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제1장 서론 21
1. 연구배경 및 목적 22
1.1. 연구의 배경 22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2. 연구범위 및 방법 25
2.1. 연구범위 25
2.2. 연구추진 방법 26
2.3. 연구진행 순서도 27
제2장 선행연구 및 관련 법제도 고찰 28
1. 선행연구 고찰 29
1.1. 지역유형에 따른 신교통시스템 적용 29
1.2. 사업지구 중심의 도입관련 32
1.3. 기능적 유형에 따른 시스템 적용 34
1.4. 연구의 차별성 41
2. 신교통시스템관련 법제도 검토 42
2.1. 도시철도관련 법ㆍ제도 42
2.2. 신교통시스템관련 기타 법ㆍ제도 49
제3장 신교통시스템 도입사례 및 계획 검토 57
1. 국내 운영사례 및 계획사례 58
1.1. 국내 운영사례 58
1.2. 국내 계획 및 시범노선 68
2. 해외 도입 및 계획사례 80
2.1. 도시철도와 택지개발의 연계사례 80
2.2. 대중교통 고급화를 지향하는 PRT 92
2.3. 역사의 기능 고도화를 위한 복합개발사례 97
3. 소결 및 시사점 110
3.1. 국내 도입 및 계획사례 관련시사점 110
3.2. 해외 도입사례 관련시사점 111
제4장 신교통시스템의 효율적 도입을 위한 유형분류 114
1. 유형분류의 필요성 및 기준수립 115
1.1. 유형분류 기준수립의 필요성 115
1.2. 유형분류 기준 수립 116
2. 각 주제별 유형분류기준 설정 117
2.1. 시스템의 기능적 특성 유형분류 117
2.2. 사업지구의 지역적 특성에 따른 유형분류 123
2.3. 유형분류 종합 및 적용 129
3. 유형분류 복합화를 통한 도입 가능한 신교통시스템 도출 131
3.1. 사업지구 적용시 고려사항 중심의 유형분류 131
3.2. 사업지구 중심의 적용 가능한 유형분류 예 (위례 신도시) 137
제5장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합리적 도입방안 145
1.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신교통시스템 도입 개선방향 146
1.1. 사업지구 단계적 개발에 따른 도입방안 146
1.2. 대중교통지향형 도시개발(TOD) 중심의 개선방안 148
2. 합리적인 시스템 도입을 위한 모의실험 154
2.1. 분석개요 154
2.2. 교통분석 기초자료 구축 155
2.3. 대안설정 및 통행비용 산출 169
제6장 결론 190
1. 연구결과 요약 191
2. 연구의 한계 193
참고문헌 194
판권기 3
〈표 2-1〉 적용지역 유형별 요구사항 37
〈표 2-2〉 통행목적별 요구사항 38
〈표 2-3〉 물리적 시설 요구사항 38
〈표 2-4〉 관리 및 운영상의 요구사항 39
〈표 2-5〉 개선대책의 내용체계(제5조관련) 54
〈표 2-6〉 개선대책의 사업유형별 중점분석항목(제6조 제3항 관련) 55
〈표 3-1〉 부산 김해 경전철 개요 60
〈표 3-2〉 부산 김해경전철 차량 정보 62
〈표 3-3〉 용인 에버라인 개요 63
〈표 3-4〉 순천만 PRT 개요 66
〈표 3-5〉 순천만 PRT 추진경위 67
〈표 3-6〉 우이-신설 경전철 개요 69
〈표 3-7〉 차량재원 70
〈표 3-8〉 오다이바 현황 88
〈표 3-9〉 유리카모메 역 및 연계노선 현황 90
〈표 3-10〉 Masdar City PRT Fast Facts 93
〈표 3-11〉 사업현황 및 입지현황 97
〈표 3-12〉 사업현황 및 입지현황 99
〈표 3-13〉 사업현황 및 입지현황 101
〈표 3-14〉 일본 동경 역사의 보전과 주변지역 개발방식 103
〈표 3-15〉 사업현황 및 입지현황 104
