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컨설팅 결과 요약 5
Ⅰ. 서론 18
1. 컨설팅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 내용 및 절차 19
3. 연구 방법 22
가. 문헌 연구 22
나. 교과교실 활용 우수 교사의 수업개선 사례 조사 22
다. 교과교실 활용 사례의 일반화 방안 협의 23
4. 기대효과 및 활용 방안 23
가. 교ㆍ강사 23
나. 학교, 학교관리자 23
다. 교육부, 교육청 24
5. 추진 일정 24
6. 컨설팅단 구성 25
Ⅱ. 선행 연구 개관 26
1. 교과교실 만족도 연구 27
2. 교과교실제의 도입ㆍ실행에 관련된 정책적ㆍ이론적 연구 28
3. 교과교실제 도입에 따른 교과별 효과성 연구 29
Ⅲ. 교과교실 활용 우수 사례 연구 31
1. 우수 수업개선 교사 선정 및 조사지 문항 구성 31
가. 우수 수업개선 교사 선정 31
나. 조사지 문항 구성 34
2. 교과교실 활용 우수 사례 조사 내용 정리 37
가. 국어 37
나. 영어 54
다. 사회 72
라. 수학 91
마. 과학 109
바. 기술 127
Ⅳ. 요약 및 결론 147
1. 요약 147
2. 결론 151
참고문헌 154
[부록 1] 교과교실을 활용한 우수 수업 사례 원고 작성 조사지 158
[부록 2] 교과교실 수업에 관한 교사 의견 조사지 160
[부록 3] 교과교실 수업에 관한 학생의 만족도 조사지 161
판권기 162
〈표 Ⅰ-1〉 본 연구의 학교급별ㆍ교과별 교과교실 수업우수 교사 표집 안 19
〈표 Ⅰ-2〉 본 연구에서 교과교실 수업우수 교사에게 의뢰한 원고 양식(안) 22
〈표 Ⅲ-1〉 우수 수업개선 교사 선정 과정 32
〈표 Ⅲ-2〉 중학교 교과교실 활용 우수 수업개선 교사 명단(2015.12.1. 기준) 32
〈표 Ⅲ-3〉 고등학교 교과교실 활용 우수 수업개선 교사 명단(2015.12.1. 기준) 33
〈표 Ⅲ-4〉 교과교실을 활용한 수업개선 사례 조사지 내용 34
〈표 Ⅲ-5〉 국어과 교사의 문항별 응답 현황 46
〈표 Ⅲ-6〉 국어과 수업에 대한 문항별ㆍ학교급별 학생의 만족도 조사 결과 47
〈표 Ⅲ-7〉 국어과 문항별ㆍ학교급별 평균 비교 결과 48
〈표 Ⅲ-8〉 국어과 학교별 학생ㆍ교사간 응답 차이 비교 결과 49
〈표 Ⅲ-9〉 영어과 교사의 문항별 응답 현황 64
〈표 Ⅲ-10〉 영어과 수업에 대한 문항별ㆍ학교급별 학생의 만족도 조사 결과 65
〈표 Ⅲ-11〉 영어과 문항별ㆍ학교급별 평균 비교 결과 66
〈표 Ⅲ-12〉 영어과 학교별 학생ㆍ교사간 응답 차이 비교 결과 67
〈표 Ⅲ-13〉 사회과 교사의 문항별 응답 현황 83
〈표 Ⅲ-14〉 사회과 수업에 대한 문항별ㆍ학교급별 학생의 만족도 조사 결과 84
〈표 Ⅲ-15〉 사회과 문항별ㆍ학교급별 평균 비교 결과 86
〈표 Ⅲ-16〉 사회과 학교별 학생ㆍ교사간 응답 차이 비교 결과 86
〈표 Ⅲ-17〉 수학과 교사의 문항별 응답 현황 101
〈표 Ⅲ-18〉 수학과 수업에 대한 문항별ㆍ학교급별 학생의 만족도 조사 결과 102
〈표 Ⅲ-19〉 수학과 문항별ㆍ학교급별 평균 비교 결과 104
〈표 Ⅲ-20〉 수학과 학교별 학생ㆍ교사간 응답 차이 비교 결과 104
〈표 Ⅲ-21〉 과학과 교사의 문항별 응답 현황 120
〈표 Ⅲ-22〉 과학과 수업에 대한 문항별ㆍ학교급별 학생의 만족도 조사 결과 121
〈표 Ⅲ-23〉 과학과 문항별ㆍ학교급별 평균 비교 결과 122
〈표 Ⅲ-24〉 과학과 학교별 학생ㆍ교사간 응답 차이 비교 결과 123
〈표 Ⅲ-25〉 기술과 교사의 문항별 응답 현황 138
〈표 Ⅲ-26〉 기술과 수업에 대한 문항별ㆍ학교급별 학생의 만족도 조사 결과 139
〈표 Ⅲ-27〉 기술과 문항별ㆍ학교급별 평균 비교 결과 140
〈표 Ⅲ-28〉 기술과 학교별 학생ㆍ교사간 응답 차이 비교 결과 141
[그림 Ⅰ-1] 주요 연구 절차 21
[그림 Ⅱ-1] 교사 1인당 및 학급당 학생 수 변화 추이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