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내용 14
3. 연구방법 15
Ⅱ. 이론적 배경 17
1. 혁신교육지구의 개념 및 현황 17
가. 개념 및 의의 17
나. 추이 및 현황 19
2. 선행연구 고찰 24
가. 정책보고서 24
나. 관련 연구 29
3. 혁신교육지구정책의 이론적 기초 36
가. 혁신교육지구정책의 개념적 기반: 지역사회교육론과 교육공동체론 36
나. 혁신교육지구정책의 이해를 위한 주요 개념요소와 관계 41
4. 혁신교육지구정책과 관련한 정책 쟁점 45
Ⅲ. 설문결과 48
1. 교원 설문 분석 결과 49
가. 공교육혁신 과제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및 요구도 분석 49
나.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중장기 과제에 대한 인식 70
2. 지역 주민 설문 분석 결과 81
가. 공교육혁신 과제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및 요구도 분석 81
나.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중장기 과제에 대한 인식 96
3. 종합 106
가. 공교육 혁신 과제에 대한 IPA 및 요구도 분석 106
나.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중장기 과제에 대한 인식 109
Ⅳ. 면담연구 결과 112
1. 혁신교육지구사업의 정체성 113
2. 혁신교육지구사업에서 성공적인 사업과 성공 요인 121
3.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핵심 사업과제 규명 130
가. 공통 핵심 사업과제 130
나. 집단별 핵심 사업과제 인식의 차이 139
Ⅴ.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중장기 발전 방향 및 실천 방안 146
1. 능동적 시민과 강한 민주주의 146
2. 임파워먼트 관점에 의한 사업 운영 148
3. 학생의 필요를 중심으로 한 네트워크 구조의 형성 154
4.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하는 거버넌스: 마중물로서의 관, 책임을 공유하는 민, 필요를 파악해주는 학 161
5. 양질의 콘텐츠 및 프로그램 개발과 개발 전문성 신장 166
6. 서울형혁신지구 향후 과제 선정 171
참고문헌 176
[부록] 설문지 181
[토론 1] 자치구 중심의 방과후학교 / 박동국 187
[토론 2] / 김태정 199
[토론 3] 시민, 학부모, 교사, 학생, 시민, 공무원이 함께하는 민관학 거버넌스: 성북구 사례 / 송민기 203
[토론 4] 교사의 관점에서 본 중장기 주요과제 / 이희숙 217
[토론 5] 사회적 협동조합이 서울형 교육 혁신지구와 상생하는 방법 / 김정은 230
판권기 239
〈표 Ⅱ-1〉 2015년과 2016년 지정 운영 현황 22
〈표 Ⅱ-2〉 2017년 서울형혁신교육지구 필수과제 28
〈표 Ⅱ-3〉 교육공동체의 요소들 40
〈표 Ⅲ-1〉 응답자 현황 48
〈표 Ⅲ-2〉 설문구성과 문항 49
〈표 Ⅲ-3〉 영역별 중요도-실행도 차이(교원) 52
〈표 Ⅲ-4〉 영역별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교원) 58
〈표 Ⅲ-5〉 세부 문항 중요도-실행도 차이(교원) 62
〈표 Ⅲ-6〉 세부 문항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교원) 68
〈표 Ⅲ-7〉 혁신교육지구의 비전(교원) 70
〈표 Ⅲ-8〉 혁신교육지구의 사업(교원) 74
〈표 Ⅲ-9〉 혁신교육지구의 제도적 조건(교원) 78
〈표 Ⅲ-10〉 영역별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주민) 81
〈표 Ⅲ-11〉 영역별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주민) 86
〈표 Ⅲ-12〉 세부 문항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주민) 89
〈표 Ⅲ-13〉 세부 문항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주민) 94
〈표 Ⅲ-14〉 혁신교육지구의 비전(주민) 96
〈표 Ⅲ-15〉 혁신교육지구의 사업(주민) 100
〈표 Ⅲ-16〉 혁신교육지구의 제도적 조건(주민) 103
〈표 Ⅲ-17〉 영역별 IPA 분석 및 요구도 분석 결과(종합) 107
〈표 Ⅲ-18〉 세부문항IPA 분석 및 요구도 분석 결과(종합) 108
〈표 Ⅲ-19〉 혁신교육지구의 비전(순위 종합) 110
〈표 Ⅲ-20〉 혁신교육지구의 사업(순위 종합) 111
〈표 Ⅲ-21〉 혁신교육지구의 제도적 조건(순위) 111
〈표 Ⅳ-1〉 FGI 면담 일정표 112
〈표 Ⅴ-1〉 지역사회 임파워먼트의 5가지 측면 150
〈표 Ⅴ-2〉 네트워크의 유용성 160
〈표 Ⅴ-3〉 2017년 서울형혁신교육지구 필수과제 167
[그림 Ⅱ-1] 마을교육공동체 민관학의 기능과 역할(이윤미 외, 2015) 19
[그림 Ⅱ-2] 사업 운영 체계 23
[그림 Ⅱ-3] 지역사회 기반 교육공동체 모형 32
[그림 Ⅲ-1] IPA 매트릭스 51
[그림 Ⅲ-2] 영역별 중요도-실행도 차이(교원)-학교교육 53
[그림 Ⅲ-3] 영역별 중요도-실행도 차이(교원)-진로직업교육지원 53
[그림 Ⅲ-4] 영역별 중요도-실행도 차이(교원)-마을학교연계 54
[그림 Ⅲ-5] 영역별 중요도-실행도 차이(교원)-마을교육공동체 54
[그림 Ⅲ-6] 영역별 중요도-실행도 분석결과(초등학교) 56
[그림 Ⅲ-7] 영역별 중요도-실행도 분석결과(중학교) 56
[그림 Ⅲ-8] 영역별 중요도-실행도 분석결과(고등학교) 57
[그림 Ⅲ-9] 영역별 중요도-실행도 분석결과(교원 전체) 57
[그림 Ⅲ-10] 영역별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교원)-초등학교 59
