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Ⅰ. 서론 22
1. 연구의 배경 23
2. 연구의 목적과 의의 24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25
Ⅱ.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의 개념과 유형 26
1. 플랫폼의 개념과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 27
1) 플랫폼의 개념 및 분류 27
2) 플랫폼의 부상: 혁신 패러다임의 변화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출현 28
2.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의 문제의식 및 조성 방향 31
1)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의 문제의식 31
2)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의 조성 방향 32
3.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의 유형화 35
1) 중점미션별 유형화: 일자리 탐색 플랫폼, 지식 공유ㆍ혁신 플랫폼, 협업 플랫폼 35
2) 추진방식별 유형화: 지역기반별, 중앙혁신형, 민간주도형 36
4.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 모델 유형별 비교 분석 38
Ⅲ. 선행연구 검토 및 국내외 사례조사 41
1. 선행연구 검토 42
1) 문화예술 인력에 대한 개념 정의 관련 선행연구 검토 42
2) 문화예술교육 인력양성 관련 선행연구 검토 42
3) 플랫폼 비즈니스 관련 선행연구 검토 43
4) 지식생태계 관련 선행연구 검토 44
5) 문화예술교육 분야 지식생태계 관련 선행연구 검토 47
2. 문화예술교육 인력 현황 48
1) 학교 문화예술교육 영역 48
2) 사회 문화예술교육 영역 49
3) 문화예술교육사 52
3.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 실태 분석 53
1) 진흥원 홈페이지 53
2) 아르떼365 사이트 54
3) 아르떼 아카데미와 아르떼 동아리 55
4) 포럼 및 세니마, 워크숍 56
5) 진흥원 인력플랫폼 기능의 유형별 정리 57
4. 지역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 실태 분석 58
1)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역할과 현황 58
2) 지역문화예술교육센터의 인력플랫폼 기능 59
3) 지역문화예술교육센터 인력플랫폼 기능의 유형별 정리 61
5. 국내ㆍ외 관련사례 분석 63
1) 사례선정기준과 조사방법 63
2) 국내유사사례 65
3) 해외사례 74
4)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의 기능별 시사점 87
Ⅳ. 문화예술교육 인력 플랫폼 사업의 타당성 평가모델 개발 89
1.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 사업의 효과성 요인 90
1) 중점미션별, 추진방식별 구분을 결합한 아홉 가지 플랫폼 유형 90
2) 지역기반형, 중앙혁신형, 민간주도형 플랫폼 사업의 효과성 요인 91
2. 타당성 평가를 위한 지표 체계 개발 92
1) 네 가지 효과성 기준의 세분화 92
2)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 사업의 타당성 평가를 위한 체계 93
3. 이해관계자 인터뷰 조사 설계 94
1) 조사목적 94
2)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 생태계 94
3) 이해관계자별 문화예술교육 실태 97
4)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111
5) 조사항목 체계 111
Ⅴ.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 사업의 타당성 평가 114
1. 이해관계자 조사 분석 결과 115
1) 예술강사 115
2) 문화예술교육단체 119
3) 학교 125
4) 노인복지간 128
5) 미술관 134
6)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137
7)/5) 분석결과의 시사점 논의 140
