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4
제2장 한국 관세행정 조직 특성 16
제1절 관세행정조직 개요 17
제2절 관세행정 중앙 조직 18
제3절 관세행정 상부 조직 22
제3장 해외 관세행정 조직 27
제1절 미국 관세행정 조직 28
제2절 캐나다 관세행정 조직 41
제3절 브라질 관세행정 조직 48
제4절 멕시코 관세행정 조직 52
제5절 칠레 관세행정 조직 56
제6절 아르헨티나 관세행정 조직 61
제7절 중국 관세행정 조직 66
제8절 일본 관세행정 조직 80
제9절 사우디아라비아 관세행정 조직 101
제10절 홍콩 관세행정 조직 105
제11절 싱가포르 관세행정 조직 117
제12절 인도네시아 관세행정 조직 125
제13절 인도 관세행정 조직 132
제14절 말레이시아 관세행정 조직 141
제15절 베트남 관세행정 조직 150
제16절 태국 관세행정 조직 156
제17절 필리핀 관세행정 조직 162
제18절 호주 관세행정 조직 169
제19절 남아프리카공화국 관세행정 조직 182
제20절 뉴질랜드 관세행정 조직 186
제21절 알제리 관세행정 조직 193
제22절 독일 관세행정 조직 196
제23절 러시아 연방 관세행정 조직 206
제24절 네덜란드 관세행정 조직 211
제25절 영국 관세행정 조직 216
제26절 이탈리아 관세행정 조직 221
제27절 프랑스 관세행정 조직 226
제28절 노르웨이 관세행정 조직 232
제29절 폴란드 관세행정 조직 240
제30절 슬로바키아 관세행정 조직 245
제31절 터키 관세행정 조직 251
제32절 벨기에 관세행정 조직 263
제33절 스페인 관세행정 조직 267
제34절 헝가리 관세행정 조직 272
제35절 스위스 관세행정 조직 277
제36절 스웨덴 관세행정 조직 282
제37절 오스트리아 관세행정 조직 290
제38절 이스라엘 관세행정 조직 297
제39절 파키스탄 관세행정 조직 302
제40절 대만 관세행정 조직 305
제41절 스리랑카 관세행정 조직 311
제42절 페루 관세행정 조직 314
제43절 아랍에미리트 관세행정 조직 319
제44절 이란 관세행정 조직 322
제45절 관세행정 조직 유형 325
제4장 관세행정 협력 방안 330
제1절 관세행정의 해외 협력방향 331
1. 효율적 해외협력 방안 모색 필요성 331
2. 한국 관세청의 국제협력 조직 운영 현황 331
3. 주요국의 국제협력 동향 특이사항 및 시사점 333
4. 관세행정의 효율적 해외 협력 방안 334
제2절 미국의 NTC 및 CIQ 운영현황 340
1. NTC 현황 340
2. CIQ 현황 344
제3절 캐나다의 NTC 및 CIQ 운영현황 351
1. NTC 현황 351
2. CIQ 현황 354
제4절 호주의 NTC 및 CIQ 운영현황 359
1. NTC 현황 359
2. CIQ 현황 363
제5절 일본의 NTC 및 CIQ 운영현황 365
제6절 주요국의 NTC 및 CIQ 운영 시사점 368
1. 주요국의 NTC 및 CIQ 운영 시사점 368
2. 향후 추진방향 369
제5장 요약 및 정책적 제언 371
제1절 연구의 개요 37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72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373
3. 활용방안 374
제2절 한국 관세행정 조직 특성 375
제3절 주요국 관세행정 조직 모델 분석 377
1. 관세행정 조직 유형 377
2. 관세행정 조직 유형 분류 380
3. 관세행정 조직 모델 사례분석 381
제4절 외국의 관세행정 조직 개편 387
제5절 관세행정의 효율적 해외 협력 방안 396
1. 해외 협력 필요성 396
2. 주요국의 국제협력 동향 396
