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9
1. 연구의 내용 19
2. 연구의 방법 20
제2장 국내외 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지역 경제 파급효과 23
제1절 선행연구 24
제2절 KTX 경부선 개통에 따른 이용객 증가 효과 27
1. 이용객 변화추이 27
2. 영향분석 29
제3절 외국 사례(일본) 29
제3장 전라북도 통행패턴 분석 31
제1절 호남선 KTX 개통 전ㆍ후 이용객 변화 32
1. 전라북도 KTX 이용객 변화 32
2. 월별 KTX 이용객 변화 33
3. 전라북도 주요 KTX역 이용객 변화 34
제2절 교통수단별 수송실적 변화 추이 39
1. 일반열차 수송실적 변화 39
2. 고속버스 수송실적 변화 41
3. 시외버스 수송실적 변화 43
제3절 호남선 KTX 개통효과(이용객 변화 측면) 44
제4장 전라북도 KTX 이용 특성 분석 45
제1절 설문조사 개요 46
1. 조사개요 46
2. 설문조사 기초 통계 분석 48
제2절 설문조사 분석 결과 53
1. KTX 이용 목적 및 실태 53
2. 전라북도 내 지출금액 58
3. KTX역 접근성 66
4. KTX 개통 전후 변화 70
5. 업무/출장 실태 74
6. 관광 실태 77
제3절 시사점 81
제5장 전라북도 경제 효과 분석 85
제1절 분석 모형 개요 86
1. 사회계정행렬(SAM)을 이용한 경제 효과분석 86
2. 사회계정행렬의 구조 89
제2절 분석 결과 91
1. 타지인 월평균 1인당 도내 자출 금액 계산 91
2. 타지인 총 지출금액 93
3. 지출금액에 대한 산업별 재화 변화량 계산 97
4. 분석 결과 99
제3절 시사점 102
제6장 결론 104
제1절 연구 요약 105
제2절 정책 제언 109
참고문헌 113
[부록 1] 설문지 116
[부록 2] 설문조사 분석 결과 122
판권기 197
[표 1-1] 설문조사 개요 21
[표 2-1] KTX 경부선 개통 전후 상하행선 하차이원 평균 변화율 28
[표 3-1] 전라북도 KTX 이용객 변화 32
[표 3-2] 월별 KTX 이용객 변화 33
[표 3-3] 주요 KTX 역별 이용객 변화 34
[표 3-4] 월별 익산역 KTX 이용객 변화 35
[표 3-5] 월별 전주역 KTX 이용객 변화 36
[표 3-6] 월별 정읍역 KTX 이용객 변화 37
[표 3-7] 월별 남원역 KTX 이용객 변화 38
[표 3-8] 일반철도 역별 이용객 변화 39
[표 3-9] 월별 일반철도 이용객 변화 40
[표 3-10] 고속버스 터미널별 이용객 변화 41
[표 3-11] 월별 고속버스 이용객 변화 42
[표 3-12] 월별 시외버스 이용객 변화 43
[표 4-1] 조사 지역별 설문 배분 계획 47
[표 4-2] 조사역별 설문부수 48
[표 4-3] 거주지역 기준 설문부수 48
[표 4-4] 월별 설문조사 대상 성별 분포 49
[표 4-5] 월별 설문조사 대상 연령대 분포 50
[표 4-6] 월별 설문조사 대상 소득분포 52
[표 4-7] 월별 이용객의 방문목적 53
[표 4-8] 월별 이용객의 방문일정 55
[표 4-9] 월별 이용객의 동행인원 56
[표 4-10] 월별 이용객의 동행 유형 57
[표 4-11] 항목별 타지인의 도내 지출금액 58
[표 4-12] 항목별 타지인의 도내 지출금액(통근/통학 목적) 59
[표 4-13] 항목별 타지인의 도내 지출금액(업무/출장 목적) 59
[표 4-14] 항목별 타지인의 도내 지출금액(가족/친지/친구 방문 목적) 60
[표 4-15] 항목별 타지인의 도내 지출금액(학원수강 및 개인지도 목적) 61
[표 4-16] 항목별 타지인의 도내 지출금액(관광/휴가 목적) 61
[표 4-17] 항목별 타지인의 도내 지출금액(병원 진료 목적) 62
[표 4-18] 항목별 타지인의 도내 지출금액(기타 목적) 62
[표 4-19] 타지인의 도내 지출금액(남원역) 63
[표 4-20] 타지인의 도내 지출금액(익산역) 64
[표 4-21] 타지인의 도내 지출금액(전주역) 65
