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ABSTRACT 32
제1장 서론 44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45
1.1.1. 연구의 배경 45
1.1.2. 연구 필요성 및 목적 46
1.2. 연구의 범위 47
1.2.1. 연구의 대상 및 범위 47
1.2.2. 연구의 주요내용 47
1.3. 연구의 진행 48
제2장 기존연구 및 관련법제 검토 49
2.1. 기존연구 고찰 50
2.1.1. 지역유형에 따른 신교통시스템 적용 50
2.1.2. 시스템의 기능적 유형에 따른 시스템 적용 53
2.1.3. 기존연구의 한계점 57
2.2. 관련법제 검토 58
2.2.1. 도시철도법 58
2.2.2. 도시철도법 시행령 61
2.2.3. 도시철도의 건설과 지원에 관한 기준 61
제3장 신교통시스템 특성 및 적용사례 66
3.1. 신교통시스템별 기능특성 검토 67
3.1.1. AGT - 철제차륜 67
3.1.2. AGT - 철제차륜(Lim) 68
3.1.3. AGT - 고무차륜 69
3.1.4. 모노레일 71
3.1.5. 노면전차 74
3.1.6. 자기부상열차 77
3.1.7. 바이모달 트램 78
3.1.8. PRT 79
3.1.9. 케이블카(삭도) 80
3.2. 신교통시스템별 적용사례지역 검토 83
3.2.1. AGT - 철제차륜 83
3.2.2. AGT - 철제차륜 (LIM방식) 88
3.2.3. AGT - 고무차륜 93
3.2.4. 모노레일 101
3.2.5. 소형모노레일 109
3.2.6. 노면전차 112
3.2.7. 자기부상열차 119
3.2.8. 바이모달 트렘 123
3.2.9. PRT 125
3.2.10. 삭도(케이블카) 130
3.3. 신교통시스템 기능 및 사례지역 비교종합 131
3.3.1. 기능별 특성 비교검토 131
3.3.2. 국내ㆍ외 도입사례 비교 133
제4장 시스템의 유형분류기준 수립 및 간선시설 입체화 137
4.1. 신교통시스템 유형분류기준 수립 138
4.1.1. 유형분류기준 수립의 필요성 138
4.1.2. 기능적 특성을 고려한 유형분류 140
4.1.3.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유형분류 142
4.1.4. 주제별 유형분류의 카테고리 복합화 144
4.2. 신교통시스템 도입에 따른 간선시설 입체화 146
4.2.1. 도로시설 입체화의 문제점 146
4.2.2. 대중교통중심의 간선시설 입체화 147
4.3. 모의실험 148
4.3.1. 모의실험의 필요성 및 목적 148
4.3.2. 모의실험 분석방법 및 진행과정 148
4.3.3. 자료구축 내용 및 방법 151
4.3.4. 교통수요 분석결과 157
4.3.5. 수송수요를 고려한 적용가능한 신교통시스템 유형 165
4.3.6. 신교통시스템 도입비용 및 탄소절감 비용 166
4.3.7. 분석결과 종합 176
제5장 합리적인 재원분담방안 검토 178
5.1. 신교통시스템 도입을 위한 재원분담구조 179
5.1.1. 필요성 179
5.1.2. 사업계획 승인 및 재원조달 방안 수립과정 181
5.2. 유형별 재원분담체계 186
5.2.1. 일반적인 재원조달 방안 186
5.2.2. 모의실험 대안별 재원조달체계 188
5.3. 사업비 초과에 대한 재원분담 체계 191
5.3.1. 필요성 191
5.3.2. 효율적인 재원분담구조를 위한 대안 192
제6장 결론 196
6.1. 연구결과 종합 197
6.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추진방향 198
참고문헌 200
판권기 3
〈표 2-1〉 적용지역 유형별 요구사항 54
〈표 2-2〉 통행목적별 요구사항 54
〈표 2-3〉 물리적 시설 요구사항 55
〈표 2-4〉 관리 및 운영상의 요구사항 55
