수학 숙제 소요 시간과 수학 성취도(중2) 209
〈표 V-16〉 주간 과학 숙제 소요 시간과 과학 성취도(중2) 209
〈표 V-17〉 과학 수업에서 탐구를 강조하는 활동 빈도와 과학 성취도(초4) 210
〈표 V-18〉 과학 수업에서 탐구를 강조하는 활동 빈도와 과학 성취도(중2) 211
〈표 V-19〉 수학 수업에서 컴퓨터 활용과 수학 성취도(초4) 213
〈표 V-20〉 과학 수업에서 컴퓨터 활용과 과학 성취도(초4) 213
〈표 V-21〉 수학 수업에서 컴퓨터 활용과 수학 성취도(중2) 214
〈표 V-22〉 과학 수업에서 컴퓨터 활용과 과학 성취도(중2) 215
〈표 V-23〉 학교 수업을 위한 학생들의 인터넷 활용(중2) 216
〈표 V-24〉 과학 실험실 및 실험보조 인력 유무와 과학 성취도(초4) 217
〈표 V-25〉 과학 실험실 및 실험보조 인력 유무와 과학 성취도(중2) 219
〈표 V-26〉 학생 특성에 의한 수업 제한과 수학 성취도(초4) 221
〈표 V-27〉 학생 특성에 의한 수업 제한과 과학 성취도(초4) 221
〈표 V-28〉 학생 특성에 의한 수업 제한과 수학 성취도(중2) 223
〈표 V-29〉 학생 특성에 의한 수업 제한과 과학 성취도(중2) 223
〈표 V-30〉 수업 관련 문제와 수학 성취도(초4) 224
〈표 V-31〉 수업 관련 문제와 과학 성취도(초4) 225
〈표 V-32〉 수업 관련 문제들과 수학 성취도(중2) 226
〈표 V-33〉 수업 관련 문제들과 과학 성취도(중2) 226
〈표 V-34〉 수학 자원 부족이 수업에 미치는 영향과 수학 성취도(초4) 228
〈표 V-35〉 과학 자원 부족이 수업에 미치는 영향과 과학 성취도(초4) 228
〈표 V-36〉 수학 자원 부족이 수업에 미치는 영향과 수학 성취도(중2) 229
〈표 V-37〉 과학 자원 부족이 수업에 미치는 영향과 과학 성취도(중2) 230
〈표 VI-1〉 학교장의 교육 경험(초4) 234
〈표 VI-2〉 학교장의 교육 경험(중2) 235
〈표 VI-3〉 학교장 경력(초4) 236
〈표 VI-4〉 학교장 경력(중2) 237
〈표 VI-5〉 수학 교사의 학력(초4) 238
〈표 VI-6〉 과학 교사의 학력(초4) 239
〈표 VI-7〉 수학 교사의 학력(중2) 240
〈표 VI-8〉 과학 교사의 학력(중2) 241
〈표 VI-9〉 교사의 수학 및 교육 분야 전공(초4) 242
〈표 VI-10〉 교사의 과학 및 교육 분야 전공(초4) 243
〈표 VI-11〉 교사의 수학 및 교육 분야 전공(중2) 244
〈표 VI-12〉 교사의 과학 및 교육 분야 전공(중2) 245
〈표 VI-13〉 교사 경력에 따른 학생 수학 성취도(초4) 246
〈표 VI-14〉 교사 경력에 따른 학생 과학 성취도(초4) 247
〈표 VI-15〉 교사 경력에 따른 학생 수학 성취도(중2) 248
〈표 VI-16〉 교사 경력에 따른 학생 과학 성취도(중2) 249
〈표 VI-17〉 학생의 경제적 배경에 따른 학교 구성과 수학·과학 성취도(초4) 250
〈표 VI-18〉 학생의 경제적 배경에 따른 학교 구성과 수학·과학 성취도(중2) 251
〈표 VI-19〉 검사 언어를 모어로 사용하는 학생과 수학·과학 성취도(초4) 253
〈표 VI-20〉 검사 언어를 모어로 사용하는 학생과 수학·과학 성취도(중2) 254
〈표 VI-21〉 입학 시 문해력과 수리력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학생 비율과 수학·과학 성취도(초4) 255
〈표 VI-22〉 학교 환경 및 자원에 따른 문제와 수학 성취도(초4) 257
