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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목차
1. 서론 3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3
2. 연구의 범위와 주요 내용 34
(1) 연구의 범위 34
(2) 연구의 주요 내용 35
3. 연구의 수행방법 및 추진일정 36
(1) 연구의 수행방법 36
(2) 연구의 추진일정 36
II. 국내외 사서 및 유사 직업군 자격제도 분석 38
1. 주요 선진국의 사서자격제도 분석 38
(1) 미국의 사서자격제도와 전문직 요건 38
(2) 영국의 사서자격제도와 자격체계 44
(3) 독일의 사서자격제도 50
(4) EU의 정보전문가 자격제도와 기준 51
(5) 프랑스의 사서자격제도 56
(6) 호주의 사서자격제도 56
(7) 일본의 사서자격제도와 인정사서 62
(8) 대만의 사서자격제도 70
(9) 외국 사서자격제도의 특징 및 비교 70
2. 국내 사서자격제도 및 관련연구 분석 75
(1) 국내의 사서자격제도 75
(2) 사서자격제도 관련 연구 85
3. 국내 유사 직업군의 자격 및 시험제도 분석 89
(1) 전문간호사 89
(2) 사회복지사 94
(3) 공학 및 건축학 인증제 99
III. 국내 사서 양성기관 및 설문조사 분석 102
1. 사서의 양성기관의 현황 분석 102
(1) 개설과정수 102
(2) 모집(입학)정원 104
(3) 이수학점 기준 107
(4) 4년제 대학 개설 교과목 112
(5) 사서교육원 개설 교과목 124
(6) 평생교육원 개설 교과목 126
(7) 문화체육관광부의 고시 과목 128
(8) 사서 양성기관 및 교과목의 특징과 시사점 131
2. 사서자격증 발급 및 취업현황 분석 136
(1) 사서자격증 발급현황 분석 136
(2) 관종별 사서직원 인력추이 분석 143
(3) 대학 전공자의 취업통계 분석 145
(4) 취업사이트(사서e마을)의 사서고용 동향 153
(5) 주요 국가의 사서직원 고용현황 분석 161
(6) 제2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의 사서고용 확충사업 167
(7) 사서자격증 발급 및 취업현황 분석의 시사점 170
3. 사서자격제도 개선에 대한 설문조사 및 분석 174
(1) 조사개요 174
(2) 학생의 인식도 분석 176
(3) 도서관 직원의 인식도 분석 182
(4) 교수의 인식도 분석 188
IV. 사서 양성체계 및 자격제도 개선방안 199
1. 사서 양성체계 및 교육과정 개선방안 200
(1) 표준 교육과정 적용 200
(2) 교육과정 인증제 도입 206
2. 사서자격제도의 전략적 개선방안 209
(1) 기존 사서자격제도 개선방안 검토 209
(2) 사서자격제도의 전략적 개선방안 214
3. 사서직의 핵심역량 강화방안 229
(1) 사서 핵심역량의 검토 229
(2) 사서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도 분석 234
(3) 사서직 핵심역량 강화모형 242
V. 요약 및 결론 249
1. 국내외 사서직 및 유사직업군 자격제도 분석 결과 249
2. 국내 서서 양성기관 및 설문조사 분석 결과 250
(1) 사서 양성기관의 현황 분석 결과 250
(2) 사서자격증 발급 및 취업현황 분석 검과 252
(3) 사서자격제도 개선에 대한 설문분석 결과 253
3. 사서인력 양성체계 및 자격제도 개선방안 255
(1) 사서 양성체계 및 교육과정 개선방안 255
(2) 사서자격제도의 전략적 개선방안 256
(3) 사서직의 핵심역량 강화방안 257
참고문헌 258
부록 267
부록 1 : 2014년 전국문헌정보학과 개설교과목 267
부록 2 : 설문지 278
판권기 284
〈표 II-1〉 도서관 직원의 전문직(professional) 및 보조직(supportive) 범주 39
〈표 II-2〉 사서의 전문직 요건 42
〈표 II-3〉 도서관 관리자의 전문직 요건 43
〈표 II-4〉 도서관장의 전문직 요건 43