〈표 3-1〉 AGT - 고무차륜 시스템의 분기방식 70
〈표 3-2〉 과좌식과 현수식 모노레일의 장단점 73
〈표 3-3〉 운행방식에 따른 분류 81
〈표 3-4〉 도시형 삭도의 기준 82
〈표 3-5〉 기존지하철과 신교통시스템의 기능특성 비교 (1) 132
〈표 3-6〉 기존지하철과 신교통시스템의 기능특성 비교 (2) 132
〈표 3-7〉 국내ㆍ외 도입사례 및 계획 135
〈표 4-1〉 등판능력에 따른 유형분류 140
〈표 4-2〉 주행속도에 따른 유형분류 141
〈표 4-3〉 시스템 건설비에 따른 유형분류 141
〈표 4-4〉 시스템 건설비에 따른 유형분류 143
〈표 4-5〉 대중교통기능에 따른 유형분류 143
〈표 4-6〉 기능적 특성을 고려한 유형분류의 복합카테고리 144
〈표 4-7〉 지역적특성을 고려한 유형분류별 적용수단 및 사례 145
〈표 4-8〉 모의실험시 분석대안별 설정내용 151
〈표 4-9〉 모의실험 대상지역 개요 152
〈표 4-10〉 지구내ㆍ외 구역번호 152
〈표 4-11〉 통행목적별 저항함수 Parameter 153
〈표 4-12〉 도로유형 구분 및 적용 Parameter 154
〈표 4-13〉 수도권 여객 수단선택의 효용함수 파라미터 값 155
〈표 4-14〉 통행시간 산출방법 156
〈표 4-15〉 통행비용 산출방법 156
〈표 4-16〉 수단분담 변화 예측결과 157
〈표 4-17〉 link별 대안별 교통량 분석결과 158
〈표 4-18〉 link별 미시행시 교통량분석결과 159
〈표 4-19〉 link별 대안Ⅰ교통량분석결과 159
〈표 4-20〉 link별 대안Ⅱ 교통량분석결과 160
〈표 4-21〉 link별 대안Ⅲ 교통량분석결과 160
〈표 4-22〉 대안별 공로의 통행패턴 변화 161
〈표 4-23〉 대안별 공로의 기간별 총통행시간 변화 162
〈표 4-24〉 총 통행시간절감분 화폐가치화 163
〈표 4-25〉 통행시간의 화폐가치화 환산기준 163
〈표 4-26〉 신교통수단 노선별 수송수요 164
〈표 4-27〉 노선별 특징 및 신교통시스템 적용유형 165
〈표 4-28〉 대안별 설정내용비교 166
〈표 4-29〉 신교통시스템별 도입비용 167
〈표 4-30〉 도로의 단위공사비 168
〈표 4-31〉 탄소중립 상쇄표준방안 169
〈표 4-32〉 대안Ⅰ 신교통시스템별 도입비용 170
〈표 4-33〉 대안Ⅱ 신교통시스템별 도입비용 171
〈표 4-34〉 대안Ⅲ 공사비 절감분 및 광역교통개선대책 비용 172
〈표 4-35〉 신교통시스템별 도입비용 172
〈표 4-36〉 대안별 공로의 총교통량 및 통행거리 173
〈표 4-37〉 대안별 일일탄소배출량 및 절감분 174
〈표 4-38〉 대안별 차종별 일일탄소배출량 및 절감분 174
〈표 4-39〉 대안별 탄소배출량 절감금액 175
〈표 5-1〉 도시철도 투자재원 구성 183
〈표 5-2〉 건설비 재정분담 기준의 변경내역 185
〈표 5-3〉 대안Ⅰ재정사업 추진방식에 의한 재원조달 방안 예시 188
〈표 5-4〉 대안Ⅱ 도로공사비 절감금액 포함한 재원분담구조 189
〈표 5-5〉 대안Ⅲ 도로공사비 절감금액 포함한 재원분담구조 191
〈그림 1-1〉 연구진행 흐름도 48
〈그림 3-1〉 AGT - 고무차륜 시스템의 안내방식 70
〈그림 3-2〉 과좌식 모노레일 분기방식 72
〈그림 3-3〉 현수형 모노레일 기둥구조 73
〈그림 3-4〉 노면전차의 주행로 설치방식 75
〈그림 3-5〉 저상정도에 따른 저상차량의 종류 76
〈그림 3-6〉 런던 도클랜드 DLR 노선도 83
〈그림 3-7〉 런던 도클랜드 DLR 84
〈그림 3-8〉 방콕 스카이 트레인 노선도 85
〈그림 3-9〉 방콕 스카이 트레인 86
〈그림 3-10〉 부산 김해 경전철 노선도 86
〈그림 3-11〉 김해경전철 내관 및 역사 87
〈그림 3-12〉 Skytrain 노선도 88
〈그림 3-13〉 캐나다 벤쿠버 Skytrain 89