3. 관세행정의 효율적 해외 협력 방안 397
제6절 국내기관과의 협업ㆍ통합방안 399
1. 주요국의 국내기관과의 협업ㆍ통합 현황 399
2. 향후 통합ㆍ협업 추진방향 400
제7절 정책적 제언 402
참고자료 404
판권기 408
〈표 1〉 미국 관세행정조직 변화 주요 내용 28
〈표 2〉 캐나다 관세행정조직 변화 주요 내용 41
〈표 3〉 브라질 관세행정조직 변화 주요 내용 48
〈표 4〉 칠레 관세행정조직 변화 주요 내용 56
〈표 5〉 아르헨티나 관세행정조직 변화 주요 내용 61
〈표 6〉 중국 관세행정조직 변화 주요 내용 66
〈표 7〉 일본 관세행정조직 변화 주요 내용 80
〈표 8〉 일본 세관연수소 부서별 소관업무 85
〈표 9〉 일본 관세중앙분석소 부서별 소관업무 86
〈표 10〉 일본 관세행정 센터별 조직 현황 89
〈표 11〉 홍콩 관세행정조직 변화 주요 내용 105
〈표 12〉 싱가포르 관세행정조직 변화 주요 내용 117
〈표 13〉 인도네시아 관세행정조직 변화 주요 내용 125
〈표 14〉 인도 관세행정조직 변화 주요 내용 132
〈표 15〉 말레이시아 관세행정조직 변화 주요 내용 141
〈표 16〉 베트남 관세행정조직 변화 주요 내용 150
〈표 17〉 필리핀 관세행정조직 변화 주요 내용 162
〈표 18〉 호주 관세행정 조직 변화 주요 내용 169
〈표 19〉 뉴질랜드 관세행정조직 변화 주요 내용 186
〈표 20〉 독일 관세행정조직 변화 주요 내용 196
〈표 21〉 러시아 연방 관세행정조직 변화 주요 내용 206
〈표 22〉 영국 관세행정조직 변화 주요 내용 217
〈표 23〉 이탈리아 관세행정조직 변화 주요 내용 221
〈표 24〉 노르웨이 관세행정조직 변화 주요 내용 232
〈표 25〉 폴란드 관세행정조직 변화 주요 내용 240
〈표 26〉 슬로바키아 관세행정조직 변화 주요 내용 245
〈표 27〉 터키 관세행정조직 변화 주요 내용 251
〈표 28〉 스페인 관세행정조직 변화 주요 내용 267
〈표 29〉 헝가리 관세행정조직 변화 주요 내용 272
〈표 30〉 스위스 연방관세국 조직 변화 주요 내용 277
〈표 31〉 스웨덴 관세행정조직 변화 주요 내용 282
〈표 32〉 오스트리아 관세행정조직 변화 주요 내용 290
〈표 33〉 대만 관무서 부서별 업무 306
〈표 34〉 관세행정 조직 유형 327
〈표 35〉 국제협력 관련 관세청 조직 331
〈표 36〉 주요국의 세관상호지원협정 현황 334
〈표 37〉 주요국의 WCO와의 MOU 내용 335
〈표 38〉 미국 관세관 파견 현황 336
〈표 39〉 프랑스 관세관 파견 현황 337
〈표 40〉 미국 NTC의 협력기관 목록 341
〈표 41〉 미국 ATS의 하위시스템 343
〈표 42〉 미국 CBP의 부청장(Assistant Commissioner) 347
〈표 43〉 캐나다 NTC 예산 352
〈표 44〉 캐나다 NTC의 주요 업무 353
〈표 45〉 캐나다 공공안전부 내 5개 청의 역할 355
〈표 46〉 캐나다 공공안전부 내 3개 검토기관의 역할 355
〈표 47〉 캐나다 국경관리청의 세부 업무 내용 356
〈표 48〉 캐나다 국경관리청의 예산 및 직원 수 357
〈표 49〉 캐나다 국경관리청 세관사무소 357
〈표 50〉 캐나다 CIQ 통합의 조직 구조 원칙 358
〈표 51〉 캐나다 CIQ 관련 기관 358
〈표 52〉 호주 NBTC 및 NSB 주요 업무 362
〈표 53〉 호주의 CTU 개요 364
〈표 54〉 관세행정 조직 유형 380
〈표 55〉 대대적 조직개편 국가 387
〈표 56〉 대대적 조직개편 국가 388
〈표 57〉 기관명 변경 국가 현황 389
〈표 58〉 위험관리조직 승격 및 신설 국가 390
〈표 59〉 심사ㆍ조사감시조직 신설 국가 390
〈표 60〉 정보기술(IT) 관련 조직 신설 국가 390
