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ABSTRACT 9
제1장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0
2. 선행연구 검토 26
2.1. 한ㆍ중ㆍ일 개별 국가의 농산물 유통시스템 연구 26
2.2. 미국ㆍ유럽 개별 국가의 농산물 유통시스템 연구 29
2.3. 농산물 유통시스템 비교 연구 31
2.4. 국별 유통시스템의 정량적 비교분석 연구 31
2.5.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32
3. 연구 내용과 방법 33
제2장 국내 농산물 유통정책 현황과 평가 35
1. 유통정책의 역사적 흐름 35
1.1. 산지유통정책 전개 과정 38
1.2. 도매시장제도 및 정책의 전개 과정 39
2. 주요 유통정책에 대한 종합 평가 42
2.1. 생산자단체 중심 유통계열화 확대 42
2.2. 직거래 등 대안 유통경로 확산 44
2.3. 도매시장 효율성 제고 46
제3장 농산물 유통경로구조와 산지유통체계 47
1. 일본의 유통경로구조와 산지유통체계 47
2. 중국의 유통경로구조와 산지유통체계 54
2.1. 원격지 유통체계와 유통주체 56
2.2. 대도시 근교 유통체계 및 유통주체 60
3. 유럽의 농산물 유통경로구조와 산지출하체계 61
3.1. 프랑스의 농산물(청과물) 유통구조 64
3.2. 영국의 농산물(청과물) 유통구조 65
3.3. 네덜란드 청과물 유통구조와 산지출하체계 67
4. 미국의 유통경로구조와 산지유통체계 72
5. 농산물 유통경로구조 국제비교 및 시사점 75
5.1. 농산물 유통경로구조 국제비교 75
5.2. 시사점 79
제4장 생산자조직의 공동판매 및 공동계산시스템 83
1. 일본의 협동조합 공동판매 및 공동계산시스템 83
2. 중국의 생산자조직 공동판매 86
2.1. 합작사(협동조합) 공동판매 86
2.2. 용두기업에 의한 위탁판매 87
3. 유럽의 협동조합 공동판매: 협동조합기업, 산지경매시스템 89
3.1. 판매협동조합 기업방식 공동판매 사례 91
3.2. 협동조합 산지경매를 통한 공동판매 사례 96
4. 미국의 원예협동조합 공동판매 및 공동계산시스템 101
4.1. 미국 마케팅협동조합의 농산물 유통 101
4.2. 썬키스트 농협의 공동판매 및 공동계산시스템 102
5. 국제비교와 시사점 106
5.1. 공동판매 및 공동계산시스템의 국제비교 106
5.2. 시사점 110
제5장 생산자조직의 소비지시장 출하체계와 거래방식 비교 113
1. 일본 협동조합의 소비지시장 출하체계와 거래방식 113
2. 중국 산지유통조직의 소비지시장 출하체계와 거래방식 117
3. 유럽 협동조합의 소비지시장 출하와 거래방식 120
4. 미국 협동조합의 소비지시장 출하와 거래방식 121
5. 국제비교와 시사점 122
5.1. 산지유통조직의 소비지시장 출하체계와 거래방식 국제비교 122
5.2. 시사점 125
제6장 농산물 생산자-소비자 직거래유통 비교 127
1. 일본의 농산물 직거래 127
2. 중국의 농산물 직거래 129
3. 유럽의 농산물 직거래 131
3.1. 프랑스의 농산물 직거래 133
3.2. 이탈리아의 농산물 직거래 135
4. 미국의 농산물 직거래 137
4.1. 생산자 직거래장터(Farmers' Market) 140
4.2. 공동체지원농업(Community Supported Agriculture: CSA) 142
4.3. 기타 직거래 형태 144
5. 농산물 직거래 국제비교 및 시사점 145
5.1. 농산물 직거래 국제비교 145
5.2. 시사점 147
제7장 농산물 산지유통체계 국제비교와 시사점 149
1. 농산물 유통경로구조 국제비교와 시사점 149
