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연구의 배경 4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개정 방항과 교수·학습·평가의 지향 4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4
나. 교수·학습·평가의 지향 6
2. 고등학교 국어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방향 8
가. 고등학교 국어과 '한 학기 한 권 책 읽기'의 의미 8
나. 연구의 중점 사항 12
3. 연구의 방법과 내용 14
가. 문헌 및 자료 분석 14
나. 실천 사례 수집 및 분석 15
다. 학술대회 발표 및 전문가 협의 15
라. 토론회 및 공청회 개최 16
II. '한 학기 한 권 책 읽기'의 교수·학습·평가 원리 17
1. 고등학생의 독서 경항 17
가. 연간 종합 독서량과 본인의 독서량에 대한 평가 17
나. 독서 목적, 독서의 유용성, 독서 장애 요인 18
다. 독서의 계기, 도서 선택 방식, 독서 선호 분야 19
라. 학교의 독서 지도와 학교에 바라는 점 21
마. 시사점 22
2. 기존 독서 지도 모형 검토 23
가. 독서 토론 모형 23
나. 반응 중심 모형 24
다. 대화 중심 모형 26
부록 :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 고등학교 국어 28
판권기 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