[표 4-22] 타지인의 도내 지출금액(정읍역) 66
[표 4-23] 월별 이용객의 KTX역까지 접근 교통수단(다중응답) 67
[표 4-24] 월별 KTX역까지의 접근 교통수단 선택이유 68
[표 4-25] KTX역까지 오는 과정에 대한 만족도 70
[표 4-26] 월별 KTX 개통 이전 1순위 교통수단 71
[표 4-27] 월별 KTX 개통 이후 1순위 교통수단 72
[표 4-28] 월별 KTX 개통 이후 방문빈도 변화 73
[표 4-29] KTX 개통 이후 변화상에 대한 의견 74
[표 4-30] 월별 출장 방문지 유형 75
[표 4-31] 출장 기간 동안의 만족도 76
[표 4-32] 업무/출장 목적 이용객 대상 보완사항 77
[표 4-33] 월별 KTX 이용객의 관광 방문지 유형 78
[표 4-34] 관광/휴가 기간 동안의 만족도 79
[표 4-35] 관광/휴가 목적 이용객 대상 보완사항 80
[표 5-1] 산업 분류 89
[표 5-2] 타지인의 1인당 도내 지출금액(남원역) 91
[표 5-3] 타지인의 1인당 도내 지출금액(익산역) 92
[표 5-4] 타지인의 1인당 도내 지출금액(전주역) 92
[표 5-5] 타지인의 1인당 도내 지출금액(정읍역) 93
[표 5-6] 타지인의 도내 총 지출금액(남원역) 94
[표 5-7] 타지인의 도내 총 지출금액(익산역) 95
[표 5-8] 타지인의 도내 총 지출금액(전주역) 96
[표 5-9] 타지인의 도내 총 지출금액(정읍역) 97
[표 5-10] 사회회계행렬 분석 결과 101
[그림 2-1] 경부선 경유역 연도별 하차인원 28
[그림 2-2] 호쿠리쿠 신칸센 노선 30
[그림 3-1] 전라북도 KTX 이용객 변화 33
[그림 3-2] 월별 KTX 이용객 변화 34
[그림 3-3] 주요 KTX 역별 이용객 변화 34
[그림 3-4] 월별 익산역 KTX 이용객 변화 35
[그림 3-5] 월별 전주역 KTX 이용객 변화 36
[그림 3-6] 월별 정읍역 KTX 이용객 변화 37
[그림 3-7] 월별 남원역 KTX 이용객 변화 38
[그림 3-8] 일반철도 역별 이용객 변화 39
[그림 3-9] 월별 일반철도 이용객 변화 40
[그림 3-10] 고속버스 터미널별 이용객 변화 41
[그림 3-11] 월별 고속버스 이용객 변화 42
[그림 3-12] 월별 시외버스 이용객 변화 43
[그림 4-1] 역별 설문조사 대상 성별 분포 49
[그림 4-2] 역별 설문조사 대상 연령대 분포 51
[그림 4-3] 역별 설문조사 대상 소득분포 52
[그림 4-4] 역별 이용객의 방문 목적 54
[그림 4-5] 역별 이용객의 방문 일정 55
[그림 4-6] 역별 이용객의 동행인원 56
[그림 4-7] 역별 이용객의 동행 유형 57
[그림 4-8] 역별 이용객의 KTX역까지 접근 교통수단 67
[그림 4-9] 역별 KTX역까지의 접근 교통수단 선택 이유 69
[그림 4-10] 역별 KTX 개통 이전 1순위 교통수단 71
[그림 4-11] 역별 KTX 개통 이후 1순위 교통수단 72
[그림 4-12] 역별 KTX 개통이후 방문빈도 변화 73
[그림 4-13] 역별 출장 방문지 유형 75
[그림 4-14] 역별 KTX 이용객의 관광 방문지 유형 78
[그림 5-1] 투입반출표에서 사회계정행렬로 전환하는 과정 87
[그림 5-2] 사회계정행렬 유발계수 구하는 과정 88
[그림 5-3] 재화흐름도 90
[그림 5-4] KTX 이용 방문객 증가에 따른 지역경제 선순환 효과 102
[표부록-1] 목적지별 조사대상(1월) 122
[표부록-2] 목적지별 조사대상(3월) 123
[표부록-3] 목적지별 조사대상(4월) 124
[표부록-4] 통행주목적(1월) 125
[표부록-5] 통행주목적(3월) 125
[표부록-6] 통행주목적(5월) 126
[표부록-7] 방문 전체일정(1월) 126
[표부록-8] 방문 전체일정(3월) 127
[표부록-9] 방문 전체일정(5월) 127
[표부록-10] 방문 동행자 인원수(1월) 128
[표부록-11] 방문 동행자 인원수(3월) 128
[표부록-12] 방문 동행자 인원수(5월) 129