〈표 3-16〉 교토역 개발현황 106
〈표 3-17〉 오사카역 사업현황 및 입지현황 107
〈표 3-18〉 고쿠라역 사업현황 및 입지현황 108
〈표 4-1〉 주행공간에 따른 유형분류 117
〈표 4-2〉 지지방식에 따른 유형분류 118
〈표 4-3〉 차량유도방식에 따른 유형분류 118
〈표 4-4〉 주행위치에 따른 유형분류 119
〈표 4-5〉 구동방식에 따른 유형분류 119
〈표 4-6〉 제어방식에 따른 유형분류 119
〈표 4-7〉 등판능력에 따른 유형분류 120
〈표 4-8〉 주행속도에 따른 유형분류 120
〈표 4-9〉 회전반경에 따른 유형분류 121
〈표 4-10〉 차량당 정원에 따른 유형분류 121
〈표 4-11〉 국내 기술보유에 따른 유형분류 122
〈표 4-12〉 운행환경에 따른 유형분류 123
〈표 4-13〉 대중교통기능에 따른 유형분류 124
〈표 4-14〉 노선망 형태에 따른 유형분류 125
〈표 4-15〉 정거장간 거리에 따른 유형분류 125
〈표 4-16〉 운행간격에 따른 유형분류 126
〈표 4-17〉 수송능력에 따른 유형분류 126
〈표 4-18〉 정거장 위치에 따른 유형분류 127
〈표 4-19〉 정거장 주변의 여건에 따른 유형분류 128
〈표 4-20〉 시스템 건설비에 따른 유형분류 128
〈표 4-21〉 각 시스템 기능적 특성별 유형분류(1) 129
〈표 4-22〉 각 시스템 기능적 특성별 유형분류(2) 129
〈표 4-23〉 사업지구 지역적 특성별 시스템 유형분류(1) 130
〈표 4-24〉 사업지구 지역적 특성별 시스템 유형분류(2) 130
〈표 4-25〉 수송능력에 따른 유형분류 132
〈표 4-26〉 정거장 입지위치에 따른 유형분류 132
〈표 4-27〉 정거장간 거리에 따른 유형분류 133
〈표 4-28〉 정거장 주변여건에 따른 유형분류 134
〈표 4-29〉 사업지구 주변 교통여건을 고려한 유형분류 134
〈표 4-30〉 도시철도 건설기준 중 경량전철 건설기준 135
〈표 4-31〉 수송능력에 따른 유형분류 135
〈표 4-32〉 정거장간 거리에 따른 유형분류 136
〈표 4-33〉 정거장 주변여건에 따른 유형분류 136
〈표 4-34〉 도심 및 수요 유발시설과의 거리를 고려한 유형분류 복합화 136
〈표 4-35〉 신교통수단 건설사업의 개요 137
〈표 4-36〉 당초 광역교통개선대책 노선개요 138
〈표 4-37〉 서울시 타당성 조사결과 138
〈표 4-38〉 위례신도시 철도건설 타당성 조사의 노선(대안2) 개요 139
〈표 4-39〉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타당성 조사결과 139
〈표 4-40〉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의 노선개요 139
〈표 4-41〉 검토노선의 기본 개요 140
〈표 4-42〉 위례 신도시의 시스템 기능적 특성을 고려한 도입 가능한 시스템 141
〈표 4-43〉 위례 신도시의 지역특성을 고려한 도입 가능한 시스템 143
〈표 4-44〉 위례 신도시의 시스템 기능 및 지역특성을 고려한 도입 가능한 시스템 144
〈표 5-1〉 사업지구별 신교통시스템 대안별 도입비용 149
〈표 5-2〉 역사 복합화를 위한 관련법 조항 및 내용 151
〈표 5-3〉 도시ㆍ군계획시설의 중복결정 관련 내용 152
〈표 5-4〉 도시ㆍ군계획시설 관련 내용 152
〈표 5-5〉 관련법률 : 도시ㆍ군계획시설의 결정ㆍ구조 및 설치기준에 관한 규칙 153
〈표 5-6〉 관련법률 : 도시철도법 153
〈표 5-7〉 관련법률 : 도시철도법 등에 의한 구분지상권 등기규칙 153
〈표 5-8〉 모의실험의 내용적 범위 154
〈표 5-9〉 선정기준에 의한 사례지역 검토 155
