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7
1. 연구 필요성 18
2. 연구 목적 28
3. 연구 내용 29
가. 평가 결과를 관리하는 채점시스템 설계 29
나. 학생 및 교사 맞춤형 피드백 제공 시스템 설계 29
다. 채점 및 피드백 시스템 프로토타입 개발 30
라. 채점 및 피드백 시스템 프로토타입 시범 적용 및 결과 분석 30
4. 연구 방법 31
가. 문헌 연구 31
나. 전문가 협의회, 정책 협의회 31
다. 개발 협의체 구성ㆍ운영 31
라. 시범 적용 및 의견 조사 32
마. 세미나 32
Ⅱ. 채점 및 피드백 시스템 개발 방향 탐색 34
1. 채점 단위 평가의 기록 현황 분석 35
가. 학교 단위 평가의 기록 대상과 내용 35
나. 학교 단위 평가의 기록 생성 43
다. 시사점 45
2. 국내외 평가시스템 분석 47
가. 국내 평가시스템 47
나. 해외 평가시스템 56
다. 차이점 및 시사점 63
Ⅲ. 채점 및 피드백 시스템 설계 67
1. 평가 결과를 관리하는 채점시스템 설계 68
가. 오프라인 평가의 답안 입력 68
나. 평가 결과 관리 72
2. 학생과 교사 맞춤형 피드백 제공 시스템 설계 78
가. 맞춤형 피드백 제공 틀의 구성 79
나. 학생 및 교사 맞춤형 피드백 제공 방안 90
Ⅳ. 채점 및 피드백 시스템 개발 92
1. 채점 및 피드백 시스템의 기능 및 개발 진행 과정 93
가. 채점 및 피드백 시스템의 기능 93
나. 채점 및 피드백 시스템의 개발 진행 과정 97
2. 문항관리시스템 프로토타입의 일부 기능 개선 98
가. 인터페이스 변경 98
나. 계정 관리 기능 개선 98
3. 채점시스템 프로토타입 개발 100
가. 오프라인 평가의 답안 입력 방식 101
나. 평가 결과 관리 104
4. 피드백시스템 프로토타입 개발 105
가. 학생용 피드백 106
나. 교사용 피드백 108
5. 시범 적용 및 설문 결과 110
Ⅴ. 요약 및 제언 116
1. 연구 요약 117
가. 채점 및 피드백 시스템 개발 방향 117
나. 채점 및 피드백 시스템 설계 119
다. 채점 및 피드백 시스템 개발 120
2. 제언 122
가. 연구 제언 123
나. 정책 제언 132
참고문헌 155
ABSTRACT 161
[부록 1] 형성평가 문항 165
[부록 2] 학습도움말 179
[부록 3] 형성평가시스템 사용 만족도 조사 학생용 187
판권기 2
〈표 Ⅰ-1〉 주요 선행 연구와 본연구의 차별성 27
〈표 Ⅰ-2〉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32
〈표 Ⅱ-1〉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시행 관련 지침 37
〈표 Ⅱ-2〉 경기도 A 중학교의 2016학년도 1학기 과목별 평가 유형별 반영 비율 38
〈표 Ⅱ-3〉 일반학기 및 자유학기 평가결과 기록 방식 비교 41
〈표 Ⅱ-4〉 경기도 B 중학교의 2016학년도 1학기 과목별 평가 유형별 반영 비율 42
〈표 Ⅱ-5〉 학교 단위 평가 현황 분석의 시사점 46
〈표 Ⅱ-6〉 진단평가 보정학습 시스템의 3단계 평가별 특징 51
〈표 Ⅱ-7〉 국내외 평가시스템별 특징 63
〈표 Ⅱ-8〉 국내외 평가시스템들의 시사점 66
〈표 Ⅲ-1〉 오프라인 답안 입력 방법의 장단점 72