〈그림 3-14〉 말레이시아 푸트라 노선도 90
〈그림 3-15〉 말레이시아 푸트라 90
〈그림 3-16〉 일본 오사카 7호선 노선도 91
〈그림 3-17〉 일본 오사카 7호선 차량 외관 92
〈그림 3-18〉 용인경전철 노선도 (에버라인) 92
〈그림 3-19〉 용인경전철 차량외관 및 초당역사 93
〈그림 3-20〉 프랑스 릴르 VAL 외관 및 차고지 94
〈그림 3-21〉 유리카모메 노선도 95
〈그림 3-22〉 동경유리카모메 외관 및 내관 96
〈그림 3-23〉 K-AGT 외관 및 내관 97
〈그림 3-24〉 의정부 경전철 노선도 98
〈그림 3-25〉 부산 반송선 경전철 노선도 (부산지하철 3호선) 99
〈그림 3-26〉 도교 철도 노선도 (하네다선 포함) 101
〈그림 3-27〉 동경모노레일 차량외관 및 내관 101
〈그림 3-28〉 오사카 모노레일 노선 안내도 102
〈그림 3-29〉 오사카 모노레일 103
〈그림 3-30〉 지바모노레일 노선도 104
〈그림 3-31〉 지바 모노레일 105
〈그림 3-32〉 오키나와 모노레일 차량외관 및 내관 106
〈그림 3-33〉 쇼난 모노레일 노선도 107
〈그림 3-34〉 쇼난 모노레일 108
〈그림 3-35〉 대구도시철도 3호선 노선도 108
〈그림 3-36〉 대구도시철도 3호선 차량외관 및 내관 109
〈그림 3-37〉 시드니 TNT Harbour Link 노선도 110
〈그림 3-38〉 시드니 모노레일 110
〈그림 3-39〉 싱가폴 Jurong Bird Park Panorail 111
〈그림 3-40〉 인천 월미은하레일 시험운행(좌), 이민사박물관역(우) 111
〈그림 3-41〉 인천 월미은하레일 노선도 112
〈그림 3-42〉 스트라스부르크 노면전차 노선도 113
〈그림 3-43〉 스트라스부르크 노면전차 113
〈그림 3-44〉 비엔나 노면전차 노선도 114
〈그림 3-45〉 비엔나 노면전차(ULF) 115
〈그림 3-46〉 호주 시드니 노면전차 116
〈그림 3-47〉 호주 시드니 노면전차 노선도 116
〈그림 3-48〉 울산 경전철 노선도 117
〈그림 3-49〉 울산시 노면전차 운행조감도 117
〈그림 3-50〉 위례(송파) 신도시 교통계획 118
〈그림 3-51〉 나고야 HSST-100L(좌), HSST-100S(우) 119
〈그림 3-52〉 나고야 자구부상열차 노선도 120
〈그림 3-53〉 나고야 Tobukuryo Line 120
〈그림 3-54〉 상하이 푸동 자기부상열차 121
〈그림 3-55〉 실험용 차량 UTM-01(좌), UTM-02(우) 121
〈그림 3-56〉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 시범사업 노선도 122
〈그림 3-57〉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 디자인 내관 및 외관 123
〈그림 3-58〉 Phileas 차량의 외관 및 내관 124
〈그림 3-59〉 바이모달 트램 124
〈그림 3-60〉 히드로 공항의 PRT 125
〈그림 3-61〉 Vectus 차량 및 Exhibition City 설계도 125
〈그림 3-62〉 Vectus 차량 및 Masdar Project 조감도 126
〈그림 3-63〉 미국 PRT 2000 127
〈그림 3-64〉 독일 Cabin Taxi 127
〈그림 3-65〉 ULTra PRT 128
〈그림 3-66〉 포항공대 실험용 차량(좌) 백터스 차량(우) 129
〈그림 3-67〉 싱가폴 센토사섬 연결 곤돌라 130
〈그림 3-68〉 루즈벨트섬의 공중케이블 130
〈그림 3-69〉 홍콩 옹핑 360 131
〈그림 4-1〉 Look-up Table 의 기본 구조 139
〈그림 4-2〉 모의실험 수행과정 149
〈그림 4-3〉 기종점간 교통량 분포구조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