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Ⅰ. 연구개요 3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2
2. 연구 내용 33
3. 연구 방법 34
Ⅱ. 문화예술교육 효과 선행연구 분석 및 효과범위 설정 36
1. 문화예술교육 및 효과 개념에 대한 정의 37
1.1. '문화예술교육' 개념 정의 37
1.2. '문화예술교육 효과' 개념 정의 45
2. 문화예술교육 정책 및 지원사업 현황 분석 49
2.1. 문화예술교육의 정책방향 49
2.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현황 49
2.3.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지원사업 목표 간의 연계체계 59
3. 문화예술교육 효과 사례 및 선행연구 검토 60
3.1. 주요 선진국가의 문화예술교육 효과 사례 60
3.2. 문화예술교육의 효과 구성요인에 대한 선행 연구 66
3.3. 선행연구에서의 효과영역 구분에 대한 검토 74
3.4. 선행연구에서의 효과성 요인들의 차원 구성 84
3.5. 문화예술교육 효과영역 설정 89
4. 문화예술교육 효과범위 설정 92
4.1. 문화예술교육 효과범위의 이론적 배경 92
4.2. 문화예술교육 효과체계 94
Ⅲ. 문화예술교육 효과지표 개발 96
1. 문화예술교육 효과지표 개발 방법 97
2. 문화예술교육 효과지표 도출 99
2.1.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99
2.2.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4
3. 최종 수정한 문화예술교육 효과의 세부지표 체계 116
4. 문화예술교육 효과지표 시범적용 119
4.1. 시범적용(Pilot Test) 조사 개요 119
4.2. 측정변수의 설정 120
4.3. 자료수집 121
4.4.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122
4.5. 최종 설문문항 구성안 127
Ⅳ. 문화예술교육 효과지표 활용방안 129
1. 단계별 조사 모니터링 계획 수립 130
2. 문화예술교육 효과지표 활용 계획 132
Ⅴ. 참고문헌 135
1. 국내 문헌 136
2. 국외 문헌 141
Ⅵ. 부록 143
1. 1차 델파이조사 설문지 144
2. 2차 델파이조사 설문지 157
3. 시범적용(Pilot Test) 설문지 180
판권기 2
〈표 Ⅰ-1〉 연구 범위 및 내용 33
〈표 Ⅱ-1〉 문화예술교육의 개념정의 방법 38
〈표 Ⅱ-2〉 선행연구에서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정의 39
〈표 Ⅱ-3〉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문화예술교육 개념에 대한 재구성 40
〈표 Ⅱ-4〉 문화예술, 문화산업, 문화재에 대한 법적 의미 41
〈표 Ⅱ-5〉 문화예술교육 개념의 1차적 정의 43
〈표 Ⅱ-6〉 '문화예술교육' 개념의 1차적 정의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44
〈표 Ⅱ-7〉 '문화예술교육' 개념의 1차적 정의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기타 의견 44
〈표 Ⅱ-8〉 델파이 조사 의견을 반영한 '문화예술교육' 개념 최종 정의 44
〈표 Ⅱ-9〉 '문화예술교육 효과' 개념 정의 및 델파이 조사 결과 48
〈표 Ⅱ-10〉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현황(2016년 기준) 50
〈표 Ⅱ-11〉 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별 목적 및 수혜대상 51
〈표 Ⅱ-12〉 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별 목표 52
〈표 Ⅱ-13〉 사회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별 목적 및 수혜대상 53
〈표 Ⅱ-14〉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별 목표 56
