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20
제1부 서론 26
제1장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2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8
제2절 연구방법 29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연구내용 32
제1절 이론적 배경 33
제2절 연구내용 36
1. 수강명령 제도운용의 평가 36
2. 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 37
제2부 수강명령 제도 운용의 평가 39
제1장 수강명령의 법제도적 평가 40
제1절 수강명령관련 법규의 내용 41
1. 개요 41
2. 기본법 43
제2절 수강명령의 집행현황 44
1. 수강명령 집행의 변천 44
가. 수강명령 집행지침의 변천 44
나. 수강명령 집행조직의 변천 47
다. 수강집행센터 운영현황 47
2. 수강명령 집행절차 49
3. 수강명령 집행추세와 현황 51
가. 전체실시사건현황 및 근거법률별 실시현황 51
나. 대상별ㆍ명령시간별 접수현황 52
다. 사범별 접수현황 53
라. 집행불능사유별 현황 54
마. 협력기관 현황 55
제3절 수강명령의 법제도적 평가 56
1. 규율방식 56
2. 수강명령 대상자 57
3. 수강명령 부과시간 58
4. 수강명령의 요건 62
가. 집행유예 62
나. 선고유예 65
5. 수강명령 재판 67
가. 담당 법원 67
나. 재판의 주문과 이유 67
제4절 소결 69
제2장 수강명령프로그램 운영의 평가 72
제1절 조사방법 73
1. 조사설계 및 자료수집방법 73
가. 설문조사 73
나. 심층면접 75
2. 조사항목 76
가. 설문조사 76
나. 심층면접 80
3. 조사대상자의 특성 81
가. 설문조사대상자 81
나. 심층면접대상자 89
제2절 설문조사결과 91
1. 프로그램 운영의 전문성 및 체계성 91
가. 프로그램 운영의 전문성 91
나. 프로그램 운영의 체계성 98
2. 프로그램 운영의 효율성 및 개별화 103
가. 프로그램 운영의 효율성 103
나. 프로그램 운영의 개별화 및 평가 110
3. 프로그램 운영의 업무환경 117
가.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시설 및 인력 117
나. 프로그램 운영의 업무부담 123
다. 프로그램 운영의 직무스트레스 요인 130
제3절 심층면접결과 138
1. 프로그램 강사운영의 문제 138
가. 직원의 인식 138
나. 수강대상자의 인식 145
2. 프로그램 구성의 문제 147
가. 직원의 인식 147
나. 수강대상자의 인식 148
3. 대상자 관리의 문제 153
가. 대상자 구성 153
나. 집행시간 158
다. 집행 불응 및 미집행 관리 161
4. 프로그램 운영환경의 문제 163
가. 인적 환경 163
나. 시설 환경 165
다. 업무부담 및 스트레스 167
5. 프로그램의 효과성 169
가. 직원들의 인식 169
나. 수강대상자의 인식 173
제4절 소결 175
제3부 수강명령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 180
제1장 수강명령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 181
제1절 조사방법 182
1. 조사설계 및 자료수집방법 182
2. 조사항목 183
가. 심리행동변화척도 183
나. 수강대상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설문 189
다. 배경요인 190
3. 분석방법 190
4. 조사대상자의 특성 191
제2절 성범죄자 치료 수강명령프로그램 198
1. 심리행동변화의 사전ㆍ사후비교 198
가. 타인공감능력 198
나. 사회문제해결능력 202
다. 왜곡된 강간통념수용도 206
라. 일탈된 성적 환상 209
마. 성폭력 피해자 공감 212
2. 수강대상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213
가. 프로그램의 내용 및 운영에 대한 인식 213
나. 수강대상자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22
제3절 가정폭력 치료 수강명령프로그램 232
1. 심리행동변화의 사전ㆍ사후비교 232
가. 분노조절능력 232
나. 스트레스 대처능력 234
다. 폭력 허용도 237
라. 부부갈등수준 238
마. 공격성 240
2. 수강대상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242
가. 프로그램의 내용 및 운영에 대한 인식 242
나. 수강대상자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49
제4절 알코올 치료 수강명령프로그램 259
1. 심리행동변화의 사전ㆍ사후비교 259