〈표 VI-23〉 학교 환경 및 자원에 따른 문제와 과학 성취도(초4) 257
〈표 VI-24〉 학교 환경 및 자원에 따른 문제와 수학 성취도(중2) 258
〈표 VI-25〉 학교 환경 및 자원에 따른 문제와 과학 성취도(중2) 259
〈표 VI-26〉 학교의 수행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과 수학·과학 성취도(초4) 261
〈표 VI-27〉 학생들이 느끼는 학교에 대한 소속감과 수학·과학 성취도(초4) 262
〈표 VI-28〉 학생들이 느끼는 학교에 대한 소속감과 수학·과학 성취도(중2) 263
〈표 VI-29〉 학교의 학업적 성공 강조에 대한 학교장 인식과 수학·과학 성취도(초4) 265
〈표 VI-30〉 학교의 학업적 성공 강조에 대한 교사 인식과 수학 성취도(초4) 266
〈표 VI-31〉 학교의 학업적 성공 강조에 대한 교사 인식과 과학 성취도(초4) 266
〈표 VI-32〉 학교의 학업적 성공 강조에 대한 학교장 인식과 수학·과학 성취도(중2) 269
〈표 VI-33〉 학교의 학업적 성공 강조에 대한 교사 인식과 수학 성취도(중2) 269
〈표 VI-34〉 학교의 학업적 성공 강조에 대한 교사 인식과 과학 성취도(중2) 270
〈표 VI-35〉 학생 문제 발생 빈도와 수학·과학 성취도(초4) 271
〈표 VI-36〉 학생 문제 발생 빈도와 수학·과학 성취도(중2) 272
〈표 VI-37〉 학생 결석 빈도와 수학·과학 성취도(초4) 273
〈표 VI-38〉 학생 결석 빈도와 수학·과학 성취도(중2) 275
〈표 VI-39〉 학교 규율 문제와 수학·과학 성취도(초4) 276
〈표 VI-40〉 학교 규율 문제와 수학·과학 성취도(중2) 277
〈표 VI-41〉 학교 질서 및 안전성과 수학 성취도(초4) 279
〈표 VI-42〉 학교 질서 및 안전성과 과학 성취도(초4) 280
〈표 VI-43〉 학교 질서 및 안전성과 수학 성취도(중2) 281
〈표 VI-44〉 학교 질서 및 안전성과 과학 성취도(중2) 282
〈표 VII-1〉 우리나라 초4, 중2 학생들의 수학·과학 정의적 태도 순위 변화추이 300
〈표 VII-2〉 교과별 교과역량(예시) 301
〈표 VII-3〉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 및 과학교육 종합계획 추진과제 308
〈표 VII-4〉 수학 최상위 아시아 5개국의 수학 성취도 점수 추이변화 310
〈표 VII-5〉 수학 성취도 상위 3개국 상위 50% 학생의 수학 성취도 평균 점수 311
〈표 VII-6〉 수학 교사 전문성 개발 활동 참여율 318
〈표 VII-7〉 초등학교 과학교과 전담교사 및 초·중·고 과학실험 보조교사 채용 현황 323
〈표 VII-8〉 중2 과학 백분위별 성취도 변화추이(상위 4개국) 331
〈표 VII-9〉 2016년 시·도교육청 평가영역 및 평가지표(부분 예시) 333
[그림 I-1] TIMSS 2015 연도별 연구 추진 내용 24
[그림 I-2] TIMSS의 평가도구와 평가 모형과의 관계 29
[그림 II-1] 수학 최상위 아시아 5개국 상하위 집단 평균 점수 비교(초4) 53
[그림 II-2] 수학 성취도 추이변화(초4) 54
[그림 II-3] 수학 최상위 아시아 5개국 상하위 집단 평균 점수 비교(중2) 57
[그림 II-4] 수학 성취도 변화추이(중2) 58
[그림 II-5] 수학 성취수준에 따른 우리나라 학생비율 그래프(초4) 62
[그림 II-6] 수학 성취수준에 따른 우리나라 학생비율 그래프(중2) 70
[그림 II-7] 초4·중2 수학 성별 성취도 변화추이 78
