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4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14
1. 연구 배경 14
2. 연구 목적 16
제2절 연구 내용과 추진체계 17
1. 연구 내용 17
2. 연구 추진체계 20
제2장 조사 환경과 통계 인식 변화 24
제1절 조사 환경 변화에 대응한 조사 방법 변화 24
1. 조사 환경 변화 동향 24
2. 조사 방법 변화 동향 29
제2절 통계 인식 변화 분석 40
1. 조사 설계 40
2. 조사 결과 비교 분석 50
제3장 통계생산 혁신을 위한 통계학적 이론 연구 52
제1절 조사환경 변화에 대한 기존연구 분석 52
1. 조사 환경 변화에 따른 동향 분석의 필요성 52
2. 조사방법별 이론 및 실증 연구의 필요성 53
3. 선행 연구 54
제2절 조사방법 특성을 고려한 추정 방안 56
1. 개요 56
2. 확률표본설계에서의 추정 59
3. 비확률표본설계에서의 추정 62
4. 모형 기반 추론에서의 평균제곱오차 및 신뢰구간 추정 65
제3절 조사방법의 비교를 위한 실증 연구 69
1. 실험설계 구성 69
2. 주요 조사 결과 71
3. 주요 이슈에 대한 분석 74
4. 시사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9
제4절 표본추출 방식의 차이 분석 80
제4장 ICT 신산업 규모 추정 연구 82
제1절 신산업의 범위 및 특징 82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82
2. ICT 산업의 범위 83
3. ICT 신산업의 범위 85
제2절 ICT 신산업 현황 86
1. 클라우드 86
2. 사물인터넷 89
3. 빅데이터 92
4. 소결론 95
제3절 신산업 규모 추정 방법론 97
1. 판단 기반 예측 97
2. 확산 모형 99
3. 소결론 106
제4절 우리나라 ICT 신산업 성장 전망 107
1. 개요 107
2. 분석 방법론 107
3. 자료 109
4. 실증 분석 결과 111
5. 소결론 116
제5장 국가통계 생산체계 혁신을 위한 전략수립과 법제도 개선 연구 118
제1절 빅데이터 시대와 국가통계 118
제2절 해외의 데이터 기반 국가통계 대응 정책 분석 119
1. 영국 119
2. 미국 121
3. 캐나다 123
4. 호주 125
제3절 국가통계 관련 법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분석 127
1. 통계법 127
2. 빅데이터 관련 법제 현황 128
3. 통계 관련 ICT 법제 현황 134
4. 그 밖의 통계 관련 법제 현황 135
5. 비식별 조치 관련 해외 입법 사례 136
제4절 국가통계생산 법제도 개선을 위한 전문가 인식 조사 138
1. 조사 목적 및 방법 138
2. 국가통계 이용 현황 139
3. 국가통계 이용 목적, 이용 형태 140
4. 국가통계 이용 만족도 140
5. 국가통계 생산체계의 법제도적 측면 인식 140
6. 개방형 질문에 대한 서술형 응답 분석 144
7. 국가통계 생산에서의 개인정보 보호 인식 147
제5절 정책적 시사점 151
1.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한 법체계 개선 방안 151
2.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법체계 개선 방안 153
3. 통계법의 개정 156
제6장 결론 158
제1절 연구의 성과와 한계 158
제2절 향후 연구 추진 방향 160
참고문헌 162
판권기 175
〈표 1-1〉 연구수행기관의 역할 20
〈표 1-2〉 전문가 인터뷰 주요 내용 22
〈표 1-3〉 전문가 초청 세미나 주요 내용 23
〈표 2-1〉 2015 인구주택총조사 불응가구 사유별 분포 25