〈표 61〉 국가별 관세행정 중앙조직 개편 내용 요약 392
〈그림 1〉 한국 관세행정조직 개요(2016년) 17
〈그림 2〉 한국 관세행정조직도 - 관세청(2016년) 18
〈그림 3〉 한국 관세행정조직도 - 세관(2016년) 19
〈그림 4〉 한국 관세행정조직도 - 관세청(2011년) 20
〈그림 5〉 한국 관세행정조직도 - 세관(2011년) 21
〈그림 6〉 한국 관세행정조직도 - 기획재정부(2011년) 24
〈그림 7〉 한국 관세행정조직도 - 기획재정부(2016년) ① 25
〈그림 8〉 한국 관세행정조직도 - 기획재정부(2016년) ② 26
〈그림 9〉 미국 국토안보부(DHS) 조직도(2016년) 37
〈그림 10〉 미국 국토안보부(DHS) 조직도(2011년) 38
〈그림 11〉 미국 관세국경보호청(CBP) 조직도(2016년) 39
〈그림 12〉 미국 관세국경보호청(CBP) 조직도(2011년) 40
〈그림 13〉 캐나다 공공안전부 조직도(2016년) 46
〈그림 14〉 캐나다 국경보안청 조직도(2016년) 47
〈그림 15〉 브라질 재무부 조직도(2011년) 49
〈그림 16〉 브라질 연방조세청 조직도(2016년) 50
〈그림 17〉 브라질 연방조세청 조직도(2011년) 51
〈그림 18〉 멕시코 조세청-관세청 조직도(2016년) 54
〈그림 19〉 멕시코 관세행정조직도(2011년) 55
〈그림 20〉 칠레 관세청 조직도(2016년) 59
〈그림 21〉 칠레 관세청 조직도(2011년) 60
〈그림 22〉 아르헨티나 재무부 조직도(2016년) 64
〈그림 23〉 아르헨티나 연방조세청 조직도(2016년) 65
〈그림 24〉 중국 해관총서 조직도(2016년) 78
〈그림 25〉 중국 해관총서 조직도(2011년) 79
〈그림 26〉 일본 관세행정 조직 개요도 81
〈그림 27〉 일본 관세국 조직 및 업무분장(2016년) 84
〈그림 28〉 일본 세관연수소 조직도(2016년) 85
〈그림 29〉 일본 관세중앙분석소 조직도 86
〈그림 30〉 일본 관세ㆍ외국환등 심의회 관세분과회 87
〈그림 31〉 일본 관세 등 불복심사회 87
〈그림 32〉 일본 NITC 조직도 90
〈그림 33〉 일본 NITC 소속세관 조직도 91
〈그림 34〉 일본 재무성 조직도 94
〈그림 35〉 일본 세관의 무역원활화 지원 체계 95
〈그림 36〉 일본 세관 「Asia-Cargo-Highway」 지원구상도 96
〈그림 37〉 일본 세관이 지원하는 JICA 프로젝트와 장기 전문가 파견 현황 96
〈그림 38〉 일본 세관조직 및 업무분장 97
〈그림 39〉 일본 재무성 조직(2016년) 98
〈그림 40〉 일본 관세국 조직 및 업무분장(2016년) 99
〈그림 41〉 일본 관세국 조직 및 업무분장(2011년) 100
〈그림 42〉 사우디아라비아 관세청 조직도(2016년) 104
〈그림 43〉 홍콩 안보국 조직도(2016년) 114
〈그림 44〉 홍콩 정부 조직도(관세행정 관련)(2011년) 115
〈그림 45〉 홍콩해관 조직도(2016년) - 2011년과 유사 116
〈그림 46〉 싱가포르 재무부 조직도(2016년) 122
〈그림 47〉 싱가포르 관세청 조직도(2016년) 123
〈그림 48〉 싱가포르 관세청 조직도(2011년) 124
〈그림 49〉 인도네시아 재무부 조직도(2016년) 128
〈그림 50〉 인도네시아 재무부 조직도(2011년) 129
〈그림 51〉 인도네시아 관세ㆍ소비세국 조직도(2016년) 130
〈그림 52〉 인도네시아 관세ㆍ소비세국 조직도(2011년) 131
〈그림 53〉 인도 관세행정조직도(2016년) 138
〈그림 54〉 인도 재무부 조직도(2011년) 139
〈그림 55〉 인도 소비세ㆍ관세중앙위원회 조직도(2011년) 140
〈그림 56〉 말레이시아 재무부 조직도 (2016년) 148
〈그림 57〉 말레이시아 관세청 조직도(2016년) 149