2.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 사업의 타당성 평가 145
1) 추진방식별 플랫폼의 세 가지 유형 145
2) 추진방식별 플랫폼 유형에 대한 타당성 검토 146
3) 타당성 평가를 통한 시사점 149
Ⅵ. 향후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사업의 과제 151
1. 기본 방향 152
1) 시장 수요 특성 기반의 플랫폼 구축 152
2) 참여-협력-혁신 생태계 구축 152
3) 온라인 플랫폼과 오르라인 플랫폼의 연계체계 구축 154
4) Job Market-협업-지식공유 연계 기반의 총체적 플랫폼 체계 구축 155
5) 공급자 플랫폼에서 수요자 플랫폼으로 155
6) 지역 현장 기반의 지속 가능 플랫폼 구축 155
7) 단계별 접근 전략 필요 156
2. 향후 과제 156
1) 문화예술교육 인력 Job Market 플랫폼 모델 156
2) 문화예술교육 인력 협업 플랫폼 모델 160
3) 문화예술교육 인력 지식 공유 플랫폼 모델 164
4) 수요자-공급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마켓 플랫폼 체계 개발 165
5)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 협력적 거버넌스 체계 구축 167
Ⅶ.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69
1. 결론 170
2. 향후 연구과제 171
참고문헌 173
판권기 3
〈표 Ⅱ-1〉 혁신 패러다임의 변천 28
〈표 Ⅱ-2〉 플랫폼형 비즈니스 모델 세부 유형 30
〈표 Ⅱ-3〉 문화예술교육 플랫폼의 형태, 주체, 기능, 수익 구분 32
〈표 Ⅱ-4〉 문화예술교육 플랫폼 중점미션별 유형화 36
〈표 Ⅱ-5〉 문화예술교육 플랫폼 추진방식별 유형화 37
〈표 Ⅱ-6〉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 세부 유형 38
〈표 Ⅱ-7〉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 유형별 특성 분석 39
〈표 Ⅲ-1〉 2015년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 사업 참여인력 현황 49
〈표 Ⅲ-2〉 2015년 아동복지시설 문화예술교육 지원 현황 49
〈표 Ⅲ-3〉 2015년 노인복지관 문화예술교육 지원 현황 50
〈표 Ⅲ-4〉 2015년 장애복지시설 문화예술교육 지원 현황 50
〈표 Ⅲ-5〉 2015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 현황 51
〈표 Ⅲ-6〉 2015년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 참여 현황 51
〈표 Ⅲ-7〉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교부 현황(2016.10.27. 기준) 52
〈표 Ⅲ-8〉 2011년~2015년 아르떼 동아리 연수 주요 내용 56
〈표 Ⅲ-9〉 진흥원 인력플랫폼 기능의 유형별 정리 58
〈표 Ⅲ-10〉 2015 지역문화예술교육센터 현황 59
〈표 Ⅲ-11〉 지역문화예술교육센터 사업 개요 60
〈표 Ⅲ-12〉 지역문화예술교육센터 인력플랫폼 기능 사업 현황 60
〈표 Ⅲ-13〉 국내ㆍ외 사례 개관 요약표 64
〈표 Ⅳ-1〉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 세부 유형 90
〈표 Ⅳ-2〉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 사업의 타당성 평가 지표 체계 93
〈표 Ⅳ-3〉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 행위자 구조 95
〈표 Ⅳ-4〉 전국 문화기반시설 현황(2016.1.1. 기준) 98
〈표 Ⅳ-5〉 시설유형에 따른 이용자 분포 98
〈표 Ⅳ-6〉 시설유형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담당 인력과 시간제 강사 99
〈표 Ⅳ-7〉 시설별 개설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수 99
〈표 Ⅳ-8〉 외부기관과의 연계/협력 99
〈표 Ⅳ-9〉 외부기관과의 연계/협력 형태 100
〈표 Ⅳ-10〉 문화기반시설의 여건(5점 만점) 100
〈표 Ⅳ-11〉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지원 100
〈표 Ⅳ-12〉 사회복지시설 현황(2017.2.15. 기준) 101