〈표 5-10〉 분석 대상지역 사회경제지표 현황 157
〈표 5-11〉 분석대상지역 및 영향권 사회=경제지표 예측결과(인구, 수용학생수 부문) 160
〈표 5-12〉 분석대상지역 및 영향권 사회=경제지표 예측결과(종사자, 승용차보유 부문) 161
〈표 5-13〉 동탄신도시 개발계획 수립내용 162
〈표 5-14〉 통행목적별 저항함수 parameter 166
〈표 5-15〉 수도권 여객 수단선택의 효용함수 파라미터 값 167
〈표 5-16〉 통행시간 산출방법 168
〈표 5-17〉 통행비용 산출방법 168
〈표 5-18〉 대안1-분석설정 비교 169
〈표 5-19〉 대안2-분석설정 비교 170
〈표 5-20〉 대안3-분석설정 비교 170
〈표 5-21〉 대안4-분석설정 비교 170
〈표 5-22〉 단계별 발생교통량 반영비율 170
〈표 5-23〉 단계별 신교통시스템 도입시기 171
〈표 5-24〉 대안1 교통수요예측결과 171
〈표 5-25〉 대안2 교통수요예측결과 171
〈표 5-26〉 대안3 교통수요예측결과 171
〈표 5-27〉 대안4 교통수요예측결과 172
〈표 5-28〉 검토2안 대안별 교통수요 예측결과 174
〈표 5-29〉 검토1안의 공사비 174
〈표 5-30〉 검토2안의 공사비 176
〈표 5-31〉 검토1안의 운영비 177
〈표 5-32〉 검토2안의 운영비 178
〈표 5-33〉 속도=차종별 차량운행비용(2013년 기준) 179
〈표 5-34〉 차량운행비 산출모형의 계수 180
〈표 5-35〉 차종별 속도별 대기오염 비용 181
〈표 5-36〉 소음가치의 평균원단위 183
〈표 5-37〉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발생비율 184
〈표 5-38〉 교통사고비용 원단위 184
〈표 5-39〉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비용 원단위 184
〈표 5-40〉 검토1안의 대안1 및 대안2 편익산정 결과 185
〈표 5-41〉 검토1안의 대안3 및 대안4 편익산정 결과 186
〈표 5-42〉 검토2안의 편익산정 결과 187
〈표 5-43〉 대안별 경제성 분석 결과 188
[그림 1-1] 연구진행 흐름도 27
[그림 3-1] 부산 4호선 경전철 노선 목록 59
[그림 3-2] 부산4호선 차량기지 및 터널구간 59
[그림 3-3] 부산 김해경전철 노선도 60
[그림 3-4] 부산-김해경전철 역사 및 내부 61
[그림 3-5] 부산-김해경전철 외관 61
[그림 3-6] 용인경전철 노선도 (에버라인) 63
[그림 3-7] 용인에버라인 차량외관 및 초당역사 64
[그림 3-8] 의정부 경전철 노선도 65
[그림 3-9] 의정부 경전철 외관 및 노선 65
[그림 3-10] 순천만 PRT 노선도 66
[그림 3-11] 순천만 PRT 차량 및 차량기지 67
[그림 3-12] 우이-신설선 노선도 69
[그림 3-13] 우이-신설선 노선도 개요(정거장기준) 70
[그림 3-14] 난곡선 노선도(정거장 기준) 71
[그림 3-15] 차량 외부 및 내부 구상안 72
[그림 3-16] 신림선 노선도 72
[그림 3-17] 동북선 노선도 73
[그림 3-18] 서부선 노선도 74
[그림 3-19] 면목선 노선도 74
[그림 3-20] 목동선 노선도 75
[그림 3-21] 대구 도시철도3호선 노선도 76
[그림 3-22] 대구도시철도 3호선 차량외관 및 내관 77
[그림 3-23] 조감도-두산오거리 정거장, 동대구로 구간2 77
[그림 3-24] 위례신도시 노면전차(위례선) 노선도 77
[그림 3-25]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 시범사업 노선도 79
[그림 3-26]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 외관 79
