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결과 요약문 6
보고서 요약문 6
Summary 7
Ⅱ. 정책연구용역사업 연구결과 8
제1장 최종 목표 8
제1절 목표 8
제2절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 대한 기여도 9
제2장 국내외 기술 현황 10
제1절 국내외 PR 효과평가 고찰 10
1. 국내외 PR효과평가 현황 10
2. 국내외 PR효과평가 이론적 프레임워크 11
가. PR효과평가의 시대별 정리 11
나. 해외 PR평가모델 14
제2절 헬스커뮤니케이션 및 행동 관련 이론 21
제3장 최종 정책연구용역사업 내용 및 방법 27
제1절 지표 개발 27
1. 평가 지표 개발 과정 27
2. 최종 평가 차원 28
가. 투입(Input) 차원 28
나. 산출(Output) 차원 29
다. 생성(Outtake) 차원 29
라. 결과(Outcome) 차원 30
제2절 대국민 인식조사 설계 및 방법 31
1. 생성(Outtake) 평가 32
가. 해외감염병 캠페인 팩트 수용 32
나. 캠페인 세부활동 인지 32
다. 캠페인 세부활동 관심여부 (2017년 이후 반영) 32
2. 결과(Outcome) 평가 33
가. 수용자 인지 형가 33
나. 태도 영향 평가 (12문항) 33
다. 행동 영향 평가 (9문항) 34
라. 그 외 전반적 질문 34
제4장 최종 정책연구용역사업 결과 35
제1절 최종 평가지표 평가차원 및 요소별 가중치 35
1. 최종 지표 구성(안) 35
2. 최종 평가지표 평가차원 및 요소별 가중치 36
가. 투입(Input) 차원(100점) 36
나. 산출(Output) 차원(100점) 37
다. 생성(Outtake) 차원(100점) 38
라. 결과(Outcome) 차원(100점) 40
제2절 2016년 캠페인 평가 43
1. 투입차원 평가 (100점) 43
가. 목적과의 일치여부 (30점) 43
나. 전략적 기획 (30점) 46
다. 설계 (40점) 48
라. 투입(Input)차원 최종 평가 51
2. 산출차원 평가 (100점) 52
가. 미디어 산출물 (50점) 53
나. 프로그램(캠페인) 산출물 (50점) 56
다. 산출(Output) 차원 최종 평가 57
3. 생성(OUTTAKE) 차원 평가 (50점) 58
4. 결과(outcome) 차원 평가 (100점) 60
5. 2016년 캠페인 성과평가 최종 점수표 66
제5장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 68
제6장 참고문헌 73
제7장 첨부서류 76
1/11.1 [첨부] 대국민 인식조사 설문지 76
2/11.2 [첨부] 빈도분석(Frequency) 결과 값 84
〈표 3-1〉 대국민 인식 조사 설문지를 구성하는 차원, 세부차원, 평가 항목 31
〈표 5-1〉 중장기 해외감염병예방 정책홍보 성과평가 지표 69
〈표 5-2〉 2016년 해외감염병예방 정책홍보 평가결과 71
〈그림 2-1〉 PII 모델 14
〈그림 2-2〉 피라미드 모델 15
〈그림 2-3〉 PR효과척도 모델 16
〈그림 2-4〉 지속형 평가 모델 17
〈그림 2-5〉 통합평가 모델 17
〈그림 2-6〉 IPR PRE 모델 18
〈그림 2-7〉 호주 PR 평가 모델 19
〈그림 2-8〉 MAIE 모델 20
〈그림 4-1〉 여행 관련 커뮤니티/여행사와의 협업 홍보물 44
〈그림 4-2〉 더블체크 캠페인 마이크로 사이트 내 1339 신고문화 유도 홍보물 44
〈그림 4-3〉 블로그 내러티브적 정보 제공 45
〈그림 4-4〉 단계별 중장기적 홍보 로드맵 46
〈그림 4-5〉 중장기적 홍보 로드맵 중심 타깃 47
〈그림 4-6〉 공항 검역소 내 홍보물 48
〈그림 4-7〉 홍보매체의 전략적 선정 49
〈그림 4-8〉 통일된 텍스트와 이미지 활용 50
〈그림 4-9〉 SBS 모닝와이드 방송 내용 53
〈그림 4-10〉 중앙일보 기획기사 53
〈그림 4-11〉 중앙일보 페이스북 카드뉴스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