〈표 Ⅳ-13〉 시도별 평생교육기관 수(2016년 기준) 101
〈표 Ⅳ-14〉 시도별 평생교육 교ㆍ강사 수(2016년 기준) 101
〈표 Ⅳ-15〉 비형식 평생교육기관의 주체구분별 프로그램 현황(2016년 기준) 102
〈표 Ⅳ-16〉 학교 현황(2016.1.1. 기준) 102
〈표 Ⅳ-17〉 유아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누리과정 103
〈표 Ⅳ-18〉 유아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방과 후 과정 103
〈표 Ⅳ-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요구 현황 104
〈표 Ⅳ-20〉 각 교육과정별 운영비율 105
〈표 Ⅳ-21〉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비율: 창의적특색활동(중복응답) 105
〈표 Ⅳ-22〉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비율: 동아리활동(중복응답) 106
〈표 Ⅳ-23〉 문화예술분야별 운영비율: 방과후학교(중복응답) 106
〈표 Ⅳ-24〉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 초등학교 106
〈표 Ⅳ-25〉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 중학교 107
〈표 Ⅳ-26〉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 고등학교 108
〈표 Ⅳ-27〉 2016년 학교예술교육활성화 사업 분야별 운영확교 현황 109
〈표 Ⅳ-28〉 방과후학교 운영학교 및 참여 학생 현황(2016.1.30. 기준) 110
〈표 Ⅳ-29〉 프로그램 운영 현황(2016.4.30. 기준) 110
〈표 Ⅳ-30〉 내용별 프로그램 운영 현황(2016.4.30. 기준) 110
〈표 Ⅳ-31〉 프로그램별 강사 현황(2016.4.30. 기준) 110
〈표 Ⅳ-32〉 인터뷰 조사항목 111
〈표 Ⅳ-33〉 지역문화예술교육센터 관계자 설문조사 항목 112
〈표 Ⅴ-1〉 이해관계자별 조사항목별 비교 분석 143
〈표 Ⅴ-2〉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 세부 유형 145
〈표 Ⅴ-3〉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 사업의 타당성 평가 결과 146
〈그림 Ⅰ-1〉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 구축 타당성 연구 흐름도 25
〈그림 Ⅱ-1〉 멀티사이드 플랫폼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플랫폼 33
〈그림 Ⅲ-1〉 2015년 학교 예술강사 지원 사업 참여 학교/강사/수업 수 48
〈그림 Ⅲ-2〉 아르떼365 메뉴 구성 54
〈그림 Ⅲ-3〉 문화예술교육 협력체계 및 역할 분담 58
〈그림 Ⅲ-4〉 '예술인경력정보시스템' 사업소개 65
〈그림 Ⅲ-5〉 '예술활동증명' 신청절차 및 순서 66
〈그림 Ⅲ-6〉 늘배움의 평생교육 강좌제공기관 연결서비스 69
〈그림 Ⅲ-7〉 마르쉐@ 수공예팀 공고 이미지 72
〈그림 Ⅲ-8〉 ACE 정보공유 플랫폼 74
〈그림 Ⅲ-9〉 ACE 정보검색 서비스 75
〈그림 Ⅲ-10〉 IAD 인력채용공고 내용입력 77
〈그림 Ⅲ-11〉 'Entreprendre dans la Culture' 분야별 세부검색 79
〈그림 Ⅲ-12〉 'Entreprendre dans la Culture' 프로젝트 단계별 안내 80
〈그림 Ⅲ-13〉 IAD 인력채용공고 내용입력 82
〈그림 Ⅲ-14〉 스쿨아트 매거진(SchoolArts Magazine) 온라인 버전 84
〈그림 Ⅳ-1〉 문화예술교육 인력의 생태계 96
〈그림 Ⅳ-2〉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 활동 유형 97
〈그림 Ⅳ-3〉 문화예술교육 인력 지식정보 유형 97
〈그림 Ⅳ-4〉 학교예술교육활성화 사업 연도별 확대 현황 109
〈그림 Ⅴ-1〉 취업사이트 '잡코리아' 홈페이지 메인화면 124
〈그림 Ⅴ-2〉 취업사이트 '사람인' 홈페이지 메인화면 124
〈그림 Ⅴ-3〉 'welfarenet(한국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 메인화면 133
〈그림 Ⅴ-4〉 'worknet(한국고용정보원)' 홈페이지 메인화면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