가. 우울감 259
나. 금주변화단계 261
다. 금주자기효능감 263
라. 중독개선전략 266
2. 수강대상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270
가. 프로그램의 내용 및 운영에 대한 인식 270
나. 수강대상자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77
제5절 약물중독 치료 수강명령프로그램 287
1. 심리행동변화의 사전ㆍ사후비교 287
가. 단약변화단계 288
나. 자아존중감 290
다. 우울감 291
라. 단약자기효능감 292
마. 사회문제해결능력 293
2. 수강대상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296
가. 프로그램의 내용 및 운영에 대한 인식 296
나. 수강대상자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00
제6절 소결 302
1. 심리행동변화의 사전ㆍ사후비교 302
2. 수강대상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308
제2장 보호관찰 병과자 대상 효과성 분석 312
제1절 조사방법 313
1. 조사설계 및 자료수집방법 313
2. 조사항목 314
가. 심리행동변화척도 314
나. 수강대상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설문 315
다. 배경요인 315
3. 조사대상자의 특성 316
제2절 수강명령 종료 후 재범여부 318
1. 재범여부 실태 318
2. 재범자의 특성 319
제3절 수강명령 종료 후 인식 및 태도변화 321
1. 수강명령 내용의 기억 321
2. 수강명령 재범예방효과에 대한 인식 324
3. 수강명령 교육내용의 실제 생활 적용 327
4. 수강명령을 받은 행위의 재발가능성 330
5. 수강명령 종료 후 위기상황 경험 및 대응 333
6. 위기 상황에서 수강명령 교육내용의 도움정도 336
7. 교육이후 심리행동의 변화 및 프로그램의 효과성 인식 338
가. 대인관계의 개선 338
나. 반사회적 행동의 통제 340
다. 삶에 대한 긍정적 태도 342
제4절 소결 344
제4부 종합논의 및 정책제언 346
제1장 종합논의 347
제1절 연구결과 348
1. 수강명령의 법제도 평가 348
2. 수강명령프로그램 운영의 평가 349
3. 수강명령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 350
제2절 연구의 의의와 한계 353
제2장 정책제언 354
제1절 법률의 개선방안 355
1. 중복ㆍ모순되는 법률의 체계화 355
2. 수강대상자 선정기준의 합리화 355
3. 수강명령대상자의 확대 355
4. 대상자 특성중심의 수강명령 부과시간 설정 356
5. 수강명령 효과성 분석을 위한 법률적 근거마련 356
6. 수강명령관련 기관 간 협의체 구성 356
7. 대상자의 수강비용 일부 부담 356
제2절 수강명령집행의 개선방안 357
1. 판결전조사의 적극 활용 및 판결문 작성의 체계화 357
2. 선별적 교육을 위한 제도 마련 357
3. 보호관찰과의 긴밀한 협조체제구축 357
4. 인증제를 활용한 협력기관 관리 358
5. 수강업무 담당직원의 역할 분담 358
6. 수강집행센터의 증설 358
제3절 수강담당인력의 전문성 강화방안 359
1. 전문성 강화교육 지원체계의 구축 359
2. 수강업무 담당직원의 근무연속성 보장 359
3. 전문가 특별채용의 확대 359
4. 외부강사료의 적정화 359
5. 전문강사 자격증 제도의 도입 360
제4절 프로그램의 개선방안 360
1. 전문프로그램별 내용의 선택과 집중 360
2. 수강명령프로그램 전담부서 설치 360
제5절 사전사후 검사지의 개선방안 361
1. 심리행동변화 척도의 개편 361
2. 사전-사후 조사결과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활용 361
참고문헌 363
Abstract 367
[부록1] 수강명령 치료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 371
[부록2] 수강대상자 사전사후 설문지 379
[부록3] 보호관찰 병과자 설문지 406
[부록4] 직원대상 설문지 452
[부록5] 강사대상 설문지 462
판권기 470
〈표 2-1-1〉 수강명령관련 현행법규 42
〈표 2-1-2〉 수강명령집행지침의 변천 46
〈표 2-1-3〉 특별채용 현황 47
〈표 2-1-4〉 7개 수강집행센터 관할기관 48
〈표 2-1-5〉 전체 실시사건현황 51
〈표 2-1-6〉 근거법률별 실시현황 52
〈표 2-1-7〉 대상별 접수현황 53
〈표 2-1-8〉 명령시간대별 접수현황 53
〈표 2-1-9〉 사범별 접수현황 54
〈표 2-1-10〉 집행불능사유별 현황 55
〈표 2-1-11〉 협력기관 현황 56
〈표 2-1-12〉 수강명령 부과시간 규정 법률 58
〈표 2-1-13〉 근거법률별 수강명령 부과시간 59
