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 협력진
머리말 / 신영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9
가. 연구 내용 9
나. 연구 방법 10
다. 개발 범위 10
3. 연구진 구성 및 연구 일정 12
가. 연구진 구성 12
나. 연구 일정 13
Ⅱ. 통합과학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의 기초 14
1. 통합과학과 교육과정의 개요 14
가. 성격 14
나. 목표 14
다. 내용 체계 15
2. 통합과학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과정 17
가. 자료 개발 방법 및 절차 17
나. 현장 적합성 검토 결과 18
Ⅲ. 통합과학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결과 21
1. 통합과학과 교수·학습 모형 21
2. 통합과학과 성취기준별 교수·학습 자료 목록 22
가. 통합과학 교수·학습 자료 목록 22
나. 과학탐구실험 교수·학습 자료 목록 24
3. 통합과학과 교수·학습 자료 구성 25
가. 제목 25
나. 해당 성취기준의 교수·학습 자료에 대한 메타표 25
다. 성취기준의 통합적 이해 26
라. 교수·학습 활동 및 평가 계획 26
마. 차시별 교수학습 과정(안) 27
바. 교사용 수업 안내자료 28
사. 교사용 참고 자료 31
아. 학생용 활동지 31
Ⅳ. 결론 33
1. 통합과학과 교수·학습 자료 활용 방안 33
2. 기대 효과 34
3. 제언 34
참고문헌 35
부록 :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 고등학교 통합과학 37
일러두기 43
1. 통합과학 51
제1부 물질과 규칙성 54
우주의 과거를 보는 눈 55
별에서 온 나 그리고 우리 80
원소들의 주기성과 자연의 규칙성 103
원소들의 화학 결합 134
인류 생존에 필수적인 화합물의 화학 결합 161
광물과 탄소 화합물의 규칙성 189
생명체 구성 물질의 형성 212
신소재와 인류 문명의 발달 239
제2부 시스템과 상호작용 264
중력의 작용과 역학적 시스템 265
운동량과 충격량 274
지구 시스템 구성요소의 상호 작용 285
지구 시스템의 물질 순환과 에너지 흐름 295
지구 시스템과 지권의 변화 306
생명 시스템의 기본 단위, 세포 316
생명 시스템 유지에 필요한 화학 반응과 생체 촉매 326
세포 내 정보의 흐름 336
제3부 변화와 다양성 346
지구와 생명 역사에 변화를 가져온 반응 347
산화와 환원에 의한 다양한 변화 359
지구와 생명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산과 염기 367
지구의 환경을 살리는 중화 반응 378
대멸종과 생물다양성 388
자연선택과 내성 세균의 출현 398
생물다양성 보전 414
제4부 환경과 에너지 430
인간을 포함한 생태계와 생태계 보전 필요성 431
생태계 평형 441
지구 온난화와 지구 환경 변화 450
에너지 효율의 사회적 의미 460
전기 에너지의 생산 470
전력 수송 따라하기 479
태앙 에너지 이용하기 488
핵발전, 태앙광 발전, 풍력 발전 497
에너지 문제 해결을 위한 인류의 노력 506
2. 과학탐구실험 523
제1부 역사 속의 과학 탐구 526
역사 속 결정적인 과학 실험 527
우연한 발견이 이룬 주기율표 541
귀납적 탐구 방법 554
과학사 속 연역적 탐구 방법 이해 563
제2부 생활 속의 과학 탐구 576
생활 속에서 찾는 탐구의 즐거움 577
충돌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 장치 고안 594
실험 활동에 필요한 연구 윤리 및 안전 사항 603
산성화된 호수의 중화 방법 고안 612
한반도의 기후 변화 경향성 파악하기 621
제3부 첨단 과학 탐구 630
첨단 과학기술과 우리 생활 631
함께 행복한 과학기술 642
신소재 개발 사례 조사 659
지속가능한 친환경 에너지 도시 설계하기 668
판권기 6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