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판 저자의 말초 판 저자의 말제Ⅰ부 유쾌한 영화 읽기이명세의 [형사]와 바흐친의 카니발삶과 죽음의 마주보기, [이반의 어린 시절] 왕따 영웅 만들기, [방과 후 옥상]영화에 대한 영화, [음란서생]낭만적 민족 영웅의 출현, 안제이 바이다의 영화 [재와 다이아몬드]놀라운 영화, [노래하는 검은 새가 있었네] 이룰 수 없는 꿈에 대한 욕망, [수상한 그녀] 영화 역사의 창조적 반복, [휴일]과 [사생결단] ‘영화의 종말’에 대한 선언, 장 뤽 고다르의 영화 [주말]인간 영혼 불멸의 신비, 알렉산더 소쿠로프의 영화 [돌]인간의 기억과 언어에 대한 유쾌한 조롱, [오! 수정]‘내적독백’과 [전함 포템킨]또 다른 ‘나’와 대화,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창작 의지와 권력과의 갈등, 영화 [더 콘서트]얼굴의 미학, [라디오 스타]‘유사가족’의 히스토리, [디파티드][해변의 여인] 다시 보기루이스 부뉴엘의 [절멸의 천사] 문학 작품의 영상화, [안나 카레니나]영혼 불멸에 대한 고백, 알렉산더 소쿠로프의 영화 [인간의 고독한 목소리]톨스토이 문학의 영상화, 영화 [카프카즈의 포로] 연구개별적 ‘묘사’로부터 ‘일반화’로 발전, [블랙북]동사적 은유의 세계, [베로니카의 이중생활] 카메라 시선의 한계와 극복, 히치콕의 영화 [사이코] 삶의 진실에 다가가기, [밀양]음모와 추적의 서사, [리턴] 상승과 하강의 변주곡, 미하일 칼라토조프의 영화 [학이 난다]서사와 형식의 유기적 결합, [세븐 데이즈] 보이는 색, 보이지 않는 계, [색, 계色, 戒]숙명적 패배의 비극, 안제이 바이다의 영화 [카날]정태로부터의 역동성, [행복]스파이 영화의 창조적 진화, [본 얼티메이텀] 2007년 부산영화제의 발견, [열망] ‘루마니아 뉴웨이브’의 현재형, [차일드스 포즈]탐욕과 집착으로부터 해방, 장 르느와르의 영화 [해변의 여인]루마니아 뉴 웨이브의 대표작, [그때 거기 있었습니까?]묘사의 성공, 일반화의 실패, [천일의 스캔들] 보스니아 집시 가족의 생존기, [언 에피소드 인 더 라이프 오브 언 아이언 피커An Episode in the Life of an Iron Picker]제Ⅱ부 영화 학술적으로 분석하기탈관과 전복의 미학, 에이젠슈테인의 영화 [10월]현대 불가리아 영화의 발견, [아베] 연구한 여인의 비극적 경계 넘기 즈뱌긴체프의 영화 [옐레나Елена] 연구키르기즈스탄의 ‘기적’, 키르기즈스탄 영화의 주요 특성 연구카자흐스탄 영화의 저력영화 [하모니 레슨스Уроки гармонии] 연구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