[표부록-13] KTX 동반유형(1월) 129
[표부록-14] KTX 동반유형(3월) 130
[표부록-15] KTX 동반유형(5월) 130
[표부록-16] KTX 탑승역까지 이동수단(1월) 131
[표부록-17] KTX 탑승역까지 이동수단(3월) 131
[표부록-18] KTX 탑승역까지 이동수단(5월) 132
[표부록-19] 해당 교통수단 이용사유(1월) 132
[표부록-20] 해당 교통수단 이용사유(3월) 133
[표부록-21] 해당 교통수단 이용사유(5월) 133
[표부록-22] 해당 교통수단 지속이용 여부(1월) 134
[표부록-23] 해당 교통수단 지속이용 여부(3월) 134
[표부록-24] 해당 교통수단 지속이용 여부(5월) 135
[표부록-25] 향후 대체접근 교통수단(1월) 135
[표부록-26] 향후 대체접근 교통수단(3월) 136
[표부록-27] 향후 대체접근 교통수단(5월) 136
[표부록-28] KTX역까지 오는 과정에 대한 만족도(연계되는 대중교통 체계 편의성)(1월) 137
[표부록-29] KTX역까지 오는 과정에 대한 만족도(연계되는 대중교통 체계 편의성)(3월) 137
[표부록-30] KTX역까지 오는 과정에 대한 만족도(연계되는 대중교통 체계 편의성)(5월) 138
[표부록-31] KTX역까지 오는 과정에 대한 만족도(역까지의 교통비)(1월) 138
[표부록-32] KTX역까지 오는 과정에 대한 만족도(역까지의 교통비)(3월) 139
[표부록-33] KTX역까지 오는 과정에 대한 만족도(역까지의 교통비)(5월) 139
[표부록-34] KTX역까지 오는 과정에 대한 만족도(역까지의 접근 소요시간)(1월) 140
[표부록-35] KTX역까지 오는 과정에 대한 만족도(역까지의 접근 소요시간)(3월) 140
[표부록-36] KTX역까지 오는 과정에 대한 만족도(역까지의 접근 소요시간)(5월) 141
[표부록-37] KTX역까지 오는 과정에 대한 만족도(KTX역 주차)(1월) 141
[표부록-38] KTX역까지 오는 과정에 대한 만족도(KTX역 주차)(3월) 142
[표부록-39] KTX역까지 오는 과정에 대한 만족도(KTX역 주차)(5월) 142
[표부록-40] KTX역까지 오는 과정에 대한 만족도(KTX역 및 역 접근성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1월) 143
[표부록-41] KTX역까지 오는 과정에 대한 만족도(KTX역 및 역 접근성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3월) 143
[표부록-42] KTX역까지 오는 과정에 대한 만족도(KTX역 및 역 접근성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5월) 144
[표부록-43] 호남선 KTX 완전개통 전 이용했던 교통수단(1순위)(1월) 144
[표부록-44] 호남선 KTX 완전개통 전 이용했던 교통수단(1순위)(3월) 145
[표부록-45] 호남선 KTX 완전개통 전 이용했던 교통수단(1순위)(5월) 145
[표부록-46] 호남선 KTX 완전개통 후 이용했던 교통수단(1순위)(1월) 146
[표부록-47] 호남선 KTX 완전개통 후 이용했던 교통수단(1순위)(3월) 146
[표부록-48] 호남선 KTX 완전개통 후 이용했던 교통수단(1순위)(5월) 147
[표부록-49] KTX 개통으로 전북 방문이 빈번해졌다고 생각하는지 여부(1월) 147
[표부록-50] KTX 개통으로 전북 방문이 빈번해졌다고 생각하는지 여부(3월) 148
[표부록-51] KTX 개통으로 전북 방문이 빈번해졌다고 생각하는지 여부(5월) 148
[표부록-52] KTX 개통이후 변화 - 지방도시에 대한 이미지 상승(1월) 149
[표부록-53] KTX 개통이후 변화 - 지방도시에 대한 이미지 상승(3월) 149
[표부록-54] KTX 개통이후 변화 - 지방도시에 대한 이미지 상승(5월) 150
[표부록-55] KTX 개통이후 변화 - 지역에 대한 이해가 높아짐(1월) 150