〈표 II-5〉 CILIP 인증 대학 및 대학원 도서관정보학 코스(잉글랜드, 웨일즈, 스코틀랜드) 44
〈표 II-6〉 CILIP의 자격인증을 위한 지원요건과 영역 47
〈표 II-7〉 CILIP의 차터멤버십 지원요건 및 경로 47
〈표 II-8〉 CILIP의 펠로우십 지원자격과 평가기준 49
〈표 II-9〉 독일의 사서구분, 자격요건, 업무내용 50
〈표 II-10〉 독일 사서자격제도의 자격요건과 업무내용 51
〈표 II-11〉 유로지침(제2권)의 전문성 영역 및 주요 적성 52
〈표 II-12〉 유로지침의 정보전문가 자격구분 및 요구사항 54
〈표 II-13〉 호주 NSW(New South Wales)의 사서와 준전문직 등급 기준 57
〈표 II-14〉 호주 ALIA의 전문직 사서 및 준전문직(비전문직) 직원의 등급기준과 업무 58
〈표 II-15〉 일본의 사서의 역할과 자격 62
〈표 II-16〉 사서 및 사서보 자격 취득요건 63
〈표 II-17〉 일본의 사서자격 취득을 위한 이수과목(대학 도서관학과 사서강습) 63
〈표 II-18〉 일본의 사서보 강습과목 64
〈표 II-19〉 사서 및 사서보 강습의 면제과목과 학점수 65
〈표 II-20〉 일본도서관협회의 인정사서 자격요건 67
〈표 II-21〉 일본 도서관정보학 검정시험의 핵심영역과 주요 내용 69
〈표 II-22〉 대만의 사서 자격요건 70
〈표 II-23〉 주요 국가의 사서 자격구분 및 자격요건 71
〈표 II-24〉 도서관법령의 사서직원 구분 및 자격요건(1963-1986) 76
〈표 II-25〉 「도서관법시행령」의 사서구분 및 자격요건((1988) 79
〈표 II-26〉 「도서관진흥법」 및 동법 시행령의 사서구분 및 자격요건(1991-1993) 80
〈표 II-27〉 「도서관진흥법시행령」의 사서직원 자격요건(1993) 81
〈표 II-28〉 「도서관및독서진흥법」 및 동법 시행령의 사서구분 및 자격요건(1994-1999) 82
〈표 II-29〉 「도서관법시행령」의 사서구분 및 자격요건(2006-) 83
〈표 II-30〉 기존 선행연구에서 제안된 사서자격제도 개선방안의 비교 87
〈표 II-31〉 전문간호사의 자격구분 및 인정요건에 관한 법적 근거 89
〈표 II-32〉 전문간호사 자격시험에 관한 법적 근거 90
〈표 II-33〉 전문간호사 자격시험 기준 92
〈표 II-34〉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간호교육 인증평가 기준 93
〈표 II-35〉 사회복지사의 자격구분 및 자격기준에 관한 법적 근거 94
〈표 II-36〉 사회복지사의 등급별 자격기준 94
〈표 II-37〉 사회복지사의 국가시험에 관한 법적 근거 96
〈표 II-38〉 사회복지사(1급) 국가시험의 응시자격 및 시험과목 98
〈표 II-39〉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의 공학교육 인증기준 100
〈표 II-40〉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의 건축학 교육 인증기준 101
〈표 III-1〉 대학의 사서양성 및 학위과정 개설 현황 102
〈표 III-2〉 사서교육원과 평생교육원의 사서양성 및 학위과정 개설 현황 104
〈표 III-3〉 교육주체별 사서양성 과정의 입학정원 현황 104
〈표 III-4〉 사서교육원의 수업연한 및 지원자격 107
〈표 III-5〉 사서인력 양성 교육기관의 학위 및 과정별 이수학점 108
〈표 III-6〉 대학 문헌정보학과의 전공별 이수학점 기준 111
〈표 III-7〉 대학 문헌정보학과 교과목의 연도별 변화추이(1997-2014) 112
〈표 III-8〉 전국 문헌정보학과 교과목수의 변화추이(1991-2014) 114
〈표 III-9〉 전국 문헌정보학과 교과목의 영역별 변화추이(1991-2014) 116
〈표 III-10〉 대학 문헌정보학과 교과목의 영역별 및 성격별 비교(2014) 118
〈표 III-11〉 대학 문헌정보학과 교과목의 영역별 및 성격별 과목수(2014) 123
〈표 III-12〉 사서교육원 양성교육과정의 개설 교과목 현황 124
〈표 III-13〉 대학 평생교육원의 문헌정보학 교과목 개설현황 126
