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자연결핍을 앓는 아이들1부 아이들과 자연의 새로운 관계 1장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선물 자연보다 게임이 더 친숙한 아이들 2장 새로운 시대를 사는 아이들자연, 삶의 터전에서 감상의 대상으로 / 새로운 시대의 특징 / 도시에서 사라지는 자연 3장 자연과 멀어지게 만드는 규제들자연결핍장애를 앓는 아이들 2부 우리에게 자연이 필요한 이유 4장 자연의 치유 효과 자연을 직접 느끼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 / 자연치료의 의학적 가능성 / 자연에서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아이들 5장 모든 감각이 깨어나는 곳 둔화되는 인간의 감각 / 인공 자연물에 잠식된 도시 / 문화적 자폐증의 출현 / 자연을 잘 알고 있다는 인간의 자만심 6장 자연 탐구 지능의 중요성자연 탐구 지능이란? / 자연 감각의 개발로 자연 탐구 지능 / 나무집 짓기의 교육적 효과 7장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곳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위인들 / 자연과 창의성, 그리고 몰아의 경험 / 시인들을 키워낸 무한한 공간8장 자연결핍 장애와 회복적 환경 주의력 회복 이론 / 자연환경과 ADHD의 관계 / 비행 청소년 교화를 위한 알래스카 자연 체험 3부 아이들이 더 이상 밖에서 놀지 않는 이유 9장 놀 시간이 없는 아이들수퍼 차일드 신드롬 10장 자연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막연한 두려움을 조장하는 미디어와 통계 / 도깨비가 되어 버린 자연 11장 자연사에 대한 무지 생태공포증 / 컴퓨터 의존도가 더욱 높아가는 교육 현장 / 자연사 교육의 실종12장 자연의 훼손으로 자연애착결핍 등산객의 감소와 매트릭스 세대 / 고령화되는 환경운동가 / 자연 체험에서 사회 교육으로 변질된 스카우트 운동 / 자연과 애착 형성의 어려움 4부 자연과 아이들의 재결합 13장 다시 자연을 찾는 가족자연에서 열정을 일깨움 / 지루함과 창의성의 상관관계 / 자연에 대한 호기심과 모험심을 자극하는 방법 14장 자연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는 방법 자연 속에서 깨어나는 의식 : 직감의 발달 / 판단력과 자존감을 높이는 경험이 필요 / 자연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기 15장 자연의 가치와 윤리 배우기자연에서의 첫 체험 : 낚시와 사냥 / 자연 채집과 야생동물 관찰의 유익성 / 아이들과 함께 자연 경험하기 5부 자연은 교육의 미래이다 16장 자연 중심의 학교 개혁 실제 세상을 가르치는 학교들 / 자연 체험을 통해 학습하는 아이들 / 생태학교 만들기 운동의 확산 / 교육 운동의 통합 / 대학에서 자연 사학이 부활되어야 하는 이유 17장 자연 체험 캠프의 효과 자존감, 학업 등에 영향을 미치는 캠프 / 어린이를 위한 새로운 둥지 6부 생명이 공존하는 희망의 땅18장 법률?규제의 완화 법 조항과 규제로 자연을 보호할 수 없다19장 새로운 도시 모델 : 생태도시 인간과 생물이 공존하는 생태 도시 운동 / 서유럽에서 확산되는 그린 어버니즘 / 그린 아메리카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 / 공터 만들기 : 아동을 위한 그린 설계 / 그린프린팅 운동 / 새로운 도시 지역을 꿈꾸며 20장 새로운 귀농운동의 시작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자연 복귀 운동 / 미래 삶의 공간, 대평원으로의 이동 / 시골 정착을 장려하는 뉴홈스테드법 / 시골의 그린 마을 7부 아이들의 영적 건강과 자연 21장 아동들의 영성을 위한 자연 아동 심리 발달과 자연 / 종교단체들의 환경 운동 / 자연의 영성과 미래 세대 22장 대화재 : 개혁의 시작 희망의 씨앗 뿌리기 / 아이들의 희망이다23장 기억이 계속되는 동안 참고문헌 * 《자연에서 멀어진 아이들을 위한 현장 안내》 · 자연에서 보내온 노트 어떻게 자연 사랑 운동을 확산시키고 참여할까? · 우리가 할 수 있는 100가지 행동- 아이들과 가족을 위한 자연 활동- 아이들과 가족이 읽으면 좋은 책 - 공동체를 바꾸기 위한 제안- 기업, 법률가, 공중보건 담당자를 위한 실천 제안 - 교육자, 부모-교사 그룹, 학생들이 자연학교의 개혁을 추진하는 방법 - 정부가 지향해야 할 목표 - 자연 운동 강화를 위한 활동 · 다양한 토론 거리 어른, 어린이와 청소년, 공동체, 여러 단체를 위한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