〈표 2-2-1〉 조사기관 및 설문배포ㆍ회수현황 74
〈표 2-2-2〉 수강명령 직원 및 외부강사 심층면접 조사설계 75
〈표 2-2-3〉 수강명령 대상자 심층면접 조사설계 75
〈표 2-2-4〉 직원대상 조사항목 77
〈표 2-2-5〉 외부강사대상 조사항목 79
〈표 2-2-6〉 조사대상자의 성별(직원, 외부강사) 82
〈표 2-2-7〉 조사대상자의 연령(직원, 외부강사) 82
〈표 2-2-8〉 조사대상자의 학력수준(직원, 외부강사) 83
〈표 2-2-9〉 조사대상자의 근무지역(직원, 외부강사) 84
〈표 2-2-10〉 조사대상자의 채용경로 85
〈표 2-2-11〉 조사대상자의 직급 85
〈표 2-2-12〉 조사대상자의 총 근무경력 86
〈표 2-2-13〉 조사대상자의 수강근무경력 86
〈표 2-2-14〉 조사대상자의 현재 업무구분 87
〈표 2-2-15〉 조사대상자가 현재 집행하고 있는 수강 프로그램(복수응답) 87
〈표 2-2-16〉 조사대상자가 직전에 담당한 수강 프로그램(복수응답) 88
〈표 2-2-17〉 외부강사의 현재 집행 수강 프로그램(복수응답) 88
〈표 2-2-18〉 수강명령 직원 및 외부강사 심층면접 대상자 89
〈표 2-2-19〉 심층면접 조사대상자의 특성 90
〈표 2-2-20〉 프로그램 운영의 전문성에 대한 요인분석과 기술통계 91
〈표 2-2-21〉 프로그램 운영의 전문성(직원만 응답) 93
〈표 2-2-22〉 프로그램 운영의 전문성: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94
〈표 2-2-23〉 프로그램 운영의 전문성: 근무관련 특성에 따른 차이 95
〈표 2-2-24〉 프로그램 운영의 체계성에 대한 요인분석과 기술통계 99
〈표 2-2-25〉 프로그램 운영의 체계성(수강 프로그램 직접 집행자만 응답) 100
〈표 2-2-26〉 프로그램 운영의 체계성: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101
〈표 2-2-27〉 프로그램 운영의 체계성: 근무관련 특성에 따른 차이 102
〈표 2-2-28〉 프로그램 운영의 효율성에 대한 요인분석과 기술통계 104
〈표 2-2-29〉 프로그램 운영의 효율성 106
〈표 2-2-30〉 프로그램 운영의 효율성: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107
〈표 2-2-31〉 프로그램 운영의 효율성: 근무관련 특성에 따른 차이 109
〈표 2-2-32〉 프로그램 운영의 개별화 및 평가에 대한 요인분석과 기술통계 111
〈표 2-2-33〉 프로그램 운영의 개별화 및 평가(31번, 32번 직원만 응답) 113
〈표 2-2-34〉 프로그램 운영의 개별화 및 평가: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114
〈표 2-2-35〉 프로그램 운영의 개별화 및 평가: 근무관련 특성에 따른 차이 116
〈표 2-2-36〉 프로그램 운영의 환경에 대한 요인분석과 기술통계 118
〈표 2-2-37〉 프로그램 운영의 환경 119
〈표 2-2-38〉 프로그램 운영의 환경: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120
〈표 2-2-39〉 프로그램 운영의 환경: 근무관련 특성에 따른 차이 121
〈표 2-2-40〉 프로그램의 업무부담: 업무관련 가장 어려운 점 125
〈표 2-2-41〉 직무만족 및 개선시급성 126
〈표 2-2-42〉 프로그램 운영의 직무스트레스 관련 인식 130
〈표 2-2-43〉 직무스트레스 변수의 평균점수, 표준편차 133
〈표 2-2-44〉 직무스트레스 총점수 및 영역별 점수 135
〈표 2-2-45〉 직무스트레스: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136
〈표 2-2-46〉 직무스트레스: 근무관련 특성에 따른 차이 137
〈표 3-1-1〉 수강대상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문항 189
〈표 3-1-2〉 효과성 검증을 위한 프로그램유형별 조사 사례수 191
〈표 3-1-3〉 조사대상자의 연령별 분포 191
〈표 3-1-4〉 조사대상자의 혼인상태별 분포 192
〈표 3-1-5〉 조사대상자의 월수입별 분포 193
〈표 3-1-6〉 조사대상자의 교육정도별 분포 194
〈표 3-1-7〉 조사대상자의 수강센터별 분포 194
〈표 3-1-8〉 수강 프로그램 집행방식별 분포 195
〈표 3-1-9〉 수강 프로그램 강사 소속별 분포 196
〈표 3-1-10〉 조사대상자의 전과별 분포 197
〈표 3-1-11〉 타인공감능력의 사전-사후 검사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00
〈표 3-1-12〉 타인공감능력의 사전-사후 검사 주변 평균 추정값 201
〈표 3-1-13〉 사회문제해결능력의 사전-사후 검사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03