〈표 III-14〉 문교부 고시 강습기관의 교육과정(1966) 128
〈표 III-15〉 문교부 고시 사서자격 교육기관의 교육과정(1989) 128
〈표 III-16〉 문화체육관광부 고시의 사서자격 교육과정 교과목(2009, 2015) 129
〈표 III-17〉 2급 정사서 자격증 취득과정의 필수과목 133
〈표 III-18〉 1급 정사서 및 준사서 과정의 필수과목 134
〈표 III-19〉 사서자격증의 연도별 발급건수(2015. 6. 30 기준) 137
〈표 III-20〉 사서자격증의 성별 발급현황(2009-2014) 139
〈표 III-21〉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사취득 및 사서자격증 발급현황 142
〈표 III-22〉 관종별 도서관 및 직원수 증감 현황 144
〈표 III-23〉 2013년 문헌정보학 졸업자 취업률 145
〈표 III-24〉 2014년 문헌정보학 졸업자 취업률 147
〈표 III-25〉 2015년 문헌정보학 졸업자 취업률 149
〈표 III-26〉 최근 3년간 대학 및 전문대 졸업자의 취업률(2013-2015) 151
〈표 III-27〉 사서e마을 사이트의 정규직 사서인력 모집 현황(2007-2014/2015) 154
〈표 III-28〉 비정규직 사서인력 모집 현황(2007-2014/2015) 156
〈표 III-29〉 사서인력(정규직+비정규직)의 관종별 모집 현황(2014-2015) 157
〈표 III-30〉 광역시도별 사서인력 모집현황 분석(2014-2015) 159
〈표 III-31〉 권역별 문헌정보학과 졸업생(2015) 및 정규직 모집인원 비교(2014-2015) 160
〈표 III-32〉 미국 도서관 직원의 관종별 현황(2010 vs 2014) 162
〈표 III-33〉 미국 공공도서관의 사서직원 증감 추이(1997-2012) 163
〈표 III-34〉 영국 공공도서관 및 학술도서관의 정규 직원수 변동 현황 165
〈표 III-35〉 일본 공공도서관 및 대학도서관의 핵심지표 증감 추이(2000-2014) 166
〈표 III-36〉 제2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의 관종별 사서인력 확충과제 168
〈표 III-37〉 공공도서관 정규직원 및 사서자격자 보유현황(2008-2012) 168
〈표 III-38〉 공공도서관 및 작은도서관 확충계획(2013-2018) 169
〈표 III-39〉 제2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의 2018년 사서직원 고용확충 계획 169
〈표 III-40〉 설문지의 항목구성 및 문항수 175
〈표 III-41〉 설문 응답자(전체)의 인구통계적 특성 176
〈표 III-42〉 설문 응답자(학생)의 인구통계적 특성 177
〈표 III-43〉 현행 사서자격제도의 문제점에 대한 복수응답(학생) 178
〈표 III-44〉 사서자격제도의 개선방안(학생) 178
〈표 III-45〉 국가자격시험제 도입시 적용대상(학생) 181
〈표 III-46〉 국가자격시험제 도입시 기존 사서자격증 소지자의 소급적용(학생) 182
〈표 III-47〉 설문 응답자(직원)의 인구통계적 특성 183
〈표 III-48〉 현행 사서자격제도의 문제점에 대한 복수응답(직원) 184
〈표 III-49〉 사서자격제도의 개선방안(직원) 185
〈표 III-50〉 국가자격시험제 도입시 적용대상(직원) 188
〈표 III-51〉 국가자격시험제 도입시 기존 사서자격증 소지자의 소급적용(직원) 188
〈표 III-52〉 설문 응답자(교수)의 인구통계적 특성 189
〈표 III-53〉 현행 사서자격제도의 문제점에 대한 복수응답(교수) 190
〈표 III-54〉 사서자격제도의 개선방안(교수) 190
〈표 III-55〉 국가자격시험제 도입시 적용대상(교수) 193
〈표 III-56〉 국가자격시험제 도입시 기존 사서자격증 소지자의 소급적용(교수) 194
〈표 III-57〉 현행 사서자격제도의 문제점에 대한 응답집단간 교차분석 결과(복수응답) 194
