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가. 연구의 필요성 15
나. 연구의 목적 17
2. 연구의 문제 및 내용 17
3. 연구 방법 18
가. 문헌 연구 18
나. 초점 집단 면담 18
다. 설문 조사 19
라. 연구자 협의회 19
마. 전문가 검토 19
4. 연구의 제한점 19
Ⅱ. 이론적 배경 21
1. 교육과정 현장 안착 21
가. 교육과정 결정 체제와 현장안착 21
나. 교육과정 현장 안착의 개념적 틀 26
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27
가. 개정의 배경 27
나. 개정의 경과 29
다. 총론의 주요 개정 사항 30
라. 교과별 주요 개정 사항 33
마. 교과 교육과정의 문서체제와 학습내용 구성의 특징 37
바. 현행 교육과정 대비 신구 대조표 44
3.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46
가. 총론 주요 개정 방향 47
나. 총론 주요 개정 내용 48
다. 학교급별 또는 교육과정 유형별 주요 개정 방향 및 내용 50
Ⅲ.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특수교육 교사의 인식 56
1. 연구 참여자 및 연구 절차 56
1) 연구 참여자 56
2) 연구 절차 56
2. 초점 집단 면담 결과 61
1) 학교현장에서 경험하는 교육과정의 어려움 61
2)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특성 인식 69
3) 교육과정의 학교현장 안착을 위한 노력 72
4) 교수ㆍ학습및 평가지원 85
5) 연수 및 홍보 90
Ⅳ.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현장 안착을 위한 특수교육 교사의 인식 96
1. 조사대상 및 조사도구 96
가. 조사대상 96
나. 조사도구 96
다. 분석 절차 및자료처리 98
2.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현장 안착에 대한 특수교육 교사의 인식 98
Ⅴ.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현장 안착 방안 120
1.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원 방안 120
가. 학년군제 운영의 활성화 방안 120
나. 중도ㆍ중복장애학생 지원 방안 124
다. 창의적 체험활동 지원 방안 132
라. 자유학기제 지원 방안 135
마.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지원 방안 139
바. 통합교육 지원 방안 143
사. 개별화교육계획의 지원 방안 147
2. 교수ㆍ학습 및 평가 지원 방안 149
가. 교수 학습 지원 방안 149
나. 평가 조정을 위한 지원 방안 154
다. 교육과정 지원 자료 및 콘텐츠 개발 158
3. 연수 및 홍보 지원 방안 162
가. 연수 지원 방안 162
나. 홍보 지원 방안 166
Ⅵ. 결론 및 제언 168
1. 결론 168
2. 제언 172
참고문헌 174
[부록 1]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현장 안착 방안」 초점 집단 면담 내용 179
[부록 2]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현장 안착 연구」 설문지(특수학교용) 181
[부록 3]/[부록 2] 「2015 특수교육 현장 안착 방안 연구」 설문지(특수학급용) 187
판권기 193
〈표 Ⅱ-1〉 교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40
〈표 Ⅱ-2〉 과학과 교과 교육과정 내용체계표 예시 42
〈표 Ⅱ-3〉 성취기준에 반영된 내용요소와 기능 43
〈표 Ⅱ-4〉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비교 44
〈표 Ⅲ-1〉 초점 집단 면담 참여자 정보 57
〈표 Ⅲ-2〉 초점 집단 면담을 위한 질문 내용 58
〈표 Ⅲ-3〉 초점 집단 면담을 통해 도출된 주제와 하위주제 59
〈표 Ⅲ-4〉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현장 안착에 대한 특수교사 인식 분류 93
〈표 Ⅳ-1〉 조사 대상자의 기초 배경 97
〈표 Ⅳ-2〉 2015 특수교 육 교육과정 특징 인식 99
〈표 Ⅳ-3〉 학교(급)별 교육과정 연계를 위해 필요한 사항 인식 100
〈표 Ⅳ-4〉 담임교사 배치 기간에 대한 인식 101
〈표 Ⅳ-5〉 교과(군)별 수업 시수 증감하여 편성ㆍ운영 필요 사항 인식 102
〈표 Ⅳ-6〉 중도ㆍ중복장애 학급 결정ㆍ운영 시 필요 사항 인식 103
〈표 Ⅳ-7〉 특수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지도 교사 인식 104
〈표 Ⅳ-8〉 안전한 생활 지도 교사 인식 105
〈표 Ⅳ-9〉 자유학기제 운영 시기에 대한 인식 106
〈표 Ⅳ-10〉 자유학기제 운영 지원 사항 인식 107
〈표 Ⅳ-11〉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운영의 어려움 인식 108
〈표 Ⅳ-12〉 효율적인 통합교육을 위해 필요한 방안 인식 109
〈표 Ⅳ-13〉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 인식 110
〈표 Ⅳ-14〉 보조공학 기기 및 의사소통 보조 기구 지원 만족도 인식 111
〈표 Ⅳ-15〉 긍정적 행동지원과 보조공학 기기 및 의사소통 지원 방안 인식 112
〈표 Ⅳ-16〉 개별화교육계획과 교육과정 연계의 어려움 인식 113
〈표 Ⅳ-17〉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을 위해 중점을 두어야 할 사항 인식 114
〈표 Ⅳ-18〉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평가를 위해 필요한 지원 사항 인식 115
〈표 Ⅳ-19〉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연수방법 인식 116
〈표 Ⅳ-20〉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적용을 위해 적절한 연수 시간 인식 117
〈표 Ⅳ-21〉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적용 연수 내용 인식 118
〈표 Ⅳ-22〉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홍보 방안 인식 119
〈표 Ⅴ-1〉 교과별 대체 예시안 147
[그림 Ⅱ-1] 국가 교육과정의 개정 업무 추진 23
[그림 Ⅱ-2] 학교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의 일반적 절차 25
[그림 Ⅱ-3] 교육과정 현장 안착의 개념적 틀 26
[그림 Ⅱ-4] 추구하는 인간상, 핵심 역량, 인재상의 관계 31
[그림 Ⅴ-1] 중도ㆍ중복장애 교육지원 절차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