〈표 3-1-14〉 사회문제해결능력의 사전-사후 검사 주변 평균 추정값 204
〈표 3-1-15〉 왜곡된 강간통념수용도의 사전-사후 검사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06
〈표 3-1-16〉 왜곡된 강간통념수용도의 사전-사후 검사 주변 평균 추정값 208
〈표 3-1-17〉 왜곡된 성적 환상의 사전-사후 검사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10
〈표 3-1-18〉 왜곡된 성적 환상의 사전-사후 검사 주변 평균 추정값 210
〈표 3-1-19〉 성폭력 피해자 공감의 사전-사후검사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12
〈표 3-1-20〉 성폭력 피해자 공감의 사전-사후 검사 주변 평균 추정값 213
〈표 3-1-21〉 수강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인식 214
〈표 3-1-22〉 재범방지 효과성 인식 216
〈표 3-1-23〉 수강 프로그램 강의방식의 도움 정도에 대한 평가 217
〈표 3-1-24〉 수강 프로그램 강의 환경에 대한 평가 218
〈표 3-1-25〉 수강 프로그램 진행자에 대한 평가 219
〈표 3-1-26〉 수강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평가 220
〈표 3-1-27〉 수강 프로그램의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221
〈표 3-1-28〉 강사구분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 효과성 인식의 평균 차이 223
〈표 3-1-29〉 변화의지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 효과성 인식의 평균 차이 검증 결과 224
〈표 3-1-30〉 강사구분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의 재범방지 효과의 평균 차이 검증 226
〈표 3-1-31〉 변화의지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의 재범방지 효과의 평균 차이 검증 226
〈표 3-1-32〉 강사구분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 진행자에 대한 평가의 평균차이 검증 226
〈표 3-1-33〉 변화의지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 진행자에 대한 평가의 평균차이 검증 227
〈표 3-1-34〉 강사구분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평가의 평균차이 검증 228
〈표 3-1-35〉 변화의지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평가의 평균차이 검증 229
〈표 3-1-36〉 강사구분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의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의 평균차이 검증 231
〈표 3-1-37〉 변화의지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의 평균차이 검증 231
〈표 3-1-38〉 분노조절능력의 사전-사후 검사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33
〈표 3-1-39〉 분노조절능력의 사전-사후 검사 주변 평균 추정값 233
〈표 3-1-40〉 스트레스 대처능력의 사전-사후 검사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35
〈표 3-1-41〉 스트레스 대처능력의 사전-사후 검사 주변 평균 추정값 235
〈표 3-1-42〉 폭력허용도의 사전-사후 검사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37
〈표 3-1-43〉 폭력허용도의 사전-사후 검사 주변 평균 추정값 237
〈표 3-1-44〉 부부갈등수준의 사전-사후 검사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39
〈표 3-1-45〉 부부갈등수준의 사전-사후 검사 주변 평균 추정값 239
〈표 3-1-46〉 공격성의 사전-사후 검사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41
〈표 3-1-47〉 공격성의 사전-사후 검사 주변 평균 추정값 241
〈표 3-1-48〉 수강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인식 244
