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5
가. 연구 내용 15
나. 연구 방법 16
3. 연구의 범위 및 한계 19
Ⅱ. 대학 컨설팅의 이론적 배경 20
1. 컨설팅의 개념 21
가. 컨설팅의 정의 21
나. 컨설팅의 시작과 전개 22
다. 컨설팅의 참여자 23
라. 컨설팅의 내용과 방법 23
2. 학교 컨설팅의 특징 24
가. 학교 컨설팅의 등장 배경 24
나. 학교 컨설팅의 정의 25
다. 학교 컨설팅의 영역 27
라. 학교 컨설팅의 절차 27
마. 학교 컨설팅의 원리 28
3. 대학 컨설팅의 특징 31
가. 대학 컨설팅 연구의 특징 31
나. 대학 컨설팅의 현황과 실제 32
다. 대학조직의 특수성과 컨설팅 33
라. 대학의 기관연구(IR: Institutional Research) 33
4. 소결 35
Ⅲ. 대학 컨설팅 동향 38
1. 국내 대학 컨설팅 동향 39
가. 대학구조개혁평가 후속 대학별 맞춤형 컨설팅 39
나. 대학특성화사업 컨설팅 41
다. 대학기관평가인증 컨설팅 43
라.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컨설팅 47
마. PRIME 사업 컨설팅 50
바. 대학 내 자체 컨설팅 사례 53
2. 해외 대학 컨설팅 동향 54
가. 대학 내 자체 컨설팅 사례 54
나. 대학 외부로부터의 컨설팅 61
3. 소결 67
Ⅳ. 대학 컨설팅 현황: 인식과 요구 70
1. 대학 관계자 라운드 테이블 결과 분석 71
가. 면담 개요 71
나. 대학이 컨설팅을 받는 목적 72
다. 대학에서 받은 컨설팅의 성과 74
라. 대학 컨설팅의 부정적 측면과 변화의 필요성 76
마. 대학이 원하는 바람직한 컨설팅 79
바. 고등교육 질 제고를 위한 컨설팅이 되기 위해 대학 컨설팅이 변화해야 하는 부분 81
사. 라운드 테이블 결과 정리 82
2. 대학 관계자 면담 결과 분석 83
가. 면담 개요 83
나. 면담 내용1: 컨설팅 경험 및 요구 84
다. 면담 내용2: 성공적 컨설팅 요건, 방안 89
3. 설문조사 결과 91
가. 설문조사 개요 91
나. 분석방법 94
다. 주요 결과 95
4. 소결 130
Ⅴ. 대학 맞춤형 컨설팅 방안 135
1. 컨설팅 방안 개발의 과정 및 근거 136
가. 국내외 동향 분석 및 설문조사 결과 136
나. 대학 관계자 라운드 테이블 및 면담 결과 137
2. 컨설팅 방안 개발의 관점 145
가. 교육역량 제고 중심 145
나. 과학적 접근 145
다. 대학 특성 기반 146
3. 컨설팅 방안의 기본 틀 147
가. 컨설팅의 목적과 내용 147
나. 컨설팅 주체 149
다. 컨설팅 절차 150
라. 맞춤형 컨설팅의 특징 151
4. 대학 맞춤형 컨설팅의 실행 방안 153
가. 대학 맞춤형 컨설팅 주요 참여자의 과업 153
나. 대학 맞춤형 컨설팅 운영 과정 158
다/라. 대학 맞춤형 컨설팅 운영 과정상 유의점 163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164
1. 요약 165
가. 대학 컨설팅의 이론적 배경 165
나. 대학 컨설팅 동향 166
다. 대학 컨설팅 현황: 인식과 요구 167
라. 대학 맞춤형 컨설팅 방안 169
2. 정책 제언 170
가. 정부의 역할 171
나. 대학 컨설팅 전문기관의 역할 174
다. 대학의 역할 177
참고문헌 179
Abstract 182
[부록 1] 설문조사지 188
판권기 199
〈표 Ⅲ-1〉 대학기관평가인증의 평가준거 45
〈표 Ⅳ-1〉 라운드 테이블 참석자와 소속 대학 71
〈표 Ⅳ-2〉 대학 면담 대상자 83
〈표 Ⅳ-3〉 설문조사 대상 및 참여 대학 현황 92
