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포드 11
제1절 포드직업훈련 개요 11
1. "포드의 직업훈련 회사(FAW)" 와 그 고객 11
2. 직업훈련의 스펙트럼 12
3. 포드사의 '생산의 섬(Fertigungsinsel)' 개념 13
4. 훈련에 '포드생산시스템(FPS)' 의 도입 21
제2절 훈련방법 23
제3절 훈련에서의 질 관리과 투명성 24
제4절 맺음말 30
제2장 다임러 크라이슬러(1) 만하임 31
제1절 다임러 크라이슬러 만하임 공장 개관 31
제2절 다기능화를 요하는 작업에서 변화하는 요구사항 33
1. 기업 철학의 일부로서 초기훈련과 계속훈련 35
2. 평가시스템: "대화 속의 교육훈련"(Ausbildung im Dialog: AiD) 35
3. 기업전통과의 균형 유지 가운데 질 관리와 훈련의 역할 36
4. 숙련확보와 국제화–공장 훈련은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을까? 37
5. 새로운 학습 매체: '학습을 위한 데이터 베이스' 39
6. 국제화 40
제3절 목표집단 특수적(targetgroup‐specified)인 훈련프로그램들 42
1."평생학습" 에서 정보 및 지식경영의 역할: e-Learning의 실행 42
2. 훈련개념과 뉴미디어 43
3. 현재까지의 경험들 47
제4절 맺음말 48
제3장 다임러 크라이슬러(2) 가게나우 50
제1절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가게나우 공장 50
제2절 공장과 과정의 발전 51
1. 성과중심의 공장 51
2. 비교 1단계: CNC‐생산 52
3. 비교 2단계: 집단작업(Gruppenarbeit) 53
4. 비교 3단계: 과정중심 공장 54
제3절 다임러 크라이슬러‐가게나우의 직업훈련: 과정역량을 향한 발전단계들 57
1. 도입 57
2. 정중심적 개혁의 세 가지 단계 58
제4절 맺음말 69
제4장 아우디 71
제1절 작업장의 도전에서 비롯된 훈련과정의 특성 71
1. 잉올슈타트 공장 72
2. 넥카스울름 공장 72
3. 기업가적인 사고와 행동 73
제2절 e-learning을 통한 아우디의 훈련 75
1. IT 능력개발 전략 – 전사적인 온라인 학습과정 75
2. 아우디의 기업훈련과정으로의 e-learning의 체계적 통합 78
3.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79
4. 모듈화의 이점: 요구중심, 유연성 증대, 그리고 그룹전반의 잠재적 시너지 86
참고문헌 89
판권기 90
〈표 Ⅰ-1〉 포드 직업훈련 대상영역의 직업들 13
〈표 Ⅱ-1〉 다임러 크라이슬러 만하임 공장에서 직종별 훈련관련 직업들 32
[그림 Ⅰ-1] 포드사 생산의 과정모델 14
[그림 Ⅰ-2] 포드훈련회사(FAW)에서의 과정모델 25
[그림 Ⅱ-1] 다임러 크라이슬러 만하임에서의 직업훈련의 핵심요소들 37
[그림 Ⅱ-2] "부서별 작업과 학습 (ALF)" 개념의 세 가지 단계 43
[그림 Ⅱ-3] ALF의 여섯가지 특징들 46
[그림 Ⅲ-1] 다임러 크라이슬러사 가게나우 공장에서의 훈련대상 직종 및 훈련교육인력 현황 51
[그림 Ⅲ-2] 성과중심 공장에서 조망되는 과정 52
[그림 Ⅲ-3] CNC 생산방식 공장에서 조망되는 과정 52
[그림 Ⅲ-4] 집단작업 중심 공장에서 조망되는 과정 53
[그림 Ⅲ-5] 과정사슬 54
[그림 Ⅲ-6] 과정중심적 기어생산 과정 55
[그림 Ⅲ-7] 가게나우 직업훈련 모델의 발전양상 58
[그림 Ⅲ-8] 과정성찰 모델 65
[그림 Ⅲ-9] 과정중심적 훈련에서의 성찰분야 66
[그림 Ⅲ-10] 철판가공분야에서의 과정중심적 생산과정 67
[그림 Ⅳ-1] 기업성공의 열쇠로서의 기업가적인 사고와 행동 73
[사진 Ⅰ-1] AB 쾰른과 자를루이스의 '과정묘사' 26
[사진 Ⅰ-2] 정보 훈련계획 27
[사진 Ⅰ-3] SPL 포탈 28
[사진 Ⅰ-4] 최상위의 위계 수준 (AB 수준들) 29
[사진 Ⅰ-5] SPL 30
[사진 Ⅱ-1] 다임러 크라이슬러 만하임 공장 전경 31
[사진 Ⅱ-2] 만하임 공장의 PLS 이용광경 40
[사진 Ⅱ-3] 한국 방문단에게 PLS를 설명하는 모습 41
[사진 Ⅳ-1] IT 기초능력을 위한 라이센스 '아우디 IT 카드' 76
[사진 Ⅳ-2] e-learning을 통하여 생산과정에서 자기주도적으로 조직된 학습과정 77
[사진 Ⅳ-3] 블렌디드 러닝 개념에서 학습경로의 일례 80
[사진 Ⅳ-4] 특별한 목표집단을 위한 e-learning 코스들의 규격화된 통합을 가능케 하는 모듈화된 컨텐트 전략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