[그림 3-27] 홍콩 MTR과 경전철 운행지역 80
[그림 3-28] 경전철 노선도 81
[그림 3-29] MTRC의 R+P통합개발모델 효과 82
[그림 3-30] Tseung Kwan O Line 노선도 82
[그림 3-31] Tseung_Kwan_O Line 역사 및 신도시 지하도록 83
[그림 3-32] 코펜하겐 외레스타드 도시 위치도 83
[그림 3-33] 코펜하겐 메트로 노선도 84
[그림 3-34] Driverless Light Metro 85
[그림 3-35] M3 + M4 City Circle Line 계획노선도 85
[그림 3-36] 지하승강장 및 지상승강장 86
[그림 3-37] 코펜하겐 메트로 열차승차권 개집표 체크기 86
[그림 3-38] 동경임해부도심 구역도 87
[그림 3-39] 동경임해부도심 전경 88
[그림 3-40] 동경임해부도심 위치 및 연계교통 현황 89
[그림 3-41] 고속철도 린카이선과 신교통시스템 유리카모메 노선도 89
[그림 3-42] 임해부도심 토지이용계획 및 유리카모메 노선도 90
[그림 3-43] 동경임해부도심개발의 사업화체계도 91
[그림 3-44] Masdar City Mobility Grid 92
[그림 3-45] Masdar City PRT 및 LRT 93
[그림 3-46] Vectus 차량 및 전시도시 노선도 94
[그림 3-47] Ultra PRT 외관 및 내부 94
[그림 3-48] 히드로 공항의 PRT 95
[그림 3-49] 인도 Amritsar PRT 외관 및 구상도 96
[그림 3-50] 역사 위치도 97
[그림 3-51] 시나가와역 외관 98
[그림 3-52] 시나가와역 위성도 및 정면 98
[그림 3-53] 역사외관 및 역사 앞 상업지구 99
[그림 3-54] 액트시티 연결 데크 및 액트시티 극장 99
[그림 3-55] 액트시티 연결 통로 및 지상 레벨 100
[그림 3-56] 액트시티 데크 안내도, 주변지구 연결통로 및 내부 백화점 100
[그림 3-57] 도쿄역 외부전경 및 위치도 101
[그림 3-58] 도코역 내부도 102
[그림 3-59] 교토역 위치도 104
[그림 3-60] 교토역 내부도 및 연계 지하철안내도 105
[그림 3-61] 역사 내부 전경 106
[그림 3-62] 오사카역 외부전경 107
[그림 3-63] 오사카역 정면 및 외부전경 107
[그림 3-64] 오사카역 내부 및 연결통로 108
[그림 3-65] 고쿠라역 외부전경 및 광장 109
[그림 4-1] Look-up Table 의 기본 구조 116
[그림 4-2] 검토노선 노선도 140
[그림 5-1] 사례지역 총괄도 156
[그림 5-2] 분석대상 지역 및 영향권 사회경제지표 변화추이 158
[그림 5-3] 인구예측 순서도 158
[그림 5-4] 수용학생수 예측 순서도 159
[그림 5-5] 종사자수 예측 순서도 159
[그림 5-6] 승용차등록대수 예측 순서도 160
[그림 5-7] 분석대상지역 및 영향권 사회경제지표 예측결과 161
[그림 5-8] 단계별 개발계획 설정 162
[그림 5-9] 개발단계별 네트워크 163
[그림 5-10] 개발단계별교통발생량 예측 164
[그림 5-11] 기종점간 교통량 분포구조 165
[그림 5-12] 일괄건설시 공로 및 신교통시스템 통행배정 결과 172
[그림 5-13] 1단계 건설시 공로 및 신교통시스템 통행배정 결과 172
[그림 5-14] 2단계 건설시 공로 및 신교통시스템 통행배정 결과 173
[그림 5-15] 3단계 건설시 공로 및 신교통시스템 통행배정 결과 173
[그림 5-16] 1단계 건설시 공로 및 신교통시스템 통행배정 결과 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