〈표 3-1-49〉 재범방지 효과성 인식 245
〈표 3-1-50〉 수강 프로그램 강의방식의 도움 정도에 대한 평가 245
〈표 3-1-51〉 수강 프로그램 강의 환경에 대한 평가 246
〈표 3-1-52〉 수강 프로그램 진행자에 대한 평가 247
〈표 3-1-53〉 수강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평가 247
〈표 3-1-54〉 수강 프로그램의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248
〈표 3-1-55〉 강사구분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 효과성 인식의 평균 차이 250
〈표 3-1-56〉 변화의지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 효과성 인식의 평균 차이 검증 결과 251
〈표 3-1-57〉 강사구분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의 재범방지 효과의 평균 차이 검증 252
〈표 3-1-58〉 변화의지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의 재범방지 효과의 평균 차이 검증 253
〈표 3-1-59〉 강사구분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 진행자에 대한 평가의 평균차이 검증 253
〈표 3-1-60〉 변화의지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 진행자에 대한 평가의 평균차이 검증 254
〈표 3-1-61〉 강사구분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평가의 평균차이 검증 255
〈표 3-1-62〉 변화의지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평가의 평균차이 검증 256
〈표 3-1-63〉 강사구분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의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의 평균차이 검증 257
〈표 3-1-64〉 변화의지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의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의 평균차이 검증 258
〈표 3-1-65〉 우울감의 사전-사후 검사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59
〈표 3-1-66〉 우울감의 사전-사후 검사 주변 평균 추정값 260
〈표 3-1-67〉 금주변화단계의 사전-사후 검사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61
〈표 3-1-68〉 금주변화단계의 사전-사후 검사 주변 평균 추정값 262
〈표 3-1-69〉 금주자기효능감의 사전-사후 검사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64
〈표 3-1-70〉 금주자기효능감의 사전-사후 검사 주변 평균 추정값 265
〈표 3-1-71〉 중독개선전략의 사전-사후 검사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67
〈표 3-1-72〉 중독개선전략의 사전-사후 검사 주변 평균 추정값 269
〈표 3-1-73〉 수강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인식 271
〈표 3-1-74〉 재범방지 효과성 인식 272
〈표 3-1-75〉 수강 프로그램 강의방식의 도움 정도에 대한 평가 273
〈표 3-1-76〉 수강 프로그램 강의 환경에 대한 평가 274
〈표 3-1-77〉 수강 프로그램 진행자에 대한 평가 274
〈표 3-1-78〉 수강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평가 275
〈표 3-1-79〉 수강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276
〈표 3-1-80〉 강사구분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 효과성 인식의 평균 차이 278
〈표 3-1-81〉 변화의지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 효과성 인식의 평균 차이 검증 결과 279
〈표 3-1-82〉 강사구분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의 재범방지 효과의 평균 차이 검증 280
〈표 3-1-83〉 변화의지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의 재범방지 효과의 평균 차이 검증 281