〈표 Ⅲ-2〉 교사를 위한 누적 방안 77
〈표 Ⅲ-3〉 성취기준 단위 성취기준(상/중/하)의 일반적 특성 79
〈표 Ⅲ-4〉 수학과 성취수준별 특성 86
〈표 Ⅲ-5〉 성취수준별 학습 방향 안내 87
〈표 Ⅲ-6〉 성취기준 단위 학습도움말 예시 88
〈표 Ⅲ-7〉 피드백시스템이 제공하는 피드백의 유형 90
〈표 Ⅳ-1〉 형성평가시스템에 대한 요구 사항 95
〈표 Ⅳ-2〉 채점 및 피드백 시스템 개발 주요 진행 과정 97
〈표 Ⅳ-3〉 학생 답안 입력 방법 100
〈표 Ⅳ-4〉 시범 적용 설계 111
〈표 Ⅳ-5〉 시범 적용의 세부 일정 111
〈표 Ⅳ-6〉 채점 및 피드백 시스템 만족도 학생 설문 결과 112
〈표 Ⅳ-7〉 시스템 개선 관련 학생 의견 114
〈표 Ⅳ-8〉 채집 및 피드백 관련 교사 면담 결과 115
〈표 Ⅴ-1〉 학교 단위 평가기록 현황 분석의 시사점 118
〈표 Ⅴ-2〉 국내외 평가시스템들의 시사점 119
〈표 Ⅴ-3〉 성취기준 단위 피드백 제공의 예시 120
〈표 Ⅴ-4〉 LaTeX와 아래한글 수식 입력 예시 124
〈표 Ⅴ-5〉 문자 인식 기술 분류 127
〈표 Ⅴ-6〉 시스템 운영 관리자별 특징 및 장단점 비교 133
〈표 Ⅴ-7〉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영어과 성취기준 136
〈표 Ⅴ-8〉 성취수준의 일반적 정의 138
[그림 Ⅰ-1] 형성평가 체제 도입을 위한 연구 설계 19
[그림 Ⅰ-2] 자유학기제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예시 22
[그림 Ⅰ-3] 형성평가시스템의 구성 요소 24
[그림 Ⅰ-4] 성취기준 매핑 구조를 활용한 학생 맞춤형 피드백 개념도 26
[그림 Ⅰ-5] 맞춤형 피드백시스템의 기능 27
[그림 Ⅱ-1] 학교 단위 평가 관련 법령 및 각종 지침 36
[그림 Ⅱ-2] 교과학습발달상황 기재 내용과 기재 양식 예시 40
[그림 Ⅱ-3] 학교 단위 평가 기록의 생성 과정 44
[그림 Ⅱ-4] 학교 단위 평가 결과 처리 과정 45
[그림 Ⅱ-5] 대구 'e-study' 사이버학습의 진단 실시 화면 48
[그림 Ⅱ-6] 사이버학습의 진단 실시와 진단 결과 화면 49
[그림 Ⅱ-7] 학생에게 제공되는 평가 결과 52
[그림 Ⅱ-8] 교사에게 제공되는 평가 결과 53
[그림 Ⅱ-9] 오프라인 학생 답안 입력 54
[그림 Ⅱ-10] 모바일 답안 입력기 사용 54
[그림 Ⅱ-11] 교사와 학교에 제공되는 평가 결과표 55
[그림 Ⅱ-12] 학생용 결과표 57
[그림 Ⅱ-13] 교사용 결과표 58
[그림 Ⅱ-14] 벤치마킹 검사의 학생용 결과표 60
[그림 Ⅱ-15] 벤치마킹 검사의 학급용 결과 화면 61
[그림 Ⅱ-16] 학생 성장 모니터링 결과 화면 62
[그림 Ⅲ-1] 기초학련 진단-보정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오프라인 학생 답안 입력 화면 69
[그림 Ⅲ-2] 소형 스캐너 예 70
[그림 Ⅲ-3] 모바일 답안 입력기 이용 방법 예시 71
[그림 Ⅲ-4] 채점시스템의 데이터 내용 및 구조 73
[그림 Ⅲ-5] 채점시스템의 성취기준별 채점의 예 74
[그림 Ⅲ-6] 문항별 결과 내용 75
[그림 Ⅲ-7] 단원별 성취기준 누적 구조 76
[그림 Ⅲ-8] 성취기준별 누적 구조 76