[그림 III-1] 과학 최상위 5개국 상·하위 집단 평균 점수 비교(초4) 97
[그림 III-2] 과학 성취도 변화추이(초4) 98
[그림 III-3] 과학 최상위 5개국 상·하위 집단 평균 점수 비교(중2) 101
[그림 III-4] 과학 성취도 변화추이(중2) 102
[그림 III-5] 과학 성취수준에 따른 우리나라 학생비율 그래프(초4) 107
[그림 III-6] 과학 성취수준에 따른 우리나라 학생비율 그래프(중2) 117
[그림 III-7] 초4·중2 과학 성별 성취도 변화추이 127
[그림 IV-1] 학습을 위한 가정 자원 평균척도점수에 따른 수학 성취도 분포(초4) 149
[그림 IV-2] 학습을 위한 가정 자원 평균척도점수에 따른 과학 성취도 분포(초4) 150
[그림 IV-3] 가정의 교육적 자원 평균척도점수에 따른 수학 성취도 분포(중2) 152
[그림 IV-4] 가정의 교육적 자원 평균척도점수에 따른 과학 성취도 분포(중2) 153
[그림 IV-5] TIMSS 주기별 수학에 대한 자신감 하위문항 긍정 응답 비율 변화(초4) 172
[그림 IV-6] TIMSS 주기별 과학에 대한 자신감 하위문항 긍정 응답 비율 변화(초4) 174
[그림 IV-7] TIMSS 주기별 수학에 대한 자신감 하위문항 긍정 응답 비율 변화(중2) 176
[그림 IV-8] 상급학교 진학에 따른 수학에 대한 자신감 하위문항 긍정 응답 비율 변화(초4→중2) 177
[그림 IV-9] TIMSS 주기별 과학에 대한 자신감 하위문항 긍정 응답 비율 변화(중2) 178
[그림 IV-10] 상급학교 진학에 따른 과학에 대한 자신감 하위문항 긍정 응답 비율 변화(초4→중2) 179
[그림 IV-11] TIMSS 주기별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 하위문항 긍정 응답 비율 변화(초4) 181
[그림 IV-12] TIMSS 주기별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 하위문항 긍정 응답 비율 변화(초4) 183
[그림 IV-13] TIMSS 주기별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 하위문항 긍정 응답 비율 변화(중2) 185
[그림 IV-14] 상급학교 진학에 따른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 하위문항 긍정 응답 비율 변화(초4→중2) 185
[그림 IV-15] TIMSS 주기별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 하위문항 긍정 응답 비율 변화(중2) 187
[그림 IV-16] 상급학교 진학에 따른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 하위문항 긍정 응답 비율 변화(초4→중2) 188
[그림 IV-17] TIMSS 주기별 수학에 대한 가치인식 하위문항 긍정 응답 비율 변화(중2) 190
[그림 IV-18] TIMSS 주기별 과학에 대한 가치인식 하위문항 긍정 응답 비율 변화(중2) 192
[그림 VII-1] 정책 제언 개관 299
[그림 VII-2] 학교 구성원의 인식 조사 결과 중 가장 긍정적인 척도에 대한 응답 비율 305
[그림 VII-3] TIMSS 2011 중2 자료와 가능성 영역 공개문항 314
[그림 VII-4] TIMSS 2015 초4 수학 수업시간 315
[그림 VII-5] TIMSS 2015 수학 수업에서 컴퓨터 활용(초4) 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