〈표 2-2〉 국가 통계 조사와 불응률 변화 26
〈표 2-3〉 20대 총선 지상파 3사 출구조사와 실제의석 수 비교 27
〈표 2-4〉 마케팅 에스노그라피의 유형 34
〈표 2-5〉 빅데이터와 설문조사 결합 분석 사례 39
〈표 2-6〉 통계 인식 변화 분석 방법론 41
〈표 2-7〉 주요 일간지 '통계' 및 '통계 조사' 관련 언론기사와 댓글 수집건수 42
〈표 2-8〉 통계 인식 변화 조사 항목 48
〈표 2-9〉 통계 신뢰도 인식 조사(전화조사) 결과 49
〈표 2-10〉 5년 전 대비 통계 신뢰도 인식조사(전화조사) 결과 50
〈표 2-11〉 조사방법별 설문조사 참여 의향 50
〈표 4-1〉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른 ICT 산업의 범위 84
〈표 4-2〉 국내 ICT 신산업 시장 규모 109
〈표 4-3〉 기존 산업의 혁신계수와 모방계수 111
〈표 4-4〉 기존 산업과 ICT 신산업의 동시 언급 빈도 112
〈표 4-5〉 ICT 신산업 혁신계수와 모방계수: 유추법 113
〈표 4-6〉 빅데이터 산업 혁신계수와 모방계수: 회귀분석 및 수정 결과 113
〈표 5-1〉 Big Data Flagship Project의 수행과업 126
〈표 5-2〉 비식별화 가이드라인 현황 133
〈표 5-3〉 국가통계 이용 만족도의 세부항목 140
〈표 5-4〉 현행 국가통계 생산체계 법제도 개선 필요성 141
〈표 5-5〉 국가통계위원회의 기능에 대한 평가 141
〈표 5-6〉 행정자료 활용에 대한 전문가 인식 142
〈표 5-7〉 행정자료 활용 확대 방안에 대한 평가 143
〈표 5-8〉 공공데이터 이용과 관련된 의견 144
〈표 5-9〉 개인정보 비식별화 조치에 대한 의견 147
〈표 5-10〉 개인정보 비식별화 정보 범위에 대한 의견 148
〈표 5-11〉 개인정보 비식별화 조치 완화에 대한 찬성 의견 149
〈표 5-12〉 개인정보 비식별화 조치 완화에 대한 반대 의견 150
[그림 1-1] 협동연구과제 1차년도 추진체계 21
[그림 2-1] 정성조사 유형 분류체계 30
[그림 2-2] 아이트래킹(Eye Tracking) 측정을 통한 광고기법 31
[그림 2-3] 섀도우 IDI(Shadow in-depth Interview) 진행 방식 32
[그림 2-4] UX Lab 구성 35
[그림 2-5] 뉴스빅데이터 분석시스템 구성도 37
[그림 2-6] 뉴스빅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38
[그림 2-7] 텍스트마이닝 조사 분석 과정 40
[그림 2-8] 텍스트 마이닝 분석 절차 42
[그림 2-9] 매체성향별 언론기사 텍스트 감성 분석 결과 44
[그림 2-10] 중도언론매체 기사의 키워드 분석 45
[그림 2-11] 중도언론매체 댓글의 키워드 분석 45
[그림 2-12] 언론기사의 의미망 분석 결과 46
[그림 2-13] 언론기사 댓글의 의미망 분석 결과 47
[그림 2-14] 중도성향 신문의 기사와 댓글의 감성분석 결과 51
[그림 3-1] 통계적 추론 58
[그림 4-1] 국내 사물인터넷 분야별 시장규모 92
[그림 4-2] 글로벌 빅데이터 매출액 규모 93
[그림 4-3] 2015년 국내 빅데이터 세부시장 규모 94
[그림 4-4] 전형적 확산 곡선 100
[그림 4-5] 고기술 신제품의 세대별 확산 과정: 전형적 패턴 104
[그림 4-6] 혁신계수와 모방계수 분포 110
[그림 4-7] 유추법과 회귀분석법의 전망치 비교: 국내 빅데이터 산업 114
[그림 4-8] 국내 빅데이터 산업 시장 규모 전망: 2016~2020년 115
[그림 4-9] 국내 사물인터넷 산업 시장 규모 전망: 2016~2020년 115
[그림 4-10] 국내 클라우드 산업 시장 규모 전망: 2016~2020년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