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Abstract 19
Ⅰ. 서론 2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2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2
2. 연구 목적 24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5
1. 연구 내용 25
2. 연구 방법 26
3. 기대 효과 27
Ⅱ.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 이론적 고찰 28
제1절 문화예술교육자원에 대한 이론적 고찰 29
1.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29
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현황 35
제2절 지역 문화자원에 대한 이론적 고찰 47
1. 지역문화의 개념 47
2. 지역 문화자원의 개념 49
3. 문화예술교육의 지역 문화자원 연계 52
제3절 문화자원ㆍ문화예술교육자원 분류체계 선행연구 57
1. 문화자원 분류체계 관련 선행연구 57
2. 문화예술교육자원 관련 분류체계 선행연구 65
제4절 선행연구의 시사점 69
Ⅲ.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 개념 틀 및 분류체계 70
제1절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의 개념 틀 71
1. 1차 FGI 조사 개요 71
2. 1차 FGI 조사 내용 분석 결과 72
제2절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의 분류체계(안) 78
1. 분류체계 구성 원칙 및 방법 78
2. 2차 FGI 조사 개요 80
3. 2차 FGI 조사 내용 분석 결과 81
4. 3차 FGI 조사 개요 108
5. 3차 FGI 조사 내용 분석 결과 109
Ⅳ. 결론 111
제1절 연구 요약 및 시사점 112
제2절 향후 연구 및 분류체계 활용에 대한 제언 114
1. 향후 연구 제언 114
2. 분류체계 활용에 대한 제언 115
참고문헌 119
[부록] 126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 실태조사 및 활용을 위한 분류체계 연구 : 1차 전문가 인터뷰 127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 실태조사 및 활용을 위한 분류체계 연구 : 2차 전문가 인터뷰 131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 실태조사 및 활용을 위한 분류체계 연구 : 3차 전문가 인터뷰 136
판권기 2
〈표 Ⅱ-1〉 '문화'에 관한 선행연구 30
〈표 Ⅱ-2〉 '예술'에 관한 선행연구 30
〈표 Ⅱ-3〉 '문화예술'에 관한 선행연구 31
〈표 Ⅱ-4〉 예술교육의 이해 32
〈표 Ⅱ-5〉 문화교육의 이해 32
〈표 Ⅱ-6〉 문화예술교육의 정의 및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 1(2010년 이전) 33
〈표 Ⅱ-7〉 문화예술교육의 정의 및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 2(2010년 이후) 34
〈표 Ⅱ-8〉 연도별 문화예술교육의 핵심사업 정리 35
〈표 Ⅱ-9〉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혁(2000-2015) 38
〈표 Ⅱ-10〉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현황 및 증감률 38
〈표 Ⅱ-11〉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장르별 현황 39
〈표 Ⅱ-12〉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연혁(2008-2015) 39
〈표 Ⅱ-13〉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장르별 비율 40
〈표 Ⅱ-14〉 사회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사업 연혁(2004-2015) 41
〈표 Ⅱ-15〉 사회 문화예술교육 연도별 추세 42
〈표 Ⅱ-16〉 문화예술교육 참여 학교(기관) 및 참여자 수(2005~2015) 42