[표부록-56] KTX 개통이후 변화 - 지역에 대한 이해가 높아짐(3월) 151
[표부록-57] KTX 개통이후 변화 - 지역에 대한 이해가 높아짐(5월) 151
[표부록-58] KTX 개통이후 변화 - 장거리 출장에 대한 부담감소(1월) 152
[표부록-59] KTX 개통이후 변화 - 장거리 출장에 대한 부담감소(3월) 152
[표부록-60] KTX 개통이후 변화 - 장거리 출장에 대한 부담감소(5월) 153
[표부록-61] KTX 개통이후 변화 - 장거리 관광 및 레저활동에 대한 부담감소(1월) 153
[표부록-62] KTX 개통이후 변화 - 장거리 관광 및 레저활동에 대한 부담감소(3월) 154
[표부록-63] KTX 개통이후 변화 - 장거리 관광 및 레저활동에 대한 부담감소(5월) 154
[표부록-64] KTX 개통이후 변화 - 한시간 정도의 출퇴근 가능(1월) 155
[표부록-65] KTX 개통이후 변화 - 한시간 정도의 출퇴근 가능(3월) 155
[표부록-66] KTX 개통이후 변화 - 한시간 정도의 출퇴근 가능(5월) 156
[표부록-67] KTX 개통이후 변화 - 주말부부 가능(1월) 156
[표부록-68] KTX 개통이후 변화 - 주말부부 가능(3월) 157
[표부록-69] KTX 개통이후 변화 - 주말부부 가능(5월) 157
[표부록-70] KTX 개통이후 변화 - 타 지역으로 쇼핑 쉬워짐(1월) 158
[표부록-71] KTX 개통이후 변화 - 타 지역으로 쇼핑 쉬워짐(3월) 158
[표부록-72] KTX 개통이후 변화 - 타 지역으로 쇼핑 쉬워짐(5월) 159
[표부록-73] KTX 개통이후 변화 - 지역문화 활동기회 늘어남(1월) 159
[표부록-74] KTX 개통이후 변화 - 지역문화 활동기회 늘어남(3월) 160
[표부록-75] KTX 개통이후 변화 - 지역문화 활동기회 늘어남(5월) 160
[표부록-76] KTX 개통이후 변화 - 사업기회가 많아짐(1월) 161
[표부록-77] KTX 개통이후 변화 - 사업기회가 많아짐(3월) 161
[표부록-78] KTX 개통이후 변화 - 사업기회가 많아짐(5월) 162
[표부록-79] KTX 개통이후 변화 - 지역균형발전에 도움(1월) 162
[표부록-80] KTX 개통이후 변화 - 지역균형발전에 도움(3월) 163
[표부록-81] KTX 개통이후 변화 - 지역균형발전에 도움(5월) 163
[표부록-82] KTX 개통이후 변화 - 지역경제 활성화(1월) 164
[표부록-83] KTX 개통이후 변화 - 지역경제 활성화(3월) 164
[표부록-84] KTX 개통이후 변화 - 지역경제 활성화(5월) 165
[표부록-85] 출장 방문자(1월) 165
[표부록-86] 출장 방문자(3월) 166
[표부록-87] 출장 방문자(5월) 166
[표부록-88] 호남선 KTX 완전개통 전 출장 경험 및 편의성 개선 여부(1월) 167
[표부록-89] 호남선 KTX 완전개통 전 출장 경험 및 편의성 개선 여부(3월) 167
[표부록-90] 호남선 KTX 완전개통 전 출장 경험 및 편의성 개선 여부(5월) 168
[표부록-91] 출장기간 만족도 - 역에서 목적지까지의 교통 편의성(1월) 168
[표부록-92] 출장기간 만족도 - 역에서 목적지까지의 교통 편의성(3월) 169
[표부록-93] 출장기간 만족도 - 역에서 목적지까지의 교통 편의성(5월) 169
[표부록-94] 출장기간 만족도 - 숙박시설(숙박한 경우만)(1월) 170
[표부록-95] 출장기간 만족도 - 숙박시설(숙박한 경우만)(3월) 170
[표부록-96] 출장기간 만족도 - 숙박시설(숙박한 경우만)(5월) 171
[표부록-97] 출장기간 만족도 - 식당 및 음식(1월) 171
[표부록-88] 출장기간 만족도 - 식당 및 음식(3월) 172
[표부록-99] 출장기간 만족도 - 식당 및 음식(5월) 172
[표부록-100] 출장기간 만족도 - 편의시설(쇼핑, 유흥 등(1월) 173
[표부록-101] 출장기간 만족도 - 편의시설(쇼핑, 유흥 등(3월) 173
[표부록-102] 출장기간 만족도 - 편의시설(쇼핑, 유흥 등(5월) 174