[그림 Ⅲ-11] 영역별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교원)-중학교 59
[그림 Ⅲ-12] 영역별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교원)-고등학교 60
[그림 Ⅲ-13] 영역별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교원)-전체 60
[그림 Ⅲ-14] 세부 문항 중요도-실행도 차이(교원)-학교교육 63
[그림 Ⅲ-15] 세부 문항 중요도-실행도 차이(교원)-진로직업교육지원 63
[그림 Ⅲ-16] 세부 문항 중요도-실행도 차이(교원)-마을학교연계 64
[그림 Ⅲ-17] 세부 문항 중요도-실행도 차이(교원)-마을교육공동체 64
[그림 Ⅲ-18] 세부 문항 중요도-실행도 차이(초등학교) 66
[그림 Ⅲ-19] 세부 문항 중요도-실행도 차이(중학교) 66
[그림 Ⅲ-20] 세부 문항 중요도-실행도 차이(고등학교) 67
[그림 Ⅲ-21] 세부 문항 중요도-실행도 차이(교원 전체) 67
[그림 Ⅲ-22] 세부 문항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교원) 69
[그림 Ⅲ-23] 혁신교육지구의 비전(교원)-초등학교 72
[그림 Ⅲ-24] 혁신교육지구의 비전(교원)-중학교 72
[그림 Ⅲ-25] 혁신교육지구의 비전(교원)-고등학교 73
[그림 Ⅲ-26] 혁신교육지구의 비전(교원)-합계 73
[그림 Ⅲ-27] 혁신교육지구의 사업(교원)-초등학교 75
[그림 Ⅲ-28] 혁신교육지구의 사업(교원)-중학교 76
[그림 Ⅲ-29] 혁신교육지구의 사업(교원)-고등학교 76
[그림 Ⅲ-30] 혁신교육지구의 사업(교원)-합계 77
[그림 Ⅲ-31] 혁신교육지구의 제도적 조건(교원)-초등학교 79
[그림 Ⅲ-32] 혁신교육지구의 제도적 조건(교원)-중학교 79
[그림 Ⅲ-33] 혁신교육지구의 제도적 조건(교원)-고등학교 80
[그림 Ⅲ-34] 혁신교육지구의 제도적 조건(교원)-합계 80
[그림 Ⅲ-35] 영역별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주민)-기관 및 센터소속 82
[그림 Ⅲ-36] 영역별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주민)-기관 및 센터소속 아님 82
[그림 Ⅲ-37] 영역별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주민)-전체 83
[그림 Ⅲ-38] 영역별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기관 센터 소속) 84
[그림 Ⅲ-39] 영역별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기관 센터 소속 아님) 84
[그림 Ⅲ-40] 영역별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전체) 85
[그림 Ⅲ-41] 영역별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주민)-기관 및 센터소속 86
[그림 Ⅲ-42] 영역별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주민)-기관 및 센터소속 아님 87
[그림 Ⅲ-43] 영역별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주민)-전체 87
[그림 Ⅲ-44] 세부 문항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주민)-학교교육 90
[그림 Ⅲ-45] 세부 문항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주민)-진로직업교육 지원 90
[그림 Ⅲ-46] 세부 문항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주민)-마을학교연계 91
[그림 Ⅲ-47] 세부 문항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주민)-마을교육공동체 91
[그림 Ⅲ-48] 세부 문항 중요도-실행도 세부 문항 분석 결과(기관 센터 소속) 92
[그림 Ⅲ-49] 세부 문항 중요도-실행도 세부 문항 분석 결과(기관 센터 소속 아님) 93
[그림 Ⅲ-50] 세부 문항 중요도-실행도 세부 문항 분석 결과(전체) 93
[그림 Ⅲ-51] 세부 문항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주민) 95
[그림 Ⅲ-52] 혁신교육지구의 비전(주민)-기관센터소속 98
[그림 Ⅲ-53] 혁신교육지구의 비전(주민)-기관센터소속 아님 98
[그림 Ⅲ-54] 혁신교육지구의 비전(주민)-합계 99
[그림 Ⅲ-55] 혁신교육지구의 사업(주민)-기관센터소속 101
[그림 Ⅲ-56] 혁신교육지구의 사업(주민)-기관센터소속아님 101
[그림 Ⅲ-57] 혁신교육지구의 사업(주민)-합계 102
[그림 Ⅲ-58] 혁신교육지구의 제도적 조건(주민)-기관센터소속 104
[그림 Ⅲ-59] 혁신교육지구의 제도적 조건(주민)-기관센터소속 아님 104
[그림 Ⅲ-60] 혁신교육지구의 제도적 조건(주민)-합계 105
[그림 Ⅴ-1] K지역 교육복지 네트워크 156
토론표목차
〈표 1〉 2015~2016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지정 운영 현황 189
〈표 2〉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사업 운영 체계 190
〈표 3〉 2015~2016 도봉구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사업 현황 194
〈표 4〉 초등학교 3학년 교과와 연계된 마을 탐방과 해설사와 함께 하는 주말 가족 탐방의 차이점 233
〈표 5〉 2016년 학교로 찾아가는 인문학 참여 강사와 강의 내용 234
토론그림목차
〈그림 1〉 2017년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운영비전 및 사업과제 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