〈표 Ⅱ-17〉 사회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사업의 추진체계 1(부처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외) 42
〈표 Ⅱ-18〉 사회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사업의 추진체계 2(부처간 협력 문화예술교육사업) 43
〈표 Ⅱ-19〉 '복지시설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혁(2004-2013) 44
〈표 Ⅱ-20〉 복지시설 예술강사 지원사업 장르별 현황 1(수혜인원 수) 45
〈표 Ⅱ-21〉 복지시설 예술강사 지원사업 장르별 현황 2(예술강사 수) 45
〈표 Ⅱ-22〉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사업별 장르 현황 46
〈표 Ⅱ-23〉 지역문화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 48
〈표 Ⅱ-24〉 문화예술교육 발전계획의 중점과제 52
〈표 Ⅱ-25〉 길 위의 인문학 사업 53
〈표 Ⅱ-26〉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사업 증감률 55
〈표 Ⅱ-27〉 광역시/도 단위 문화자원 분류체계 58
〈표 Ⅱ-28〉 그 외 선행연구를 통해 나타난 문화자원 분류기준 59
〈표 Ⅱ-29〉 문화지표 분류체계 비교 60
〈표 Ⅱ-30〉 해외 문화지표 분류체계 비교 62
〈표 Ⅱ-31〉 문화자원관련 온라인 D/B 시스템 분류체계 선행연구 64
〈표 Ⅱ-32〉 패싯(facet)기반의 문화예술교육 분류 시스템 66
〈표 Ⅱ-33〉 문화예술교육 인적자원 및 관련 지표체계 67
〈표 Ⅱ-34〉 사회 문화예술교육 분류체계안 68
〈표 Ⅲ-1〉 1차 FGI 조사 개요 71
〈표 Ⅲ-2〉 1차 전문가 FGI 내용 분석 결과(정의 및 개념 정립) 72
〈표 Ⅲ-3〉 조작적 정의(일반적 보편성, 문화적 보편성, 지역의 고유성, 지역의 특수성) 74
〈표 Ⅲ-4〉 1차 전문가 FGI 내용 분석 결과(범주 모형) 74
〈표 Ⅲ-5〉 1차 전문가 FGI 내용 분석 결과(개념 모형) 76
〈표 Ⅲ-6〉 2차 FGI 전문가 개요 80
〈표 Ⅲ-7〉 2차 전문가 FGI 내용 분석 결과(분류체계) 81
〈표 Ⅲ-8〉 콘텐츠 자원 분류체계 구성요소 정의 84
〈표 Ⅲ-9〉 콘텐츠자원 분류체계 89
〈표 Ⅲ-10〉 콘텐츠자원 분류체계 출처 91
〈표 Ⅲ-11〉 인적 자원 구분 분류체계 구성요소 정의 92
〈표 Ⅲ-12〉 인적 자원 분류체계 94
〈표 Ⅲ-13〉 인적 자원 분류체계 출처 95
〈표 Ⅲ-14〉 제도적 자원 분류체계 구성요소 정의 96
〈표 Ⅲ-15〉 제도적 자원 분류체계 98
〈표 Ⅲ-16〉 제도적 자원 구분 분류체계 출처 98
〈표 Ⅲ-17〉 공간자원 분류체계 구성요소 정의 99
〈표 Ⅲ-18〉 공간자원 분류체계 101
〈표 Ⅲ-19〉 공간자원 분류체계 출처 101
〈표 Ⅲ-20〉 문화예술교육 프로세스 기반 단계별 사용 자원 및 정의 102
〈표 Ⅲ-21〉 프로세스 기반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의 분류체계(안) 106
〈표 Ⅲ-22〉 3차 FGI 전문가 개요 108
〈표 Ⅲ-23〉 3차 전문가 FGI 내용 분석 결과(활용방안) 109
〈표 Ⅳ-1〉 지역의 역사문화자원 조사 예시 116
[그림 Ⅰ-1] 연구 목적 및 주요 연구내용 24
[그림 Ⅱ-1]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사업 체계도 36
[그림 Ⅱ-2]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추진체계 37
[그림 Ⅱ-3] 예술꽃 씨앗학교 추진체계도 40
[그림 Ⅲ-1] 지역문화예술교육자원 범주 모형 75
[그림 Ⅲ-2]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 개념 모형 77
[그림 Ⅲ-3] 분류체계 구성의 5가지 원칙 79
[그림 Ⅲ-4] 분류체계 구축 방법 79
[그림 Ⅲ-5]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실행 프로세스 83
[그림 Ⅳ-1] 지역의 문화예술교육자원 분류체계 활용 예시 117
[그림 Ⅳ-2]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의 To-Be 모델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