〈표 Ⅱ-15〉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효과(European Task Force an Culture and Development) 60
〈표 Ⅱ-16〉 주요 선진국가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프로그램의 효과성 요인 사례 65
〈표 Ⅱ-17〉 선행연구에서의 문화예술교육 효과성 구성요인 75
〈표 Ⅱ-18〉 문화예술의 영향력 : 개인적ㆍ사회적 차원 78
〈표 Ⅱ-19〉 선행연구들의 정의적 효과에 대한 구성요소 80
〈표 Ⅱ-20〉 선행연구들의 인지적 효과에 대한 구성요소 82
〈표 Ⅱ-21〉 선행연구들의 사회적 효과에 대한 구성요소 84
〈표 Ⅱ-22〉 선행연구 검토에 따른 효과차원의 분류 86
〈표 Ⅱ-23〉 문화예술교육 효과성 관련 선행연구의 효과요인 Matrix 87
〈표 Ⅱ-24〉 선행연구에서 유의미한 효과지표들의 효과영역 분류 89
〈표 Ⅱ-25〉 문화예술교육 효과범위 설정 95
〈표 Ⅲ-1〉 2차 전문가 델파이조사 개요 98
〈표 Ⅲ-2〉 '정서적 차원'의 효과지표 및 핵심요소(1차 도출) 99
〈표 Ⅲ-3〉 '정서적 차원'의 타당성에 대한 1차 델파이조사 결과 100
〈표 Ⅲ-4〉 '인지적 차원'의 효과지표 및 핵심요소(1차 도출) 101
〈표 Ⅲ-5〉 '인지적 차원'의 타당성에 대한 1차 델파이조사 결과 101
〈표 Ⅲ-6〉 '문화적 차원'의 효과지표 및 핵심요소(1차 도출) 102
〈표 Ⅲ-7〉 '문화적 차원'의 타당성에 대한 1차 델파이조사 결과 102
〈표 Ⅲ-8〉 '사회적 차원'의 효과지표 및 핵심요소(1차 도출) 103
〈표 Ⅲ-9〉 '사회적 차원'의 타당성에 대한 1차 델파이조사 결과 103
〈표 Ⅲ-10〉 문화예술교육 효과 측정지표 2차 타당성 결과 104
〈표 Ⅲ-11〉 수정된 '정서적 차원'의 효과지표 및 핵심요소 105
〈표 Ⅲ-12〉 '정서적 효과영역' 세부효과지표의 조사항목 초안 107
〈표 Ⅲ-13〉 수정된 '인지적 차원'의 효과지표 및 핵심요소 108
〈표 Ⅲ-14〉 '인지적 효과영역' 세부효과지표의 조사항목 초안 110
〈표 Ⅲ-15〉 수정된 '문화적 차원'의 효과지표 및 핵심요소 111
〈표 Ⅲ-16〉 '문화적 효과영역' 세부효과지표의 조사항목 초안 113
〈표 Ⅲ-17〉 수정된 '사회적 차원'의 효과지표 및 핵심요소 113
〈표 Ⅲ-18〉 '사회적 효과영역' 세부효과지표의 조사항목 초안 115
〈표 Ⅲ-19〉 문화예술교육 효과범위 설정 116
〈표 Ⅲ-20〉 문화예술교육 세부 효과지표체계 최종안 117
〈표 Ⅲ-21〉 시범적용(Pilot Test) 조사 개요 119
〈표 Ⅲ-22〉 설문 문항의 구성 120
〈표 Ⅲ-23〉 설문응답자의 특성 122
〈표 Ⅲ-24〉 정서적 효과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결과 123
〈표 Ⅲ-25〉 정서적 효과의 모형 적합도 123
〈표 Ⅲ-26〉 인지적 효과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결과 124
〈표 Ⅲ-27〉 인지적 효과의 모형 적합도 124
〈표 Ⅲ-28〉 문화적 효과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결과 125
〈표 Ⅲ-29〉 문화적 효과의 모형 적합도 126
〈표 Ⅲ-30〉 사회적 효과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결과 126
〈표 Ⅲ-31〉 사회적 효과의 모형 적합도 127
〈표 Ⅲ-32〉 최종 설문문항 구성안 128
〈표 Ⅳ-1〉 집단비교 또는 교육 전후 시 측정항목 예시 134
〈그림 Ⅰ-1〉 연구수행 절차 35
〈그림 Ⅱ-1〉 문화예술교육의 정책적 비전으로서의 가치 변화 42
〈그림 Ⅱ-2〉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지원사업 목표 간의 종합적 연계체계 59
〈그림 Ⅱ-3〉 GLO 평가지표 구분 77
〈그림 Ⅱ-4〉 예술효과 프레임 92
〈그림 Ⅱ-5〉 사회복지분야의 생태체계이론 93
〈그림 Ⅱ-6〉 토요문화학교의 사회적 효과체계 94
〈그림 Ⅱ-7〉 문화예술교육 효과측정 기본모형 체계(초안) 95
〈그림 Ⅲ-1〉 문화예술교육 효과지표 개발 방법체계 97
〈그림 Ⅲ-2〉 문화예술교육 효과측정 모형 118
〈그림 Ⅳ-1〉 문화예술교육 효과측정 로드맵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