2. 생산자조직 공동출하, 공동계산 국제비교와 시사점 152
3. 산지출하조직의 소비지시장 출하체계와 거래방식 국제비교와 시사점 155
4. 농산물 생산자-소비자 직거래 국제비교와 시사점 156
5. 한ㆍ일 농산물 유통마진 비교 158
[부록] 일본의 청과물 유통단계별 유통마진 161
참고문헌 162
판권기 2
〈표 1-1〉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설치 현황 21
〈표 1-2〉 APC의 10대 품목 생산량 중 처리물량 비중 21
〈표 1-3〉 청과물 생산자의 출하처별 비중 22
〈표 2-1〉 정권별 농산물 유통정책의 변화 36
〈표 2-2〉 박근혜 정부의 유통개선 종합대책 주요 내용 37
〈표 2-3〉 산지유통활성화사업 현황 39
〈표 2-4〉 산지유통활성화사업 지원조직 취급 비중 43
〈표 2-5〉 생산자단체 중심 유통계열화 성과 44
〈표 2-6〉 신유통경로별 거래액ㆍ거래비중ㆍ유통비용 45
〈표 3-1〉 일본의 채소 산지유통주체(집출하기구) 현황 51
〈표 3-2〉 일본의 과일 산지유통주체(집출하기구) 현황 52
〈표 3-3〉 중국농산물 유통정책시스템 변화 56
〈표 3-4〉 주요국의 농산물 유통단계, 유통주체 형성의 역사적 배경과 시사점 81
〈표 4-1〉 중국의 농업산업화 관련 조직 발전 추이 88
〈표 4-2〉 그리너리 BV 매출액 추이 100
〈표 4-3〉 마케팅협동조합 개수, 조합원 및 영업규모 102
〈표 4-4〉 썬키스트 연합회와 자회사 매출 현황(2010~2011) 103
〈표 4-5〉 주요국의 농산물 공동판매제도 비교와 시사점 110
〈표 5-1〉 집·출하조직별 출하처별 출하 비율(2006년 기준) 113
〈표 5-2〉 일본 중앙도매시장으로의 산지 출하처별 비율 114
〈표 5-3〉 신선채소의 도ㆍ소매 업종별 구매처 추이 115
〈표 6-1〉 일본의 지산지소 직매장 설치ㆍ운영 현황 128
〈표 6-2〉 미국의 농산물 직거래 판매액과 비중(1997~2012) 139
〈표 6-3〉 규모별 농산물 직거래 참여농가 및 판매액(2012) 140
〈표 7-1〉 소매가격에 차지하는 유통단계별 마진율 비교(2014년 기준) 158
〈표 7-2〉 청과물 주요 품목별 한ㆍ일 간 유통비용 비교(2014년 기준) 160
〈그림 1-1〉 청과물의 도매시장 유통경로 점유비 23
〈그림 2-1〉 도매시장을 둘러싼 경계의 양적ㆍ질적 약화 41
〈그림 3-1〉 일본의 농산물 유통경로 47
〈그림 3-2〉 청과물 산지 및 도매유통 현황 53
〈그림 3-3〉 중국의 일반적인 원격지 청과물 유통체계와 참여조직 57
〈그림 3-4〉 대도시 근교의 일반적인 청과물 유통체계와 참여조직 60
〈그림 3-5〉 프랑스의 농산물 유통구조 65
〈그림 3-6〉 영국의 농산물 유통체계 66
〈그림 3-7〉 네덜란드 신선농산물의 전통적 마케팅채널 68
〈그림 3-8〉 네덜란드 신선농산물의 새로운 유통구조 71
〈그림 3-9〉 미국의 농산물 유통체계 73
〈그림 3-10〉 미국의 청과물 유통경로 74
〈그림 4-1〉 APOFRUIT 농협과 조합원의 역할 92
〈그림 4-2〉 APOFRUIT 농협의 농산물 유통구조 93
〈그림 4-3〉 조합수수료 및 조합원 수취액 결정 94
〈그림 4-4〉 멜린다 농협의 사과 유통구조 96
〈그림 4-5〉 브르타뉴 채소생산자조직 산지유통체계 98
〈그림 4-6〉 그리너리의 농산물 유통체계 101
〈그림 5-1〉 채소 판매경로 비중 119
〈그림 6-1〉 미국의 생산자 직거래시장 개수(1994~2016) 141
〈그림 7-1〉 한국의 농산물 유통체계 150
〈부표 1〉 일본의 청과물 유통단계별 유통마진 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