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금융소비자보호의 이해제1절 금융소비자보호의 개요제2절 통합법 제정 및 금융소비자보호 강화제3절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법률 및 감독기구제2장「금융소비자보호법」 제정(안)제1절 법안의 주요 내용제2절 금융상품 판매업자등의 등록제3절 영업행위 일반원칙제4절 금융상품 유형별 영업행위 준수사항제5절 금융상품 판매업자등의 업종별 영업행위 준수사항제6절 금융소비자 정책 수립 등제7절 금융분쟁의 조정제8절 손해배상책임 등제9절 위법행위에 대한 제재 강화제3장「금융소비자보호 모범규준 및 운용 가이드라인」제1절「금융소비자보호 모범규준」의 제정 목적제2절 금융소비자보호 조직제3절 금융상품 기획·개발 과정의 금융소비자보호제4절 금융상품 판매 과정의 금융소비자보호제5절 금융상품 판매 이후 과정의 금융소비자보호제6절 금융소비자보호에 대한 정보제공 강화제4장 금융소비자보호와 내부통제업무제1절 내부통제업무제2절 준법감시업무(compliance)제3절 윤리경영제5장 금융소비자보호와 개인정보보호제1절 개인정보의 중요성과 개념제2절 개인정보보호의 기본원칙제3절 개인(신용)정보 처리 단계별 원칙제4절 금융분야 개인정보 침해 사례제6장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제도제1절 약관제도 규제제2절 보증 및 담보제도의 규제제3절 전자금융사기의 규제제4절 기타 금융거래의 규제제7장 금융감독원의 금융소비자보호 제도제1절 금융소비자보호 감독방향제2절 금융감독원의 소비자보호 제도제3절 대국민 금융교육 강화제8장 금융분쟁사례연구제1절 여신 및 사후관리제2절 수신제3절 펀드의 불완전판매제4절 신용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