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서문 PART 1. 추격자에서 선도자로 _퍼스트 무버의 조건01 선발이란 무엇인가선발, 과거와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행동하기베스트Best와 퍼스트First선도자 사용법크로노스 속도 경쟁에서 카이로스 세계관으로21세기에 성공하는 경제 주체02 선도자의 행동: 창발 혁신새로운 환경에서는 새로운 성공 방식이 필요하다충전이 성공을 부른다일정한 반복이 세상을 바꾼다기회 포착의 비밀은 안목과 절실함에 있다전광석화 실행은 창발 혁신의 필수 조건이다선도자가 되려면 ‘천재’가 되어야 한다?03 선도자의 전략선도자가 걸어야 하는 길선발이라는 전략적 의도에 대하여선도자의 ‘재미없는’ 전략퍼스트 펭귄은 그 후 어떻게 되었을까PART 2. 퍼스트 무버, 그들은 누구인가 _선도 경영 성공 사례04 선도자들의 특징05 독일 바스프150년 기회 추구 전략사례 분석06 덴마크 레고세대를 잇는 실험과 혁신사례 분석07 소프트뱅크디테일 있는 비전 경영사례 분석08 일본 도레이선도자로의 환골탈태사례 분석09 미국 실리콘밸리국가 경쟁력을 업그레드한 선도자들의 본산지사례 분석10 네이버한국의 대표 선도자, 네이버사례 분석11 에스엠엔터테인먼트K팝 시장의 창출사례 분석12 바이로메드본 퍼스트 무버, 바이로메드사례 분석13 아이디스IT 제조 분야의 선도자사례 분석14 실패로부터 배운다싸이월드 사례다이얼패드 사례실패는 단지 ‘실패’로 끝나지 않는다실패로부터 배우는 7가지 교훈PART 3.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_4차 산업혁명 시대의 경영 방식15 4차 산업혁명은 기업 경영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선도자를 위한 혁신 생태계가 필수적이다상생 협력 3.0조직 문화를 바꾸어야 한다창의적 시간 관리가 중요하다집단 창의성을 높이는 방법16 한국형 경영은 어디로 가고 있는가한국형 경영은 존재하는가속도 경쟁을 넘어 창발 혁신으로글로벌화 혁명으로 새로운 10년을 열어야선도자가 되려는 한국 기업, 공간 선취에 답이 있다17 사즉생死則生 경영사즉생 경영이 필요한 이유우등생 함정을 극복해야 한다우리 대기업이 위험한 진짜 이유중소 기업 뉴노멀 경영PART 4. 세상에 없는 가치를 만들어라 _한국 경제의 미래 비전18 ‘될 때까지’ 하는 대한민국우리에게는 위기 극복을 위한 3개의 전함이 있다행복한 혁신을 위하여한국인의 고정 관념이 경제에 끼치는 영향소프트 파워와 문화가 중요하다19 중국의 대약진과 한국 경제의 골든 타임G2로 부상한 중국 경제병자호란에서 배운다한국은 중국에게 무엇인가한류와 중국 시장20 개혁해야 할 ‘대한민국 혁신’ 국가 R&D 정책의 아이러니‘창조 경제’ 유감3기 벤처 정책의 방향4차 산업혁명에서 살아남으려면 대학 교육이 바뀌어야21 한국 경제의 미래혁신은 위기의 종점에서 시작해야뉴노멀 한국 경제, 일본에서 배운다지역 혁신과 문화 창조인문학의 역할과 중요성4차 산업혁명은 성공 경제에 의해 완성된다주석·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