〈표 3-1-84〉 강사구분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 진행자에 대한 평가의 평균차이 검증 281
〈표 3-1-85〉 변화의지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 진행자에 대한 평가의 평균차이 검증 282
〈표 3-1-86〉 강사구분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평가의 평균차이 검증 283
〈표 3-1-87〉 변화의지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평가의 평균차이 검증 284
〈표 3-1-88〉 강사구분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의 평균차이 검증 285
〈표 3-1-89〉 변화의지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의 평균차이 검증 286
〈표 3-1-90〉 단약변화단계의 사전-사후 검사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88
〈표 3-1-91〉 단약변화단계의 사전-사후 검사 주변 평균 추정값 289
〈표 3-1-92〉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검사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90
〈표 3-1-93〉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검사 주변 평균 추정값 290
〈표 3-1-94〉 우울감의 사전-사후 검사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91
〈표 3-1-95〉 우울감의 사전-사후 검사 주변 평균 추정값 291
〈표 3-1-96〉 단약자기효능감의 사전-사후 검사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92
〈표 3-1-97〉 단약자기효능감의 사전-사후 검사 주변 평균 추정값 293
〈표 3-1-98〉 사회문제해결능력의 사전-사후 검사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94
〈표 3-1-99〉 사회문제해결능력의 사전-사후 검사 주변 평균 추정값 295
〈표 3-1-100〉 수강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인식 296
〈표 3-1-101〉 재범방지 효과성 인식 297
〈표 3-1-102〉 수강 프로그램 강의방식의 도움 정도에 대한 평가 297
〈표 3-1-103〉 수강 프로그램 강의 환경에 대한 평가 298
〈표 3-1-104〉 수강 프로그램 진행자에 대한 평가 298
〈표 3-1-105〉 수강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평가 299
〈표 3-1-106〉 수강 프로그램의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299
〈표 3-1-107〉 변화의지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의 재범방지 효과의 평균 차이 검증 300
〈표 3-1-108〉 변화의지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평가의 평균차이 검증 301
〈표 3-1-109〉 변화의지에 따른 수강 프로그램의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의 평균차이 검증 302
〈표 3-1-110〉 성범죄자 치료프로그램의 사전-사후검사 척도 변화 요약 304
〈표 3-1-111〉 가정폭력 치료프로그램의 사전-사후검사 척도 변화 요약 305
〈표 3-1-112〉 알코올 치료프로그램의 사전-사후검사 척도 변화 요약 306
〈표 3-1-113〉 약물중독 치료프로그램의 사전-사후검사 척도 변화 요약 307
〈표 3-2-1〉 기관별 범죄유형별 병과자 목표표본수 313
〈표 3-2-2〉 수강대상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문항 315
〈표 3-2-3〉 프로그램별 조사대상자의 분포 317
〈표 3-2-4〉 인구특성별 재범 차이 319
〈표 3-2-5〉 동종전과, 이종전과에 따른 재범차이 320
〈표 3-2-6〉 프로그램별 수강명령 종료 후 교육내용의 기억 322
〈표 3-2-7〉 재범여부별 수강명령 재범예방 인식 322
〈표 3-2-8〉 인구특성별 수강명령 내용의 기억 323
〈표 3-2-9〉 프로그램별 수강명령 재범예방 인식 325
〈표 3-2-10〉 재범여부별 수강명령 재범예방 인식 325
〈표 3-2-11〉 인구특성별 수강명령 재범예방 인식 326
〈표 3-2-12〉 프로그램별 수강명령 교육내용의 실제생활 적용 328