〈표 III-58〉 사서자격제도 개선방안(1순위)에 대한 응답집단간 교차분석 결과 195
〈표 III-59〉 최소 이수학점의 설정에 대한 응답집단간 교차분석 결과 196
〈표 III-60〉 필수과목 지정·운영의 필요성에 대한 응답집단간 교차분석 결과 196
〈표 III-61〉 전문대학원 제도의 도입에 대한 응답집단간 교차분석 결과 197
〈표 III-62〉 교육과정 인증제의 필요성에 대한 응답집단간 교차분석 결과 197
〈표 III-63〉 국가자격시험제 적용대상에 대한 대한 응답집단간 교차분석 결과 198
〈표 III-64〉 국가자격시험제 도입시 소급적용에 대한 응답집단간 교차분석 결과 198
〈표 IV-1〉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의 교육주체별 비교 201
〈표 IV-2〉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의 최소 이수학점 개선안 203
〈표 IV-3〉 문헌정보학 교육과정(2급 정사서)의 필수과목 개선안 204
〈표 IV-4〉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의 표준 교과목 모형 206
〈표 IV-5〉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의 인증제 도입방안 208
〈표 IV-6〉 여러 선행연구에서 제안된 사서자격제도 개선방안의 내용 비교 209
〈표 IV-7〉 현행 사서자격제도 및 개선방안의 장단점 비교 212
〈표 IV-8〉 기존 사서자격제도 개선방안의 적합성 평가 및 우선순위 모형 215
〈표 IV-9〉 문헌정보학의 표준 교과목 및 이수학점 기본모형 219
〈표 IV-10〉 국가시험제 도입을 위한 「도서관법」의 근거조항 추가모형 220
〈표 IV-11〉 국가시험제 도입을 위한 「도서관법시행령」의 사서등급 및 자격요건 개정모형 222
〈표 IV-12〉 국가시험제 시행을 위한 「도서관법시행령」의 시험(필기)과목 모형 223
〈표 IV-13〉 사서자격제도 개선을 위한 국가시험제 적용모형 224
〈표 IV-14〉 국가시험제의 실효성 확보를 위한 관계법령 개정모형 225
〈표 IV-15〉 사서자격제도 개선을 위한 국가시험제 도입모형 요약 228
〈표 IV-16〉 미국도서관협회(ALA)의 사서직 핵심역량 모형 230
〈표 IV-17〉 캐나다연구도서관협회(CARL)의 21세기 전문사서 핵심역량 모형 232
〈표 IV-18〉 대학도서관 전문직원의 핵심역량을 함축하는 미래지향적 역할 233
〈표 IV-19〉 사서 핵심역량으로 요구되는 지식·기술의 중요도(전체 응답) 235
〈표 IV-20〉 사서 핵심역량으로 요구되는 지식·기술의 중요도(관종별 응답) 238
〈표 IV-21〉 사서직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사서 인증제' 모형 244
〈표 IV-22〉 사서직 전문역량 강화를 위한 재교육트랙 모형 245
〈그림 I-1〉 연구의 추진체계 및 흐름도 37
〈그림 II-1〉 ALA LISHRU. 2002 39
〈그림 II-2〉 ALA의 도서관 전문직 경력격자(Career Lattice) 41
〈그림 II-3〉 CILIP 홈페이지의 사서자격 사이트 45
〈그림 II-4〉 CILIP의 새로운 회원자격 체계 46
〈그림 II-5〉 호주 ALIS의 사서자격 인증사이트 57
〈그림 II-6〉 일본도서관협회의 '인정사서의 길' 사이트 67
〈그림 II-7〉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전문간호사 자격시험 사이트 91
〈그림 II-8〉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사회복지사(1급) 국가시험 사이트 98
〈그림 III-1〉 학점은행제 기반의 평생교육원 이수학점 요건 110
〈그림 III-2〉 전국 문헌정보학과의 교과목 변화추이(1997-2014) 113
〈그림 III-3〉 전국 문헌정보학과 교과목수의 성격별 변화추이(1997-2014) 116
〈그림 III-4〉 전국 문헌정보학과 교과목의 영역별 변화추이(1991-2014) 117
