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요약 11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21
제2절 연구 목적 23
제3절 연구 방법 24
1. 교과서 검토의 기준 24
2. 교과서 분석 대상 영역 및 교과서 선정 27
3. 연구 절차 28
제2장 인구ㆍ보건ㆍ복지ㆍ통일 관련 초ㆍ중ㆍ고등학교 교과서 현황 및 검토 대상 교과서 30
제1절 초ㆍ중ㆍ고등학교 교과서 일반 현황 31
1. 초ㆍ중ㆍ고등학교 국정ㆍ검정ㆍ인정교과서 현황 31
2. 초ㆍ중ㆍ고등학교 교과서 검정 32
3. 각급 학교의 교과서 채택 절차 39
제2절 검토 대상 교과서 현황 41
제3장 인구ㆍ보건ㆍ복지ㆍ통일 관련 교과서 분석 결과 65
제1절 교과서 수정검토사항 분석 결과 개요 66
1. 학교급별 교과서 수정검토사항 현황 66
2. 영역별 교과서 수정검토사항 현황 67
3. 유형별 수정검토사항 현황 68
4. 유형 및 유형별 수정검토사항 69
제2절 교과서별 수정검토사항 70
1. 인구ㆍ가족 관련 내용 분석 70
2. 사회복지 관련 내용 분석 149
3. 보건의료 관련 내용 분석 219
4. 통일사회보장 관련 내용 분석 286
제3절 학교급별 교과서 수정검토사항 306
1. 초등학교 306
2. 중학교 306
3. 고등학교 306
제4절 영역별 교과서 수정검토사항 342
1. 인구ㆍ가족 342
2. 사회복지 350
3. 보건의료 361
4. 통일사회보장 374
제5절 유형별 교과서 수정검토사항 377
1. 통계적 오류(A) 377
2. 사회현상 설명의 오류(B) 381
3. 관점의 편중(C) 387
4. 업데이트 미흡(D) 391
5. 교과서 간 통일성(E) 413
6. 추가 사항(F) 414
7. 기타(H) 416
제4장 결론 및 제언 417
제1절 인구ㆍ가족 분야 420
제2절 사회복지 분야 424
제3절 보건의료 분야 430
제4절 통일사회보장 분야 434
참고문헌 437
[부록 1] 초ㆍ중ㆍ고등학교 국ㆍ검ㆍ인정 교과목 세부 현황 440
[부록 2] 초ㆍ중ㆍ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편람(교육부 교육과정편람 중에서) 447
[부록 3] 초등학교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교육과정 편람(교육부 교육과정편람 중에서) 458
[부록 4] 초ㆍ중ㆍ고 일선학교에서의 검정(인정)도서 선정기준 평가표 461
판권기 2
〈표 1-1〉 교과서 검토의 기준 및 분석 내용 26
〈표 2-1〉 초ㆍ중ㆍ고등학교 국ㆍ검ㆍ인정 교과목 현황 31
〈표 2-2〉 국ㆍ검ㆍ인정 교과용 도서의 구분 33
〈표 2-3〉 교과서 검정 과정과 심사 내용 37
〈표 2-4〉 초등학교 교과목별 교육 목표 및 교과 내용(부록 2, 부록 3 참조) 42
〈표 2-5〉 중학교 교과목별 교육 목표 및 교과 내용(부록 2, 부록 3 참조) 46
〈표 2-6〉 고등학교 교과목별 교육 목표 및 교과 내용(부록 2, 부록 3 참조) 49
〈표 2-7〉 초등학교 교과서 검토 대상 일차 선정 결과 56
〈표 2-8〉 중학교 교과과정 현황 58
〈표 2-9〉 고등학교 교과과정 현황 61
〈표 2-10〉 최종 검토 대상 도서 목록 64
〈표 3-1〉 학교급별 교과서 수정검토사항 현황 67
〈표 3-2〉 영역별 수정검토사항 현황 67
〈표 3-3〉 유형별 수정검토사항 현황 68
〈표 3-4〉 유형 및 수정검토사항 유형별 현황 69
〈표 3-5〉 학교급별 교과서 수정검토사항(초등학교) 307
〈표 3-6〉 학교급별 교과서 수정검토사항(중학교) 314
〈표 3-7〉 학교급별 교과서 수정검토사항(고등학교) 326
〈표 3-8〉 영역별 교과서 수정검토사항(인구ㆍ가족) 342
〈표 3-9〉 영역별 교과서 수정검토사항(사회복지) 350
〈표 3-10〉 영역별 교과서 수정검토사항(보건의료) 361
〈표 3-11〉 영역별 교과서 수정검토사항(통일사회보장) 374
〈표 3-12〉 유형별 교과서 수정검토사항(A. 통계적 오류) 377
〈표 3-13〉 유형별 교과서 수정검토사항(B. 시회현상 설명의 오류) 381
〈표 3-14〉 유형별 교과서 수정검토사항(C. 관점의 편중) 387
〈표 3-15〉 유형별 교과서 수정검토사항(D. 업데이트 미흡) 391
〈표 3-16〉 유형별 교과서 수정검토사항(E. 교과서 간 통일성) 413
〈표 3-17〉 유형별 교과서 수정검토사항(F. 추가 사항) 414
〈표 3-18〉 유형별 교과서 수정검토사항(H. 기타) 416
[그림 1-1] 연구 절차도 29
[그림 2-1] 검정도서의 검정 방향 34
[그림 2-2] 검정 편찬 절차(검정 절차) 35
[그림 2-3] 검정 과정과 심사 내용 36
[그림 2-4] 교과서 선정 과정 추진 개요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