〈그림 58〉 베트남 재무부 조직도(2016년) - 2011년과 동일 153
〈그림 59〉 베트남 관세총국 조직도(2016년) 154
〈그림 60〉 베트남 관세국 조직도(2011년) 155
〈그림 61〉 태국 재무부 조직도(2016년) - 2011년과 동일 159
〈그림 62〉 태국 관세국 조직도(2016년) 160
〈그림 63〉 태국 관세국 조직도(2011년) 161
〈그림 64〉 필리핀 재무부 조직도(2016년) 165
〈그림 65〉 필리핀 재무부 외청(Agency) 조직도(2016년) 166
〈그림 66〉 필리핀 관세청 조직도(2016년) 167
〈그림 67〉 필리핀 관세청 조직도(2011년) 168
〈그림 68〉 호주 관세행정 조직 개편 개요 169
〈그림 69〉 호주 DIBP 조직도(2016년) - 전체 176
〈그림 70〉 호주 DIBP 조직도(2016년) - 행정과 177
〈그림 71〉 호주 DIBP 조직도(2016년) - 정책 그룹 177
〈그림 72〉 호주 DIBP 조직도(2016년) - 조직운영 그룹 178
〈그림 73〉 호주 DIBP 조직도(2016년) - 정보ㆍ역량 그룹 179
〈그림 74〉 호주 DIBP 조직도(2016년) - 비자ㆍ시민권 서비스 그룹 180
〈그림 75〉 호주 ABP 조직도(2016년) - 운영그룹 181
〈그림 76〉 호주 ABP 조직도(2016년) - 지원그룹 181
〈그림 77〉 남아프리카공화국 재무부 조직도(2011년) 184
〈그림 78〉 남아프리카공화국 조세청 조직도(2016년) 184
〈그림 79〉 남아프리카공화국 조세청 조직도(2011년) 185
〈그림 80〉 뉴질랜드 관세청 조직도(2016년) 191
〈그림 81〉 뉴질랜드 관세청 조직도(2011년) 192
〈그림 82〉 알제리 재무부 조직도(2016년) - 2011년과 동일 194
〈그림 83〉 알제리 관세국 조직도(2016년) - 2011년과 동일 195
〈그림 84〉 독일 재무부 조직도(2016년) 199
〈그림 85〉 독일 재무부 관세 관련 조직도(2016년) 200
〈그림 86〉 독일 관세행정 조직도(2016년) 201
〈그림 87〉 독일 재무부 조직도(2011년) 201
〈그림 88〉 독일 관세청 조직도(2016년 7월) 202
〈그림 89〉 독일 본부세관 조직도(2011년) 203
〈그림 90〉 독일 세관 범죄신고관리국 조직도(2011년) 204
〈그림 91〉 독일 교육과학센터 조직도(2011년) 205
〈그림 92〉 러시아 연방 관세청 조직도(2016년) 209
〈그림 93〉 러시아 연방 관세청 조직도(2011년) 210
〈그림 94〉 네덜란드 재무부 조직도(2016년) - 2011년과 동일 213
〈그림 95〉 네덜란드 조세ㆍ관세행정총국 조직도(2015년) 214
〈그림 96〉 네덜란드 조세ㆍ관세행정총국 조직도(2015년) 214
〈그림 97〉 네덜란드 조세ㆍ관세행정총국의 지역수준 총국 조직도(2015년) 215
〈그림 98〉 네덜란드 조세ㆍ관세행정국 조직도(2011년) 215
〈그림 99〉 영국 조세ㆍ관세청 조직도(2017년) 219
〈그림 100〉 영국 조세ㆍ관세청 조직도(2011년) 220
〈그림 101〉 이탈리아 재무부 조직도(2016년) 223
〈그림 102〉 이탈리아 재무부 조직도(2011년) 224
〈그림 103〉 이탈리아 관세청 조직도(2016년) 224
〈그림 104〉 이탈리아 관세청 조직도(2011년) 225
〈그림 105〉 프랑스 재정경제부 조직도(2016년) 229
〈그림 106〉 프랑스 경제산업부(관세행정 최상부) 조직도(2011년) 230
〈그림 107〉 프랑스 예산회계통제국(관세행정 상부) 조직도(2011년) 230
〈그림 108〉 프랑스 관세과 조직도(2016년) 231
〈그림 109〉 노르웨이 재무부 조직도(2016년) 236