〈표 Ⅳ-4〉 설문조사 영역 및 주요 내용 94
〈표 Ⅳ-5〉 조사 참여대학의 컨설팅 경험 여부 96
〈표 Ⅳ-6〉 최근 3년(2014~16년) 동안 참여한 컨설팅의 종류(중복선택) 97
〈표 Ⅳ-7〉 최근 3년(2014~16년) 동안 참여한 컨설팅 종류별 평균 참여 횟수 99
〈표 Ⅳ-8〉 최근 3년(2014~16년) 동안 참여한 컨설팅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101
〈표 Ⅳ-9〉 최근 3년(2014~16년) 동안 참여한 컨설팅의 추진 절차 및 방법의 적절성 102
〈표 Ⅳ-10〉 최근 3년(2014~16년) 동안 참여한 컨설팅의 컨설턴트 전문성 정도 103
〈표 Ⅳ-11〉 최근 3년(2014~16년) 동안 참여한 컨설팅의 결과 및 산출물에 대한 만족도 104
〈표 Ⅳ-12〉 최근 3년(2014~16년) 동안 외부기관에 요청하여 수행한 컨설팅의 유무 105
〈표 Ⅳ-13〉 최근 3년(2014~16년) 동안 컨설팅을 받아 본 외부기관(중복선택) 107
〈표 Ⅳ-14〉 최근 3년(2014~16년) 동안 외부기관에 컨설팅을 의뢰한 목적(중복선택) 108
〈표 Ⅳ-15〉 최근 3년(2014~16년) 동안 받은 외부기관 컨설팅의 1회당 평균 수행 기간 109
〈표 Ⅳ-16〉 최근 3년(2014~16년) 동안 받은 외부기관 컨설팅의 연간 예산 지출 규모 110
〈표 Ⅳ-17〉 최근 3년(2014~16년) 동안의 단과대학 및 학과 대상 컨설팅 경험 112
〈표 Ⅳ-18〉 단과대학 및 학과 대상 컨설팅의 실시 목적(중복선택) 114
〈표 Ⅳ-19〉 대학 내 컨설팅 관련 업무 전담조직 및 부서 유무(중복선택) 115
〈표 Ⅳ-20〉 하위등급 대학 대상 '평가기반 컨설팅'의 필요성 117
〈표 Ⅳ-21〉 '요구기반 컨설팅'의 필요성 119
〈표 Ⅳ-22〉 '요구기반 컨설팅'을 수행하기에 가장 적합한 기관(2순위까지 중복선택) 120
〈표 Ⅳ-23〉 '요구기반 컨설팅' 희망 영역(중복선택)(1) 121
〈표 Ⅳ-24〉 '요구기반 컨설팅' 희망 영역(중복선택)(2) 122
〈표 Ⅳ-25〉 '요구기반 컨설팅' 실시를 위한 재원 조달 방법 123
〈표 Ⅳ-26〉 '요구기반 컨설팅' 실시를 위한 대학의 적정 재원 부담 비율 124
〈표 Ⅳ-27〉 '요구기반 컨설팅'의 적정 비용 125
〈표 Ⅳ-28〉 단과대학 및 학과 대상 '요구기반 컨설팅'에 대한 대학의 참여 의향 126
〈표 Ⅳ-29〉 성공적인 대학 컨설팅을 위한 조건(중복선택)(1) 128
〈표 Ⅳ-30〉 성공적인 대학 컨설팅을 위한 조건(중복선택)(2) 129
〈표 Ⅴ-1〉 대학 맞춤형 컨설팅 모형(안) 137
[그림 Ⅱ-1] 학교 컨설팅 모형 26
[그림 Ⅲ-1] 대학 특성화 컨설팅 과정 42
[그림 Ⅲ-2] 대학기관평가인증 조직 46
[그림 Ⅲ-3] LINC사업 종합컨설팅 추진체계 48
[그림 Ⅲ-4] PRIME 사업 컨설팅 51
[그림 Ⅲ-5] PRIME 사업 컨설팅 절차 52
[그림 Ⅲ-6] 한동교육개발원 조직도 및 IR 지원실 53
[그림 Ⅴ-1] 대학 맞춤형 컨설팅의 내용(예시) 139
[그림 Ⅴ-2] 대학 맞춤형 컨설팅의 절차 141
[그림 Ⅴ-3] 대학 맞춤형 컨설팅 내용 및 적용 예시 148
[그림 Ⅴ-4] 대학 맞춤형 컨설팅의 절차(안) 151
[그림 Ⅴ-5] 평가 기반 컨설팅 참여자의 과업 154
[그림 Ⅴ-6] 대학 요구 기반 컨설팅 참여자 과업 156
[그림 Ⅴ-7] 평가 기반 컨설팅 절차 모형 160
[그림 Ⅴ-8] 대학 요구기반 컨설팅 절차 모형 162
[그림 Ⅵ-1] 대학 컨설팅 주요 주체들의 역할 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