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수학의 특성과 수학교육의 목적 1. 수학의 특성 2. 수학교육의 목적 ? 02 수학교육의 변천 1. 수학교육 개혁 운동 2.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 3. 1980-2000년대의 수학교육 ? 03 우리나라 초등수학교육의 변천 1. 교수요목 2. 제1차 교육과정 3. 제2차 교육과정 4. 제3차 교육과정 5. 제4차 교육과정 6. 제5차 교육과정 7. 제6차 교육과정 8. 제7차 교육과정 9. 2007 개정 교육과정 10. 2009 개정 교육과정 11. 2015 개정 교육과정? 04 수학 학습 심리학 1. 연합 심리학 2. 형태 심리학 3. 발달 심리학 4. 정보처리 심리학 5. 스켐프의 수학학습이론 6.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는 수학 교수 ? 학습원리 ? 05 수학적 활동과 수학화 1. 수학화의 의미 2. 수학화 학습-지도 원리 3. 수학화 수업의 실제 ? 06 문제해결 1. 문제와 문제해결의 의미 2. 문제해결 과정 3. 초등학교에서 유용한 문제해결 전략 4. 문제해결 수업 5. 문제 만들기 6. 개방형 문제 7. 문제해결 평가 ? 07 수학적 사고 ? 태도 1. 수학적 사고 ? 태도에 관한 기본 입장 2. 수학적 사고 ? 태도의 지도 의의 3. 수학의 방법에 관련된 수학적 사고 4. 수학의 내용에 관련된 수학적 사고 5. 수학적 태도 6. 수학적 사고 ? 태도의 지도 방법 ? 08 수학 교수 방법 1. 수학 교수 원리 2. 수학 교수 활동 ? 09 수학교구와 게임의 활용1. 초등수학 학습지도에 활용될 수 있는 교구 2. 컴퓨터를 이용한 수학교육3. 게임을 통한 수학 학습 4. 교구 및 컴퓨터 이용시 유의점 ? 10 수학사의 활용1. 세계 수학사의 개관 2. 수학사의 중요성 3. 수학 수업에서 수학사 활용의 필요성과 이점 4. 수학사의 일반적 활용 방법 ? 11 수학 학습에서의 평가1. 교육평가의 전통적 관점 2. 수학 학습 평가 관점의 변화 3. 수행평가의 개념과 실제 4. 수학 학습 평가의 과제 ? 12 수학 학습 지도의 실제 1. 수학 학습 지도 계획 2. 지도 방법 ? 부록 1 교수 ? 학습 과정안 부록 2 2015 초등학교 교육과정?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