〈그림 110〉 노르웨이 재무부 조직도(2011년) 237
〈그림 111〉 노르웨이 관세청 조직도(2017년) 238
〈그림 112〉 노르웨이 관세ㆍ소비세청 조직도(2011년) 239
〈그림 113〉 폴란드 재무부-관세청 조직도(2016년) 243
〈그림 114〉 폴란드 재무부-관세청 조직도(2011년) 244
〈그림 115〉 슬로바키아 재무부 조직도(2016년) 248
〈그림 116〉 슬로바키아 재무부 조직도(2011년) 249
〈그림 117〉 슬로바키아 재무청 조직도(2016년) 250
〈그림 118〉 슬로바키아 관세청 조직도(2011년) 250
〈그림 119〉 터키 관세부 조직도(2016년) 261
〈그림 120〉 터키 관세무역부 조직도(2011년) 262
〈그림 121〉 벨기에 재무부 조직도 (2016년) 264
〈그림 122〉 벨기에 재무부 조직도(2011년) 265
〈그림 123〉 벨기에 관세ㆍ소비세국 조직도(2005년) 266
〈그림 124〉 스페인 국세청 조직도(2016년) 269
〈그림 125〉 스페인 국세청 조직도(2011년) 270
〈그림 126〉 스페인 관세ㆍ소비세국 조직도(2016년) - 2011년과 동일 271
〈그림 127〉 헝가리 재무ㆍ관세청 조직도(2011년) 274
〈그림 128〉 헝가리 국세ㆍ관세청 조직도(2016년) 275
〈그림 129〉 헝가리 국세ㆍ 관세청 중앙관리국 조직도(2016년) 276
〈그림 130〉 스위스 재무부 조직도(2016년) - 2011년과 동일 279
〈그림 131〉 스위스 연방관세국 조직도(2016년) 280
〈그림 132〉 스위스 연방관세국 조직도(2011년) 281
〈그림 133〉 스웨덴 재무부 조직도(2016년) 286
〈그림 134〉 스웨덴 재무부 조직도(2011년) 287
〈그림 135〉 스웨덴 관세청 조직도(2011년) 288
〈그림 136〉 스웨덴 관세청 조직도(2016년) 289
〈그림 137〉 오스트리아 재무부 조직도(2016년) 294
〈그림 138〉 오스트리아 재무부 조직도(2011년) 294
〈그림 139〉 오스트리아 관세ㆍ조세국 조직도(2016년) 295
〈그림 140〉 오스트리아 관세ㆍ조세국 조직도(2011년) 296
〈그림 141〉 이스라엘 재무부 조직도(2016년) 300
〈그림 142〉 이스라엘 조세청 조직도(2016년) 301
〈그림 143〉 파키스탄 관세국 조직도(2016년) 304
〈그림 144〉 파키스탄 연방조세청 조직도(2016년) 304
〈그림 145〉 대만 재정부(財政部) 조직도(2016년) 309
〈그림 146〉 대만 관무서(關務暑) 조직도(2016년) 310
〈그림 147〉 스리랑카 관세행정 상부 조직도(2016년) 313
〈그림 148〉 페루 SUNAT 조직도(2016년) 318
〈그림 149〉 아랍에미리트 관세청 조직도 (2016년) 321
〈그림 150〉 이란 관세청 조직도(2016년) 324
〈그림 151〉 미국 NTC 타게팅 흐름 343
〈그림 152〉 캐나다 NTC 조직도 351
〈그림 153〉 호주 NBTC 조직도 359
〈그림 154〉 호주 NSB 조직도 362
〈그림 155〉 호주 CTU와 NSB 관계 조직도 364
〈그림 156〉 일본 NITC 소속세관 조직도 366
〈그림 157〉 일본 NITC 조직도 367
〈그림 158〉 한국 관세행정 조직 개요(2016년) 375
〈그림 159〉 한국 관세청 조직도(2016년) 376
〈그림 160〉 일본 관세행정 조직(관세국) 모델 381
〈그림 161〉 오스트리아 관세행정 조직(조세국) 모델 382
〈그림 162〉 싱가포르 관세행정 조직(관세청) 모델 383
〈그림 163〉 멕시코 관세행정 조직(조세청) 모델 384
〈그림 164〉 미국 관세행정 조직(국경청) 모델 385
〈그림 165〉 터키 관세행정 조직(관세부) 모델 386