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4
3. 연구 방법 15
Ⅱ. 초ㆍ중학교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18
1.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19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20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22
다. 평가기준 24
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24
2.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24
3. 평가기준 개발 방향 25
4.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29
5.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32
Ⅲ. 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실제 34
1. 바른 생활 35
가. 교육과정 및 성취기준 분석 36
나. 평가기준 개발 및 예시 39
다.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및 예시 41
2. 슬기로운 생활 46
가. 교육과정 및 성취기준 분석 46
나. 평가기준 개발 및 예시 50
다. 평가도구 개발 및 예시 54
3. 즐거운 생활 59
가. 교육과정 및 성취기준 분석 59
나. 평가기준 개발 및 예시 63
다. 평가도구 개발 및 예시 65
4. 초등 통합 교과 영역별 성취수준 68
가.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69
나. 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70
5. 안전한 생활 72
가. 교육과정 및 성취기준 분석 72
나. 평가기준 개발 및 예시 75
다.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및 예시 76
Ⅳ. 초ㆍ중학교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84
1.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85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이해 제고를 위하여 활용 85
나.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준거로 활용 86
다. 교과 수업의 방향 설정, 수업 계획 및 전개에 활용 86
라. 교과 내용 재구성, 교과 간 연계ㆍ융합 수업 계획 및 전개에 활용 87
2.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87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87
나. 교수ㆍ학습 관련 정보 제공 및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88
다.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88
3.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의 활용 방안 89
가. 단원/영역별 교수 학습 설계 및 개선에 활용 89
나. 단원/영역 단위에서의 평가준거로 활용 90
다. 학생 및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에 활용 92
4.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94
가. 자체적인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 94
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활용 95
다.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역량' 위주의 수업 및 평가를 이해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 96
Ⅴ. 요약 및 제언 98
1. 요약 99
2. 제언 100
참고문헌 103
[부록] 106
1. 바른 생활 평가기준 및 예시평가 도구 107
2. 슬기로운 생활 평가기준 및 예시평가 도구 126
3. 즐거운 생활 평가기준 및 예시평가 도구 155
4. 초등 통합교과 영역 성취수준 178
5. 안전한 생활 평가기준, 예시평가 도구 및 주제별 성취수준 194
판권기 2
〈표 Ⅱ-1〉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에 성취기준이 제시된 예 21
〈표 Ⅱ-2〉 평가준거 성취기준 정의의 변화 23
〈표 Ⅱ-3〉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 27
〈표 Ⅱ-4〉 Bloom(1956)의 Taxa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28
〈표 Ⅱ-5〉 5단계 성취기준의 일반적 특성 31
〈표 Ⅱ-6〉 3단계 성취기준의 일반적 특성 31
〈표 Ⅲ-1〉 2009 개정ㆍ2015 개정 바른 생활과 소주제의 변화 36
〈표 Ⅲ-2〉 2009 개정 '바른 생활'과 목표 및 2015 개정 '바른 생활'과 목표 비교 36
〈표 Ⅲ-3〉 2015 개정 '바른 생활'과 내용 체계 37
〈표 Ⅲ-4〉 2015 개정 '바른 생활'과의 영역(대주제) 및 핵심 개념(소주제)별 성취기준 39
〈표 Ⅲ-5〉 '바른 생활'과 '학교' 영역(대주제)의 평가기준 예시 40
〈표 Ⅲ-6〉 '바른 생활'과 '마을' 영역(대주제)의 평가기준 예시 41
〈표 Ⅲ-7〉 2009 개정 '슬기로운 생활'과 목표 및 2015 개정 '슬기로운 생활'과 목표 비교 47
〈표 Ⅲ-8〉 2015 개정 '슬기로운 생활'과 내용 체계 48
〈표 Ⅲ-9〉 2015 개정 '슬기로운 생활'과의 영역(대주제) 및 핵심 개념(소주제)별 성취기준 49
〈표 Ⅲ-10〉 '슬기로운 생활'과 '봄' 영역(대주제)의 평가기준 예시 52
〈표 Ⅲ-11〉 '슬기로운 생활'과 '가족' 영역(대주제)의 평가기준 예시 53
〈표 Ⅲ-12〉 '슬기로운 생활'과 '여름' 영역(대주제)의 평가기준 예시 54
〈표 Ⅲ-13〉 2009 개정 '즐거운 생활'과 목표 및 2015 개정 '즐거운 생활'과 목표 비교 60
〈표 Ⅲ-14〉 2015 개정 '즐거운 생활'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60
〈표 Ⅲ-15〉 2015 개정 '즐거운 생활'과 영역(대주제) 및 핵심 개념(소주제)별 성취기준 62
〈표 Ⅲ-16〉 '즐거운 생활'과 '가을' 영역(대주제)의 평가기준 예시 63
〈표 Ⅲ-17〉 '즐거운 생활'과 '나라' 영역(대주제)의 평가기준 예시 64
〈표 Ⅲ-18〉 '즐거운 생활'과 '겨울' 영역(대주제)의 평가기준 예시 64
〈표 Ⅲ-19〉 '안전한 생활'의 내용 체계 73
〈표 Ⅲ-20〉 '안전한 생활'의 영역 및 핵심 개념, 성취기준 74
〈표 Ⅲ-21〉 '안전한 생활' 생활 안전 영역의 평가기준 예시 75
〈표 Ⅲ-22〉 '안전한 생활' 교통 안전 영역의 평가기준 예시 76
〈표 Ⅳ-1〉 초등학교 통합교과 '4.1. 여름 맞이'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91
〈표 Ⅳ-2〉 초등학교 통합교과 '1.1. 학교와 친구'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93
[그림 Ⅱ-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19
[그림 Ⅱ-2]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년군 간 관계 모형 27
[그림 Ⅳ-1] 슬기로운 생활과 평가도구 예시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