[그림 Ⅲ-9] 성취기준 '상/중/하/' 체계의 학년 간 위계 모형 80
[그림 Ⅲ-10] 수학과 선수 성취기준 분석 예시 81
[그림 Ⅲ-11] 선수 성취기준 분석 예시(수95092) 83
[그림 Ⅲ-12] 선수 성취기준 분석 예시(수95031-1) 84
[그림 Ⅲ-13] 성취기준 단위 피드백 제공 예시 85
[그림 Ⅲ-14] 성취기준 단위 평가 결과 예시 85
[그림 Ⅲ-15] 성취기준 단위 수준별 피드백 예시 87
[그림 Ⅲ-16] 세부 영역별 강약점에 대한 피드백 예시 89
[그림 Ⅲ-17] 피드백 화면 구성 구조 예시 91
[그림 Ⅳ-1] 형성평가시스템에서 채점 및 피드백시스템의 역할 93
[그림 Ⅳ-2] 채점시스템에 답안 입력 방법 95
[그림 Ⅳ-3] 온라인 수기 입력 과정 96
[그림 Ⅳ-4] 학생용 피드백으로 제공된 학습 도움말 예시 96
[그림 Ⅳ-5] 문항관리시스템의 메뉴 구성 변경 98
[그림 Ⅳ-6] 문항관리시스템의 '등록' 편의 기능 개선 99
[그림 Ⅳ-7] 문항관리시스템에 '검색' 기능 추가 99
[그림 Ⅳ-8] 채점시스템의 기능 100
[그림 Ⅳ-9] 학생 답안 수기 입력 101
[그림 Ⅳ-10] 학생 답안 스캔 입력 과정 102
[그림 Ⅳ-11] 스캔 입력을 통해 생성된 결과 파일 103
[그림 Ⅳ-12] 결과 파일 등록 103
[그림 Ⅳ-13] 모바일을 이용한 답안 입력 104
[그림 Ⅳ-14] 외부 평가 목록 생성 105
[그림 Ⅳ-15] 외부 평가 결과 등록 105
[그림 Ⅳ-16] 형성평가 결과보기 화면 106
[그림 Ⅳ-17] 전체 결과보기 화면 106
[그림 Ⅳ-18] 문항별 결과 화면 107
[그림 Ⅳ-19] 문항별 정답해설 화면 107
[그림 Ⅳ-20] 단원별 진단 결과 화면 108
[그림 Ⅳ-21] 성취기준별 결과 확인 109
[그림 Ⅳ-22] 학급별 및 학년별 결과 확인 109
[그림 Ⅳ-23] 학생들의 피드백 결과 확인 장면 110
[그림 Ⅴ-1] 채점시스템의 기능 120
[그림 Ⅴ-2] 학생과 교사용 피드백 화면 121
[그림 Ⅴ-3] 연구와 정책 제언 및 추진 전략 122
[그림 Ⅴ-4] 형성평가시스템 기능 개선 과정 123
[그림 Ⅴ-5] 형성평가 도구 제작을 위한 화면 125
[그림 Ⅴ-6] 채점시스템의 데이터 내용 및 구조 129
[그림 Ⅴ-7] 다양한 평가 결과 출력 방식 130
[그림 Ⅴ-8] 형성평가시스템 운영을 위한 준비 과정 134
[그림 Ⅴ-9] 형성평가시스템의 학교급 및 교과목 확대 로드맵 135
[그림 Ⅴ-10] 형성평가시스템 피드백과 기초학력 향상 프로그램의 연계 138
[그림 Ⅴ-11] Ku-Cu 탑재 자료의 영역별 분류 139
[그림 Ⅴ-12] 학생과 교사의 피드백 활용 예시 제공 141
[그림 Ⅴ-13] 학생평가 지원센터의 세부 업무 145
[그림 Ⅴ-14] 연구학교를 통한 형성평가시스템 확산 146
[그림 Ⅴ-15] 형성평가시스템 확산을 위한 협력 체제 147
[그림 Ⅴ-16] 자유학기제 관련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개정안 149
[그림 Ⅴ-17] 형성평가시스템 활용 우수 사례 발굴 및 확산 153
[그림 Ⅴ-18] 홍보를 위한 피드백 활용 예시 자료 제공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