[표부록-103] 출장기간 만족도 - 업무지원시설(컨벤션센터 등)(1월) 174
[표부록-104] 출장기간 만족도 - 업무지원시설(컨벤션센터 등)(3월) 175
[표부록-105] 출장기간 만족도 - 업무지원시설(컨벤션센터 등)(5월) 175
[표부록-106] 출장기간 만족도 - 출장기간동안의 전반적인 만족도(1월) 176
[표부록-107] 출장기간 만족도 - 출장기간동안의 전반적인 만족도(3월) 176
[표부록-108] 출장기간 만족도 - 출장기간동안의 전반적인 만족도(5월) 177
[표부록-109] 보다 편한 업무/출장을 위한 개선 및 보완사항(중복응답)(1월) 177
[표부록-110] 보다 편한 업무/출장을 위한 개선 및 보완사항(중복응답)(3월) 178
[표부록-111] 보다 편한 업무/출장을 위한 개선 및 보완사항(중복응답)(5월) 178
[표부록-112] 여행 방문지 유형(1월) 179
[표부록-113] 여행 방문지 유형(3월) 179
[표부록-114] 여행 방문지 유형(5월) 180
[표부록-115] 관광지 만족도 - 숙박시설(1월) 180
[표부록-116] 관광지 만족도 - 숙박시설(3월) 181
[표부록-117] 관광지 만족도 - 숙박시설(5월) 181
[표부록-118] 관광지 만족도 - 식당 및 음식(1월) 182
[표부록-119] 관광지 만족도 - 식당 및 음식(3월) 182
[표부록-120] 관광지 만족도 - 식당 및 음식(5월) 183
[표부록-121] 관광지 만족도 - 관광정보 및 안내시설(1월) 183
[표부록-122] 관광지 만족도 - 관광정보 및 안내시설(3월) 184
[표부록-123] 관광지 만족도 - 관광정보 및 안내시설(5월) 184
[표부록-124] 관광지 만족도 - 쇼핑서비스(기념품, 특산물 등 )(1월) 185
[표부록-125] 관광지 만족도 - 쇼핑서비스(기념품, 특산물 등 )(3월) 185
[표부록-126] 관광지 만족도 - 쇼핑서비스(기념품, 특산물 등 )(5월) 186
[표부록-127] 관광지 만족도 - 관광지 편의시설(화장실 등)(1월) 186
[표부록-128] 관광지 만족도 - 관광지 편의시설(화장실 등)(3월) 187
[표부록-129] 관광지 만족도 - 관광지 편의시설(화장실 등)(5월) 187
[표부록-130] 관광지 만족도 - 지역 관광종사자의 친절성(1월) 188
[표부록-131] 관광지 만족도 - 지역 관광종사자의 친절성(3월) 188
[표부록-132] 관광지 만족도 - 지역 관광종사자의 친절성(5월) 189
[표부록-133] 관광지 만족도 - 체험프로그램(1월) 189
[표부록-134] 관광지 만족도 - 체험프로그램(3월) 190
[표부록-135] 관광지 만족도 - 체험프로그램(5월) 190
[표부록-136] 관광지 만족도 - 관광지 물가(바가지요금)(1월) 191
[표부록-137] 관광지 만족도 - 관광지 물가(바가지요금)(3월) 191
[표부록-138] 관광지 만족도 - 관광지 물가(바가지요금)(5월) 192
[표부록-139] 관광지 만족도 - 관광지 혼잡도(1월) 192
[표부록-140] 관광지 만족도 - 관광지 혼잡도(3월) 193
[표부록-141] 관광지 만족도 - 관광지 혼잡도(5월) 193
[표부록-142] 관광지 만족도 - 현 관광지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1월) 194
[표부록-143] 관광지 만족도 - 현 관광지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3월) 194
[표부록-144] 관광지 만족도 - 현 관광지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5월) 195
[표부록-145] 관광지의 관광발전을 위한 개선 및 보완사항(중복응답)(1월) 195
[표부록-146] 관광지의 관광발전을 위한 개선 및 보완사항(중복응답)(3월) 196
[표부록-147] 관광지의 관광발전을 위한 개선 및 보완사항(중복응답)(5월) 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