〈그림 III-5〉 대학 문헌정보학과 교과목의 영역별 상위 과목수(2014) 122
〈그림 III-6〉 대학 문헌정보학과 교과목의 영역별 및 성격별 상위 과목수(2014) 122
〈그림 III-7〉 대학 문헌정보학과 교과목의 영역별 및 성격별 과목수 비교 123
〈그림 III-8〉 평생교육원의 문헌정보학 개설 교과목 비교 127
〈그림 III-9〉 사서자격증 발급건수의 구성비율(1966-2015) 139
〈그림 III-10〉 사서자격증 등급별 발급건수의 남녀 비율(2009-2014) 141
〈그림 III-11〉 학점은행제를 통한 2급 정사서 자격증 발급건수(2007-2014) 142
〈그림 III-12〉 국내도서관 관종별 사서직원수 증감 현황(2010-2014) 144
〈그림 III-13〉 2015년 대학 및 전문대학 문헌정보학 졸업자의 평균 취업률 151
〈그림 III-14〉 최근 3년간 문헌정보학 졸업자의 평균 취업률 평균(2013-2015) 152
〈그림 III-15〉 정규 사서인력의 관종별 모집동향 분석(2007-2014/2015) 154
〈그림 III-16〉 정규 사서인력의 연도별 모집동향 분석(2007-2014/2015) 155
〈그림 III-17〉 비정규 사서인력의 관종별 모집동향 분석(2007-2014/2015) 156
〈그림 III-18〉 사서인력(정규직+비정규직)의 관종별 모집규모(2014-2015) 158
〈그림 III-19〉 사서인력(정규직+비정규직)의 관종별 모집규모 비율(2014-2015) 158
〈그림 III-20〉 공공도서관의 설립·운영 주체별 사서인력 모집비율(2014-2015) 159
〈그림 III-21〉 권역별 문헌정보학과 졸업생 대비 사서인력 모집인원 161
〈그림 III-22〉 미국 공공도서관 및 사서직원의 연도구간별 증감 추이 164
〈그림 III-23〉 영국 공공도서관 및 정규직 인력의 감소 추이(2003-2014) 165
〈그림 III-24〉 일본 공공도서관 및 대학도서관의 사서직원 감소 추이 167
〈그림 III-25〉 사서자격제도의 개선방안 1순위(학생) 179
〈그림 III-26〉 최소 이수학점의 설정(학생) 179
〈그림 III-27〉 필수과목 지정·운영의 필요성(학생) 180
〈그림 III-28〉 전문대학원 제도의 도입 여부(학생) 180
〈그림 III-29〉 교육과정 인증제의 필요성(학생) 181
〈그림 III-30〉 사서자격제도의 개선방안 1순위(직원) 185
〈그림 III-31〉 최소 이수학점의 설정(직원) 186
〈그림 III-32〉 필수과목 지정·운영의 필요성(직원) 186
〈그림 III-33〉 전문대학원 제도의 도입 여부(직원) 187
〈그림 III-34〉 교육과정 인증제의 필요성(직원) 187
〈그림 III-35〉 사서자격제도의 개선방안 1순위(교수) 191
〈그림 III-36〉 최소 이수학점의 설정(교수) 191
〈그림 III-37〉 필수과목 지정·운영의 필요성(교수) 192
〈그림 III-38〉 전문대학원 제도 도입 여부(교수) 192
〈그림 III-39〉 교육과정 인증제의 필요성(교수) 193
〈그림 IV-1〉 사서직의 전문성 강화방안 199
〈그림 IV-2〉 교육주체별 사서자격증(2급 정사서) 취득을 위한 최소 이수학점 기준 201
〈그림 IV-3〉 사서자격제도 개선방안에 대한 이해집단의 선호도 비율 216
〈그림 IV-4〉 사서자격제도 개선방안 전모와 국가시험제 도입방안 218
〈그림 IV-5〉 국가시험제 적용대상 자격증에 대한 교수 및 학생의 선호도 비교 224
〈그림 IV-6〉 국가시험제 적용에 따른 자격증별 특례조치에 대한 응답결과 226
〈그림 IV-7〉 사서 핵심역량으로 요구되는 지식·기술의 영역별 중요도(전체 평균) 237
〈그림 IV-8〉 사서 핵심역량으로 요구되는 지식·기술의 영역별 중요도 평균(공공 및 대학) 241
〈그림 IV-9〉 사서의 전문성 및 핵심역량 강화 모형 243
〈그림 IV-10〉 사서직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체계 및 자격제도 개선모형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