〈표 3-2-13〉 인구특성별 수강명령 교육내용의 실제생활 적용 329
〈표 3-2-14〉 프로그램별 수강명령 받은 동일범죄의 재발가능성 인식 331
〈표 3-2-15〉 재범여부별 수강명령 받은 동일범죄의 재발가능성 인식 331
〈표 3-2-16〉 인구특성별 수강명령 받은 동일범죄의 재발가능성 인식 332
〈표 3-2-17〉 프로그램별 동일한 위기상황 경험 및 대응 334
〈표 3-2-18〉 재범여부별 동일한 위기상황 경험 및 대응 334
〈표 3-2-19〉 인구특성별 동일한 위기상황 경험 및 대응 335
〈표 3-2-20〉 프로그램별 위기상황에서 수강명령 교육내용의 도움정도 337
〈표 3-2-21〉 재범여부별 위기상황에서 수강명령 교육내용의 도움정도 338
〈표 3-2-22〉 대인관계 개선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338
〈표 3-2-23〉 프로그램별 대인관계의 개선 339
〈표 3-2-24〉 재범여부별 대인관계의 개선 339
〈표 3-2-25〉 인구특성별 대인관계의 개선 340
〈표 3-2-26〉 반사회적 행동의 통제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341
〈표 3-2-27〉 프로그램별 반사회적 행동의 통제 341
〈표 3-2-28〉 재범여부별 반사회적 행동의 통제 341
〈표 3-2-29〉 인구특성별 반사회적 행동의 통제 342
〈표 3-2-30〉 삶에 대한 긍정적 태도의 요인분석과 기술통계 343
〈표 3-2-31〉 프로그램별 삶에 대한 긍정적 태도 343
〈표 3-2-32〉 재범여부별 삶에 대한 긍정적 태도 343
〈표 3-2-33〉 인구특성별 삶에 대한 긍정적 태도 344
[그림 1-1-1] 연구방법 30
[그림 1-2-1] 연구내용 38
[그림 2-1-2] 수강명령 집행절차 50
[그림 2-2-1] 자격증 보유 여부(직원) 96
[그림 2-2-2] 직무교육 수강여부(직원) 97
[그림 2-2-3] 이수한 직무교육의 형태(직원: 복수응답) 98
[그림 2-2-4] 일정기간 수강 프로그램을 집중으로 하는 것보다 분산하여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110
[그림 2-2-5] 수강 대상자들의 개별욕구를 잘 파악하고 있다 117
[그림 2-2-6] 수강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시설공간은 프로그램을 실시하는데 편리하다 123
[그림 2-2-7] 인력배치는 잘 이루어지고 있다 124
[그림 2-2-8] 업무강도는 어느 정도인가 124
[그림 2-2-9] 수강명령 직무 만족도 및 개선시급성 분석 127
[그림 2-2-10] 수강대상자로부터 피해를 입은 적이 있다(외부강사) 128
[그림 2-2-11] 강사료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합니까(외부강사) 129
[그림 3-1-1] 개인적 고통과 변화의지의 상호작용 효과 201
[그림 3-1-2] 부정적 문제지향과 변화의지의 상호작용 효과 204
[그림 3-1-3] 충동-부주의와 전과여부의 상호작용 효과 205
[그림 3-1-4] 회피척도와 변화의지의 상호작용 효과 205
[그림 3-1-5] 영향통념과 변화의지의 상호작용 효과 208
[그림 3-1-6] 탐색적 성적 환상과 변화의지의 상호작용 효과 211
[그림 3-1-7] 비인간적 성적 환상과 변화의지의 상호작용 효과 211
[그림 3-1-8] 정서중심적 대처와 전과여부의 상호작용 효과 236
[그림 3-1-9] 정서중심적 대처와 변화의지의 상호작용 효과 236
[그림 3-1-10] 공동생활 갈등과 강사구분의 상호작용 효과 240
[그림 3-1-11] 우울과 반성정도의 상호작용 효과 260
[그림 3-1-12] 양가성과 강사구분의 상호작용 효과 263
[그림 3-1-13] 사회적 압력과 강사구분의 상호작용 효과 265
[그림 3-1-14] 사회적 압력과 변화의지의 상호작용 효과 266
[그림 3-1-15] 회피적 위기관리와 변화의지의 상호작용 효과 269
[그림 3-2-1] 수강명령 종료 후 프로그램별 재범률 비교 318
[그림 3-2-2] 수강명령 종료 후 교육내용의 기억 321
[그림 3-2-3] 수강명령 재범예방효과에 대한 인식 324
[그림 3-2-4] 수강명령 교육내용의 실제생활 적용 327
[그림 3-2-5] 수강명령을 받은 행위의 재발가능성 330
[그림 3-2-6] 수강명령 종료 후 동일한 위기상황 경험 및 대응 333
[그림 3-2-7] 위기상황에서 수강내용의 도움정도 336
[그림 4-2-1] 수강명령제도의 개선방안 362
〈부표 1〉 성범죄자 치료프로그램의 내용 372
〈부표 2〉 가정폭력 치료프로그램의 내용 374
〈부표 3〉 알코올 치료프로그램의 내용 376
〈부표 4〉 약물중독 치료프로그램의 내용 3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