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모시는 글 / 김영수 ; 김재춘 ; 류희찬
포럼 일정
목차
Ⅰ. 진로 수요 맞춤(DIY형) 교육을 위한 고교 운영 체제 개선 방안 탐색 / 정광희 8
Ⅰ. 연구목적과 필요성 11
1. 연구 목적 11
2. 연구 필요성 12
3. 일반고 현황과 과제 12
Ⅱ. 일반고 선택 교육과정 운영 현황과 과제 진단:설문조사 분석 14
1. 조사개요:설문지 배포 및 회수 현황 14
2. 고교생의 졸업 후 희망 진로 15
3. 조사 결과 분석으로 본 과제 진단 27
Ⅲ. 진로수요 맞춤 교육과정 운영 모델 30
1. 학교 기반형 맞춤 교육 운영 모델 31
2. 지역사회 연계형 맞춤 교육 운영 모델 33
3. 온라인 기반형 맞춤 교육 운영 모델 35
Ⅳ. 진로 수요 맞춤 교육의 운영 지원 - 학습분석 기반형 지원 서비스 시스템 - 37
1. 현황 및 과제 진단 37
2. 혁신 방안 38
3. 실천 조건과 전략 38
Ⅴ. 종합 및 정책 제언 39
1. 목표 및 개선 방향 39
2. 개선 방안 40
3. 실천 조건 41
4. 추진 전략 42
Ⅱ.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초·중학교 교과 교육의 질 관리 방안 / 이승미 44
Ⅰ. 공교육 정상화의 방향과 교과 교육 질 관리 47
Ⅱ. 교과 교육 질 관리의 규정 및 실태 분석 51
1. 국가 수준의 학교 교육과정 평가 실태 51
2. 시·도 수준의 학교 교육과정 평가 실태 52
3. 학교 수준의 학교 교육과정 평가 실태 53
Ⅲ. 공교육 정상화 구현을 위한 교과 교육 질 관리의 개선 방안 54
1. 국가, 시·도,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개선 방향 54
2. 국가, 시·도, 학교 수준의 교과 교육 질 관리 지표의 개발 56
3. 국가, 시·도, 학교 수준의 교과 교육 질 관리 지표의 활용 59
참고문헌 60
Ⅲ. 중산층이 선호하는 "좋은 학교" : 두 중학교에 대한 사례 비교 / 김미숙 62
1. 서론 65
2. 이론적 배경 66
가. 좋은 학교 66
3. 연구방법 68
가. 대상 지역 및 학교 개관 68
나.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69
4. 으뜸중학교 70
가. 교수학습보다는 시험관리 70
나. 생활지도 73
다. 학부모들의 인식 75
5. 보람 중학교 82
가. 행복한 교육 82
나. 생활지도 86
6. 논의 및 결론 92
참고문헌 96
Ⅳ. 토론 100
1. '진로 수요 맞춤(DIY형) 교육을 위한 고교 운영 체제 개선 방안 탐색'에 대한 토론문 / 김진숙 102
1. 서론 103
2. 논의 사항 103
참고문헌 107
2.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초·중학교 교과 교육의 질 관리 방안'에 대한 토론문 / 김두정 108
1. 발표 내용에 대한 논평 109
2. 토론자의 추가 의견 112
3. '중산층이 선호하는 "좋은 학교" : 두 중학교에 대한 사례 비교'에 대한 토론문 / 김갑성 114
4. '공교육 정상화의 성과와 방향'에 대한 토론문 / 예혜란 120
5. '공교육 정상화의 성과와 방향'에 대한 토론문 / 김차진 124
1. 들어가는 말 125
2. 교육과정 편성 125
3. 교육과정 운영 126
4. 제언 및 나가는 말 128
6. '공교육 정상화의 성과와 방향'에 대한 토론문 / 김선희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